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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대전의 특수지원센터에서 교육을 받은 엄마의 소개로 이렇게 좋은 싸이트를 소개받고 되어 글을 남깁니다. 우리 아이는 8세이고, 금년 1학년에 입학했습니다. 1학년에 입학하기전 참 많은 고민과 갈등을 하면서 엄마의 17년 직장생활까지 마감하면서 아이에게 올인하기 위하여 입학을 시켰습니다. 입학하기전 아빠와 엄마가 나름 준비한다고 교육청이며, 특수지원센터며, 입하하고나서 도움반 선생님이며 만나보았지만 결국 아의 한글, 수학교육은 엄마의 몫이라는 걸 조금 느꼈습니다. 학교에서 우리 아이에게 해줄수 있는 한글 교육은 한계가 있는 것 같다라는 생각이 조금은 들었습니다. 그래서 엄마가 해주기 위해 나름 어디서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 고민하다가 선생님 운영의 이 싸이트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일단, 우리 아이 상태는... 8세의 여자이이고 천사같은 아이있니다. 현재 지적장애3급 신청을 해놓은 상태이고, 언어장애가 심합니다. 사교육으로 한글(씽크빅), 수영치료, 물리.작업치료 공교육으로 특수지원센터에서 감각,통합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가~하까지는 읽고 쓸줄은 알고, 거~허까지는 기분좋을 때는 읽고 컨디션이 안좋을때는 읽지를 않아요...ㅜㅜㅜ 그 이외의 낱글자들은 전혀 읽지를 못합니다. 희리의 4학년 언니가 워낙에 똑똑해서 언니의 영향을 받아 다른 아이들로부터 왕따라든가, 따돌림을 받게 하지 않으려는 엄마,아빠의 욕심에 여자아이이기때문에 신체적인 특성또한 무시할 수 없기에 제 나이에 보내고자 모험을 걸었지만 2달여가 지난 현재 자꾸 실망만 커져 갑니다.... 선생님의 도움이 너무나 절실히 필요합니다. 도와주세요...
2010/04/23(금) 가~하까지 14글자 정확히 읽음. ----------------------------------------------------------------------------------------------------------------------
2010/04/24(토) 1. 학습지 카드로 읽기를 시킬때는 가~하(색깔별로 있었음) 읽더니, 선생님이 알려주신대로 카드를 만들어 읽혔더니 - '차', '카', '하' 읽지 못함 (11자 읽음) - '너', '커' 읽음 (2자 읽음)
2. 못읽은 글자들을 나열해 놓고 엄마가 말하는 글자들을 찾아보라고 했더니 - '카', '하', '거', '더', '러', '머', '버', '서', '어', '퍼', '허' (11자 찾음) - '저', '처', '차', '터' (4자 찾지못함)
3. 찾은 글자들을 다시 읽혔더니 '카', '거', '버' (3자 읽음) ----------------------------------------------------------------------------------------------------------------------
2010/4/25~2010/4/28 1. 가~하 (14글자) 완전 숙지함. 2. 쌍자음 5글자 읽혀나감 'ㅉ', 'ㅆ' 두글자가 바로 나오지 않음
** 선생님 말씀대로 76음절표, 소리대로읽기1 내일부터 시작 ** ----------------------------------------------------------------------------------------------------------------------
2010/4/29 소리대로읽기(1) 시작 1~15페이지까지 무난히 읽음. '빠' 부분 아이스크림 '빠삐코' 보여주면서 '빠' 다시 한번 알려줌 말이 바로바로 나오지 않는 언어장애라 약10분정도 시간이 소요됨. ---------------------------------------------------------------------------------------------------------------------
2010/04/30~2010/05/01 16~50페이지까지 막히는 글씨없이 읽음. 읽을때 드러눕기도 하고, 몸을 비비틀고 안하려고 하지만 희리에게 4자 나올때까지, 5자 나올때까지 읽자고 달랬더니 잘 따라옴. 중간 중간 '따', '빠' 도 막히지 않고 잘 읽어서 너무 대견함. ----------------------------------------------------------------------------------------------------------------------
2010/05/02 주일날 교회에 갔다가 오후에 아빠와 외출. 밤에 1페이지래도 읽으려고 했더니 그대로 쓰러져 자버림.ㅜㅜ ----------------------------------------------------------------------------------------------------------------------
2010/05/03 51-70페이지까지 잘 읽음. 글씨는 아는데 언어장애라 말이 튀어 나오게 하는 걸 너무 힘들어함. 자꾸 '빠' 를 '빠,빠,빠'로 읽어서 바로 잡아줌 '짜'도 소금을 입에 넣어주고 다시한번 확인시킴. '차'도 아빠가 얼굴에 아이스크림을 대면서 '차'~라고 했던 걸 기억하고는 얼굴에 손을 대면서 '차'~ 라고 함. ----------------------------------------------------------------------------------------------------------------------
2010/05/06 71-87페이지까지 읽음. 쌍자음도 막히지 않고 읽는다. 내일이면 소리대로읽기(1) 모두 끝마칠듯(8일소요). 내일끝나면 주말에 한번도 읽히고,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2권 들어가야지... 2권은 희리에게 어려울 듯 하지만 최선을 다해보자...
