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권/太極拳 수련 안내 |
태극권의 묘미와 건강한 생활
태극권은 전신관절의 가용범위를 무리없이 넓혀주고 인대를 강화시키며, 온몸의 기혈순환을 촉진시키고, 호흡기능을 활성화하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증대시켜 체질을 아무 부작용없이 개선할 수 있는 무술이면서 건강 체조이다.
태극권은 백학(白鶴)의 날개짓같이 유연하고 기품있는 몸놀림, 흐르는 물처럼 끊임없이 이어지고 구름처럼 변화 무쌍한 태극권법은 중국 무술의 정수를 모아 엮은 공수상겸(攻手相兼), 내외겸수(內外兼修)의 대표적 유권(柔拳)이다.
태극권은 불가사의한 매력을 지닌 무술이다. 장강대하(長江大河)와 같이 도도히 흐르는 동작 속에 무한한 에너지의 운행이 숨어 있고, 심신이 합일되어 고요하게 집중된 의식 속에는 천지 자연과 합일하는 도(道)의 세계가 전개된다. |
- 태극권은 중국민족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 무술이며, 중국민족의 생활과 함께 발전해 왔다.
- 몇백년 동안 꾸준히 수련한 경험들이 모여서 점차 발전되고 연구된 것이다.
- 태극권은 수련하면 할수록 애정이 가는 훌륭한 건강수련법이다.
- 태극권은 체육적인 쪽이나 보건 이론으로 볼 때 각 기관(器官)과 내장기관을 단련시킨다.
태극권은 남녀노소 누구나 수시로 할 수 있으며 나이나 때와 장소 구별 없이, 전천후 평생 운동 무술 건강 체조 종목이다.
- 용의부용력(用意不用力)의 수련으로 전신에 활기찬 기력을 유지할 수 있다.
- 매일 반복되는 연기와 연의의 수련은 최고의 내공(內功)이며 최고의 기공(氣功)임을 확인할 수 있다.
- 신체가 날로 건강해지고 한 동작으로도 전체를 알 수 있으니 지기지피(知己知彼)의 동경꿍푸(動勁功夫)를 얻게 된다.
- 태극권은 휘청거리는 강철판처럼 단련하며 손발의 움직임을 채찍처럼 사용한다.
- 태극권의 동작들은 억지의 힘(졸력)을 사용하지 않고 탄성을 사용한다. 몸과 팔 다리를 길 게 펼처 유연하면서도 탄력이 있는 동작으로 수련한다.
- 태극권을 수련할 때는 반드시 몸을 가볍게 가져서 경직된 곳이 없어야 한다.
- 태극권은 매우 과학적인 원리를 바탕에 두고 있다. 물리학이나 의학을 연구하면 태극권의 합리성을 더 쉽게 알 수 있다.
- 오랫동안 다른 무술을 수련하다가 결국은 태극권, 팔괘장, 형의권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모든 권리(拳理)가 이 속에 있기 때문이다. 중국 무술의 3대문파(三大門派) 중에서도 그 첫째가 태극권이다.
- 태극권이 범세계적인 관심을 끌며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의 1980년대 이후이다. 태극권의 문화를 널리 전파시키기 위하여, 국제적으로 태극권의 교류와 발전이 강화되고 있으며, 태극권의 발원지인 중국 하남성 온현(溫縣)에서는 1992년을 시작으로 국제태극권연회(年會)가 개최되고 있으며 30여 국가와 지구가 참가 하였다. (본인이 중국과 무역을 시작한 1990년에도 홍콩과 중국에서 태극권 보급이 한창 진행되어 어디를 가든 태극권 수련 모습이 흔했다.)
|
유연공(柔軟功) 전신 관절운동 준비 체조
|
1. 무극세 2. 무릎굽혀펴기 1,2 3. 무릎돌리기 1,2 4. 슬개골돌리기 1,2 5. 호미자세 1,2,3 6. 무릎8자돌리기 7. 골반돌리기 1,2 8. 몸통돌리기 1,2 9. 허리굽혀펴기 10. 어깨돌리기 1,2,3,4 11. 목운동 1,2,3,4 12. 가슴운동 13. 허리세게굽혀펴기 14. 허리돌리기 15. 접시돌리기 1,2,3 16. 양손모아 옆으로벌리기 |
17. 손목관절풀기 1,2 18. 손가락뽑기 1,2 19. 손목관절돌리기 20. 양손털기 21. 발목운동 1,2 22. 다리털기 1,2 23. 발바닥서기 24. 팔목들기 1,2 25. 팔꿈치들기 1,2 26. 양팔 꼬아펴기 27. 양팔 옆으로펴 돌리기 28. 손바닥깍지끼고고개젖히기 29. 외발서기 1,2 30. 허리굽혀 다리팔펴기 1,2 31. 외발옆으로팔다리수평뻗기 32. 수세-양기공 |
효능 : 본 연공(練功에 들어가기 전, 전신 관절을 풀어주어 부상을 방지하고, 연공시의 적응능력을 높여준다. |
무팔단금 (武八段錦) |
무팔단금은 정통 도교에서 오래전부터 비전되어 온 동양적 유산소 운동으로 전신근골을 자연스레 풀고, 교정하는 효과가 크며, 체내의 탁기를 배출하고, 육합(전,후,좌,우,상,하)의 청기를 몸 안으로 받아들여 진기회하여 내기를 보충하는 공능이 탁월하다. 특히, 평이하고, 간편하여 남녀노소, 병약자 누구나 어디서든지(오염 안된 곳) 행할 수 있다.
