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재미' 가디언 테일즈입니다.
2023년 3분기 Q&A 설문 조사가 9월 7일(목) ~ 9월 13일(수) 기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Q&A는 기사님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고, 게임에 대한 건의 사항을 수렴하기 위하여
설문 답변들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성심성의껏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바쁜 일상을 보내시는 와중에도 시간을 내어 설문 조사에 참여해 주신
약 2만 명의 기사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설문 답변으로 주로 언급된 내용을 중점적으로 선정하여 답변을 준비하였으며,
이번 Q&A가 기사님들께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기사님들의 소중한 의견과 질문 중에는 기존 Q&A 등을 통해 이미 답변드린 내용들도 있었습니다.
이번 공지에서 찾지 못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개발자 노트' 게시판에 등록되었던 게시글을 함께 살펴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설문 의견에 대한 답변은 글자 수 제한으로 인해[상], [하] 총 2개의 공지로
준비되어 있는 점 안내해 드리며 하기 링크를 통해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Q. 악몽/지옥 난이도가 추가되는 구체적인 일정을 알려줄 수 있는지
월드 13 악몽은 올해 4분기에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월드 1 지옥도 함께 진행하고 있으나, 신규 월드와 악몽 난이도를 완성도 있게 준비하는 것을 우선 목표로 하고 있기에 아직 정확한 일정을 안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공개 가능한 시점은 2024년으로, 구체적인 계획과 일정이 정해지면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스토리 출시 주기가 짧아지면서 월드 17 스토리에서 개연성과 캐릭터 서사 부족, 급전개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월드 17을 빠르게 내용을 전개하기 위해 일부 내용을 압축한 것이 다소 급전개가 되었다는 점은 개발진에서도 아쉽게 느끼는 부분입니다. 이런 아쉬움을 보강할 수 있도록 본격적인 개발 전 대본 기획 단계에서부터 논의하고 있으며, 좀 더 철저한 검수와 대본 준비로 더 나아진 월드 18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Q. 스토리 내 미니게임을 특정 횟수 이상 실패 시 스킵 기능을 도입해 줄 수 있는지
미니게임도 스토리에 포함된 하나의 콘텐츠이기에, 클리어 실패에 따른 스킵 기능을 도입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앞으로 만들어질 콘텐츠들의 경우, 스토리 진행을 위한 필수 요소들은 상대적으로 쉬운 난이도로 개발하고자 합니다. |
Q. 월드 10 이후 스토리 진행 난이도를 완화해 줄 수 있는지
그동안 업데이트를 통해 월드 11까지의 전투 난이도를 꾸준히 조정해 왔습니다. 추가적으로 많은 기사님들의 진행이 정체된 것으로 확인된 월드 12와 월드 13 역시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있는 상태로 올해 10~11월 중 적용을 목표로 준비하려 합니다. 앞으로도 기사님들의 플레이 데이터를 확인하고, 진행 상황 및 기사님들이 어렵다고 느끼시는 부분들을 파악하여 난이도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외전 추가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현재 스토리 콘텐츠는 메인 월드 개발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습니다. 월드 17 개발이 완료된 이후 곧바로 월드 18 준비를 시작하였으며, 틈틈이 단편집과 악몽 난이도 준비로 개발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4개월 주기의 콘텐츠 업데이트 간격과 업데이트 퀄리티가 안정화되기 이전에는 외전의 추가 계획이 없는 상태입니다. 안정적인 스토리 업데이트를 선보여드리기 위한 부분으로, 기사님들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Q. 스토리의 스포일러가 포함된 이벤트 스토리를 볼 수 없는데, 스포일러 주의 팝업을 출력하고 선택적으로 볼 수 있도록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일부 영웅 프로필 스토리의 경우 월드 클리어 이후 확인하실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설정을 변경하거나 질문 주신 기능 추가는 어렵습니다. 다만, 최근 월드 17의 신규 영웅을 비롯하여 신규 출시되는 영웅들의 경우 모든 기사님들께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스포일러 요소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안내드립니다. |
Q. 궤도 엘리베이터 및 카마존 랜드에서 영웅들의 AI 개선이 진행될지
현재 영웅들의 AI의 검증 및 테스트 등 전수 조사에 많은 시일이 소요되기에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지속적으로 문제사항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추후 선보일 콘텐츠에 사용할 싱글 콘텐츠용 AI를 개발하고 있으며, 기사님들께서 플레이 도중 불합리하다고 느끼시지 않게끔 주의를 기울여 AI를 콘텐츠에 맞게 작업하고 있습니다. 치명적인 문제부터 개선해나가면서 안정적인 전투 환경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Q. 영웅 속성별 밸런스, 일반 공격 피해량 파티 버프 등의 조정 계획이 있는지
10월 5일(목) 예정된 업데이트에서 일부 영웅의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대상이 된 영웅들에 대한 검증과 함께, 영웅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하려 합니다. 또한, 해당 업데이트에서 일반 공격 피해량 파티 버프도 함께 개선될 예정이며, 대상 영웅 및 세부 조정 사항은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Q. 3주년 'Dear.Knights' 오프라인 행사에서 약속한 티니아, 천려 영웅의 개선은 언제 이루어지는지
