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사업분야나 마찬가지이겠지만 호텔의 경우는 특히 호텔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투숙여부를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독자적인 브랜드로 건설되어 운영되던 호텔들도 세계적인 체인과의 위탁경영이나 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국제적인 호텔로 변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그 이유는 대외적인 인지도 때문이기도 하지만 세계적인 예약망을 통해 고객유치에 유리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선진경영경영의기법을 도입, 경영의 효율화를 꾀할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체인 호텔그룹들의 경영실적을 알면 그 체인의 능력을 검증할 수 있다.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세계적인 체인 호텔들을 운영하고 있는 호텔 그룹들에 대해 알아본다.
단일 브랜드로 가장 많은 객실을 보유한 곳은 전세계 3만개가 넘는 객실을 보유한 베스트 웨스턴 호텔이다. 하지만 호텔 그룹으로 봤을 때 가장 많은 객실을 보유한 곳은 식스 컨티넨츠 호텔스(Six Continents Hotels)로 총 5만개 이상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식스 컨티넨츠社의 분사 가능성 때문에 이 순위는 조만간 변화될 가능성이 있어 세계적인 호텔 그룹의 순위변화가 주목된다.
여기서는 가장 많은 숙박업 체인사이기는 하지만 주로 모텔체인의 프랜차이즈를 담당하고 있는 Cendant社와 초이스 호텔(Choice Hotels) 그룹, 혹은 북미지역에만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호텔 등은 배제하였다.
스타우드 (Starwood Hotels & Resorts Worldwide)
스타우드는 1998년 웨스틴 호텔&리조트 월드와이드 그룹과 ITT 코퍼레이션의 인수로 쉐라톤 홀딩 코퍼레이션이라는 이름으로 바꾼후 비스타나 그룹의 인수로 1999년 10월 스타우드라고 개명하였다.
직영과 자회사 형태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스타우드 계열의 브랜드로는 세인트 레기스(St. Regis(r)), 럭셔리 콜렉션(The Luxury Collection(r)), 쉐라톤(Sheraton(r)), 웨스틴(Westin(r)), W호텔(W(r)), 그리고 포포인츠 by 쉐라톤(Four Points(r) by Sheraton)이 있다.
럭셔리하고 수준높은 호텔과 리조트를 지향하며 세계적인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는 스타우드는 직접 운영과 위탁 경영, 프랜차이즈 등을 통한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2002년말 기준으로 스타우드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 호텔은 전세계 79개국에 총 7백 48개로 22만 7천여 객실에 달한다.
스타우드가 소유하거나 임대한 호텔은 이중 1백 63개이다. 2백 77개의 호텔을 스타우드가 위탁경영을 하고 있으며 3백8개의 호텔에 대해서는 프랜차이즈 비용을 받고 있다.
본사는 미국 뉴욕에 두고 있다. 전세계에 걸쳐 약 10만 5천여명의 종사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그중 60%가 미국에서 일한다. 스타우드의 경영전략은 크게 다섯 가지 핵심요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브랜드의 힘을 키우는 것이다. 스타우드는 기존 고객의 충성도와 새로운 고객의 유입을 활발히 진행시켜나가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 4년간 세번에 걸쳐 ‘비즈니스 트레블 뉴스’가 수여하는 ‘2003년 톱 美 호텔 체인’부문에서 웨스틴과 W호텔이 각각 1,2,위를 수상하기도 하였다.
포포인츠도 중간가격대의 호텔 카테고리중에서 1위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두번째 경영 전략인 Starwood Preferred Guest(SPG)는 전세계적으로 1천 5백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여러 차례 호텔 상용고객 프로그램부문의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호텔 산업에서 가장 먼저 도입된 상용고객우대 프로그램으로 회원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머물 수 있도록 제한을 두지 않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다른 전략중 하나는 현금유동과 자산을 다양화하는 거이다. 브랜드와 시장 부문, 수익처, 지리적 위치등을 다양화 하는 것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스타우드의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있어서 안정된 기본이 되어줄 것이라는 것이 그 이유. 포인트제도를 통해 숙박과 항공마일리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품격있고 차별화된 시설과 규모, 위치 등도 스타우드의 성공적인 경영전략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세인츠 레지스가 고급스러운 호텔과 리조트를 지향한다면 포포인츠 by 쉐라톤은 좀더 경제적인 가격에 서비스와 시설을 제공하는 것이다. 앞페이지의 표는 스타우드 그룹의 2002년 1/4분기 평균객실가 및 투숙률 등을 보여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