팔단금이란 8가지 순서로 나뉘어진 단련 법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도가(道家)의 수련자가 심신을 강건(强健)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서 태극권과 함께 신체 단련법의 하나이다. 팔단금법은 그 날의 피로를 없애줄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강화하고 내장을 강화시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몸을 강화시켜 주는 것 만이 아니라 병을 예방하고 또 병후의 보조 요법으로서도 효과가 있다. 팔단금법의 동작은 일상생활에서는 잘 취하지 않는 동작들로서 무술과 기공을 결합시켜서 만든 기공법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제1단 양수탁천리삼초(兩手托天里三焦) : 위장에 활력을 제2단 좌우개궁사사조(左右開弓似似雕): 폐와 신장 제3단 조리비위수단거수(調理脾胃須單擧手): 비장과 위장 강화 제4단 오로칠상왕후초(五勞七傷往後초): 오장 6부의 강화 제5단 요두파미거화심(搖頭擺尾去火心): 자율신경, 스트레스 제6단 양수반족고신요(兩手攀足固腎腰): 신장과 허리에 제7단 찬권노목증기력(瑕拳怒目增氣力): 기력 증진 제8단 배후칠전백병소(背後七顚百病消): 모든 질병에 |
매화기공
|
내공(기공, 연단법)을 제대로 수련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그 동안 살아오면서 축적된 체내의 탁기를 모두 체외로 배출해야 한다. 이 과정을 등한시 하면 수련이 어느 정도 깊어져서 내기가 왕성히 발생하면, 체내에 쌍여 있던 탁기와 결합하여 사기가 극성하게 된다. 매화기공은 비록 동작은 간편하나 체내의 온갖 탁기를 배출하는 공능이 크다. 오장육부의 공능도 활성화된다. 질환자가 행하면, 질병치료의 좋은 보조요법이 된다. |
기본공(基本功) |
1) 하안공(下按功) 2) 무극공(無極功) 3) 안비공(雁飛功) 4) 추산공(推山功) 5) 전요공(轉腰功) 6) 포구공(抱球功) 7) 개합공(開闔功) 8) 하원공(下元功) 9) 사상공(四象功)
|
기본자세 (基本姿勢) 기본동작 |
1) 기마세(騎馬勢) 2) 전당보세(前당步勢) 3) 허실세(虛實勢) 4) 투보세(偸步勢) 5) 독립세(獨立勢) 6) 횡등보세(橫등步勢) 7) 부퇴세(부腿勢) 8) 사육세(四六勢)
1. 수형(手形) 1)수형(손 모양) (1) 장(掌) - 손바닥 (2) 권(拳) - 주먹 (3) 구수(句手) - 갈고리손
2. 보형(步形) 1)궁보 : 좌궁보(*단편), 우궁보(*나찰의) 2)허보 : 좌허보(*백아량시), 우허보(*전초,후초) 3)부보 : (*단질차,파각질차,작지룡) 4)독립보 : (*금계독립) 5)좌반보 : 좌좌반보(*좌찰각), 우좌반보(*우찰각) |
태극기공 18식 |
예비식 |
10.태극 그리기(馬步雲手)
|
1.숨고르기(氣勢調息) |
11.허리꺾어 하늘 우러르기(海觀天) |
2.가슴열기(開闊胸懷) |
12.파도 밀기(推派助浪)
|
3.무지개 그리기(揮舞彩虹) |
13.비둘기 나래 펴기 |
4.팔돌려 구름 헤치기(輪臂分雲) |
14.주먹 내지르기(伸臂衝拳) |
5.팔뒤로 돌려 앞으로 뻗기 (定步倒卷肱) |
15.기러기 춤추기(大雁飛翔) |
6.배젓기(湖心戈船)
|
16.몸통 돌리기(環轉飛輪)
|
7.공 받쳐올리기(肩前托球) |
17.공치기(踏步拍球) |
8.몸돌려 달보기(轉體望月) |
18.손내려 마무리 짓기(按掌平氣) |
9.손바닥 기 밀기(轉腰推掌) |
수공(收功, 마무리공)
|
이것은 태극권과 기존의 각 유파에서 핵심이 되는 동작들을 간추리고 거기에 호흡법을 배합하여 엮어낸 공법이다. 이것은 현재 중국은 물론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미국 등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유명한 기공이다. 18식은 동작이 간단해서 배우기 쉽고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심한 허약자만 아니라면 누구에게나 적당하며, 어떠한 정공 공법과도 잘 어울린다. |
태극권 24식 (太極拳24式) 간화태극권 표준태극권
24식 사진 보기 |
제1조 |
(1)기세 (起勢) - (2)좌우야마분종 (左右野馬分종) - (3)백학량시 (白鶴亮翅) |
제2조 |
(4)좌우루슬요보 (左右褸膝拗步) - (5)수휘비파 (手揮琵琶) - (6) 좌우도권굉 (左右倒卷肱) |
제3조 |
(7)좌람작미 (左攬雀尾) - (8)우람작미 (右攬雀尾) |
제4조 |
(9)단편 (單鞭) - (10)좌운수 (左雲手) - (11)단편 (單鞭) |
제5조 |
(12)고탐마 (高探馬) - (13)우등각 (右登脚) - (14)쌍봉관이 (雙峰貫耳) - (15)전신좌등각 (轉身左등脚) |
제6조 |
(16)좌하세독립 (左下勢獨立) - (17)우하세독립 (右下勢獨立) |
제7조 |
(18)좌우천사 (左右穿梭) - (19)해저침 (海底針) - (20)섬통비 (閃通臂) |
제8조 |
(21)전신반란추 (轉身搬瀾錘) - (22)여봉사폐 (如封似閉) - (23)십자수 (十字手) - (24)수세 (收勢) |
간화태극권24식은 1956년부터 중국정부가 남녀노소가 모두 태극권으로 국민건강을 위해 보급했다. 전 세계에 가장 널리 보급되었다. 간화태극권은 간단한 것부터 복잡한 것으로,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에라는 원칙에 의거하여 정리하고 개편한 것이다. 태극권 입문의 투로가 되었다. 1990년 북경 아시안 게임 개막식에서 중국과 일본의 태극권 애호가 1,000여 명이 연합연무(聯合演武)하는 장면이 국내 텔레비변 방송으로 소개되었다. |
국제 규정 태극권 42식 (國際規定 太極拳 42式) 국제경기종목
종합태극권 |
第1式 |
起势 (기세) |
第2式 |
右揽雀尾 (우남작미) |
第3式 |
左单鞭 (좌단편) |
第4式 |
提手 (제수) |
第5式 |
白鹤亮翅 (백학량시) |
第6式 |