10월 5일(목) 예정된 업데이트에서 영웅 밸런스 패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질문 주신 무희 궁수 티니아와 사이보그 수도승 천려도 개선 대상에 포함되어 있으며, 안정적인 밸런싱을 위해 꾸준히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
Q. 영웅 스킬 설명에 근거리, 원거리 표기를 명시해 줄 수 있는지
영웅 정보창에서 능력치 파악이 용이하도록 표기 방식 등 여러 방향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일부 개선점은 10월 5일(목) 예정된 업데이트에서 적용될 예정이며, 이 외의 사항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
Q. 콜로세움에서 보호막 파티 버프를 가진 영웅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줄 수 있는지
보호막 파티 버프의 영웅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와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해당 과정에서 단순히 보호막의 수치적인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영웅 간 밸런스까지 고려가 필요한 작업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10월 5일(목) 예정된 밸런스 패치에서 개선이 어렵게 되었지만, 앞으로도 어떤 방식으로 보완될 수 있을지 장기적으로 연구해 보겠습니다. |
Q. 콜로세움 어뷰징을 막기 위해 콜로세움 전투 기록 확인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콜로세움의 어뷰징을 막고, 공정한 전투가 가능한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이 외에도 콜로세움 티켓 보유량, 플레이 방식 등 콜로세움 콘텐츠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더욱 신중하게 고민하여 시스템을 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Q. 길드 레이드에서 근접 공격 영웅들의 활용도가 낮아졌는데 개선 계획이 있는지
밸런스 패치를 통해 길드 레이드에서 근접 공격 영웅들이 좀 더 활약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에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10월 5일(목) 예정된 업데이트를 통해 광속성 근접 영웅들이 길드 레이드에서 좀 더 사용될 수 있도록 조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후 다른 속성의 파티도 순차적으로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Q. 길드 레이드에서 기피되는 보스의 패턴을 개선해 줄 수 있는지
현재 유사 괴물과 사이보그 에리나 보스의 개선을 위한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추후 해당 보스가 등장하는 길드 레이드 시즌에 개선된 버전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그 외로도 기사님들께서 길드 레이드에 주시는 의견과 플레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하여 보스 패턴에 대한 개선을 진행하겠습니다. |
Q. 길드 레이드의 재도전 횟수 제한을 없애줄 수 있는지
2022년 2분기 QnA 공지에서 답변드린 바와 같이, 재도전 횟수가 무제한이 될 경우 1점이라도 더 점수를 내기 위한 반복적인 플레이를 강제하게 되는 문제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피로도의 문제뿐만 아니라, 실전이라는 요소가 길드 레이드 콘텐츠의 재미를 더해주는 부분이라는 점에서도 일일 재도전 무제한 변경 계획은 없는 점 답변드립니다. |
Q. 길드 레이드 진행도가 생략되는 회차 상향 조정 혹은 초반 레이드 보스 체력을 상향 조정해 줄 수 있는지
현재 길드 레이드의 스테이지 구성을 개선하기 위한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11월 내에 개선된 길드 레이드를 기사님들께 선보여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Q. 길드 레이드에서 모든 속성의 파티가 활약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고려하여
영웅을 출시한다고 했던 부분이 잘 지켜지지 않는 것 같은데 개선해 줄 수 있는지
아직 속성별로 파츠가 부족한 파티가 많기 때문에, 우선은 속성별로 파티를 완성하실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완성된 속성별 파티들은 다른 속성 파티들과 동등한 활약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출시된 영웅들에게서 아직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부분들은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밸런스 패치 등으로 개선하겠습니다. |
Q. 원정대 해금 조건 및 증표 모으기 등, 진입 난이도가 높은데 완화해 줄 수 있는지
현재 원정대의 해금 조건은 현재 월드 13의 용사교 시험 퀘스트를 클리어해야만 입장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사항은 서사적으로 메인 월드와 원정대 콘텐츠가 연결되도록 의도적으로 설정된 조건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해금 조건의 완화는 어려운 점 답변드립니다. 난이도의 경우 6월 1일(목), 6월 29일(목) 진행된 업데이트에 걸쳐 원정대 1~3지역의 난이도 하향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1,2지역의 경우 작년부터 꾸준히 난이도와 보상 기준의 조정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앞으로도 기사님들의 플레이 데이터를 꾸준하게 확인하여 필요시 추가적인 조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원정대의 진행 방식, 보상량, 소탕 조건 등을 조정해 줄 수 있는지
