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찰력과 관성
주행 중 자동차가 멈출 수 있는 것은 브레이크를 밟으면 타이어와 노면과의 마찰저항이 작용하여 멈추게 되나, 이러한 마찰저항이 자동차가 달려 나가려는 운동 에너지인 관성보다 커야 멈출 수 있으며, 만약 작으면 자동차는 미끄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무리한 과속은 그 만큼 사고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원심력
원의 중심에서 밖으로 나가려는 힘을 원심력이라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운전 중 길모퉁이나 커브 길에서 핸들을 돌리면 밖으로 미끄러지려는 힘이 원심력이며, 이러한 원심력이 마찰저항보다 크게 작용하면 자동차는 차로의 밖으로 튕겨 나가게 됩니다.
3. 자동차 기관(엔진)
동력을 발생하는 장치입니다.
1)가솔린엔진 가솔린 엔진은 자동차 연료인 가솔린을 기화기에서 공기와 안개상태로 혼합하여 피스톤 하강시에 실린더 내에 흡입(흡기)한 후 피스톤이 상승하여 혼합기를 압축한 다음 전기불꽃으로 점화 . 폭발(팽창)시키는 힘으로 피스톤을 하강시켜 동력을 발생시킨다. 폭발 후의 연소가스는 피스톤의 상승운동으로 실린더 밖으로 배출(배기)하게 되고, 피스톤이 하강하여 다시 새로운 혼합기를 흡입하게 된다. 이와 같은 흡입→압축→폭발→배기작용을 반복하여 동력을 계속 발생시킨다.
① 4행정 엔진 : 크랭크축이 1회전하는 동안에 피스톤이 4행정(흡입→압축→폭발→배기)작동으로 1사이클을 완료하는 엔진 ② 2행정 엔진 : 크랭크축 1회전에 피스톤이 2행정(흡입과 압축→폭발과 배기)작동으로 1사이클을 완료하는 엔진
2)액화가스 엔진 가솔린 엔진의 연료장치만을 개조하여 가솔린 대신 액화석유가스(LPG)를 연료로 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이다.
3)디젤엔진 디젤엔진은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이다. 엔진 실린더 내에 혼합가스 대신 많은 공기를 흡입한 후 피스톤으로 강하게 압축하여 고온(500~700°C)으로 하고 고온으로 된 압축공기에 경유를 분사시켜 자연착화에 의한 폭발로 동력을 발생시킨다. 디젤엔진은 폭발력이 강하여 강한 동력을 얻음으로 큰 힘을 필요로 하는 대형차 종류인 화물차나 버스 등에 많이 사용한다.
4. 기관의 부속장치-윤활장치
엔진 각부분에 윤활유를 공급하여 원할한 작동과 엔진마모 방지 및 냉가, 방청, 밀봉 작용을 하는 역할
1)윤활장치의 구성 ① 오일펌프 : 오일 내의 오일을 엔진 각부에 압송하는 역할 ② 유압조정기 : 엔진에 공급되는 오일을 일정압력으로 유지시키는 역활 ③ 오일클리너(여과기) : 오일필터를 설치하여 오일내의 수분이나 불순물을 제거시키는 역할을 하며 5,000km 주행시 또는 엔진오일 교환시마다 필터를 교환하도록 한다 ④ 오일 팬 : 엔진 오일을 저장하는 곳(엔진 아래 부분에 부착)
2) 엔진오일의 점검 요령 ① 자동차를 평탄한 곳에서 시동을 걸기 전에 점검하여 오일 레벨 게이지의 L과 F문자 사이에서 F문자선까지 엔진오일을 유지하게 된다. ② 엔진오일의 색과 점도(끈끈한 정도)를 점검(검은색 : 심한 오염, 우유색 : 냉각수 혼입)하여 정상이 아니면 교환한다. 부족시는 보충을 하며 보충시는 같은 회사의 같은 오일을 보충한다. ③ 오일교환 : 오일교환의 적절한 시기는 3,000km~5,000km 주행시마다 교환하도록 한다.