搂膝拗步 (누슬요보) |
第7式 |
撇身捶 (별신추) |
第8式 |
捋挤势 (날제세) |
第9式 |
进步搬拦捶 (진보반란추) |
第10式 |
如封似闭 (여봉사폐) |
第11式 |
开合手 (개합수) |
第12式 |
右单鞭 (우단편) |
第13式 |
肘底捶 (주저추) |
第14式 |
转身推掌 (전신추장) |
第15式 |
玉女穿梭 (옥녀천사) |
第16式 |
右左蹬脚 (우좌등각) |
第17式 |
掩手肱捶 (엄수굉추) |
第18式 |
野马分鬃 (야마분종) |
第19式 |
云手 (운수) |
第20式 |
獨立打虎 (독립타호) |
第21式 |
右分脚 (우분각) |
第22式 |
雙峰贯耳 (쌍봉관이) |
第23式 |
左分脚 (좌분각) |
第24式 |
转身拍脚 (전신박각) |
第25式 |
进步栽捶 (진보재추) |
第26式 |
斜飞势 (사비세) |
第27式 |
单鞭下势 (단편하세) |
第28式 |
金鸡獨立 (금계독립) |
第29式 |
退步穿掌 (퇴보천장) |
第30式 |
退步压掌 (퇴보압장) |
第31式 |
獨立托掌 (독립탁장) |
第32式 |
马步靠 (마보고) |
第33式 |
转身大捋 (전신대랄) |
第34式 |
歇步擒打 (헐보금타) |
第35式 |
穿掌下势 (천장하세) |
第36式 |
上步七星 (상보칠성) |
第37式 |
腿步跨虎 (퇴보과호) |
第38式 |
转身摆莲 (전신파련) |
第39式 |
彎弓射弧 (만궁사호) |
第40式 |
左揽雀尾 (좌남작미) |
第41式 |
十字手 (십자수) |
第42式 |
收势 (수세) |
이 태극권은 양식태극권 66식 과 88식 등 여러 무파(武派)의 태극권(太極拳)을 혼합(混合)한 종합 태극권(綜合太極拳). |
태극검 42식 검무(劍舞), 국제경기종목 |
第1式 |
기세 (起势) |
第2式 |
병보점검 (幷步点劍) |
第3式 |
궁보삭검 (弓步削劍) |
第4式 |
제슬벽검 (提膝劈劍) |
第5式 |
좌궁보란 (左弓步란) |
第6式 |
좌허보료 (左虛步료) |
第7式 |
우궁보료 (右弓步료) |
第8式 |
제슬봉검 (提膝捧劍) |
第9式 |
등각전자 (등脚前刺) |
第10式 |
도보평자 (跳步平刺) |
第11式 |
전신하자 (轉身下刺) |
第12式 |
궁보평참 (弓步平斬) |
第13式 |
궁보붕검 (弓步崩劍) |
第14式 |
헐보압검 (歇步壓劍) |
第15式 |
진보교검 (進步絞劍) |
第16式 |
제슬상자 (提膝上刺) |
第17式 |
허보하절 (虛步下截) |
第18式 |
우좌평대 (右左平帶) |
第19式 |
궁보벽검 (弓步劈劍) |
第20式 |
정보탁검 (丁步托劍) |
第21式 |
분각후점 (分脚後點) |
第22式 |
부보천검 (부步穿劍) |
第23式 |
등각가검 (등脚架劍) |
第24式 |
제슬점검 (提膝点劍) |
第25式 |
부보횡소 (부步橫掃) |
第26式 |
궁보하절 (弓步下절) |
第27式 |
궁보하자 (弓步下刺) |
第28式 |
좌우운말 (左右雲抹) |
第29式 |
우궁보벽 (右弓步劈) |
第30式 |
후거퇴가검 (後擧腿架劍) |
第31式 |
정보점검 (丁步点劍) |
第32式 |
마보추검 (馬步推劍) |
第33式 |
독립상탁 (獨立上托) |
第34式 |
진보괘점 (進步掛點) |
第35式 |
헐보붕검 (歇步朋劍) |
第36式 |
궁보반자 (弓步反刺) |
第37式 |
전신하자 (轉身下刺) |
第38式 |
제슬제검 (提膝提劍) |
第39式 |
행보천검 (行步穿劍) |
第40式 |
파퇴가검 (播腿架劍) |
第41式 |
궁보직자 (弓步直刺) |
第42式 |
수세 (收勢) |
26종 검법, 5종 보법, 3종 균형동작, 3종 퇴법, 3종 각기 다른 발경. |
진식 태극권 |
진식태극권은
|
- 오늘날 전세계에 퍼져있는 태극권에는 수많은 유형이 있고, 그만큼 문파(門派)도 많다.
- 중국의 태극권계를 비릇한 무술계 전반에서 가장 폭 넓게 지지를 받으며 공감하고 있는 논리는 진식태극권이 가장 고전적인 정통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것이 다른 여러 문파의 뿌리이자 모태라는 것이다.
- 현재 국내외 진식태극권 단체는 150여개가 있다.(2003년)
- 투로(套路) 가운데 각 동작들은 나선운동(螺旋運動)으로 이루어진다. 직선적으로 나가고 직선적으로 들어오는 동작은 거의 없다.
- 방어의 동작에서도 직선적으로 공격을 방어하지 않는다.
- 나선운동을 실천하면 아주 적은 힘으로 큰 힘을 튕겨낼 수 있다.
- 팔문경(八門勁)
1. 붕경(붕勁): 전체의 동작에서 장심(손 바닥)이 안에서 밖으로 비틀려지는 전사(纏絲) 동작. 2. 리경(리勁): 장심이 밖에서 안으로 향해 전사되는 동작. 3. 제경(제勁): 양손을 합쳐 붕경과 교차시켜 밖으로 붕출하는 전사동작. 4. 안경(按勁): 장심을 아래로 향하여 한 지점으로 붕경을 사용하는 전사 동작. 5. 채경(채勁): 얀손으로 좌우, 전후를 향해 서로 나누어 붕경을 사용 하는 동작. 6. 령경(렬勁): 붕경을 감아서 단거리에서 강하게 튕겨내는 동작. 7. 주경(주勁): 손목을 둥글 게 감아 팔꿈치로 쳐 내는 전사동작. 8. 고경(고勁): 신체로 붕출하는 전사동작. (*붕경: 일봉의 용수철과 같다. 탄황경(彈簧勁)
진식태극권 수련 10단공법
- 제1단계 : 숙련투로 명확자세(熟練套路 明確姿勢)
-투로를 숙련하고 자세를 분명히 한다.
- 제2단계 : 조정신법 주신방송(調整身法 周身放송)
-신법을 조정하고 온몸을 방송한다.
- 제3단계 : 소통경락 인동내기(疎通經絡 引動內氣)
-경락을 소통시키고 내기로 동작을 유도한다.
- 제4단계 : 형기결합 여환무단(形氣結合 如環無端)
-형과 기가 결합되고 내기가 끊임없이 순환한다.
- 제5단계 : 주신상수 내외일치(周身相隨 內外一致)
-온 몸이 서로 호응하면 내기와 외형의 일치를 이룬다.
- 제6단계 : 온고근기 충실내기(穩固根基 充實內氣)
-하반을 더욱 튼튼하게 단련시킴으로 내기를 충실하게 한다.
- 제7단계 : 촉각영민 지기지피(觸覺靈敏 知己知彼)
-촉각이 영민해지니 나를 알고 적을 안다.
- 제8단계 : 득기득세 사기종인(得機得勢 사己從人)
-기회를 잡고 세를 얻으려면 나를 버리고 상대를 따라야 한다.
- 제9단계 : 신여화약 일동즉발(身如火藥 一動卽發)
-몸이 화약과 같아 일단 움직이면 바로 터진다.
