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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최근 국지성호우로 인한 비 피해는 없으셨나요?
어제는 주식시장이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gage)의 폭풍으로 발리암아 전세계 증시의 동반하락과 함께 한국의 코스피 지수가 80포인트 폭락하여 사상 세번째 낙폭을 기록하였습니다.
어째든 주식투자는 어렵습니다.변수가 너무도 예측이 불가능하다니까요...
그제는 한국은행의 콜금리는 2달연속 올라서 서민들의 주택자금대출금리 부담으로 체감경기는 더욱더 어려워질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여튼 최근 경제동향을 뒤로하고 강북개발의 한 중심인 왕십리 일대의 개발 분위기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왕십리는 예전부터 교통의 요지였지요.
지금도 2호선, 5호선이 지나고,용산에서 덕소까지 지나는 중앙선이 지나 모두 3개 노선이 이어지지만
앞으로 분당선이 왕십리까지 이어지고 왕십리~고려대학교~미아사거리~한일유앤아이 아파트(오동공원역...장위동뉴타운 초입지구)~장위뉴타운~중계동을 잇는 경전철까지 합류하게 되면
5 개의 노선이 지나가게 됩니다.
■ 왕십리 뉴타운 조감도
■ 왕십리 뉴타운 사업개요
≪왕십리뉴타운 제2주택재개발사업≫
사업 개요
- 위 치 : 서울시 성동구 상왕십리동 12-37번지 일대
- 면 적 : 68,812㎡ (대지 58,950㎡,종교 2,290㎡, 공공용지 7,572㎡)
- 도시계획 : 제3종일반주거지역, 상업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 건축계획 : 지하2층, 지상25층, 14개동, 1,136세대(임대211세대) 건폐율 35%, 용적률 247.99%
- 건축세대공급 계획
세
대
수 |
구 분 |
세 대 |
% |
비고 |
합 계 |
1,136 |
1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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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평형(임대) |
211 |
17.93 |
| |
25평형 |
148 |
27.19 |
| |
33평형 |
557 |
35.43 |
| |
48평형 |
176 |
16.48 |
| |
58평형 |
44 |
2.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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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경위
- 2004. 2. 25 : 조합설립추진위원회 승인
- 2005. 8. 4 : 정비구역 지정
- 2006. 5. 18 : 조합설립 인가
- 2006. 6. 29 : 사업시행 인가
- 2007. 2. 12 : 정비계획변경에 따른 교통영향평가
- 2007. 3. 2 : 건축위원회 심의
- 2007. 5. 10 : 사업시행변경인가
- 2007. 6. 14 : 분양공고 중(조합원분)
향후 계획
- 2007. 7 : 관리처분계획 인가
- 2009. 12 : 입 주
왕십리에서 서쪽으로 가려면 2호선 동쪽으로 가려면 지하철 중앙선
남쪽으로 가려면 2호선과 분당선을 북쪽으로 가려면 신당이나 동대문 운동장, 청구역으로 가서
6호선이나 4호선으로 갈아타면 되겠지요.
그래서 사통오달 통하는 요지이기에 왕십리의 아파트들이 비쌉니다.
7호선을 잘 보면 버블 세븐 지역이 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강남과 중계동이지요.
이 7호선 노선은 유명 학원선생님들이 시간에 따라 쉽게 움직이는 노선이기도 합니다.
청담동 유명 학원과 중계동의 유명학원을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전철이 왕십리에서 중계동까지 이어진다는 것은 또 제 2의 7호선과 같은 위력을 지닐 거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분당에서 학원 1번지인 강남 도곡동, 대치동을 지나, 왕십리, 장위뉴타운을 거쳐 중계동에 이르게 되므로 이 위력은 더 클지도 모릅니다.
장위 뉴타운은 뉴타운 지역 중 가장 큰 1,851,248평방미터(약56만여평)의 초대형 규모로 서울시가 야심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이제까지 이 인근 지역이 평가받지 못했던 것은 교통의 취약성 때문이었습니다.그러나 현재 진행 중인 8차선 도로 확장, 경전철 사업 등에 의해 교통이 좋아지고 장위뉴타운 사업이 진행된다면이 지역의 인구유입은 커질 것이고 이 일대는 일대 변혁이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지도에서 오렌지색으로 표시된 6개 구역이 재개발구역입니다.>
1. 장위1구역
위치 : 장위동 144-61번지 일대
면적 : 7,701평
용적율 : 237.42%
진행단계 : 2004년 서울시재개발기본계획 포함, 2005년 추진위승인 후 시공사 선정
조합원수 : 약 310명
총 건립세대수 : 533세대(24평형 162세대 , 25평형 8세대, 34평형 309세대, 46평형 54세대)
조합원 비율 : 58.1%
시공사 : 삼성물산
도급공사비 : \3,175,000/평
이주비 : 무이자 평균 8,000만원/세대, 유이자 2,000만원/세대
기타사항 : 6호선 돌곶이역에서 평지이며 도보로 10~15분 소요/24평형도 3-BAY구조
2. 장위2구역 : 드림랜드 정문앞 주거지역이나 거의 상가로 구성됨. 워낙 구역이 작아 관심대
상 지역이 아니었으나 현황을 파악중입니다.
