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신 1주차 엄마에게 어떤 일이? 모든 일이 순조롭다면 아마도 마지막 월경이 지났을 시기입니다. 월경과 월경의 중간 지점 혹은, 월경이 있은 후 약 1주일 정도 경과한 지금이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입니다. 이 기간에는 성숙한 난세포가 정자의 도착을 기다리기 위해 나팔관으로 보내집니다.
◆ 임신 2주차 엄마에게 어떤 일이? 마지막 월경이 약 12일에서 16일 전에 시작됐다면 아마도 지금 배란 중이거나 곧 배란이 될 것입니다. 정자는 72시간, 난자는 24시간 동안 살아 있으므로, 배란 전 72시간부터 배란 후 24시간 동안이 임신을 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기입니다. 그러나 단 한 번의 시도로 임신이 되리라고 기대하지는 마세요. 대부분 수차례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 임신 3주차 아기에게 어떤 일이? 정자가 난자의 표면을 통과하여 수정이 이뤄집니다. 아직은 그저 세포들의 집단일 뿐이지만 매우 빠르게 번식하며 성장합니다. 이 시기에 엄마의 뱃속에서 자라는 수정란은 매우 작습니다. 엄마에게 어떤 일이? 아직 엄마 스스로 어떤 변화도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곧 임신 사실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엄마들은 수정란이 착상된 직후 임신 사실을 정확히 알아채기도 합니다.
◆ 임신 4주차 아기에게 어떤 일이? 자궁 안에 정상적으로 착상되어 맹렬한 속도로 분열하고 있는 수정란은 아직까지 매우 작은 크기입니다. 수정란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한쪽은 자궁벽에 고착되어 태아에게 영양을 공급하는 태반이 되고, 다른 한쪽은 태아로 성장하게 됩니다. 또한 양수도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엄마에게 어떤 일이? 임신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임신이 되었다면 이번 주 예정일에 월경이 시작되지 않을 것입니다. 자가 임신 테스트를 통해 임신을 확인했더라도 반드시 산부인과에 가서 정확한 임신 진단을 받는 것을 잊지 마세요.
◆ 임신 5주차 아기에게 어떤 일이? 자궁 안에서 아주 빠르게 분열되고 있는 세포들의 덩어리가 이제는 표면상으로 사과 씨만 한 크기의 태아로 자라납니다. 이후 4~5주 가량은 태아의 성장에 아주 중요한 기간입니다.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을 전달하는 태반과 탯줄은 이미 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엄마에게 어떤 일이? 아직 엄마의 몸에 눈에 띄는 외관상의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 임신 6주차 아기에게 어떤 일이? 태아는 여전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몸을 폈을 때는 0.6㎝ 정도의 크기입니다. 신장이나 심장과 같은 주요 장기들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엄마에게 어떤 일이? 엄마의 몸무게가 약간 늘기도 합니다. 반대로 일찌감치 입덧이 시작되어 잘 먹지 못하고 있다면 오히려 몸무게가 조금 줄어들기도 합니다.
◆ 임신 7주차 아기에게 어떤 일이? 만약 자궁벽을 통해서 볼 수 있다면 아주 큰 머리에 눈이 검은 점과 같이 형성되어 있고, 콧구멍이 생기기 시작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귀는 오목하게 구멍이 나 있는 정도이고, 팔과 다리는 봉오리가 돌출한 것과 같이 보입니다. 태아의 손과 발은 주걱 모양으로 생겼고, 손가락은 이제 겨우 모양을 갖추기 시작합니다. 심장은 좌우가 나뉘어져 있고, 성인의 2배, 1분에 약 150번 정도의 속도로 뜁니다. 엄마에게 어떤 일이? 겉으로는 엄마의 몸속에서 일어나는 태아의 드라마틱한 변화를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태아에게 변화가 많은 시기인 만큼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 임신 8주차 아기에게 어떤 일이? 아직 꼬리가 남아 있지만, 이후 몇 주 사이에 곧 사라지게 됩니다. 심장과 뇌는 더욱 복잡해지고, 눈꺼풀과 코끝이 생기며, 팔은 팔꿈치 부근에서 몸 쪽으로 꺾이게 됩니다. 머리끝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가 14~20㎜로 자랍니다.
엄마에게 어떤 일이? 자궁이 새로운 생명을 받아들이기 위해 큰 포도송이 정도의 크기로 부풉니다. 이렇게 자궁의 크기가 커지면 약간의 복부 경련과 욱신거림을 느끼기도 합니다.
◆ 임신 9주차 아기에게 어떤 일이? 꼬리가 사라지는 등 많은 변화와 함께 비로소 진정한 태아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팔이 자라고 손은 심장 부근에 모아져 있으며, 다리가 길어지고 발은 상체에 닿을 만큼 커지게 됩니다.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아직 태아의 성별 감별은 어렵습니다. 머리끝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가 22~30㎜로 자랍니다. 엄마에게 어떤 일이? 아직 몸무게는 크게 늘어나지 않지만, 가슴이 커지고 허리선이 둥글어지는 등 신체 일부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임신 10주차 아기에게 어떤 일이? 태아의 몸무게는 5g, 머리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는 31~42㎜에 불과하지만 성장을 위한 몸의 균형은 다 갖춰진 상태입니다. 팔, 다리, 눈, 음부 등과 같은 신체 부위는 다 자리를 잡고 있지만, 장기는 아직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엄마에게 어떤 일이? 신체적 변화보다는 정서적인 변화가 많은 시기입니다. 부모가 된다는 것에 대한 기대감과 불안감이 교차하면서 감정이 종잡을 수 없이 불안정해지곤 하지만,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엄마 스스로가 지나치게 나태해지거나 늘어지지 않도록 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임신 11주차 아기에게 어떤 일이? 머리에서 엉덩이까지 44~60㎜ 크기로 자라나며, 몸무게는 약 8g 정도가 됩니다. 그러나 생명 유지에 필요한 중요 기관들은 완전하게 발달해 있으며, 발차기도 합니다. 엄마에게 어떤 일이? 임신 초기가 거의 지나가고 있는 이 시기에는 자궁이 골반에 꽉 차도록 커져 있으며 치골 바로 위쪽에서 만져지기도 합니다. 아직은 임부복을 입어야 할 정도는 아니지만, 육안으로도 허리가 많이 두꺼워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임신 12주차 아기에게 어떤 일이? 이제 태아는 잇몸에서 발톱까지 모두 형성되어 있습니다. 손가락과 발가락은 분리되었고, 일부 뼈는 단단해지기 시작합니다. 몸무게는 8~14g, 머리에서 엉덩이까지의 길이는 61㎜입니다. 엄마에게 어떤 일이? 유산의 위험이 많이 줄어들고, 입덧도 완화되는 시기로 접어듭니다. 따라서 임신부의 원기가 왕성해지고 긴장감도 어느 정도 풀리기 시작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