마늘재배 요령
마늘 농사는 생각보다 성과 있는 소출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른 농사는 그러저럭 지어보았는데 유독, 마늘은 별 재미를 못본 것 같습니다. 더 연구하고 땅심을 높이면 잘 될 지도 모르겠으나 마늘농사는 그리 잘 된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흔히들 마늘은 잘 되는 밭이 따로 있다고들 합니다. 작물은 역시 토양이 그 작물과 잘 맞는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말인 것 같습니다. 마늘은 다비성 작물이라 땅심이 약하면 노력에 비해 마늘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마늘이 잘 되는 밭
종자가 아무리 우수해도 토양과 기후 조건이 따라주지 않으면 좋은 작물이 될 수 없습니다. 마늘이 잘 되는 밭은 유기물이 풍부한 땅심이 좋은 밭입니다. 비옥한 황토토질에 흙살이 곱고 수분이 좀 많은 곳이 재배 적지라고 합니다. 또 마늘은 연작을 해도 되는데 심는 밭에 계속 심어도 무난하다고 합니다. 이때는 마늘이 필요로 하는 석회와 황산가리 등을 적절히 넣어 주어야 합니다.
○ 씨마늘을 심는 시기
마늘은 심는 시기에 따라 크게 한지형(의성) 마늘과 난지형(남해) 마늘로 나눕니다.
따듯한 남쪽지방에서 주로 재배하는 난지형 마늘은 9월경에 씨마늘을 심어 겨울이 오기 전에 마늘잎이 5-6장정도 자라야 제대로 된 마늘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재래종 마늘로 갈랐을 때 여섯 쪽이라고 해서 6쪽 마늘이라고 흔히 부르는 한지형 마늘은 늦가을에 파종하여 추운겨울을 땅속에서 보내고 초봄에 싹이 틉니다.
한지형 마늘은 심고 나서 겨울에 싹이 나면 좋지 않습니다. 마늘은 겨울 동안에도 뿌리가 자란다고 합니다. 한지형 마늘은 10월 말부터 11월초에 심는 것이 적합합니다. 최소한 입동(11월 7일) 전에 심어야 합니다.
○ 마늘밭 만들기
마늘은 거름을 많이 먹는 다비성 작물입니다. 화학비료보다는 유기질 비료를 사용해야 작황이 좋습니다. 땅심을 높이고 작물의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해 잘 발효된 유기질 퇴비를 충분히 넣어줍니다. 마늘 심기 1주일 전쯤 붕사와 함께 미리 뿌려주는 것이 좋으며 발효가 덜된 퇴비를 사용하면 가스가 발생해서 마늘이 잘 크지 않습니다. 퇴비로는 주위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닭똥거름(계분)과 소똥거름(우분)을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마늘은 칼리와 석회를 가장 많이 흡수하는 작물이며 석회는 일반적으로 산성 토양을 중화시켜 마늘의 양분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칼리비료는 염화가리보다는 황산가리를 시용해야 품질이 향상됩니다. 마늘은 전용 유공비닐로 멀칭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칭을 하면 보온, 습기보존, 잡초방지 등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 투명비닐로 멀칭하면 봄철 땅의 기온을 올릴 수도 있고 좋은 장점이 많지만 별도 제초제를 치지 않으면 봄에 잡초로 애를 많이 먹습니다. 따라서 구멍 뚫린 마늘 전용 검은색 유공비닐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 종자선택
보통 토종인 6쪽 마늘을 선택합니다. 알이 실하고, 굵은 것으로 뿌리의 발육상태가 좋아야 합니다. 마늘을 크기에 따라 선별하고 썩은 것과 상처 난 것을 미리 가려냅니다.
○ 종자소독
파종하기 전 반드시 확실하게 종자소독을 마쳐야합니다.
적용약제에 2-3시간 담갔다가 꺼내 그늘에서 구들 구들 해질 때까지 말린 후 파종합니다.
마늘 껍질을 벗길 때 상처가 난 마늘은 파종 후 썩기 쉬우므로 소독 전에 가려냅니다.
○ 씨마늘 심는 요령
무슨 일이든 지나치지 않고 적당해야하는데 그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흔히들 마늘은 뿌리를 내릴 때 밑으로 들어가는 성질이 있고 너무 깊게 심으면 마늘이 길쭉해진다며 깊이 심지 말아야한다고 조언합니다. 너무 깊게 심으면 싹이 늦게나오고 수확시기에 마늘을 캐는데 애를 먹을 수 있고, 너무 얕게 심으면 겨울동안 얼었다 녹았다하는 과정에서 씨 마늘이 들려 흙 밖으로 노출되는 서릿발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세상만사가 과유불급, 너무 과하면 아니한 만 못하다는 말이 적용됩니다. 너무 깊게도 앝게도 아닌 적당하게 얼지 않을 정도로 심어야 합니다. 흙은 마늘 키의 두 배 정도 약 3-4센티 정도 덮어 줍니다. 마늘을 심을 때는 반드시 뿌리가 밑으로 향하게 똑바로 심습니다.
○ 물주기
마늘파종을 마치면 반드시 두둑에 물을 흠뻑 뿌려줍니다. 왜냐하면 흙이 씨마늘에 달라붙어 공기가 통하지 않게 해야 겨울철에도 얼지 않고 월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뿌리가 튼튼하게 내려 겨울을 지나면 싹이 잘 올라옵니다. 만약 겨울동안 땅이 건조 하면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 마늘이 생육이 좋지 못합니다. 땅속까지 충분히 스며들도록 물을 흠뻑 줍니다.
○ 보온비닐 씌우기
씨마늘이 추위에 노출되면 뿌리 자람이 둔화됩니다. 봄철에도 성장이 더디고 밑이 덜 듭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보온비닐을 씌우면 좋습니다. 이것은 겨울가뭄으로 인해 뿌리가 수분을 흡수 못해 말라 죽는 것을 방지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수분유지가 되면 동해를 입지 않습니다. 인근 논에 많은 볏짚을 덮어 주어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