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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윤리연구소에 대하여
불교 생명윤리 연구소
佛敎人權 生命倫理 硏究所 運營計劃
(佛敎生命倫理 硏究所)
I. 사업 목적
1. 불교인권 생명윤리연구--불교인권위원회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하여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본성은 바로 자기 자신을 바르게 하는 正法 正覺 正心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三正心을 실천하는 가르침을 인간들에게 전해주는 것 그것은 바로 인간이 인간의 생명에 대한 진실을 수호하는 일이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인간에 죄악은 이간이 인간을 죽이는 행위다. 인간이 인간을 죽인다는 것은 잊을 수 없다. 부처님께서는 인간에게 작은 미생물까지라도 소중히 여기라는 가르침을 주었다. 우리는 그러한 가르침대로만 실천하면 인간세상은 정토세상이 된다.
2. 불교인권생명연구소에서는 인간 세상에 악법 중에 가장 큰 악법은 인간이 인간을 죽이는 행위이다. 그리고 그러한 행을 범 한자를 디시금 법이란 이름으로 생명을 죽인다. 그리하여 우리는 불교 생명윤리 연구소를 세워 생명에 대한 존중함을 알리는 일을 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 인간을 법이란 이름으로 죽임을 행한 사형제도 폐지를 전개하면서 사형수들의 죄와 참회를 통해 새로운 생명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며 비록 사형수들이라고 하여도 자신들의 죄에 대한 참회를 보고 생명이 얼마나 소중함을 알게 됨으로서 다시는 그러한 죄를 다른 이들로 하여금 범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인간의 생명이란 귀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리려는 불교생명 연구소입니다.
3. 불교인권 생명연구소에서는 부처님 말씀을 동하여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높이고 생명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전 국민들에게 알리는 사업을 할 것이며 불교 생명윤리 선언을 통해 하나밖에 없는 생명을 존중하는 운동을 전개하려 하는 우리 부처님 말씀을 그 바탕으로 불교 생명윤리 연구소활동을 하려 합니다.
4. 불교인권생명연구소에서는 현행법인 사형수들에게는 사형집행을 중지하고 무기수로 감옥에서 종신형으로 전환을 바라며 생명이 얼마나 소중함인가를 연구하려 합니다. 우리 부처님의 말씀을 통하여 인간에 대한 귀중한 목숨을 보존하는 것은 생명이라는 것이 얼마나 귀중한 존재인가를 알리는 운동입니다. 비록 죄를 지었다 하더라도 자기가 태어난 생명을 연장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사형수들에게도 인간입니다. 인간을 법이란 이름으로 죽인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불교인권위에서는 인간의 인권과 생명을 가장 소중히 여기는 운동입니다.
5. 불교인권생명연구소에서는 전국에 사형수들이 거주하고 있는 교도소를 중심으로 가족 법회를 전개하려 합니다. 가족들과 피해자들을 위한 법회입니다. 그리고 사형수들에 아들딸들을 위한 법회를 통하여 서로 화해하는 모습을 보이려는 큰 뜻입니다. 것을 서울 구치소 . 대전 교도소. 대구교도소. 부산 교도소. 광주교도소는 사형수들이 있는 교도소입니다.
6. 사형수 가족과 피해자 가족을 위한 사찰 순회 법회를 할 계획입니다.