3) 유압계 엔진오일의 순환상태를 알리는 계기로서 엔진이 시동되면 지침이 L(저)에서 H(고)로 올라간다.
4) 유압경고등 엔진 스위치를 넣으면 점등되었다가 시동이 걸린 후 오일 순환상태가 양호하면 자동으로 소등된다. 계속 점등되어 있거나 주행중 점등될 때에는 윤활계통에 이상이 있으므로 즉시 정지하여 윤활유량과 공급계통을 점검한다.
5. 기관의 부속장치- 연료장치
1) 연료탱크 운행에 필요한 연료를 저장하는 곳
2) 연료펌프(퓨얼펌프) 연료 탱크 내의 연료를 기화기까지 보내준다.
3) 연료필터(여과기) 연료중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과 먼지 등 불순물을 제거한다.
4) 기화기(캬브레이터) 연료를 분무하여 공기와 혼합시켜 연소하기 좋은 조건으로 혼합기를 만들어서 실린더에 공급
5) 공기청정기(에어클리너) 기화기 위에 설치되어 흡입되는 공기중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깨끗한 공기를 흡입하게 하고 공기흡입시 발생되는 소음을 방지하며 습식과 건식이 있다.
6) 연료계(류얼 게이지) 연료탱크 내에 남아 있는 연료의 잔량을 표시한다.
6. 기관의 부속장치- 냉각장치
기관을 알맞은 온도로 냉각시키는 장치
1) 냉각방식 엔진의 적정온도(75~85°C)를 위해서 공기(공랭식)나 물(수냉식)로 엔진을 냉각시켜야 한다.
2) 수냉식 냉각장치의 구성 - 라디에이터(방열기) : 기관에서 가열된 냉각수를 냉각시키는 장치 - 물펌프(워트펌프) :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역활 - 수온조절기(서머스탯) : 냉각수의 온도를 75~85°C가 되도록 일정하게 조절하는 장치 - 냉각 팬 : 라디에이터에 공기를 통과시켜 코어의 열을 식힌다.
3) 냉각수 점검 -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누수되면 엔진 가열(오버 히트)의 원인이 된다. - 냉각수가 부족할 때에는 깨끗한 물 (산성이나 알칼리성이 없는 물 : 증류수, 수돗물)로 보충 - 겨울철에는 엔진이 얼지 않도록 냉각수에 부동액을 넣어 사용한다.
4) 팬벨트의 점검 - 팬벨트는 엔진크랭크축 풀리에 의하여 회전되며, 냉각 팬과 물펌프와 발전기(제네레이터)를 회전시키는 역활을 한다. - 팬벨트의 장력이 헐겁거나 끊어지면 냉각팬이 회전되지 않아 냉각상태가 중지되어 엔진이 과열되고 전기가 작동되지
않아 충전불량상태가 된다. 이 때에는 계기판의 수온계 지침이 H나 적색부분을 가리키게 되고, 축전지에는 충전이 되
지 않아서 충전경고등이 점등된다. - 팬벨트의 장력 : 팬벨트의 중앙부를 엄지손가락으로 강하게 눌러 벨트의 휘어짐이 13~25mm 정도가 적당하다.
7. 자동차 전기장치
1) 기동장치 : 시동전동기(셀 모터) 2) 점화장치 : 점화코일, 배전기, 고압케이블, 점화플러그 3) 충전장치 : 발전기(제네레이터) 전류전압조정기(레귤레이터)
8. 차체 전장품
1) 축전지(배터리) : 자동차의 각 전기장치를 작동하는 전원으로 사용되며 발전기의 여유전력을 충전하였다가 필요시 전
기장치 각부분에 전기를 공급한다. 2) 등화장치 : 조명용, 표지용, 신호용 3) 계기류 : 속도계, 유압계, 수온계, 연료계, 전류계, 전압계, 엔진회전계, 경고등 4) 냉난방 및 기타 전기장치 : 경음기, 윈드시일드, 와이퍼, 와셔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