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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식 정리했는데도 꽤 양이 많네요. 그리고 교수님께서 수업당시 나눠주신 프린트물(이것 역시 시험에 나올수있는 네용입니다)아동의 그림이 있는건 따로 올려주신다고 했습니다.
태아기편
1-태아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
- 임산부와 태아의 관계는 상호적임
- 임산부는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도 태아에게 영향을 미침
① 임산부의 영양상태
- 평상시보다 하루에 약 300칼로리 이상 더 섭취함
- 영양결핍은 조산, 저체중아의 출산, 신생아 사망률과 연관 있음
② 약물복용과 치료
- 약물치료 받기 전에는 꼭 의사의 자문을 받아야 함
- 임신 1~3개월은 태아가 약물에 가장 취약한 시기임
- 테라토라겐, 탈리도마이드, 테트라싸이클린, 아스피린 혹은 카페인 약품을 지나치게 복용하는 것도 위험함
③ 알코올
- 임신 중에 알코올을 섭취하는것은 태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침
- 태아알코올증후군
④ 흡연
- 저체중아 출산, 임신기간의 단축, 자연유산의 증가,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문제의 증가, 출생시 사망과 관련있다고 보고함
- 간접흡연도 태아에게는 위험함
⑤ 임산부의 나이
- 임산부의 나이는 자신과 아이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의료적인 예방법과 관리법이 발달함에 따라 많은 여성들이 나이가 든 후에도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게 됨
⑥ 기타요인
▸ 사회적, 경제적 요인
▸ 질병
▸ 임산부의 정서 상태
2- 반사운동
- 반사 : 우리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눈을 깜박거리는 것과 같이 외부의 자극에 대한 무의식적이고도 자동적인 반응을 말함
▸ 생존반사
: 신생아의 생존에 필요한 것으로 호흡반사, 눈 깜박거리기 반사, 빨기반사, 삼키기 반사, 근원반사 등이 있음
: 유해한 자극에 대해 보호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기본욕구를 충족시킴
▸ 원시반사
: 생존과는 관계없는 반사로 인류의 진화과정의 흔적으로 보임
: 모로반사, 바빈스키반사, 수영반사, 파악반사, 걸음마 반사 등이 있다
: 원시반사는 대부분 수개월 이내에 사라짐 / 이는 대뇌피질이 발달함에 따라 반사운동이 점차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으로 대체되기 때문
- 반사행동이 출생시 나타나지 않거나 수개월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으면 신경계통에 어떤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함
영아기편
1) 피아제 인지발달 (감각운동기 6개의 하위단계)
2) 언어발달
가. 언어발달이론
- 학습이론
: 아동의 언어습득은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기제를 토해 이루어짐
: 아동의 언어는 강화를 받지 않아도 저절로 발달하는 것이며 아동이 보이는 문법적 오류는 모방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는 점에서 비판받음
- 생득이론
: 청각장애 있는 부모의 아기도 정상부모의 아기와 똑같이 옹알이 한다. 즉 강화나 모방이론만으로는 언어발달 설명 못한다
: 성인을 통해 배우기 보다는 아동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가능성 가지고 태어난다. 즉 환경적 요인보다 생물학적 요인 강조함
: 세계의 모든 아동들의 언어 발달이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순서로 이루어짐..
: 언어습득장치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작용을 하며 왜 그런지 설명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 받음
: 언어발달의 결정적시기 있음을 주장함 / 그러나 사춘기 이후에도 여러 형태의 언어발달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 있어 결정적 시기 가설 비판받음
- 상호작용이론
: 생물학적 성숙과 사회적 상황에 얼마나 언어에 노출되었는지도 중요하게 봄
: 아동의 언어발달에 부모와 교사의 역할을 강조함
2) 언어발달의 단계
- 울음
: 초기 울음은 미분화된 울임이지만 점차 우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분화된 울음으로 바뀌어감
: 울음의 패턴, 고저, 강도에 비추어 아기가 배고픈지, 졸린지 화났는지 고통스러운지 알 수 있게 됨
- 옹알이
: 4~5개월경 나타남
: 농아도 처음에 옹알이를 함
: 처음에는 그 자체가 영아에게 기쁨을 주는 놀이의 기능(기쁨 자체)로 옹알이 하며.. 나중에는 환경에 주는 영향 때문에 옹알이를 함
: 주변사람부터 반응 얻으면 소리가 빈번하고 다양해지나 반응 없으면 옹알이 하지 않게 됨
: 나중에 언어로 발달하건 안하건 생후 1년 동안 영아가 내는 옹알이 소리가 전세계적으로 동일하다는 사실은 영아는 어떤 언어든지 습득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을 말해줌
: 영아는 자신이 내는 소리 가운데서 모국어의 음소와 유사한 것만 강화 받아 유사한 음만 습득하게 되는 ( 현상)이 일어남
- 한단어 문장
: 생후 1년경.. 부모가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해 얼굴표정이나 몸짓을 함께 사용..
