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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아주 죄송한데요, 목소리를 조금 낮춰 주시면 안 될까요? ㄴ. 조용히 해 |
① 내포적 의미 ② 감정적 의미
③ 반영적 의미 ④ 배열적 의미
(의미의 유형을 개념적 의미, 연상적 의미, 주제적 의미로 나눴을 때 연상적 의미는 내포적 의미, 문체적 의미, 감정적 의미, 반영적 의미, 배열적 의미로 세분화 된다. 언어는 말하는 사람의 개인적 감정을 반영할 수 있다. 듣는 사람에 대한 말하는 사람의 태도나 화제로 삼고 있는 사물에 대한 태도가 언어에 반영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감정적 의미라고 한다. 위 예는 공손함의 정도를 다르게 함으로써 태도를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
3. '개념적 의미'를 달리 부르는 용어로 볼 수 없는 것은? ③
① 기본 의미 ② 외연적 의미
③ 지시적 의미 ④ 인지적 의미
(개념적 의미를 다르게 부를 수 있는 말들 - 중심 의미, 기본 의미, 외연적 의미, 인지적 의미)
4. 다음 ( ) 안에 들어갈 사람은? ②
( )는/은 의미 변화, 새로운 표현의선택, 관용구의 탄생과 죽음을 주관하는 법칙에 관한 연구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는 새로운 것이어서 아직 이름도 없다면서 이 분야를 'semantique'라고 명명하였다. 이 용어가 영어로 'semantics'라고 번역이 되명서 의미론을 가리키는 영어 용어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
① 라이지히 ② 브레알
③ 다르메스테테르 ④ 소쉬르
(일반적으로 의미론을 하나의 학문으로 체계를 세우기 시작한 것을 라이지히로 본다(19세기초). 사적의미론 - 구조의미론 - 변형생성의미론 - 인지의미론, 형식의미론, 텍스트언어학 등의 순서로 의미 연구의 흐름을 나눠 볼 수 있다. 라이지히는 고전어학의 끝자락에서 새로운 학문의 필요성을 제시한 선구자로 보기도 한다. 브레알은 1883년에 의미를 연구하는 새로운 학문에 관한 의견을 내놓았다. 위 예의 인물이 바로 브레알이다.)
5. 의미 연구 주제를 먼저 나타난 시기 순서대로 배열한 것은? ①
① 사적의미론 - 구조의미론 - 변형생성의미론 - 인지의미론
② 구조의미론 - 사적의미론 - 변형생성의미론 - 인지의미론
③ 사적의미론 - 구조의미론 - 인지의미론 - 변형생성의미론
④ 구조의미론 - 사적의미론 - 인지의미론 - 변형생성의미론
6. 형식의미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④
① 먼저 논리학자들에 의하여 발전이 되었다.
② 인간의 언어를 형식 언어로 번역하여 연구한다.
③ 형식의미론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끼친 사람은 몬터큐이다.
④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등 다양한 문장이 연구 대상이 된다.
(형식의미론은 논리학에 뿌리를 두었기 때문에 논리적 의미론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형식 언어를 이용하여 진리 조건과 함의 관계를 연구해 왔다. 몬터규는 하나의 이론으로 형식 언어와 인간의 언어 둘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았으며 1960년대에서 1970년대에 걸쳐 형식 언어 이론을 정리하여 형식 언어가 인간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형식의미론은 참, 거짓을 따지는 특성상 평서문이 주된 연구 대상이 된다는 등의 제한이 있다.)
7. 장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④
① 의미장이 언어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② 언어에 존재하는 의미장들이 상호 무관하게 존재한다고 본다.
③ 너무 추상적이어서 의미론 발전에 기여한 것은 별로 없다.
④ 트리어의 저서로부터 장 이론이 본격적으로 전개된 것으로 본다.
(장 이론은 훔볼트와 소쉬르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하나의 의미장에속하는 표현들은 고립되어 있지 않고 다른 표현과의 관계에서 가치를 가진다. 장 이론의 창시자로 간주되는 사람은 트리어이다. 또한 정신적 중간세계를 가정한 바이스게르버도 빼놓을 수 없다. 정신적 중간 세계는 언어마다 다르다고 했다. 의미장 이론은 체계의 개념을 적용하여 의미론의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데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8. 진단적 성분에 대해 설명한 것은? ①
① 일부의 단어만 가지고 있는 의미 성분
② 다른 의미 성분에 의해 당연히 예측되는 의미 성분
③ 다른 단어와 구별하는 데 직접 사용되지 않는 의미 성분
④ 분석 대상이 되는 모든 단어들이 공통으로 가지는 의미 성분
(공통적 성분 - 분석 대상이 되는 모든 단어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의미 성분
진단적 성분 - 단어들 중에서 일부의 단어만 가지고 있는 의미 성분 이는 동일한 의미 영역에 속하는 단어들 사아의 의미 차이를 드러낸다. 분석 대상이 되는 의미 영역이 어떤가에 따라 공통적 성분이었던 것이 진단적 성분이 될 수도 있고, 진단적 성분이 공통적 성분이 될 수도 있다.