- 제10단계 : 변화무방 신귀막측(變化無方 神鬼莫測)
-변화가 다양하여 귀신도 예측할 수 없다
|
- 태극권 수련은 보통 양식 태극권을 충분히 수련하고 자연스레 진식 태극권을 수련하면 좋으리라 본다. 무술 종목은 각 문파마다 독특한 품격과 투로가 있고, 수련하는 스승에 따라서 수련 순서가 다르고 용어도 다르기도 하다. 훌륭한 스승과 부단한 자기 노력과 은근과 끈기가 있으면 어느 문파 태극권을 시작해도 좋으리라 본다. 본인도 양식 태극권을 수년간 수련하고, 다시 진식 태극권을 수련하는 순서로 옮겨 갔으며, 진식 태극권은 태극권의 정통 품격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태극권의 진면목을 배울 수 있어 매우 좋다.**
|
진식태극권 관절운동 |
1. 두경운동 ---- 목 2. 완관절운동 -- 손목 3. 주관절운동 -- 팔꿈치 4. 견관절운동 -- 어깨 5. 확흉 ------- 가슴펴기 6. 잔비 ------- 팔 흔들기 |
7. 윤비박타 ----팔휘두러치기 8. 전요 --------허리돌리기 9. 관관절운동 -- 엉덩이 10. 슬관절운동 --무릎 11. 과관절운동 --발목 12. 탄두방송 ----마무리 방송 | |
전사공(纏絲功) (순/역,順/逆)
|
1) 단수만화(單手挽花) : 좌,우,순,역 2) 쌍수만화(雙手挽花) : 좌,우,순,역 3) 교차만화(交叉挽花) : 좌,우,순,역 4) 쌍개쌍합만화(雙開雙合挽花) : 좌,우,순,역 5) 측상전좌쌍수만화 : 순,역 6) 측상전우쌍수만화 7) 입원쌍수만화 : 내,외 8)쌍수소전사 : 내,외 9)단수동보만화 : 좌,우,순,역 10)쌍수동보만화 : 좌,우,순,역
운수전사:
|
보법 전사:
|
1. 단운수전사 1)좌단운수전사 2)우단운수전사 2. 쌍운수전사 3. 측면전사 4. 좌우후리전사 5. 전후쌍수전사 6. 좌우악권전사 |
1. 전진보 1)진보쌍수전사 2)측신쌍수전사
2. 후퇴보 1)퇴보좌우전사
3. 개보 1)좌개보전사 2)우개보전사
|
전사공은 : 인체 경락을 흐르는 기의 성질 중 위기 등은 나선형의 궤도를 갖는다. 인체의 근, 골, 인대 등의 합리적 운동도 나선형의 비틀림과 풀림의 반복에서 효과가 증대 된다. 물리적 운동역학에서도 나선형적 회전은 흔히 볼 수 있는 이상으로 보편적이며 합리적 움직임이다. 예를 들면, 송곳은 비틀어 찔러야 잘 관통되고, 돌아가는 팽이에 돌을 던지면 튕겨나간다. 상대방의 강한 힘도 어떤 비틀림으로 받으면 적은 힘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천체가 자전하며 공전함도 자연의 이치이다.
이와 같이 인체지기의 흐름에 따르고, 운동역학에 합당하게 따르는 것이 사지의 비틈, 전신의 비틈이며, 이것을 전사경이라 하고 이것을 수련함을 전사공이라 한다. 마치 실을 얽어감고, 짜듯 한다해서 붙인 명칭이다.
모든 전사경은 허리 움직임이 주축이 된다. 이전, 외전, 좌전, 우전, 대전, 소전, 역전 등이 있으며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몇가지를 수행한다.
효능: 그 동안 연공으로 쌓은 진기를 본격적으로 사용하는 합리적 방법을 수행하여 상대의 힘을 흘리고, 받고, 공격하는 모든 인체의 관절의 움직임을 터득하기 시작하는 단계이며, 체내 기혈 운행을 좀더 심도있게 촉진시킨다. |
중정신법 中定身法 장공 |
1.단편식 2.나찰의식 3.사형식 4.혼원장(무극장, 삼원참장공) |
태극권 정요18식 진식 간화 연환공 (連環功:(左,右)
|
第1式 |
태극기세(太極起勢) |
第2式 |
금강도대(金剛搗대) |
第3式 |
나찰의(懶찰衣) |
第4式 |
육봉사폐(六封似閉) |
第5式 |
단편(單鞭) |
第6式 |
백아량시 (白鴉亮翅) |
第7式 |
사행 (斜行) |
第8式 |
누슬 (누膝) |
第9式 |
요보 (拗步) |
第10式 |
엄수굉권 (掩手肱拳) |
第11式 |
고탐마 (高探馬) |
第12式 |
좌등일근 (左등一根) |
第13式 |
옥녀천사 (玉女穿梭) |
第14式 |
운수 (雲手) |
第15式 |
전신쌍파련 (轉身雙擺蓮) |
第16式 |
당두포 (當頭포) |
第17式 |
금강도대 (金剛搗대) |
第18式 |
수세 (收勢) |
정요18식은 진식태극권 노가1로의 투로 중에서 선택하여 평시 짧은 시간에 양생공으로 수련할 수 있도록 태극권 4대금강의 한 사람인 진정뢰 대사가 창안한 투로. (*중국 태극권 4대금강(四大金剛): 진정뢰(陳正雷), 진소왕(陳小王), 왕서안(王西安), 주천재(朱天才)
1. Preparing Form (Qi Shi) 2. Buddha's Warrior Attendant Pounds Mortar (Jin Gang Dao Zhui) 3. Lazily Tying Coat (Lan Zha Yi) 4. Six Sealing and Four Closing (Liu Feng Si Bi) 5. Single Whip (Dan Bian) 6. White Crane Spreads Wings (Bai He Liang Chi) 7. Walking Obliquely (Xie Xing) 8. Brushing Knees (Lou Xi) 9. Stepping Lightly (Ao Bu) 10. Hidden Thrust Punch and Whirling Upper Arms (Yan Shou Hong Quan) 11. High Pat on Horse (Gao Tan Ma) 12. Side Kick With Left Heel (Zuo Deng Yi Gen) 13. Jade Maid Works Shuttles (Yu Nu Chuan Suo) 14. Cloud Hands (Yun Shou) 15. Turn Back and Wave Double Lotus (Zhuan Shen Shuang Bai Lian) 16. Head On Blow (Dang Tou Pao) 17. Buddha's Warrior Attendant Pounds Mortar (Jin Gang Dao Zhui) 18. Closing Form (Shou Si) |