3. 장위3구역
위치 : 장위동 305번지 일대
면적 : 19,623평
용적율 : 233.3%
진행단계 : 2004년 서울시재개발기본계획 포함, 2005년 추진위승인 후 시공사 선정
조합원수 : 약 400명
총 건립세대수 : 1,056세대(24평형 296세대 , 33평형 586세대, 43평형 174세대)
조합원 비율 : 37.8%
시공사 : 삼성물산
도급공사비 : \3,140,000/평
이주비 : 무이자 평균 9,000만원/세대, 유이자 2,000만원/세대
기타사항 : 6호선 돌곶이역에서 평지이며 도보로 20~25분 소요, 드림랜드 바로 건너편 지
역이며 SH아파트와 대명 루첸의 바로 뒤편에 위치/24평형도 3-BAY구조
4. 장위4구역
위치 : 장위동 37-1번지 일대
면적 : 8,673평
진행단계 : 2004년 서울시재개발기본계획 포함, 2005년 추진위승인 2006년 시공사 선정
조합원수 : 약 명==확인중
총 건립세대수 : 492세대(24평형 166세대 , 34평형 254세대, 46평형 72세대)
조합원 비율 : 45.7%
시공사 : GS건설
도급공사비 : \3,089,000/평
이주비 : 무이자 평균 9,000만원/세대, 유이자 ???
기타사항 : 6호선 돌곶이역에서 평지이며 도보로 2~5분 소요, 원래 4구역에 포함되어 있던
상업지역의 주민들이 재개발에 포함되기를 반대하여 현재는 그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만 재개발을 추진중임. 제외된 상업지역은 뉴타운지역에서도 제외
되었슴./24평형도 3-BAY구조
5. 장위5구역
위치 : 장위동 107-1번지 일대
면적 : 16,383평
용적율 : 223.08%
진행단계 : 2004년 서울시재개발기본계획 포함, 2005년 추진위승인 후 시공사 선정
조합원수 : 약 430명
총 건립세대수 : 840세대(25평형 256세대 , 33평형 404세대, 43평형 180세대)
조합원 비율 : 51.1%
시공사 : 삼성물산
도급공사비 : \3,029,000/평
이주비 : 무이자 평균 8,000만원/세대, 유이자 2,000만원/세대
기타사항 : 6호선 돌곶이역에서 평지이며 도보로 15~20분 소요./25평형도 3-BAY구조
6. 장위6구역
위치 : 장위동 305번지 일대
면적 : 15,972평
용적율 : 233.14%
진행단계 : 2004년 서울시재개발기본계획 포함, 2005년 추진위승인 후 시공사 선정
조합원수 : 약 562명
총 건립세대수 : 1,162세대(24평형 368세대 , 33평형 608세대, 43평형 186세대)
조합원 비율 : 48.3%
시공사 : 삼성물산
도급공사비 : \3,157,000/평
이주비 : 무이자 평균 8,000만원/세대, 유이자 2,000만원/세대
기타사항 : 6호선 돌곶이, 1호석 석계역에서 평지이며 도보로 5~10분 소요./24평형도 3-BAY구조
학원가에서는 당연히 눈독을 들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경전철 연결 속에 대형호재가 도사리고 있는 것이지요.
사실 요즘 강남이나 중계동의 유명 학원들이 인근에 하나, 둘 분점을 내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왕십리까지가 13.2km입니다.
이제까지 강남, 분당권으로 가려면 돌아서 가야 했으므로 미아삼거리역에서 왕십리까지 지하철 이동시 약1시간 정도가 걸렸습니다. 그러나 경전철이 완성되면 10여 분이면 닿을 수 있게 됩니다.
왕십리에서 강남구청을 지나 선릉을 거쳐 도곡동,대치동으로 분당선이 연결되므로
왕십리에서 대치동 학원가까지10여분..그러므로 아파트 앞에서 대치동 학원 1번가까지
20~30분이면 접근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되는군요.
이렇게 된다면 학원 수업은 대치동에 가서 받고 학교는 내신에서의 상대적 유리함을 생각해
전략적으로 강북에서 다니게 하는학부모들도 많아지겠지요.
강남에서 오히려 거꾸로 강북으로 유입되는 인구가 많아지는 것은 당연지사군요.
실제로 강북의 모 학교에는 강남의 학생들이 버스 전세 내어 아침에 학교에 오고
오후엔 같은 버스를 타고 강남에 가 학원수강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교통이 좋아지면 더 편리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겠지요.
13.2km 경전철의 위력이 참 대단함을 느낍니다.
자료를 분석하며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이렇게 가까울 수가...하는 생각에 말입니다.
실제로 지하철 노선이나 지도를 펴 놓고 그림을 그려 보세요.
번개처럼 스치는 그 무엇이 느껴지지 않나요?
정부에서는 이제껏 소외되었던 강북권을 균형있게 개발시키기 위해서
교육열로 하여 과열된 부동산값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강남에 치우친 학원밀집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이런 큰 밑그림 아래 강북과 강남을 20분대로 잇는 경전철건설이란 탁월한 결정을 한 것 같습니다.
미아동이 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되고 현대백화점,롯데 백화점이 들어서고
40~50층 주상복합아파트가 들어서는게 의아스러웠는데 이제야 알 것 같습니다.
강남급도시로 결정된 모처는 강남과의 거리가 너무 멀다는 이유로
실효성에 의문을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강북구 미아, 장위 지역은 그에 비하면 앞마당입니다.
이 정도로 강남과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이곳이 상전벽해가 될 날도 멀지 않은 것 같군요.
2007년 8월 11일 나창근부동산투자연구소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