- 두단어 문장
: 24개월 경.. 두 개 이상의 단어를 연결함
: 보편적으로 50개 정도의 단어를 말할 수 있을때 두 단어 결합이 가능함
: 17~20개월 - 감탄사
21~24 - 명사사용이 두드러짐
- 언어 능력의 뇌의 발달가 밀접한 관련 있음
영아기 사회정서편
2) 애착의 발달
① 무분별한 사회적 반응 단계 (1단계 : 출생 ~ 2개월/3개월)
- 특정 대상을 구별하지 않고 모든 대상에게 붙잡기, 미소짓기, 울기, 눈 응시하기, 잡기,소리내기 등을 통해 양육자 및 주위 사람들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함
- 애착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영아는 낯선 사람과 함께 혼자 남겨져도 벼롤 개의치 않음
② 변별적인 사회적 반응 단계 (2단계 : 2/3개월 ~ 6/7개월)
-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을 구별하면서 본격적으로 애착을 형성하기 시작함
- 친숙한 사람에게 더 많이 웃고 미소짓고 옹알이 더 자주하고.. 멀어질 때 울기도 하고.. 친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낯가림을 보여 친숙한 사람에게 했던 것과는 다른 변별적 행동을 보이기 시작함
③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접근과 접촉 추구의 단계 (3단계 : 6/7개월 ~ 3세)
- 혼자 이동할 수 있게 되면서 애착이 형성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접촉을 시도함
- 애착대상이 떠나면 분리불안을 보임
④ 목표-수정적인 동반자 단계 (3세부터 아동기 말까지)
- 타인의 감정, 목적, 계획을 인식하게 되고 행동할 때 이를 고려하기 시작함
- 애착대상의 행동을 조금씩 예측하게 되고, 애착대상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도 알게 됨
- 애착대상과 상호협조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애착대상의 행동을 수정함
3) 애착유형
(1) 안정애착
Ⓐ 영아 특성
- 어머니 있을 때 방을 탐색, 방 안 장난감 가지고 놀며 낯선 사람 두려워 하지 않음
- 어머니로부터 떨어져 자유롭게 움직이지만 어머니의 위치를 주기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어머니를 환경 탐색을 위한 안전기반으로 이용함
- 어머니가 떠나려고 할 때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며 어머니가 돌아왔을 대는 안기고 무릎에 올라가는 등 긍정적 상호작용하고.. 장난감 다시 가지고 놈
Ⓑ 양육자 특성
- 영아의 신호에 민감하며 영아와의 접촉을 즐기며 많은 자극을 제공하고 정서표현 자주 함.. 영아가 주변을 탐색하도록 격려함
(2) 회피애착
Ⓐ 영아의 특성
- 낯선 상황에서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이 적으며 어머니가 떠나면 울면서 고통스러워 함
- 어머니가 돌아왔을 때 접촉 시도하지 않으며, 심지어 어머니에게서 등을 돌리기도 함 (어머니가 안으려고 하면 몸을 뒤로 젖히거나 다른 곳을 쳐다봄)
Ⓑ 양육자의 특성
- 두가지 양육유형 보임
- 영아의 신호에 둔감하거나 무반응적, 신체적 접촉 거의 하지 않으며.. 영아와 상호작용할 때 화가 나거나 성가신 듯이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며 자기중심적인 유형