진식태극권 36식 간화 태극권 (陳式 三十六式 簡化 太極券)
|
|
0 태극기세 (太極起勢) |
|
|
第1式 |
금강도추 (金剛搗錘) |
第2式 |
람삽의 (攬揷衣) |
第3式 |
초수 (初手) |
第4式 |
사행 (斜行) |
第5式 |
누슬 (누膝) |
第6式 |
요보 (拗步) |
第7式 |
엄수굉권 (掩手肱拳) |
第8式 |
별신권 (별身拳) |
第9式 |
청룡출수 (靑龍出水) |
第10式 |
쌍퇴장 (雙퇴掌) |
第11式 |
주저간권(주底看拳) |
第12式 |
도권굉 (倒捲肱) |
第13式 |
백사토신(白蛇吐信) |
第14式 |
섬통배 (閃通背) |
第15式 |
엄수굉권 (掩手肱拳) |
第16式 |
육봉사폐 (六封似閉) |
第17式 |
단편 (單鞭) |
第18式 |
운수 (雲手) |
第19式 |
고탐마 (高探馬) |
第20式 |
우박각 (右拍脚) |
第21式 |
좌박각 (左拍脚) |
第22式 |
좌등근 (左등根) |
第23式 |
전당요보 (前당拗步) |
第24式 |
격지추 (擊地錘) |
第25式 |
척이기 (척二起) |
第26式 |
호심권 (護心拳) |
第27式 |
선풍각 (旋風脚) |
第28式 |
우등근 (右등根) |
第29式 |
옥녀천사 (玉女穿梭) |
第30式 |
람삽의 (攬揷衣) |
第31式 |
작지룡 (雀地龍) |
第32式 |
상보칠성 (上步七星) |
第33式 |
하보과호 (下步과護) |
第34式 |
회두쌍파각 (回頭雙파脚) |
第35式 |
당두포 (當頭포) |
第36式 |
금강도추 (金剛搗錘) |
|
0 수세 (收勢) |
|
|
노가일로 간화 태극권. 노가1로를 수련하기 전에 정요18식과 진식간화36식을 수련하나 특별한 수련순서가 있는 것은 아니다. 진식간화36식은 노가1로 중에서 반복되는 동작과 난이도가 있는 초식을 생략하고 제정한 투로이다. 노가1로의 전체 투로를 약 반으로 줄였기 때문에 시간이 반으로 단축되며 독특한 품격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무술연구원에서 창편한 것이다. (본인도 스승한테 진식태극권을 시작하면서 정요18식과 진식간화36식을 수련했다.) |
노가 1로 老架1路 진식태극권 전통투로
|
第1式 |
태극기세(太極起勢) |
第2式 |
금강도대(金剛搗대) |
第3式 |
나찰의(懶찰衣) |
第4式 |
육봉사폐(六封似閉) |
第5式 |
단편(單鞭) |
第6式 |
금강도대(金剛搗대) |
第7式 |
백아량시(白鴉亮翅) |
第8式 |
사형(斜形) |
第9式 |
루슬(누膝) |
第10式 |
요보(拗步) |
第11式 |
사형(斜形) |
第12式 |
루슬(누膝) |
第13式 |
요보(拗步) |
第14式 |
엄수굉권(掩手肱拳) |
第15式 |
금강도대(金剛搗대) |
第16式 |
별신추(별身錘) |
第17式 |
청룡출수(靑龍出水) |
第18式 |
쌍추수(雙推手) |
第19式 |
주저간권(주底看拳) |
第20式 |
도권굉 (倒捲肱) |
第21式 |
백아량시(白鵝亮翅) |
第22式 |
사형 (斜形) |
第23式 |
섬통배 (閃通背) |
第24式 |
엄수굉권 (掩手肱拳) |
第25式 |
육봉사폐 (六封似閉) |
第26式 |
단편(單鞭) |
第27式 |
운수(雲手) |
第28式 |
고탐마(高探馬) |
第29式 |
우찰각(右擦脚) |
第30式 |
좌찰각(左擦脚) |
第31式 |
좌등일근(左등一근) |
第32式 |
전쟁요보(前쟁拗步) |
第33式 |
격지추(擊地錘) |
第34式 |
척이기(척二起) |
第35式 |
호심권(護心拳) |
第36式 |
선풍각(旋風脚) |
第37式 |
우등일근(右등一根) |
第38式 |
엄수굉권(掩手肱拳) |
第39式 |
소금타(小擒打) |
第40式 |
포두추산(抱頭推山) |
第41式 |
육봉사폐(六封似閉) |
第42式 |
단편(單鞭) |
第43式 |
전초(前招) |
第44式 |
후초(后招) |
第45式 |
야마분종(野馬分종) |
第46式 |
육봉사폐(六封似閉) |
第47式 |
단편(單鞭) |
第48式 |
옥녀천사(玉女穿梭) |
第49式 |
나찰의(懶찰衣) |
第50式 |
육봉사폐(六封似閉) |
第51式 |
단편(單鞭) |
第52式 |
운수(雲手) |
第53式 |
파각질차(擺脚跌차) |
第54式 |
금계독립(金鷄獨立) |
第55式 |
도권굉(倒捲肱) |
第56式 |
백아량시(白鴉亮翅) |
第57式 |
사형(斜形) |
第58式 |
섬통배(閃通背) |
第59式 |
엄수굉권(掩手肱拳) |
第60式 |
육봉사폐(六封似閉) |
第61式 |
단편(單鞭) |
第62式 |
운수(雲手) |
第63式 |
고탐마(高探馬) |
第64式 |
십자각(十字脚) |
第65式 |
지당추(指당錘) |
第66式 |
원후탐과(猿후探果) |
第67式 |
단편(單鞭) |
第68式 |
작지룡(雀地龍) |
第69式 |
상보칠성(上步七星) |
第70式 |
하보과굉(下步跨肱) |
第71式 |
전신쌍파련(轉身雙擺蓮) |
第72式 |
당두포(當頭포) |
第73式 |
금강도대(金剛搗대) |
第74式 |
수세(收勢) |
노가1로는 부드러움을 위주로 하여 편제되어 있으며 그 부드러움 중에 강함이 있다. 자세나 동작이 시원스럽고 넓게 진행되며, 그 보법이 경령온건한 즉, 가볍고 민첩하면서도 확고하며, 그 신법은 중정자연한 즉, 바르고 안정되어 자연스러우며, 그 운행은 내경이 전신을 이끌어 통솔하되 전사경을 그 운행의 핵심으로 삼고 있으며, 모든 동작이 이요위주 절절관관하니, 곧 허리를 주축으로 하여 신체의 모든 부분이 일관되게 움직이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일단 움직임이 시작되면 온몸에 움직이지 않는 곳이 없고, 움직임을 멈추게 되면 백해가 모두 고요하게 된다. 그 움직이는 동작은 헹운유수와 같고 면면부단하지만, 발경할 때는 송활탄두하여 완정을 기한다.