보충적 성분 - 다른 단어와 어떻게 다른지 구별하는 데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부차적인 의미 성분. 단어의 확대된 쓰임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함.)
9. 성분 분석의 유용성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①
① 단어의 의미 변화를 설명할 때 유용하다.
② 문장 내에서 선택 졔약을 설명할 때 유용하다.
③ 단어들 사이의 의미 관계를 드러내는 데 유용하다.
④ 모순성 등 문장 차원의 의미 관계를 드러내는 데 유용하다.
(반의 관계에 있는 말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드러내는 데 효과적이다. 모순성 등 문장 차원의 의미 관계를 설명하는 데 유용하다. 문장 내에서 선택 제약을 설명할 때도 유용하다.)
10. 다음 (1)~(3)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③
손 (1) 사람의 팔목 끝에 달린 부분 (2) 어 떤 일을 하는 데 드는 사람의 힘이나 노력, 기술 (3) 어떤 사람의 영향력이나 권한이 미치는 범위 |
① 외국어의 의미가 번역되면서 새로운 의미를 부가한 사례이다.
② 다른 단어였지만 사람들이 하나의 단어로 의미를 통합한 사례이다.
③ 이미 있는 단어의 의미를 확장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부가한 사례이다.
④ 다른 단어였지만 표기가 바뀌어 하나의 단어로 통합된 사례이다.
(다의어는 사전에 어떻게 실리고, 동음이의어는 사전에 어떻게 실리는지 차이를 알고있는지, 다의어의 개념을 알고 있는지 묻는 문제이다.)
11. 밑줄 친 쌍 중에서 본원적 동음어의 예가 아닌 것은? ②
① 빨래를 걷다 - 길을 걷다
② 사람의 다리 - 한강의 다리
③ 하늘에서 눈이 내리다 - 눈을 가늘게 뜨고 보다
④ 반드시 돌아오겠다 - 허리를 반듯이 펴고 앉아라
(환경이 변함에 따라 음상이 달라지는 것을 찾는 것이다. 빨래를 걷어 걷으면 : 길을 걸어 걸으면)
12. 다음의 언어 유희에 이용된 의미 관계는? ②
강도와 집주인의 대화 강 도: 죽을 준비해라. 집주인: 우리 집에는 밥밖에 없어요. |
① 다의 관계 ② 동음 관계
③ 유의 관계 ④ 상하의 관계
(강도가 한 말은 die를 뜻한 것인데 집주인은 강도가 한 말을 먹는 죽으로 나타냈다.)
13. 다음에서 '개, 소, 말'이 서로 맺는 관계를 이르는 말은? ④
동물 날짐승 길짐승 인간 개 소 말 |
① 상위어 ② 유의어
③ 하위어 ④ 동위어
(길짐승의 공하의어로 개, 소, 말은 같은 위치에 있다. 이를 동위어라고도 한다.)
14. 유의어의 유형이 다른 것은? ④
① 이 -치아 ② 간 - 간땡이
③ 무슨 - 뭔 ④ 멍게 - 우렁쉥이
(①②③은 문체에 의한 차이이고 ④는 방언에 의한 차이이다.)
15. 방향 반의어에 해당하는 예는? ③
① 높다 - 낮다 ② 남성 - 여성
③ 오르다 - 내리다 ④ 생물 - 무생물
(①은 등급 반의어, ②④는 상보 반의어이다.)
6. 다음의 사례가 해당하는 의미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은? ②
'양말'은 '洋襪'이라고 하여 한자어에서 온 말로 서양 버선이라는 뜻으로 만든 말이다. 그런데 '말'이라는 말이 사용되지 않으면서 오히려 사람들은 '발'과 관련된 단어라고 생각하여 발음 자체도 '양발'로 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있다. |
① 의미의 모호성 ② 유연성의 상실
③ 언어의 다의성 ④ 어휘 구조의 복잡성
(의미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으로는 언어 전수의 비지속성, 의미의 모호성, 유연성의 상실, 언어의 다의성, 여러 해석이 가능한 문맥, 어휘 구조의 복잡성 등이 있다.
