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 년 |
1 |
2 |
3 |
4 |
5 |
6 |
계 |
학급수 |
2 |
2(1) |
2 |
2 |
3 |
3 |
15(1) |
학생수 |
34 |
35 |
49 |
59 |
80 |
72 |
329 |
2. 교직원 현황
구분 성별 |
교 원 |
일 반 직 |
기 타 |
총계 | |||||||||||||||||
교장 |
교감 |
부장교사 |
교사 |
특수교사 |
보건교사 |
영양교사 |
유치원 |
계 |
행정실장 |
행정 계장 |
조리사 |
주무관 |
조리원 |
과학실무 |
교무실무 |
행정 실무 |
강사 |
인턴 |
계 | ||
남 |
1 |
|
4 |
1 |
|
|
|
|
6 |
|
|
|
2 |
|
|
|
|
|
1 |
3 |
9 |
여 |
|
1 |
|
12 |
1 |
1 |
1 |
1 |
17 |
1 |
1 |
1 |
|
3 |
1 |
1 |
1 |
3 |
4 |
16 |
33 |
계 |
1 |
1 |
4 |
13 |
1 |
1 |
1 |
1 |
23 |
1 |
1 |
1 |
2 |
3 |
1 |
1 |
1 |
3 |
5 |
19 |
42 |
3. 주요연혁
• 1980. 05. 14 |
구봉초등학교 설립 인가 |
• 1990. 02. 28 |
내동초등학교 분리 |
• 2000. 10. 02 |
구산초등학교 분리 |
• 2001. 07. 03 |
도지정 교원연수 연구학교 운영(2년간) |
• 2006. 12. 31 |
학교평가 최우수 학교 선정 |
• 2007. 03. 01 |
도지정 안전교육 시범학교 운영 |
• 2009. 07. 01 |
교과부지정 사교육 없는 학교 운영 |
• 2009. 09. 17 |
도지정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 |
• 2009. 11. 19 |
교과부 100대 교육과정 도우수학교 선정 |
• 2012. 02. 17 |
제 30회 졸업식 |
• 2012. 03. 01 |
제 16대 김재평 교장 취임 |
4. 시설현황
시
설 |
구분 |
정규 교실 |
교장실 |
교무실 |
유치원 |
도서실 |
과학실 |
미술실 |
컴퓨터실 |
종합실 |
방과후 교실 |
|
교재교구 |
구분 |
TV (50″) |
VCR |
PC |
수량 |
17 |
1 |
1 |
1 |
1 |
1 |
1 |
1 |
1 |
3 |
수량 |
32 |
28 |
93 | |||
구분 |
음악실 |
국악실 |
어학실 |
전산실 |
방송실 |
행정실 |
보건실 |
자료 제작실 |
쉽터 |
급식소 |
구분 |
실 물 화상기 |
OHP |
디지털카메라 | |||
수량 |
1 |
1 |
1 |
1 |
1 |
1 |
1 |
1 |
1 |
1 |
수량 |
13 |
25 |
1 |
Ⅱ. 역점 교육활동
1. 체험 중심의 에코 그린 교육!
■ 버려진 공터를 텃밭으로 살린 에코그린 교육
1) 4월초 교장선생님을 비롯하여 전 교직원이 힘을 모아 학교 뒤뜰의 텃밭을 일구어 학생들의 친환경 체험활동의 장소를 마련하였음.
2) 현재 전 학급에 한 밭을 배당 받아 아이들이 직접 밭에 씨를 뿌리고 모 종을 심고 가꿈으로서 살아있는 현장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음.
3) 재배된 채소와 작물들은 실과나 특별활동 시간에 수업자료로 활용될 예 정임
■ 체험중심 인성교육으로 학교폭력 예방도 함께
-가족사랑 효행교육 일환으로 밥상머리 교육실천하고 있음
- 효행 편지 쓰기(어버이날, 생신날 등)
- 가정에서 효 실천을 통한 체험의 날을 매주 수요일에 운영하고 있음.
■ 4-6학년 체험수련활동을 7월 9-10일 이틀간 실시 예정임(고성 청소년 수련원)
■ 학습효과가 떨어지는 시기인 학기말에 맞춰 계절에 맞는 주기 집중형 계절학 교를 전 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할 계획임.
- 여름학교(수영)-7월 실시예정, 겨울학교(스케이트)-12월 실시예정
|
|
|
2. 책속에 ‘풍덩’빠진 아이들!
■ 매일 아침 10분 행복한 책읽기 활동에 전 학생과 전 교직원이 참여하고 있음
■ 김해 도서관과 MOU를 체결하여 다양하고 질 높은 독서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김해 교육장님이 동참한 가운데 꿈나르미 북버스 방문행사를 실시 하였음.(※ 뒷 편 보도자료 참고)
■ 매월 독서 소식지‘책이랑’발간하여 가정으로 발송함으로서 가정과 연계한
독서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음.