- Preparing Form (Yu Bei Shi)
- Buddha's Warrior Attendant Pounds Mortar
(Jin Gang Dao Zhui)
- Lazily Tying Coat (Lan Zha Yi)
- Six Sealing and Four Closing (Liu Feng Si Bi)
- Single Whip (Dan Bian)
- Buddha's Warrior Attendant Pounds Mortar
(Jin Gang Dao Zhui)
- White Crane Spreads Wings (Bai He Liang Chi)
- Walking Obliquely (Xie Xing)
- Brushing KneesÊ (Lou Xi)
- Stepping Lightly (Ao Bu)
- Walking Obliquely (Xie Xing)
- Brushing Knees (Lou Xi)
- Stepping Lightly (Ao Bu)
- Hidden Thrust Punch and Whirling Upper Arms (Yan Shou Hong Quan)
- Buddha's Warrior Attendant Pounds Mortar (Jin Gang Dao Zhui)
- Flinging Body (Pie Shen Quan)
- Green Dragon Comes Out of Water (Qing Long Chu Shui)
- Double Pushing Hands (Shuang Tui Shou)
- Fist Under Elbow (Zhou Di Kan Quan)
- Whirling Upper Arms (Dao Juan Hong)
- White Crane Spreads Wings (Bai He Liang Chi)
- Walking Obliquely (Xie Xing)
- Flashing the Arm (Shan Tong Bei)
- Hidden Thrust Punch and Whirling Upper Arms (Yan Shou Hong Quan)
- Six Sealing and Four Closing (Liu Feng Si Bi)
- Single Whip (Dan Bian)
- Cloud Hands (Yun Shou)
- High Pat on Horse (Gao Tan Ma)
- Brushing the Right Foot (You Cha Jiao)
- Brushing the Left Foot (Zuo Cha Jiao)
- Kicking With the Left Heel and Following (Zuo Deng Yi Gen)
- Forward Twist Step (Qian Tang Ao Bu)
- Punch the Ground (Ji Di Chui)
- Kicking with Two Heels (Ti Erh Qi)
- Protecting the Heart (Hu Xin Quan)
- Whirlwind Foot (Xuan Feng Jiao)
- Kicking with the Right Heel and Following (You Deng Yi Gen)
- Hidden Thrust Punch and Whirling Upper Arms
(Yan Shou Hong Quan)
- Small Capturing (Xiao Qin Da)
- Embracing Head and Pushing Mountain (Bao Tou Tui Shan)
- Six Sealing and Four Closing (Liu Feng Si Bi)
- Single Whip (Dan Bian)
- Forward Trick and Backward Trick (Qian Zhao Hou Zhao)
- Parting the Wild Horse's Mane (Ye Ma Fen Zong)
- Six Sealing and Four Closing (Liu Feng Si Bi)
- Single Whip (Dan Bian)
- Jade Maid Works Shuttles (Yu Nu Chuan Suo)
- Lazily Tying Coat (Lan Zha Yi)
- Six Sealing and Four Closing (Liu Feng Si Bi)
- Single Whip (Dan Bian)
- Cloud Hands (Yun Shou)
- Waving Double Lotus Shake Foot and Stretch Down
(Bai Jiao Die Cha)
- Golden Rooster Stands on One Leg (Jin Ji Du Li)
- Whirling Upper Arms (Dao Juan Hong)
- White Crane Spreads Wings ( Bai He Liang Chi)
- Walking Obliquely (Xie Xing)
- Flashing the Arm (Shan Tong Bei)
- Hidden Thrust Punch and Whirling Upper Arm
(Yan Shou Hong Quan)
- Six Sealing and Four Closing (Liu Feng Si Bi)
- Single Whip (Dan Bian)
- Cloud Hands (Yun Shou)
- High Pat on Horse (Gao Tan Ma)
- Crossed Feet (Shi Zi Jiao)
- Punch the Groin (Zi Dang Chui)
- Ape Touches Fruit (Bai Yuan Xian Guo)
- Six Sealing and Four Closing (Liu Feng Si Bi)
- Single Whip (Dan Bian)
- Nimble Dragon Descends (Que Di Long)
- Stepping Forward to Form the Seven Star
(Shang Bu Qi Xing)
- Stepping Back to Ride the Tiger (Tui Bu Kua Hu)
- Turn Back and Wave Double Lotus
(Zhuan Shen Shuang Bai Lian)
- Head On Blow (Dang Tou Pao)
- Buddha's Warrior Attendant Pounds Mortar
(Jin Gang Dao Zhui)
- Closing Form (Shou Si)
|
태극권56식 진식간화 국제경기종목
|
第1式 |
기식(起式) |
第2式 |
우금강도대(右金剛搗대) |
第3式 |
람찰의(攬찰衣) |
第4式 |
우육봉사폐(右六封似閉) |
第5式 |
좌단편 (左單鞭) |
第6式 |
반란추(搬란錘) |
第7式 |
호심추(護心錘) |
第8式 |
백학량시(白鶴亮翅) |
第9式 |
사행요보(斜行拗步) |
第10式 |
제수(提手) |
第11式 |
전당(前당) |
第12式 |
우엄수굉추(右掩手肱錘) |
第13式 |
피신추(披身錘) |
第14式 |
배절고(背折고) |
第15式 |
청룡출수(靑龍出水) |
第16式 |
참수(斬手) |
第17式 |
번화무수(飜花舞袖) |
第18式 |
해저변화(海底번花) |
第19式 |
좌엄수굉추(左掩手肱錘) |
第20式 |
20.좌육봉사폐 (左六封似閉) |
第21式 |
우단편 (右單鞭) |
第22式 |
우운수 (右雲手) |
第23式 |
좌운수 (左雲手) |
第24式 |
고탐마 (高探馬) |
第25式 |
우연주포(右連珠포) |
第26式 |
좌연주포(左連珠포) |
第27式 |
섬통배 (閃通背) |
第28式 |
지당추(指당錘) |
第29式 |
백원헌과(白猿獻果) |
第30式 |
쌍추수(雙推手) |
第31式 |
중반(中반) |
第32式 |
전초(前招) |
第33式 |
후초(后招) |
第34式 |
우야마분종(右野馬分종) |
第35式 |
좌야마분종(左野馬分종) |
第36式 |
파련질차(擺蓮跌叉) |
第37式 |
좌우금계독립(左右金鷄獨立) |
第38式 |
도권굉 (倒捲肱) |
第39式 |
퇴보압주(退步壓주) |
第40式 |
찰각(擦脚) |
第41式 |
등일근(등一根) |
第42式 |
해저번화(海底번花) |
第43式 |
격지추 (격地錘) |
第44式 |
번신이기(번身二起) |
第45式 |
쌍진각(雙震脚) |
第46式 |
등각(등脚) |
第47式 |
옥녀천사 (玉女穿梭) |
第48式 |
순란주(順란주) |
第49式 |
과편포(과鞭포) |
第50式 |
작지룡 (雀地龍) |
第51式 |
상보칠성 (上步七星) |