II. 佛敎人權 生命倫理 硏究所 運營計劃
(佛敎生命倫理 硏究所)
1. 연구소 위상과 역할
1. 명칭: 불교인권생명윤리 연구소
2. 조직 : 불교인권위 위원 다수 포함
3. 사업의 역할
1) 생명에 대한 연구
2) 경전중심 생명 연구
4. 사업추진 : 소식지 발간
1) 생명연구
2) 거리 켐페인
3) 서명운동
4) 토론회
5. 사형제도폐지에 대하여
1) 국회청원
2) 불교인 서명 운동
6. 사형수들에 대한 지역별 사찰후원 모임 및 방문인연 맺기 운동
1) 서울 구치소
2) 대전 교도소
3) 대구 교도소
4) 부산 교도소
5) 광주교도소
III. 사형수 가족과 피해자 가족을 위한 사찰 순회 법회
불교인권위 사형제도 폐지를 위한 순회 지역 법회
佛敎人權 生命倫理 硏究所 運營計劃
(佛敎生命倫理 硏究所)
1, 佛敎人權生命 倫理 硏究所 任員 選任 計劃
고문: --> 강석주 큰스님
--> 법장
--> 지하
--> 태연 큰 스님
--> 우학 큰 스님
--> 현성 큰 스님
- -> 무산 큰 스님
이사장 : 도성 ( 전 해인사주지 )
이 사 : 금종 천은사 주지
이 사 : 지원
이 사 : 도광 011-403-3551
이 사 : 재원 011-734-3456
이 사 : 성법
이 사 : 진관
이 사 : 동성
이 사 : 설곡 011-9791-2274
감 사 : 정안 041-353-9306
진성
원범 011- 9733-9090
소 장 : 진관
연구소 운영위원장 : 지원
연구소 운영위책임 :도관
운영위 사무간사 : 진철문
불교인권생명연구 이론연구원장 : 차차석박사
-.불교인권위원 전문위원 팀별 활용
(
- 불교인권변호사 윤기원 3476-1114
이기욱 011-221 -0439
연구팀 구성
내 부
1팀
- 불교인권생명연구위원장 - 정인 (승가대 교수)
2팀
- 불교경전 연구위원장 - 종호
연구위원 : 설곡 종오 재흥 송암 설웅 보화 원범
재가 - 이문옥 장기표 진철문 차차석 이강렬 박준호 박강희 박경선 김창민 공훈배 김영국
청년 - 한성
여성 - 성법
불교 시민사회단체 공모사업 지원 기금 신청서
2546년 불교 시민사회단체 공모사업 지원 기금
시민운동 지원 사업 신청서
1 사업 명 불교인권생명윤리 연구소 운영계획 홍보사업
2. 사업기간 2002-3년 4- 12.31 3. 사업 지역 서울 및 4 개 교도소지역 권
4 총 소요액 5 지원 신청액
6 음모분야 특별지원
단체명 불교인권 생명윤리 연구소( 불교생명윤리연구소) : 연구소 운영 인
주 소 100-240 서울 종로구 안국동 130번지 약왕사
연락처 전화: 734-6401 전송 : 734-6402
email :
7 대표자명 불교인권위원회 대표 : 진관 인
담당자 불교인권위원회 사무처장 : 도관 인
위와 같이 불교시민운동 지원사업비를 신청합니다.
첨부서류 1, 사업 계획서 (1부)
2 별첨한 요약서 양식에 맞춘 요약서 ( 1부)
3,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 계획서 ( 1부)
4, 단체 소개소( 1부)
2002년 4월 20일
단체명 : 가칭 :불교인권 생명윤리 연구소
( 불교생명윤리연구소) 인
불교 시민사회단체 공모사업 지원 기금 신청서
2546년 불교 시민사회단체 공모사업 지원 기금
시민운동 지원 사업 신청서
단체명 불교인권위원회
1 사업 명 불교인권생명윤리 연구소 운영계획 홍보사업
2. 사업기간 2002-3년 4- 12.31
3. 사업 내역 가칭 :불교인권 생명윤리 연구소
( 불교생명윤리연구소) 활동운영
4 총 소요액 5 일천 오백 (w,15,000.000) 보조금 일천만원 (w 10.000.000)
자부담 오백만원 (W,5.000.000)
주 소 100-240 서울 종로구 안국동 130번지 약왕사
연락처 전화: 734-6401 전송 : 734-6402
email :
7 대표자명 불교인권위원회 대표 : 진관 인
담당자 불교인권위원회 사무처장 : 도관 인
위와 같이 불교시민운동 지원사업비를 신청합니다.
2002년 4월 20일
단체 대표자 : 진관 스님 인
첨부서류 1, 사업 계획서 (1부)
2 별첨한 요약서 양식에 맞춘 요약서 ( 1부)
3, 사업에 소요되는 예산 계획서 ( 1부)
4, 단체 소개소( 1부)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법하
1, 불교인권 생명윤리 연구 사업의 필요성
1, 불교인권위원회에서는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한 존재성을 수호하고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탐구하면서 인권운동을 전개하여 왔다. 그러나 인간의 존엄성이 날로 상실되어가고 있음을 알고 부처님의 참 가르침을 통해 불교생명윤리연구소를 운영하고자 한다
2, 불교인권위원회에서는 사형제도 폐지를 주장하고 있으나 날로 생명에 대한 존엄성이 상실되어 생명을 가벼이 하는 사람들에게 사형제도이라는 것은 잘못이라는 부처님 말씀을 통해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교육해야 한다
3, 불교인권위원회에서 참여하고 있는 사형제도폐지운동을 종신제도로 변화시키려는 운동을 전국에 사형수들이 거주하고 있는 교도소 중심 지역을 순회하며 부처님의 생명존중 사상을 올바르게 실천한다.