의미 변화의 원인으로는 언어적 원인(전염, 생략, 민간 어원), 역사적 원인(지시물 본성의 변화, 지시물에 대한 지식의 변화, 지시물에 대한 태도의 변화), 사회적 원인(의미의 특수화, 의미의 일반화), 심리적 원인(감정적 요인에 의한 변화, 금기)으로 나눌 수 있다.
전염의 예> personne, 전혀 등
민간 어원의 예 > 행주치마, 까치설 등
지시물 본성의 변화의 예> 바가지, 기차 등
지시물에 대한 지식의 변화의 예> '달'은 옥토끼가 살던 곳에서 지구의 위성으로 의미가 변화됨.
지시물에 대한 태도의 변화의 예> 충성, 효도, 애국, 자유 민주 등 추상적 관념어
의미의 특수화의 예> 아버지, 출혈 등
의미의 일반화의 예> 삥땅 등
감정적 요인에 의한 변화의 예> 따발총, 융단 폭격, 인해 전술 등
금기의 예> 마마, 산신령, 고추 등)
17. 다음의 사례가 해당하는 의미 변화의 원인은? ④
'따발총'은 한국전쟁 때 북한군이 사용하던 소련제 기관 단총을 이르던 말이다. 이 말은 말이 많거나 빠른 사람을 가리키는 의미로도 사용한다. |
① 지시물 본성의 변화
② 지시물에 대한 지식의 변화
③ 지시물에 대한 태도의 변화
④ 감정적 요인에 의한 변화
18. 다음의 ( ) 안에 들어갈 가장 적당한 말은? ①
두 문장의 의미를 각각 p와 q라고 할 때 , 이들이 'p가 사실이면 q도 사실'일 가능성이 높은 의미 관계를 보일 경우에 p는 q를 ( )한다고 말한다. |
① 함의 ② 전제
③ 함축 ④ 직시
(위는 함의에 대한 설명이다. 함의와 함께 전제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 두자.
두 문장의 의미 p와 q가 'p의 사실성 여부 판단이 q가 사실일 때만 가능'한 의미 관계를 보일 경우에 p는 q를 전제한다고 한다.
두 문장의 의미 관계가 함의 관계인지 전제 관계인지를 구분할 때 흔히 부정 검증을 이용한다. 증, 어떤 문장을 부정하였을 때 다른 문장의 의미가 바뀔 가능성이 높으면 그것은 함의이지만, 그 의미가 바뀌지 않는다면 그것은 전제라는 것이다.)
19. 문장의 보편적 의미 특성과 예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②
① 변칙성 - 홍길동은 홍길동이다.
② 모순성 - 그의 오빠는 여가수이다.
③ 항진성 - 모든 합격자는 다 떨어졌다.
④ 중의성 - 시계의 다리가 모자를 신었다.
(①은 항진성으로, ③은 모순성으로, ④는 변칙성으로 바뀌어야 한다.)
20. 다음 특성과 관련되는 한국어 문장의 의미 특성은? ①
한국어는 상황의존적인 문장 의미 특성을 가진다. |
① 수 범주가 불분명하다.
② S-O-V 어순을 보인다.
③ 부정법의 사용이 엄격하지 않다.
④ 능동태와 수동태의 구분이 불분명하다.
(교실에 한 학생이 있다. 교실에 세 학생이 있다. 교실에 한 명의 학생이 있다. 교실에 세 명의 학생이 있다. 교실에 학생 하나가 있다. 교실에 학생 셋이 있다. 웬 학생/학생들이 찾아왔어요.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사람들을 좀 보세요. 어서들 오세요. 많이들 드세요.)
21. 구조의미론의 문장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②
① 문장을 분석할 때 직접성분분석 방법론을 쓴다.
② 언어 연구자의 직관이나 지식을 적극 활용한다.
③ 주어진 언어 자료의 분석과 유형화를 강조한다.
④ 통사적 구조와 의미의 불일치가 보이는 현상을 설명하지 못한다.
(언어 연구자의 직관이나 지식을 적극 활용하는 것은 변형생성의미론의 이론적 배경 중 언어학적 배경이다.)