원정대 콘텐츠는 내년 상반기 내에 콘텐츠의 전반적 내용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현재 기획 및 준비되고 있는 사항들이 있기에 세부적인 내용을 빠른 시일 내에 변경해 드리기는 어렵지만 의견 주신 내용들을 참고하여 불편사항들의 개선이 함께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Q. 아레나 메타 고착화에 대한 개선 계획이 있는지
개발팀에서도 아레나에서 일부 메타로 고착화되어 있는 부분, 대표적으로 일반 공격 피해량 파티 버프와 매드 팬더단 트로피 굿즈의 의존도가 높다는 점 등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개선을 위한 시작으로 일반 공격 피해량 파티 버프는 10월 5일(목) 예정된 업데이트에서 조정되며, 굿즈 밸런싱 또는 신규 굿즈를 통한 추가 개선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우선적으로는 버프 조정 후 기사님들의 의견과 플레이 데이터를 통해 유효성을 확인하고, 메타 고착화 현상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고민해 보겠습니다. |
Q. 아레나 매칭 시스템을 개선해 줄 수 있는지
현재 매칭 대상, 시간 등에서 불편함이 발생하시는 부분을 조사하여 개선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시스템적인 보강보다, 많은 기사님들이 활발하게 참여하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정체 구간을 조정하거나 점수, 등급제를 조정하여 아레나의 진입 장벽을 낮추어 더 많은 기사님들이 아레나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
Q. 마스터 아레나에서 영웅 선택 시, 자주 사용하는 영웅을 상단에 노출할 수 있도록 개선해 줄 수 있는지
현재 준비하고 있는 가디언 테일즈 시즌 3에서 자주 사용하는 영웅을 편하게 선택할 수 있는 기능 업데이트에 대해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사님들께서 질문 주신 방식 외에도 여러 가지 방향을 두고 고민을 하고 있으며, 보다 편리하게 영웅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팀 데스 매치 사전 파티 구성 시스템을 추가해 줄 수 있는지
현재 많은 기사님들께서 프리셋 슬롯을 통해 데스 매치 파티를 선택하여 플레이하고 계신 점 인지하고 있습니다. 질문 주신 사전 파티 시스템과 같이 좀 더 편리하게 선택이 가능한 시스템을 시즌 3에서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Q. 팀 데스 매치에서 팀원이 이탈했을 때 남은 팀원에게 버프 부여 등 시스템 추가가 가능할지
남은 팀원들에게 버프를 부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베타 버전으로 추가할 계획입니다. 베타 기간 동안 발생하는 문제가 없을지 면밀하게 체크하여 정식 적용 여부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카마존 랜드의 전반적인 개편이나 스킵 혹은 소탕 기능 추가 예정이 있는지
9월 21일(목) 진행된 업데이트에서 카마존 랜드의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개선 전과 후의 클리어율 비교 등을 비롯한 플레이 관련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다음 개선 사항 적용에 대해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Q. 부스트 이벤트의 로테이션 개선 계획이 있는지
현재의 이벤트 로테이션 중, 특정 부스트 이벤트가 진행되는 동안 효율이 다소 낮은 부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올해 4분기 내에 고른 효율이 날 수 있도록 개선을 진행하겠습니다. |
Q. 로테이션 이벤트 이외에 새로운 인 게임 이벤트 추가 계획이 있는지
돌려라 빙고 보드, 로드맵 EVENT, 돌려라 거대 뽑기 머신 외에 두 가지의 새로운 인 게임 이벤트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각각 연내와 내년 상반기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개발하겠습니다. |
Q. 반복되는 콘텐츠와 이벤트 대신 재미를 추구한 상시 콘텐츠의 구체적인 추가 일정이 있는지
시즌 3에 앞서 Beta의 형태로 2개의 신규 상시 콘텐츠를 기사님들께 선보이고자 합니다. 우선, 기존 개발 로드맵에서 안내드렸던 협동 레이드가 11월 중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어 내년 1분기에 또 다른 신규 상시 콘텐츠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Q. 신규, 복귀 유저 관련 패키지 판매 기한을 좀 더 길게 해줄 수 있는지
기사님들께서 좀 더 여유 있게 패키지를 구매하실 수 있도록 신규 기사님들을 위한 점핑 패키지 #1, #2와 복귀 기사님들을 위한 귀환 용사 점핑 패키지의 판매 기한을 기존 7일에서 14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해당 변경은 패키지가 새롭게 갱신되는 시점인 10월 19일(목) 업데이트 이후부터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캔터베리 가디언 기초 훈련 이벤트 대상자 범위를 확장해 줄 수 없는지
캔터베리 가디언 기초 훈련은 신규 기사님들이 가디언 테일즈에 보다 수월하게 정착하실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이벤트로, 2023년 7월 4일(화) 00:00이후 계정을 생성하신 모든 기사님들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전에 계정을 생성하신 기사님들의 경우, 어느 정도 가디언 테일즈에 익숙해지셨다고 판단되기에 변경은 어려운 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첫댓글 10월 5일 운명의 날.
이번 답변은 좋은거 같네요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부스트 관련 질문만 글씨가 파란색이 아니네..
난이도 그만 낮춰주세요... 제발 ㅠㅜ
10월5일 좋은 패치로 나오길 기대합니다.
일피증이랑 매팬트가 아레나 시점에서 너프 안하면 아레나 문닫고, 카페는 눕글이 만연해지는게 보인다
길드 레이드의 재도전 횟수 제한을 없애줄 수 있는지. 는 누구 생각이지 도대체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