第52式 |
퇴보과호(退步跨虎) |
第53式 |
전신파련 (轉身擺蓮) |
第54式 |
당두포 (當頭포) |
第55式 |
좌금강도대(左金剛搗대) |
第56式 |
수식 (收式) |
진식태극권56식. 진식태극권경새투로(竟賽套路). 전통 진식태극권1로와 2로(노가1로와 노가2로(포추), 신가1로와 신가2로(포추)를 기초로 창편. 1989.2월 중국 전국 수련생 보급시.70%이상이 진식태극권56식을 선택. 동작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좌우 대칭 수련. 1단: 21개 동작. 부드럽고 느리며, 전사와 보법을 주로 수련.(1-21) 2단: 6개 동작. 보법의 허실과 변환이 영활하고 상체의 신전과 권방이 포함. 연속적인 발경동작이 있어 힘이 있고 박자감이 있고, 투로의 동작방향과 로선에 변화가 많고 운동량 증가.(22-27) 3단: 10개 동작. 상체 동작의 전사와 파련질차라는 하체동작도 수련.(28-38) 4단: 19개 동작. 전철,전방,찬도와 퇴법이 포함.(39-56) |
노가2로 老架2路 (포추) 진식태극권 전통투로
|
第1式 |
태극기세 (太極起勢) |
第2式 |
금강도대 (金剛搗대) |
第3式 |
나찰의 (懶찰衣) |
第4式 |
육봉사폐 (六封似閉) |
第5式 |
단편 (單鞭) |
第6式 |
약보호심권(躍步護心拳) |
第7式 |
진보사행(進步斜行) |
第8式 |
회두금강도대(回頭金剛搗대) |
第9式 |
별신추(별身錘) |
第10式 |
지당(指당) |
第11式 |
참수(斬手) |
第12式 |
번화무수(飜花舞袖) |
第13式 |
엄수굉권 (掩手肱拳) |
第14式 |
전신요란주(轉身要란주) |
第15式 |
대굉권소굉권(大肱拳小肱拳) |
第16式 |
옥녀천사 (玉女穿梭) |
第17式 |
도기룡(倒騎龍) |
第18式 |
엄수굉권 (掩手肱拳) |
第19式 |
과편과편(과鞭과鞭) |
第20式 |
수두세(獸頭勢) |
第21式 |
피가자(披架子) |
第22式 |
엄수굉권 (掩手肱拳) |
第23式 |
복호(伏虎) |
第24式 |
말미굉(抹眉肱) |
第25式 |
황룡삼교수(黃龍三교水) |
第26式 |
좌충우충(左衝右衝) |
第27式 |
엄수굉권 (掩手肱拳) |
第28式 |
소당퇴(掃당腿) |
第29式 |
엄수굉권 (掩手肱拳) |
第30式 |
전포추(全포錘) |
第31式 |
엄수굉권 (掩手肱拳) |
第32式 |
도차도차(搗叉搗叉) |
第33式 |
좌이굉우이굉(左二肱右二肱) |
第34式 |
회두당문포(回頭當門포) |
第35式 |
변세대착포(變勢大捉포) |
第36式 |
요란주(腰란주) |
第37式 |
순란주(順란주) |
第38式 |
와저포(窩底포) |
第39式 |
회두정란직입(回頭井란直入) |
第40式 |
금강도대 (金剛搗대) |
第41式 |
수세 (收勢) |
|
|
노가1로와는 달리 강함을 위주로 하되, 강한 가운데 부드러움이 깃들이고 있다. 진각하고 발력하며, 재빠른 동작으로 자리를 옮겨가며 뛰고 차는 동작으로 송활탄두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한 기운으로 투로를 완성해야 한다. 동작이 이무기가 굴을 바져 나오듯, 맹호가 하산하는 듯한 게백과 교룡이 바다를 뛰쳐나오듯 사자가 갈기를 헤치는 듯한 위엄이 있어야 한다. 노가2로는 반드시 먼저 노가1로나 다른 기본공을 충분히 연습하여 기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도록 하여 순조롭게 원하는 경을 얻을 수 있는 준비가 이루어진 다음에 행하여야 한다. 용법상으로는 붕,리,제,안을 위주로 하고, 채,열,주,고는 보조로 한다. |
태극권 요결
태극권의 기본요소 ⑴ 조신(調身) : 바른자세
태극권은 원래 무술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자세로는 방어 및 공격을 할 수 없게 되므로 바른 자세가 요구된다. ① 머리, 목, 척추가 항상 일직선이 되게 하여 몸의 균형을 유지하며 ② 허리는 모든 운동의 주축이 되므로 항상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하고 ③ 하체는 정지해 있을 때는 뿌리가 내린 듯이, 이동시에는 나비와 같이 움직임으로써 바른 자세 및 강한 하체의 힘을 축적하게 되어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⑵ 조식(調息) : 자연스러운 호흡
태극권에서 호흡은 매우 중요하다. 호흡은 지극히 자연스러우면서도 아무런 힘을 들이지 않고 해야 하며, 편안하고 단정한 마음으로 행한다. 초보자는 가볍게 입을 다물고 길게 입 또는 코로 내쉬고 들숨은 꼭 코로 쉬는 자연호흡을 각 동작에 맞추어 행한다. 숙련됨에 따라 점차 기를 단전에 침잠시키는 결과를 낳게 되어 '기공 및 단전호흡의 효과'가 있다.
⑶ 조심(調心)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마음
태극권은 힘을 사용하지 않고 모든 동작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태극권을 수행하다 보면 머리는 더 없이 맑아지고 평화로운 깨달음의 상태를 체험하게 된다. 즉 유연한 동작으로 공기를 물과 같이 느끼면서 그 속에서 헤엄을 치는 듯한 상태가 되어 온몸으로 평형과 조화로움을 맛보다 보면 어느새 "명상의 효과를 체험' 한다.
태극권 연권십요 태극권 연권 십요란 태극권 수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10가지 요령으로 양정보 선생이 정리한 것이다.
① 허령정경(虛靈頂勁)
일명 정두현(頂頭懸)이라고도 한다. 머리의 자세를 바르게 하고, 힘을 넣지 않는다. 힘이 들어가 면 목이 굳어지고 기혈이 유통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② 함흉발배(含胸拔背)
함흉은 가슴부위의 힘을 빼고 안쪽을 들여 넣는 듯한 동작으로, 함흉이 되면 저절로 발배가 된다. 즉, 자연스럽게 등이 펴진다. 이때 척추에서 경이 나오게 된다.
③ 침견추주(沈肩墜 )
침견수주라고 하기도 한다. 침견은 어깨를 이완시켜 아래로 내리는 것이다. 어깨가 뜨면 상기되며, 전신에 힘이 없어진다. 추주는 팔꿈치를 이완시켜 아래로 내리는 것이다. 팔꿈치가 들리면 어깨는 당연히 들리게 되어, 경력이 끊긴다.
④ 송요( 腰)
허리는 상하를 연결시키는 교량역할을 하기 때문에 허리의 긴장을 풀고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회전운동을 원활히하여 중심을 가라앉혀서 두발에 힘이 생기게 하고 하반신을 견고해지도록 한다.
⑤ 분허실(分虛實)
허실분청, 허실분명이라고도 한다. 태극권에서 허(虛)와 실(實)의 변화는 공격과 방어의 원동력이 된다. 즉, 허실이 분명히 구분되어야 동작과 방향전환이 가볍고 원활해지며 힘의 낭비가 없다.
⑥ 용의불용력(用意不用力)
용의(用意)는 신체의 모든 활동을 의식(意識)으로 조정한다는 뜻이며, 의식은 정신작용을 가리키는 말이다. 부용력(不用力)은 원래 부용졸력(不用拙力), 즉 졸력(拙力)을 사용하지 말라는 뜻이다. 즉, 의(意)를 사용하고 력(力)을 사용하지 않으며, 몸을 부드럽게 이완시켜 벌리며 조금의 졸경(拙 勁)을 사용해서도 안된다는 뜻이다.
⑦ 상하상수(上下相隨)
'상하상수'라는 것은 권법 수련시 손,허리,다리를 일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한 번 움직일 때 모든 것이 함께 움직이고(一動全動), 한번 안정할 때 모든 것이 함께 안정하는(一靜全靜) 것을 말한다.
⑧ 내외상합(內外相合)
의식의 주체가 되어 몸이 그의 지시에 따르게 한다. 따라서 정신이 제기되어야 행동이 가볍고 영활해진다. 투로에서 수족이 개(開)이면 심의(心意)도 개(開), 수족이 합(合)이면 심의도 합(合)이 되어야 한다.
⑨ 상련부단(相連不斷)
상련부단은 태극권의 모든 동작에서 '의식의 집중'과 '경의운경(運勁)'이 연속되어 끊임없어야 한다는 뜻이다. 태극권은 시작부터 끝까지 일식(一式:한동작)에 이어 다시 일식이 이어져서 전체가 하나의 기(氣)로써 이루어진다.