- 영아가 원하지 않을 때에도 끊임없이 자극을 주고 이야기를 하는 등 지나친 열정을 보이는 유형
(3) 저항애착
Ⓐ 영아의 특성
- 어머니에게 걱정스러운 듯 매달려 있거나 가까이 있으려 하고, 탐색활동 거의 하지 않음.. 어머니가 떠나면 매우 불안해 하고 큰소리로 울지만.. 어머니가 돌아왓을 때 양가감정 보임
- 어머니가 안아주려고 하면 밀어내면서도 어머니 곁에 남아있음
- 어머니 있을 때에도 낯선 사람을 매우 경계함
Ⓑ 양육자의 특성
- 영아의 요구에 때로는 반응하고 때로는 반응하지 않는 등 양육이 비일관적임
- 기분에 따라 애정 어리게 또는 무관심하게 반응하며 대체로 둔감함
(4) 혼란애착
Ⓐ 영아의 특성
- 낯선 상황에 대해 큰 스트레스 받아 혼란스러워 하고 불안해서 어쩔줄 몰라함
- 어머니에게 접근할지 피할지 갈등하는데 어머니가 있을 때도 극심한 두려움을 보임
- 어머니와 다시 만났을 때에는 멍하고 얼어붙은 듯이 행동하거나 어머니 가까이로 가다가도 어머니가 다가오면 갑자기 피함
- 무시되거나 신체적으로 학대받았던 과거의 경험 때문에 어머니에게 끌리면서도 공포를 느끼는 것일 수 있음
Ⓑ 양육자의 특성
- 방임 또는 신체적으로 학대하거나 심한 우울증을 가지는 경향 있음
1) 기질유형
① 순한기질
: 40%의 영아가 이 유형에 해당함
: 기분이 대체로 긍정적이며, 생물학적 리듬이 규칙적이여서 정해진 시간에 먹고 자며, 새로운 상황에 쉽게 적응함
② 까다로운 기질
: 10% 영아가 해당
: 부정적 반응하고 자주 우는 경향이 있는데 울면서 깨고 눈을 뜨기 전부터 움
: 예민하며 생물학적 리듬이 불규칙적이며, 변화에 강한 반응을 나타낼 뿐 아니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오랜 시간 걸림
③ 반응이 느린 기질
: 15% 영아가 속함
: 부정적 정서 가지고 있고 적응력이 낮고 반응의 강도가 약함
: 새로운 상황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움츠려들고 두려워하기 때문에 그 상황에서 재촉하지 않고 서서히 경험하도록 기회를 주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함
* 모든 영아가 반드시 이 세가지 유형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또 다른 독특한 기질을 보이거나 여러 기질특성이 혼합된 유형을 나타내 보이기도 함
* 부모가 영아의 기질에 따라 양육행동을 조절하면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부모나 영아 모두 갈등을 겪음
유아기편
1) 대근육 발달
- 달리고 구르고 기어오르고 뛰어오르는 등 다양한 대근육 운동 능력에서 큰 발달을 이루게 됨
- 3세 : 점프, 기어오르기, 앞뒤로 달리기 같은 단순한 동작을 즐기며, 자신이 어떤 활동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자부심과 성취감을 가지게 됨
- 4세 : 더욱 모험심 강해짐. 정글짐을 기어오르거나 다양한 방식으로 놀이기구를 이용
- 5세 : 보다 능숙하고 균형잡힌 자세로 놀이 활동 / 대담한 놀이에 참여
2) 소근육 발달
- 그림그리기, 글자쓰기, 찢고 오리고 붙이기, 쌓기, 끼우기 등 여러 가지 조작능력 가능해짐
- 3세 : 엄지와 검지사이로 작은 물건을 얼마동안 잡을 능력 있으나 아직 서투름
: 블록으로 높게 탑쌓기 가능하지만 일렬로 흐트러지지 않게 놓거나 조각 그림 맞추는 것에는 아직 미숙함
- 4세 : 협응능력이 증진되어 탑쌓기를 능숙하게 잘 함(탑 무너뜨리지 않고 블록 하나하나 정확하게 쌓아올리기 위해 매우 주의함)
- 5세 : 정교하고 빠르게 블록놀이 할 수 있음..