4, 불교인권 위원회를 통해 인간의 인권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보여주고 감옥에 있는 사형수들의 참회하는 모습을 시민들에게 전하면서 사람을 죽이게 되면 자기 자신이 괴롭다는 것을 사형수들의 삶을 보여주는 역할이 너무나 부족하였다. 사형수들의 삶이 얼마나 힘드는 가를 불교생명윤리연구소를 통해 탐구하려한다..
5, 불교인권위의 인권운동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함을 불교대중에게 전하려는 연구사업이다.
2, 사업 목적
1: 불교인권 생명윤리연구--불교인권위원회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하여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본성은 바로 자기 자신을 바르게 하는 正法 正覺 正心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三正心을 실천하는 가르침을 인간들에게 전해주는 것 그것은 바로 인간이 인간의 생명에 대한 진실을 수호하는 일이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인간에 죄악은 이간이 인간을 죽이는 행위다. 인간이 인간을 죽인다는 것은 잊을 수 없다. 부처님께서는 인간에게 작은 미생물까지라도 소중히 여기라는 가르침을 주었다. 우리는 그러한 가르침대로만 실천하면 인간세상은 정토세상이 된다.
2: 불교인권 생명윤리연구소에서는 인간 세상에 악법 중에 가장 큰 악법은 인간이 인간을 죽이는 행위이다. 그리고 그러한 행을 범 한자를 디시금 법이란 이름으로 생명을 죽인다. 그리하여 우리는 불교인권 생명윤리 연구소를 세워 생명에 대한 존중함을 알리는 일을 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 인간을 법이란 이름으로 죽임을 행한 사형제도 폐지를 전개하면서 사형수들의 죄와 참회를 통해 새로운 생명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며 비록 사형수들이라고 하여도 자신들의 죄에 대한 참회를 보고 생명이 얼마나 소중함을 알게 됨으로서 다시는 그러한 죄를 다른 이들로 하여금 범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인간의 생명이란 귀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리려는 불교생명 연구소입니다.
3: 불교인권 생명윤리연구소에서는 부처님 말씀을 동하여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높이고 생명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전 국민들에게 알리는 사업을 할 것이며 불교 생명윤리 선언을 통해 하나밖에 없는 생명을 존중하는 운동을 전개하려 하는 우리 부처님 말씀을 그 바탕으로 불교 생명윤리 연구소활동을 하려 합니다.
4: 불교인권 생명윤리연구소에서는 현행법인 사형수들에게는 사형집행을 중지하고 무기수로 감옥에서 종신형으로 전환을 바라며 생명이 얼마나 소중함인가를 연구하려 합니다. 우리 부처님의 말씀을 통하여 인간에 대한 귀중한 목숨을 보존하는 것은 생명이라는 것이 얼마나 귀중한 존재인가를 알리는 운동입니다. 비록 죄를 지었다 하더라도 자기가 태어난 생명을 연장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사형수들에게도 인간입니다. 인간을 법이란 이름으로 죽인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불교인권위에서는 인간의 인권과 생명을 가장 소중히 여기는 운동입니다.
5: 불교인권 생명윤리연구소에서는 전국에 사형수들이 거주하고 있는 교도소를 중심으로 가족 법회를 전개하려 합니다. 가족들과 피해자들을 위한 법회입니다. 그리고 사형수들에 아들딸들을 위한 법회를 통하여 서로 화해하는 모습을 보이려는 큰 뜻입니다. 것을 서울 구치소 . 대전 교도소. 대구교도소. 부산 교도소. 광주교도소는 사형수들이 있는 교도소입니다.
6: 사형수 가족과 피해자 가족을 위한 사찰 순회 법회를 할 계획입니다.
