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을 내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인터넷에 올려져 있는 동영상을 다운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물론 인터넷에 올려져 있는 동영상 파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그 방식도 수를 헤아리기 힘들 것이다. 여기서 소개하는 방법은 매우 기본적인 것이다. 즉 다운받는 데 제한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어떻게 받을 수 있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주의사항 : 이 글은 인터넷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동영상 파일을 다운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불법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P2P에 사이트에서 다운받는 방법이 아니므로, 착오없기 바란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어떤 동영상이 다운 가능하고, 또 어떤 것은 다운받을 수 없는지 먼저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개인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쉽게 다운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방송국이나 유명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동영상은 제한이 걸려있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다운로드는 거의 불가능하다. 이를 뚫을 수 있는 방법은 실시간 녹화를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매우 어렵고 또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권장 사항도 아닐 것이다.
아래에서는 개인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혹은 제한이 걸려 있지 않은 사이트에서 동영상을 다운받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올려져 있는 동영상 파일의 종류로는 *.avi, *.wmv, *.asf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음악 파일의 경우에는 *.mp3, *.wma, *.ogg 등이 있다. 그리고 플래쉬 파일인 *.swf 파일도 아래와 같은 동일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1.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동영상은, 웹브라우저에서 보통 아래와 같은 모습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에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가 기본 재생기로 지정되어 있을 것이다. 물론 퀵타임 등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만약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아니라 퀵타임(Quick Time) 프로(Pro) 버전을 기본 재생기로 사용하고 있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바로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이 글에서 설명하는 복잡한 방법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퀵타임 프로는 유료이다.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무료 버전은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2.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indows Media Player)가 웹브라우저에서 기본 재생기로 지정되는 경우라면, 해당 동영상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속성"을 선택한다.
그러나 퀵타임 무료 버전을 사용하고 있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차단 당한 경우에는, 해당 웹페이지 전체를 웹브라우저의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저장한 후, 소스가 들어있는 파일을 검색하여 동영상이 위치해 있는 주소를 직접 찾아야 한다(아래 3 항목 하단 참조).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사용하여 "속성"을 확인하면, 등록 정보에서 위치 부분에 나와있는 주소가 실제 동영상이 들어 있는 주소이다. 이 주소를 마우스로 드래그(drag)하여 복사하도록 한다. 그런데 동영상의 소스가 mms://로 시작한다면, 이는 스트리밍(streaming) 영상이므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다운로드는 불가능하다.
만약 위와 같이 속성 메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웹페이지 전체를 다운 받은 후, 다운 받은 파일(*.htm, *.html, *.js 등)을 모두 검색하여, 동영상이 위치해 있는 주소를 직접 찾으면 된다. 동영상의 종류는 대부분 *.avi, *.wmv, *.asf 파일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해당 확장자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어쨌든 찾게되면 아래와 같은 소스를 확인할 수 있다. 즉 http://로 시작하여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아래에서는 wmv)로 끝나는 부분이다.
4. 동영상이 위치해 있는 소스를 확인했다면 문서 편집기(메모장, 워드패드, 아크로 에디트, 에디트 플러스, 울트라 에디트 등)를 열도록 한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메모장(Notepad)으로도 가능하다.
만약 메모장을 사용한다면, 우선 아래와 같이 내용을 작성하도록 한다. 즉 복사한 주소를 따옴표 안에 넣으면 된다(물론 따옴표는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없으나, 사용시에는 반드시 쌍으로 이용해야 한다.).
메모장에서 작성한 후에는,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에서 먼저 파일 형식은 "모든 파일"로 선택하고, 파일 이름은 "1.html"과 같이 임의로 지정하여 저장한다. 파일의 확장자는 웹문서 파일인 *.htm, *.html로 정해야 한다. 만약 다른 문서편집기를 이용한다면 저장 방식은 달라 질 수 있으나, 웹문서 파일(확장자를 htm 혹은 html로 저장)로 저장해야 하는 점은 동일하다.
5.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서, 저장한 파일 1.html를 더블 클릭하여 웹브라우저로 불러온다. 혹은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해당 파일을 불러와도 된다.
6. 웹브라우저에는 "다운받기" 링크가 나타날 것이다. 그러면 다운받기 링크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을 클릭하여 다운을 받으면 된다. 제한이 없는 동영상 파일이라면 다운로드는 정상적으로 가능할 것이며, 이는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보면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이 동영상 파일 저장 방법은 복잡하고도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익숙해지면 아주 쉬운 방법이며, 기본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물론 무식한 방법이기도 하다.
어쨌든 동영상을 다운받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으나, 이와 같은 기본적인 것부터 숙지한다면 컴퓨터 지식은 갈수록 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다운받은 동영상은 자신의 컴퓨터에서 개인적으로만 감상한다면 불법과 같은 문제는 전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