2. 인지발달
피아제의 전조작기 (2세~7세 사이)
- 상징놀이:배게를 인형으로 바꾸는 것
- 자기중심성:자기가 보이는것을 남도 그렇게 볼거라는 자기중심적생각
- 물활론:생명이 없는것에 감정을 부여하는 것
- 중심화:넓고 깊은 두 개의 컵을 보면 깊은것을 더 크게 보는것
- 비가역성:역방향적 조작능력부족(언니가있어 물어볼때 있다했으나 언니의 동생이 누구냐하는것을 물었을 때 누군지를 모르는것
- 전환적 추론:자기가 생떼를 써서 엄마가 아프다고 생각하는것 전혀 무관한 사건을 연관지어 인과관계를 만드는것
2) 개념발달
- 분류
2세반~4세 반 : 기준잡지 못함
4세반 ~ 7세 : 하나의 기준의 분류를 정할줄 알게되는것
7세~8세 : 색과 모야의 종류를 여러 가지로 구별 가능하게 되는것
2) 기억발달
- 재인기억은 회상기억보다 훨씬 앞서 있음
- 재인기억 : 어떤자극이 과거에 경험했던것과 같은 것으로 아는것
회상기억 : 현제없는 자극을 기억해 내는 기억산출형태론
과잉일반화:4~5세 : 부사나 형용사를 사용하여 문장만들고 다양한 의문사 사용하게 됨
유아기 사회정서
③ 자기통제
- 어떠한 목표를 위해 충동이나 욕구를 자제하고 즐거움과 만족을 지연시키는 능력
: 1~2세 영아들은 다른 사람의 지시나 요구에 순종하는 행동
: 2~3세 본격적인 자기통제 나타남
: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3~4세경 나타남)
: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2~3세 때 많이 증가)
: 감정, 정서, 행동 등의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 (유아기에 발달시작에서 아동기에 획득)
- 유아의 자기통제는 양육자의 양육방식과 관련
- 충동적 행동에 대해 일관성 있게 반응하고 훈육, 유혹에 저항하는 행동 돕기, 행동 했을 때 강화해주면 유아의 자기통제 증가함
(2) 놀이의 유형
* 비사회적 놀이 형태 : 1,2,3
* 제한된 사회적 활동 : 4
* 사회적 상호작용 형태 : 5,6
① 몰입되지 않은 행동
- 영아가 놀이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노는 것
② 방관자적 행동
- 유아가 직접 놀이에 참여하지 않고 다른 유아가 노는 것을 물끄럼이 바라보며 시간 보냄
③ 혼자놀이
- 유아가 주위 사건에 관계하지 않고, 옆에 있는 유아가 무엇을 하는지 관심 없고 가까이 하려는 시도도 하지 않고 혼자 노는 것
④ 평행놀이
- 유아가 다른 유아와 같은 공간에서 동일한 유형의 놀이 하지만 서로 접촉하거나 간섭하지 않고 또한 가까워지려는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혼자 노는 것임
⑤ 연합놀이
- 두 명 이상의 유아가 공통적인 활동을 하며 놀이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 받거나 장난감을 빌려주면서 노는것
⑥ 협동놀이
- 유아들이 역할분담하고 공동의 목표달성 위해 조직적으로 진행하는 집단놀이임
- 규칙에 따라 놀이가 이루어 지며, 리더, 공동의 목표, 역할분담 등이 있음
4) 도덕성 발달
- 초보적인 양심이 발달하기 시작함
- 유아는 부모의 가치나 기대, 태도 등을 자신의 행동지침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올바른 행동에 대한 가치관과 원리를 확립하기 시작함
- 피아제는 인지발달에 따라 도덕성이 발달한다고 보고 도덕성의 발달을 타율적인 도덕성과 자율적인 도덕성으로 구분함
:타율적 도덕성 - 규칙이란 신성하고 불변적인 것이므로 규칙에 일치하는 행동은 착한행동이 고 규칙에 어긋나는 행동은 나쁜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것
: 자율적 도덕성 - 모든 사람이 동의하면 규칙이란 경우에 따라 변할 수도 있는 것으로 인식하 는 것. 행동의 동기나 의도를 고려하여 도덕성을 판단하는 것으로 구체적 조작기 이후에 나타남
첫댓글 감사합니다. 동환님 시험 잘 보세요^^
정리 고맙습니다^^^^
동환님~짱입니다요~^^ㅎㅎ시험 잘 보세여~*^.~*
안녕하세요. 동환씨가 너무 잘 올려서 손 댈것이 없네요 ㅎㅎㅎ 모두 참조하세요.
^ㅡ^ 다들 좋은 성적 받으세요!!~ㅋ
동환씨!!..저두 고마워요..다른 분들에게 사랑많이 받으시겠어요..ㅎㅎ..착한 정식씨처럼..ㅎㅎ
감사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