22. 다음 중 명사절 내포문의 예는? ①
① 농부들이 비가 오기를 기다린다.
② 친구는 동생이 책을 읽게 하였다.
③ 우리는 날씨가 좋아 야외로 나갔다.
④ 준호는 민수가 보낸 선물을 받았다.
('비가 오다'라는 문장을 명사처럼 만들어 농부들이 기다리는 것의 목적어로 들어가게 함.)
23. 장단형 변화에 의한 동의문에 해당하는 것은? ③
① 경찰이 도둑을 잡았다. / 도둑이 경찰에게 잡혔다.
② 내일까지 꼭 제출해라. / 내일까지 꼭 제출해야 한다.
③ 어머니가 아이에게 옷을 입힌다. / 어머니가 아이에게 옷을 입게 한다.
④ 나는 어제 산 책을 읽었다. / 나는 내가 어제 산 책을 읽었다.
(어휘적 동의문과 통사적 동의문 가운데 통사적 동의문 중 장단형 변화에 의한 동의문을 찾는 문제이다. 단형 사동과 장형 사동의 예이다.)
24. 다음의 중의문 중에서 성격이 가장 다른 하나는? ①
① 차를 새로 샀다.
② 소년은 꽃을 사지 않았다.
③ 준호는 민수와 영희를 만났다.
④ 잘생긴 철수의 동생을 만났다.
(①은 '차'라는 어휘에 의해 중의성이 발생한 반면, ②③④는 통사적으로 중의성이 발생한 보기이다.)
25. 신정보와 구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④
① 구정보와 신정보는 모두 화자가 판단한다.
② 동일한 문장이 신정보가 되기도 하고 구정보가 되기도 한다.
③ 구정보는 생략하여도 대화를 이어가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
④ 조사 '은'이 주로 신정보를 나타내고 '가'가 구정보를 나타낸다.
(주로 조사 이/가가 신정보를, 은/는이 구정보를 나타낸다.)
26. 잉여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예는? ②
① 매 시간마다 점검해야 한다.
② 말과 행동을 바르게 해야 한다.
③ 넘어져도 오뚝 일어나는 오뚝이
④ 패스트 푸드를 먹지 말고, 슬로 푸드를 먹어야 한다.
(①은 매와 마다, ③은 오뚝과 오뚝이, ④는 먹지 말고와 먹어야 한다에서 각각 중복 표현이 나타났다.)
27. 다음 ( ) 안에 들어갈 적당한 말은? ②
기호학의 세 분야 ㄱ. 통사론: 기호와 기호 사이의 형식적 관계를 탐구하는 분야 ㄴ. 의미론: 기호와 그것이 적용될 수 있는 대상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는 분야 ㄷ. 화용론: 기호와 ( )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는 분야 |
① 맥락 ② 해석자
③ 기호 ④ 사용자
(화용론이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모리스는 언어가 가진 기호학적 특성에 기초하여 언어의 각 연구분야를 구분했다. 그에 따르면 언어의 기호적 사용 양상은 기호와 대상과 해석자의 관계에서 정의할 수 있다.)
28. 화용론의 연구 대상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③
① 화자의 의도적 의미
② 상황 속의 언어 사용과 관계된 것
③ 다양한 문장의 구조적 특성과 의미
④ 발화된 언어 표현이 가지는 다양한 의미
29. 다음 중 시간 직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④
① 국어에서 시간 직시표현은 시제 어미로만 표현된다.
② 국어에서 시제 어미는 항상 시간적인 직시 기능을 보인다.
③ 모든 시간 직시표현은 발화시를 기준으로 삼분체계를 가진다.
④ 시간의 직시표현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편의점 알바가 문 잠그고 메모를 붙여 놓고 갔다. "금방 돌아옴." 이럴 경우 이 메모를 보는 사람은 금방이 1분인지 5분인지 10분인지 알 수가 없다. 편의점 알바가 언제 써놓고 갔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30. 다음 중 직시의 투사에 해당하는 예는? ④
① 사람은 모두 언젠가는 죽는다.
② 내일 내가 직접 이곳으로 오겠다.
③ 준호야, 거기 일 다 끝났으면 이리로 와.
④ 영희가 찾아오면 나에게도 꼭 전화해 줘.
('오다'의 뜻은 화자에게 가까이 접근한다는 건데 말을 듣는 사람에게 '영희가 찾아오면'이라는 식으로 말을 함으로 일시적으로 듣는 사람 입장에서 표현한 것이 된다. 즉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직시표현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직시의 투사라고 한다.)
