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혜왕장구 상〉 3장
양혜왕이 말하였다.
과인은 내 나라를 다스리는데 있어서
마음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내지역이 흉년이 들면
그 백성을 하동지방으로 이주시키고,
곡식을 하내지방으로 보냈습니다.
하동지방이 흉년이 들어도
또한 그렇게 했습니다.
이웃나라의 정사를 살펴보아도
과인처럼 마음을 쓰는 자가 없습니다.
그런데도 이웃나라의 백성이 줄어들지 않으며,
과인의 백성이 더 많아지지 않는 것은 어째서 입니까?”
맹자께서 대답하셨다.
“왕께서는 전쟁을 좋아하시니,
청하건대 전투로 비유하겠습니다.
둥둥 북을 치며 병기들이 이미 맞붙었는데
갑옷을 버리고 병기를 질질 끌며 달아났습니다.
어떤 자는 백 보를 달아나다 멈추었으며,
어떤 자는 오십 보를 달아나다 멈추었습니다.
그런데 오십 보를 달아나다 멈춘 자가
백 보를 달아나다 멈춘 자를 비웃었다면 어떻습니까?”
왕이 말하였다.
“안 됩니다. 단지 백 보가 아닐 뿐이지,
이 역시 도망한 것입니다.”
맹자께서 말씀하시었다.
“왕께서 만일 이런 이치를 알고 계신다면
위나라의 백성이 이웃나라들 보다 많아지기를 바라지 마십시오.
(왕께서 취한 조치들은 미봉책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농사철을 놓치지 않게 하면
곡식을 이루 다 먹을 수 없으며,
연못에 너무 촘촘한 그물을 치지 못하게 하면
물고기와 자라를 이루 다 먹을 수 없으며,
도끼와 자귀로 벌목할 때에도
때에 따라 하면 재목을 이루 다 쓸 수 없을 것 입니다.
곡식과 물고기와 자라를 먹고도 남으며
재목을 쓰고도 남으면,
이는 백성으로 하여금
산 이를 봉양하고
죽은 이를 장사지내는 것에
유감이 없을 것입니다.
산 이를 봉양하고 죽은 이를 장사지내는 것에
유감이 없게 하는 것이 왕도의 시작입니다.
다섯 무의 택지에 뽕나무를 심게 한다면,
쉰 살이 된 사람들이 비단옷을 입을 수 있게 됩니다.
닭과 돼지와 개를 기르는데
새끼 칠 때를 놓치지 않게 한다면,
일흔 살이 된 사람들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백 무의 밭에 농사짓는데
부역으로 그 때를 빼앗지 않는다면,
몇 가구의 식구들이 굶주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의 가르침을 신중하게 해서
효제의 의리를 거듭해서 가르친다면,
머리가 희끔희끔 반백이 된 자가
도로에서 짐을 지거나 이지 않을 것입니다.
일흔 살이 된 자가 비단옷을 입고 고기를 먹으며,
백성들이 굶주리거나 추위에 떨지 않는데,
그러고서도 왕이 되지 못한 사람은 있지 않습니다.
개와 돼지가 사람이 먹을 것을 먹는데도 단속하지 않고,
길거리에 굶어죽은 시체가 있어도
조정의 곳간을 열줄 모릅니다.
그러고서는 사람이 굶어 죽으면 말하기를,
‘이건 내 탓이 아니야. 세월(흉년) 탓이야.’ 합니다.
이것이 어찌 사람을 찔러죽이고 말하기를
‘이건 내가 그런 것이 아니야. 칼이 그랬어.’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왕께서 흉년 탓을 하지 않으신다면
천하의 백성들이 이 나라로 다 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