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28일 토요일 오후 1시~4시
장소 : 컴퓨터실
아두이노란
- 아두이노에 대한 소개 ( 마이크로 컨트롤러 보드 소개 )
스크래치란
- 스크래치에 대한 소개 ( 이미지 블록 조합 방식의 프로그래밍 언어 )
스크래치와 아두이노를 연결해 줄 S4A
- S4A 설치 및 아두이노 연결 준비
핵심 기초1. 스크래치에서 아두이노를 제어해 하여 LED를 켰다 꺼 보자.
- 아두이노의 출력 제어(디지털 출력) 방법을 이해하기
핵심 기초2. 스위치를 누르면 LED가 켜지도 록 해 보자.
- 아두이노의 입력 제어(디지털 입력) 방법을 이해하기
핵심 기초3. LED의 밝기를 바꿔 보자
- 아두이노의 출력 제어(아날로그 출력) 방법을 이해하기
핵심 기초4. 가변저항(볼륨 스위치)을 이용하여 LED의 밝기를 바꿔 보자.
- 아두이노의 입력 제어(아날로그 입력) 방법을 이해하기
응용 탐구1.
손을 대거나 잡으면 LED가 켜지도록 해 보자.
- 손에 흐르는 미세한 전류값을 측정하여 LED 켜지도록 하기.
(아날로그 입력 -> 디지털 출력)
응용 탐구2.
밝기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조명.
- 조광센서(빛 측정 센서)를 활용하여 3색 LED 제어
(아날로그 입력 -> 아날로그 출력)
응용 탐구3.
박수 소리에 반응하는 전등을 구현 해 보자.
- 소리 센서를 이용하여 LED를 제어 하기
(아날로그 입력 -> 디지털 출력)
응용 탐구4.
다가가면 돌아가는 선풍기
- 인체 감지센서 또는 초음파 센서(거리측정 센서)를 활용하여 모터를 제어하기
(아날로그 입력 -> 디지털 출력)
복합 활용 1.
다가가면 조명이 서서히 밝아지고 박수 소리에 음악을 틀고 끌 수 있도록 해보자.
- 수행 단계 1. 순서도 그려보기
- 수행 단계 2. 순서도에 맞춰 스크래치로 프로그램 구현하기
- 수행 단계 3. 아두이노에 센서 연결하여 회로 구성하기
- 수행 단계 4. 각 센서의 특성을 확인하여 잘 구동이 되도록 조율하기
조금 더 알아가기 1.
- 다양한 전자 관련 부품과 아두이노 센서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 방법을 찾아보는 방법을 알아보자
조금 더 알아가기 2.
스크래치에서 벗어나 스케치로 코딩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프로그래밍 언어, 더 확장 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소개)
첫댓글 ( 컴퓨터를 활용해야 하므로 컴퓨터실에서 할 수 있는 인원 20명만 선착순 으로-노트북 지참자는 10명정도 여유가 있어요)
1111-홍길동 참가 로 댓글 달어 놀으세요.
일단 관심 학생 만 , 스팀신청학생은 자동으로 신청 됩니다. 11명)
내용이 좋고 우리학생들이 받아드릴 만하면 다시한법 기획해 보겠슴...
3240-홍지민 참가
3208조혜원 참가
3234 서현 참가
1321이수민 참석못합니다ㅠ
1106김서연 조별과제 떄문에 참석 못합니다..
1134 - 조세연 참가
2231 - 강예빈
대리신청 합니다
2217 - 백재민
1119 박채원 봉사활동 때문에 참여 못 해요
1136 조현지 참석못합니다ㅠㅠ
1225 심경아 참석못합니다 죄송합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