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병징과 진단
○ 잿빛무늬병은 꽃과 잎에도 발생하나 주로 과실에 발생한다. 성숙기에 발병하고, 수확 후 저장이나 수송 중에도 발병하면서 피해를 준다.
○ 과실의 표면에 갈색반점이 생기고 점차 확대되어 대형의 원형 병반을 형성한다. 오래된 병반에는 회백색의 포자덩어리가 무수히 형성되며 과실전체가 부패하여 심한 악취가 발생한다.
나. 병원균
○ 자낭균에 속하며 자낭포자와 분생포자 및 균핵을 형성한다. 과피가 균사와 뭉쳐서 경화된 균핵에서 깔대기 모양의 자낭반이 만들어지고 그 위에 자낭이 형성된다.
○ 외국에서는 기주에 따라 병원균의 분류를 다르게 하고 있어 Monilinia fructicola 는 핵과류, 서양배에 병을 일으키며 M. fructigena는 사과, 서양배, 동양배 등의 인과류에 주로 병을 일으킨다. M. laxa는 살구, 매실에 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 발생생태
○ 병원균은 지표에서 균핵으로 월동하거나 병든 과일 및 나뭇가지의 병든 부위에서도 월동한다.
○ 자낭포자나 분생포자는 꽃에 침입하여 병을 일으키며, 다시 분생포자를 형성하 여 과실에 부착 침입하여 병을 일으킨다.
라. 방제
○ 재배적 방제법으로는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병든 가지와 과실은 일찍 제거하고 적기에 봉지를 씌워서 재배하면 이 병을 거의 막을 수 있다.
○ 약제 방제법으로는 발아 전에는 석회유황합제를 살포하고 생육기인 5월부터 7 월까지 전용약제를 충분히 살포해야 하는데, 특히 복숭아는 품종이 다양하여 수확시기에 차이가 많으므로 복숭아 과원에 약제방제를 실시할 경우에는 농약 의 안전사용기준에 항상 유의하여야 한다.
○ 방제약제로는 헥사코나졸입상수화제 등 50여 가지가 등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