31. 다음 발화의 언표내적 행위로 적당한 것은? ③
(아이가 아빠에게) 아빠, 내일 문제집을 사야 할 것 같아요. |
① 아이가 내일 문제집을 사야 할 것 같다고 말함
② 아빠가 아이에게 내일 할 일을 물음
③ 아이가 아빠에게 돈을 달라고 요구함
④ 아빠가 아이에게 용돈을 줌
(화행의 구분에서 언표적행위와 언표내적 행위와 언표효과적 행위에 대해서 알고 있는지 묻고 있다.
언표적 행위 - 문장을 만들어 발화하는 행위
언표내적 행위 - 언표적 행위에 내포된 화자의 의도적 행위
언표효과적 행위 - 발화의 결과 일어나는 청자의 반응 행위
예> (문이 열려 추운 교실에 들어오신 선생님이) 이 교실 왜 이리 추워?
언표적 행위 : 선생님이 "이 교실 왜 이리 추워?"라고 말함
언표내적 행위 : 선생님이 문을 닫으라고 요구함
언표효과적 행위 : 선생님은 우리가 문을 닫도록 만드셨다 등)
32. 다음은 화행의 적절성 조건 중에서 무엇에 어긋나는가? ②
누가 "밖에 비가 온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실제로는 밖에 비가 오고 있지 않았다. |
① 명제내용조건 ② 예비조건
③ 성실조건 ④ 본질조건
(어떤 화행이 의사소통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귀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을 적절성 조건이라고 부른다. 설(1969)은 적절성 조건으로 명제내용조건, 예비조건, 성실조건, 본질조건을 설정하고 있다.
명제내용조건 : 화행에는 명제내용이 명시되어야 한다는 조건
예비조건 : 화행이 수행되기 전에 화자와 청자에게 요구되는 조건
성실조건 : 화행이 성실하게 수행되기 위해서 화자에게 요구되는 조건(진실조건)
본질조건 : 화행이 목표대로 수행되기 위해서 화자 또는 청자에게 요구되는 조건(기본조건))
33. 용어와 설명의 짝이 맞는 것은? ②
① 수행문 - 참과 거짓을 판별할 수 있는 문장
② 한정지시 - 고유명사처럼 특정되어 있는 대상을 지시하는 것
③ 고정함축 - 협력원리나 대화격률을 적용하여 추론이 가능한 함축
④ 간접화행 - 언표내적 행위와 문장종결형의 사용이 일치하는 경우
(수행문은 참과 거짓을 판별할 수 없는 문장이다. 고정함축이란 협력원리나 대화격률을 고려할 필요가 없이 대화에 사용되는 어휘가 가진 고정된 특성 때문에 발생하는 함축이다. ③의 설명은 대화함축에 대한 설명이다. 직접화행은 언표내적 행위와 문장종결형의 사용이 일치하는 경우를 말한다. 간접화행의 경우 담화 상황으로부터 화자가 의도하고 있는 바를 살펴 언표내적 의미를 찾아야 한다.)
34. 화용론적 응결성의 예인 것은? ④
① 사람들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② 철수는 축구를 좋아한다. 나도 그렇다.
③ 민수는 축구를 좋아한다. 그러나 자주 하지는 못한다.
④ 나에게 어느 옷이 어울릴까? 이 옷이 좋겠따.
(아무런 관련이 없던 언어 요소들이 특정의 담화 상황을 고려함으로써 관련성이 발생하는 경우를 보여준다. 옷을 들고 물어보는 구체적인 상황이 주어지면 '이 옷'이 앞 문장의 '어느 옷' 가운데 하나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35. 문장에 담긴 새로운 의미를 드러내는 텍스트의 특성은? ③
① 의도성 ② 상황성
③ 정보성 ④ 응집성
(의도성 - 텍스트생산자와 관련, 용인성 - 텍스트수용자와 관련,
정보성 - 문장에 담긴 새로운 의미를 드러내는 텍스트의 특성,
상황성 - 텍스트가 특정 담화 상황을 고려해야만 으미의 일관성이 유지될 수 있다는 특성.
응결성이 텍스트의 표면적인 연쇄라면 응집성은 텍스트의 내면적인 연쇄를 말한다. 무엇보다 텍스트가 하나의 통보단위로 기능하려면 화자나 청자에게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가 밝혀져야 한다. 서로 관련되는 내용상의 긴밀성을 응집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텍스트의 응집성은 응결성을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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