■ 구봉 책잔치 ; 본교만의 특색 독서활동 프로그램으로 10월 31일(수) 실시예정
|
|
|
3. 멜로디! 문화 예술의 꿈이 꿈틀거리는 학교
■ 본교에서는 아이들의 문화 예술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다양한 동아 리가 운영되고 있으며 작년에 창단한 구봉 밴드부와 합창부는 올해도 구 봉예술제 및 지역 문화 행사나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열심히 구슬땀을 흘 리고 있음.
■ 학생들의 다양한 적성과 흥미를 계발할 수 있도록 합창부와 밴드부, 연극 반, 천문관측반 등 을 운영하여 개성이 넘치고 감수성이 풍부한 학생을 육 성하고 있음.
■ 천체 망원경을 활용하여 계절에 따른 천체관측의 변화를 탐구하는 천문관측반 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천문관측 활동 실시하고 있음.
■ 동아리별 활동시기
- 매주 토요일 : 벽화그리기부, 마술부
- 매주 월,수, 금 : 합창부
- 매주 화, 목 : 밴드부
- 수시 : 천체 관측부, 댄스 동아리, 스포츠 동아리
■ 애창곡 즐겨 부르기 대회 실시
-평소 학급에서 즐겨 부르던 곡 중 한 두곡을 선정하여 부르고 발표회를 가짐
■ 반별 노래 부르기 발표회 실시
-월 1,2회 각 반별로 순번을 정하여 발표회를 가지고 녹화하여 아침 시간 방송 으로 전교생이 시청하도록 함.
|
|
|
4. 함께 걸어요! 구봉 무지개 누리길
■ 주변의 좋은 지역환경을 살리는 교육활동으로 본교에서는 매주 아침 요일을 정해 학년별로 아침산책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구봉 무지개 누리길”이라는 지도를 자체 제작하여 걷기를 실천하고 있음.
- 구지봉, 해반천길, 수로왕릉길, 봉황대길, 매화길
- 화요일(2학년,5학년) 수요일(4학년) 목요일(6학년) 금요일(3학년,1학년)
■ 제 90회 어린이날을 맞아 5월4일(금)에 구봉체육한마당을 맨손(장애물) 달리기, 마당놀이, 엄마 아빠와 함께, 청백 이어달리기와 같은 다양한 개 내용으로 실시하였음.
■ 중간휴식 시간 30분을 활용하여 학교스포츠클럽 및 다양한 동아리활동을 운동 장과 각 교실에서 매일 실시하고 있음.
■ 아침건강달리기 : 등교하면서 운동장을 1-3학년은 2바퀴, 4-6학년은 3바퀴를 가볍게 뛰거나 걷고 난 뒤 교실에 들어감
|
|
|
Ⅲ. 특색 교육활동
1. 아~ 가야! 김해의 얼을 찾아서
■ 가야의 얼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가야누리 문화체험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하고 있음.
■ 4월초에 열린 김해 가야 문화 축제에 전교생 참가하여 지역 문화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더욱더 갖게 되었고 향토사랑 정신에 기여하였으며 교육청에서 주관하여 실시하는 가야문화 유적지 탐방에 전학년이 참가할 예정임
■ 그 외에도 학년별로 김해박물관 탐방 및 대성동 고분의 유물 조사와 같은 살아있는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해반천 생태 환경 조사활동을 통해 친환경 생태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음.
|
|
|
Ⅳ. 기타 학교 특색 사업
1.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 학부모님의 사교육비 절감과 학교교육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자기주도 적 학습력을 길러주기 위한 다양한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 하고 있음.
■ 개설과목으로 영어, 수학, 한자, 바둑, 로봇과학, 속독 등이 있음.
Ⅴ. 주요성과
1. 학생과 교사 및 지역사회의 변화
■ 학생들의 변화
학생들의 생활 리듬에 맞는 다양한 교육활동 실시로 큰 꿈을 갖고 자신 에 대한 기대와 자신감으로 즐겁게 학교 생활을 하고 있음.
■ 교사들의 변화
약간은 이기적이고 학교교육활동에 소극적이었던 교사들도 학생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열성적으로 지도하고 있으며, 모든 교사들이 교육 활동에 지지와 협조를 하여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동참하고 있음.
■ 학부모의 변화
더디지만 학교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어 가고 있으며 지역사회 주민과 학 부모님들 간에 공감대가 형성되어 학교교육활동에 신뢰와 지지를 보내고 있음.
2.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으로 학부모님의 만족도 향상
■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과 학력신장뿐 아니라 학생의 즐거운 학 교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신뢰가 제고되고 있음.
■ 학교의 홍보 및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하고 있음.
3. 다양한 부서 편성을 통한 특기신장
■ 밴드부, 합창부, 바이올린부, 마술부, 연극부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특 기․적성 신장에 기여하고 있음.
■ 전교생이 참여하는 애창곡 즐겨 부르기 와 1인 1악기 다루기를 통해 건 전한 정서가 함양되었고 매주 실시하고 있는 교직원 회의 시간에도 노래 를 부르고 시작함으로서 즐거운 학교분기가 형성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