3: 세부사업기획
1. 불교인들에게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도 조사
1. 목적 : 연구를 통하여 불교인권 생명윤리에 대한 불교인들에게 생명에 대한 인식도를 알리고 이를 기초로 하여 사람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죄를 지은 자는 인과를 받는다는 것을 바르게 인식하며 연구 자료를 개발한다
2. 계획 : 불교대중들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생명존중에 대한 설문조사
2, 불교인들에게 불교생명윤리에 대한 홍보
불교생명 윤리에 대한 자료 조사
1, 목적 : 불교인권 생명윤리와 생명복제에 사형제도에 대한 모순성을 비교 조사
하여 불교실정에 맞는 불교인들에게 홍보 교육모델을 개발한다
2 내용 : 불교인권 생명윤리 운동의 기본적인 방법을 개발하고 불교인들에게 생명 사상을 고양하는 구체적인 불교생명 윤리사상을 조명하는 내용
3, 불교인권 생명윤리에 대한 소식지 및 소책자 발간
1, 목적 : 불교인권 생명 윤리에 대한 인식을 올바르게 하고 여론 형성을 위하여 생명사상에 관한 국내 외 최근 소식 및 다양한 정보 제공
2, 계획 : 연 4 회. 2000 사찰 및 연구관련 단체에 배포
3, 내용 : 불교인권 생명윤리에 대한 교육자료집 발간--( 약 100폐지 논문집 )
3, 사형수들이 머문 전국교도소 인근 사찰 순회 법회
1, 목적 : 불교대중들에게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사형수들에 대한 이해를 도 와 자신에 대한 죄를 참회하는 방법을 모색하려는 운동
2, 계획 : 불교생명윤리에 대한 인식을 통해 사형제도에 대한 변화를 시민들에게 알리는데 중점을 두고 사찰 순회법회
3, 내용 : 절 신도를 중심으로 강연조직
4, 사형수 피해자들에 대한 천도법회
1, 목적 : 사형수들에게도 죄를 지었기에 참회를 하려하나 기회가 주어지지 지 않으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 자신의 죄를 참회하기 위함이며 피 해자 및 그 가족들에게도 위로를 하기 위함이다.
2, 계획 : 지역에 따라서 1달에 한번 법회
3, 내용 : 천도제
5, 사업 시행 세부계획
자료조사 - 4월 -5
설문조사 - 6월 -7월
소식지 발간 - 6월 - 7월 -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사찰 천도제- 4월-5월 -6월-7월-8월 -9월 -10월 11월 -12월
연구논문 발간 -10월
총괄 보고서 - 2002년 4월 -12월 - 2003년 -4월
6, 기대효과
1, 불교인권 생명윤리에 대한 불교인들의 올바른 이해 증진
2, 불교인들과 시민들 생명에 대한 존중 사상 교양
3, 불교인들에게 불교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정보제공
4, 불교인권 생명윤리에 의한 인간의 존엄성 성찰 사형수에 대한 인식변화
5, 불교인권 생명윤리 연구와 시민사회 불안해소
예산 기획서
항목 개별비용 수량 총액(원) 비교
문헌조사 국내자료-30만원 단행본 및 기사자료 30만원
연구보고서
설문조사 1건당 100 1000명 10 만원
( 복사비 및 교통비 등)
소식지 발간 1회 40만원 12회 480만원
( 인쇄 , 우편료 포함
2000부
사찰 천도제 1회 50만원 2002-4-2003-4 600만원
12회
연구논문 발간 1회 100폐지 1권 300만원
인쇄 200백
원고료 100백
이사회의 1회당 5만원 4회 20만원
(자료복사비등 )
연구원 회의비 1회 5만원 (자료복사비 등) 12회 60만원
총괄 보고서 1회 5만원 1회 5만원
총액 1505만원
총 소요액 일천 오백 만원 (=W 1505만원)
단체 회비 오백만원 W 505만원 )
지원 신청액 일천만원 (w 1000천만원)
사업요약서
사업명 가칭 :불교인권 생명윤리 연구소 홍보사업
( 불교생명윤리연구소)
주관 단체명 불교인권 생명윤리연구소
( 대표자 명 ) ( 소장 : 진관 )
사업기간 2002- 4, 2003-4 공모사업
지원신청액 일천만원 (w1,000.000원 사업총액 일천 오백만원(W 15,000,000원 )
사업내용
사업의 필요성
불교인권위원회에서는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한 존재성을 수호하고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탐구하면서 인권운동을 전개하여 왔다. 그러나 인간의 존엄성이 날로 상실되어가고 있음을 알고 부처님의 참 가르침을 통해 불교생명윤리연구소를 운영하고자 한다
사업목적
불교인권 생명윤리연구--불교인권위원회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하여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본성은 바로 자기 자신을 바르게 하는 正法 正覺 正心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三正心을 실천하는 가르침을 인간들에게 전해주는 것 그것은 바로 인간이 인간의 생명에 대한 진실을 수호하는 일이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인간에 죄악은 이간이 인간을 죽이는 행위다. 인간이 인간을 죽인다는 것은 잊을 수 없다. 부처님께서는 인간에게 작은 미생물까지라도 소중히 여기라는 가르침을 주었다. 우리는 그러한 가르침대로만 실천하면 인간세상은 정토세상이 된다.