⑩ 동중구정(動中求靜)
동중구정은 태극권 수련시 정신을 편안하게 진정시키고 동작을 완만하게 하면서 침착하고 안정됨을 추구하는 것이다. 의식을 내면으로 수렴하여 집중함으로써 머리 속의 온갖 잡념을 제거하고, 오관(五官)의 작용을 초월해 이른 바 도가(道家)에서 말하는 입정(入靜)과 허무(虛無)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
태극권의 특징 : 連綿圓合(연면원합) ① 동작의 연속성 : 連 태극권 동작은 시작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이어져서 끊어짐이 없다. 즉 한동작의 완성은 다음동작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이것을 가리켜 태극권을 마치 장강대하(長江大河)가 도도히 넘실거리는 듯 끊어짐이 없는 권법(拳法: 무술과 동의어)이라 했으며 또는 '행운유수' 라는 말로 표현한다. 태극권은 처음부터 끝까지 매끄럽게 연결시켜야 한다. 동작뿐만 아니라 호흡과 의식도 연결되어야 한다. 또한 '한 동작이 일어나면 전신의 모든 관절이 함께 움직인다'(一動無有不動)고 했는데, 이는 손끝 하나의 움직임에도 온몸의 모든 부분이 협조 일치하여 전신적(全身的)인 힘을 발휘하는 태극권의 연관성을 말한 것이다.
② 유연한 동작 : 綿 태극권은 부드럽게 또한 천천히 움직임으로써 근육을 이완시켜서 몸의 피로를 푼다. 느슨한 상태에서 펴고, 구부리고 뒤트는 생체의 자연동작이 담겨 있어 건강에 매우 좋다. 또한 모든 동작이 자연속의 편안한 움직임으로 이어져 호흡이 흐트러지지 않는다. 이런점은 타 운동에서 찾아보기 힘든 태극권만의 큰 특징 중 하나이다. 태극권은 흔히 '솜과 같이 부드러운 권법' 즉 면권(綿拳)이라 했다. 이는 '부드러움은 능히 강함을 이긴다'는 역경(易經)의 사상을 구현한 것으로, 태극권의 외형적 동작이 극히 유연함을 표현한 말이다. 그러나 태극권이 부드럽기만한 운동은 아니다. 태극권을 표현한 다른 구절로 '솜 속에 강철 바늘이 숨어 있다'(綿裏藏針,면리장침)고 하여, 외형적 부드러움 속에는 강렬한 내경(內勁)이 존재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상의 사실로 태극권은 전형적인 外柔內剛의 內家拳이다.
③ 원 운동 : 圓 태극권의 모든 동작은 원운동의 연속이다. 우리몸의 관절, 근육은 원운동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따라서 태극권은 원형의 동작을 통해 자연스러운 힘이 발휘되도록 하고 조직의 강화가 쉽게 이루어지게 한다. 또한 원운동은 직선보다 매우 아름답게 표현된다. 원운동은 신체의 뼈와 관절의 움직임과 자연스럽게 조화되어 신체의 기능을 고도로 발휘할 수 있게 한다. 우리 몸의 뼈, 관절, 근육은 원운동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져 있으므로, 원형의 동작을 통해 자연스러운 힘이 발휘되고 조직의 강화가 쉽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원형의 동작은 외형상으로는 곡선의 아름다움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태극권의 연무가 미관상으로도 아주 운치있게 보인다.
④ 조화 운동 : 合 태극권은 정신과 육체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것은 내외육합이라 하며 내삼합과 외삼합으로 나뉜다. 내삼합은 정, 기. 신의 삼합을 뜻하며 외삼합은 손발의 합 팔꿈치와 무릎의 합, 어깨와 사타구니의 합을 뜻한다. 즉, 태극권은 정신과 신체의 사지백해(四肢百骸)가 서로 부합하여 조화되어야 한다. 전신과 신체의 부합을 육합(六合)이라고 內三合과 外三合으로 나눈다. 내삼합은 心意, 氣力, 筋骨의 내면적 요소가 서로 부합함을 의미한다. 외삼홥은 手足(손발), 주膝(팔꿈치와 무릎), 肩과(어깨와 사타구니)의 외형적 요소가 서로 상합됨을 말한다. 태극권뿐만 아니라, 形意拳, 八卦掌 등 내가권 계통의 무술은 모두 육합을 대단히 중시하여 功力을 기르는 필수 요건으로 생각한다.
태극권의 효과 - 태극권을 수련함으로써 얻게되는 七寶
- 그것은 적극적인 휴식이 된다.
단련을 통해서 실현되는「靜」과「動」은 중추신경에서 내장기능에 이르기까지 미묘한 조정 - (음과 양의 동태 밸런스) -을 해 나간다.
- 그것은 자아안마(自我按摩) - 즉, 자기가 하는 맛사지다.
전신의 근육과 내장, 혈관 등 모든 곳에 대한 맛사지 효과가 있다.
- 그것은「行氣」를 이루게 한다.
체내에 있는 氣血의 흐름을 가장 좋은 상태에서 진행시킨다. 상하, 전후, 좌우, 순역 모든 방향으로 氣血이 움직이고 흐른다.
- 그것은「吐故納新」이다.
吐故(토고: 오장과 전신의 탁한 氣를 내보냄)하고, 納新(납신: 우주 대자연의 맑은 氣를 받아들임)하여 항상 몸 안을 청결한 상태로 만든다.
- 그것은「空氣中의 遊泳」이다.
자기 주위가 모두 물이 되고, 체내의 액체와 섞여서 움직임 속에서 몸의 內와 外를 合一해 나간다.
- 그것은 공간에서 太極圖를 디자인해 나간다.
자기 몸이 만드는 크고 작은 동그라미 운동이 전체로서 아름답기 그지 없는 太極의 그림이 된다.
- 그것은 참장공이기도 하다.
움직이지 않는 무극장에서 한번 움직였다 하면, 음양장이 된다.움직이는 참장공이 그 본질을 이룬다.
|
태극권의 보건 양생 효과
- 신진대사 촉진효과 - 손톱, 발톱 모발이 빨리 자란다.
- 심장 혈관 등 순환기 계통의 강화 효과 - 수족이 따뜻해지고 피부가 고와진다.
- 호흡기 계통의 강화 효과 - 집중력이 높아지고 머리가 맑아진다.
- 간담 계통의 강화 효과 - 지구력이 향상된다.
- 신장 및 방광 경락 계통의 강화 효과 - 정력이 강화되고 생활에 활력이 생긴다.
- 소화 흡수 및 중추 신경 계통의 강화 효과 - 살찐 사람과 마른 사람 모두를 정상 체중으로 만든다.
- 대뇌 피충 및 중추 신경 계통의 강화 효과 - 집중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 근육 및 뼈의 강화 효과 - 체력이 향상되며 견비통과 요통이 완회된다.
- 기타의 수련 효과 - 심신 부조화가 회복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