사업개요
1. 불교인들에게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도 조사
2. 불교인들에게 불교생명윤리에 대한 홍보
3. 불교인권 생명윤리에 대한 소식지 및 소책자 발간
4. 사형수들이 머문 전국교도소 인근 사찰 순회 법회
5. 사형수 피해자들에 대한 천도법회
기대효과
1. 불교인권 생명윤리에 대한 불교인들의 올바른 이해 증진
2. 불교인들과 시민들 생명에 대한 존중 사상 교양
3. 불교인들에게 불교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정보제공
4. 불교인권 생명윤리에 의한 인간의 존엄성 성찰 사형수에 대한 인식변화
5. 불교인권 생명윤리 연구와 시민사회 불안해소
불교생명윤리 연구소
불교 생명윤리 연구소
佛敎人權 生命倫理 硏究所 運營計劃
(佛敎生命倫理 硏究所)
I. 사업 목적
1. 불교인권 생명윤리연구--불교인권위원회에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하여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본성은 바로 자기 자신을 바르게 하는 正法 正覺 正心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三正心을 실천하는 가르침을 인간들에게 전해주는 것 그것은 바로 인간이 인간의 생명에 대한 진실을 수호하는 일이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인간에 죄악은 이간이 인간을 죽이는 행위다. 인간이 인간을 죽인다는 것은 잊을 수 없다. 부처님께서는 인간에게 작은 미생물까지라도 소중히 여기라는 가르침을 주었다. 우리는 그러한 가르침대로만 실천하면 인간세상은 정토세상이 된다.
2. 불교인권생명연구소에서는 인간 세상에 악법 중에 가장 큰 악법은 인간이 인간을 죽이는 행위이다. 그리고 그러한 행을 범 한자를 디시금 법이란 이름으로 생명을 죽인다. 그리하여 우리는 불교 생명윤리 연구소를 세워 생명에 대한 존중함을 알리는 일을 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 인간을 법이란 이름으로 죽임을 행한 사형제도 폐지를 전개하면서 사형수들의 죄와 참회를 통해 새로운 생명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며 비록 사형수들이라고 하여도 자신들의 죄에 대한 참회를 보고 생명이 얼마나 소중함을 알게 됨으로서 다시는 그러한 죄를 다른 이들로 하여금 범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인간의 생명이란 귀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리려는 불교생명 연구소입니다.
3. 불교인권 생명연구소에서는 부처님 말씀을 동하여 생명에 대한 존엄성을 높이고 생명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전 국민들에게 알리는 사업을 할 것이며 불교 생명윤리 선언을 통해 하나밖에 없는 생명을 존중하는 운동을 전개하려 하는 우리 부처님 말씀을 그 바탕으로 불교 생명윤리 연구소활동을 하려 합니다.
4. 불교인권생명연구소에서는 현행법인 사형수들에게는 사형집행을 중지하고 무기수로 감옥에서 종신형으로 전환을 바라며 생명이 얼마나 소중함인가를 연구하려 합니다. 우리 부처님의 말씀을 통하여 인간에 대한 귀중한 목숨을 보존하는 것은 생명이라는 것이 얼마나 귀중한 존재인가를 알리는 운동입니다. 비록 죄를 지었다 하더라도 자기가 태어난 생명을 연장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사형수들에게도 인간입니다. 인간을 법이란 이름으로 죽인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불교인권위에서는 인간의 인권과 생명을 가장 소중히 여기는 운동입니다.
5. 불교인권생명연구소에서는 전국에 사형수들이 거주하고 있는 교도소를 중심으로 가족 법회를 전개하려 합니다. 가족들과 피해자들을 위한 법회입니다. 그리고 사형수들에 아들딸들을 위한 법회를 통하여 서로 화해하는 모습을 보이려는 큰 뜻입니다. 것을 서울 구치소 . 대전 교도소. 대구교도소. 부산 교도소. 광주교도소는 사형수들이 있는 교도소입니다.
6. 사형수 가족과 피해자 가족을 위한 사찰 순회 법회를 할 계획입니다.
II. 佛敎人權 生命倫理 硏究所 運營計劃
(佛敎生命倫理 硏究所)
1. 연구소 위상과 역할
1. 명칭: 불교인권생명윤리 연구소
2. 조직 : 불교인권위 위원 다수 포함
3. 사업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