오늘은 수학공부도 시켰다. 1~10까지 잘 쓰고, 하나~열까지 세어보고 숫자도 쓴다. 자꾸자꾸 욕심이 나길래 1,2,3 이하의 수 가르기를 해보았더니 이해는 하는 듯 하지만 혼자 하기에는 역시만 무리...
확실히 학교에 다녀오고 1시~2시까지 공부시키는 시간이 저녁밥 먹고 공부시키는 것보다 능률적이고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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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5/27
소리대로읽기 자료2권 매일 2장~5장씩 읽혀옴 51쪽부터~110쪽까지 진도 나감.
"서" "저" "퍼" 읽을때 어설프게 읽음 쌍자음 중에 "써" "쩌"는 정확히 읽음 "꺼" "떠" "뻐"는 못읽음
76음절표세로읽기 욕심내서 읽혀보았지만 실패
오늘 "ㅏ" 발음 나오는 부분 103쪽~110쪽 까지 완벽히 읽음.
5월은 가정의 달이고, 행복한 달이어야 하는데... 우리희리나 엄마에게는 2010년 5월이 잊지못할 달이 되어 버렸다. 장애진단 문제로 다시 검사를 받았더니 너무나 충격적인 결과... 어떻게 받아들여야할지 참 혼란스럽다.
자포자기하고,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날 옆에서 잡아주는 사람... 남편. 아이를 위해 우리가 해줄 수 있는 작은 것 부터 실천하고 최선을 다하자고... 나가서 일하는 자신보다도 더 맘고생한다고 미안하고, 고맙다는 남편. 정말 그런 말을 들을 자격이 있는 엄마이고, 아내인지... 내 아이에게 생선의 가시는 발라주면서 말의 가시는 발르지 않고 내 뱉어버려서 아이의 가슴에 가시가 박히게 했던 것은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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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5/28
'꺼'학습법 : 촛불을 켰다. ' 희리야, 생일 축하 노래하자' '생일축하합니다.~~~' 촛불을 끄게하면서 '꺼' 카드를 보여주었다. 재밌어하면서 다시 촛불을 켜주고 껏다. '꺼'... '떠'학습법 : 대접에 물을 떠왔다. 수저도 같이 준비 '희리야, 엄마 물먹고 싶은데 물좀 떠 줘~~' '떠' 카드를 보여주면서 '떠'
소리대로읽기(2권) 처음부터 다시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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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5/29
'꺼', '떠' 다시 보여주었더니, 잃어버리지 않고 대답을 잘한다..ㅋㅋㅋ
오후에 아빠와 운동장에 나가서 달리기...
오늘까지 읽은 글자중 빨간색은 희리가 막히는 글자 (11자읽음,8자못읽음)
거,너,더,러,머,버,서,어,저,처,커,터,퍼,허,꺼,떠,뻐,써,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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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5/31
'터' 학습법 : 물을 넣어 터트리는 조그만한 풍선을 사왔다. 세숫대야에 풍선에 물을 담아 물풍선을 여러개 만들어 담았다. 긴바늘로 터트리게 하면서 '터' 자 카드를 보여주었다.
소리대로읽기책 65페이지까지 다시 반복해서 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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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01
'쩌' 학습법 : 마늘을 찧었다. 희리에게도 찧게했다. 찧으면서 '쩌'를 반복해서 보여주고, 따라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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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05
드이어 'ㅏ', 'ㅓ' 총 38자 습득 막히는 글자없이 읽는다 언어장애라 술술 읽지는 못하지만 글자를 보여줬을때 먼저 엄마아빠와 했던 것들을 연상하면서 표현하고 대답한다. 기특하다. 읽기책(2) 'ㅓ' 나오는 부분까지 완벽히 읽어냈다. 다음주부터 미션 'ㅗ' 시작... 잘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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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07
'ㅗ' 시작 오늘 'ㅗ' 발음 테스트 결과 (빨간색은 못읽음) 고,노,도,로,모,보,소,오,조,초,코,토,포,호,꼬,또,뽀,쏘,쪼 (8자읽음, 11자못읽음) 카드도 같이 만들고, 가위질,풀칠도 시키면서 글자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려했다.
소리대로 읽기(2) 110p~120p 까지 잘 읽음 중간중간 '따', '오빠', '누나' 도 막히지 않고 술술 읽어 나감 '누나' 글자에서 막힐 줄 알았는데... 희리가 기특하게도 술술 읽어 나가는 것이 아주 기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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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08
'노' 학습법 : 희리가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며, '노' 자를 보여주었다. '도' 학습법 : 피아노를 치지는 못하지만 언니를 따라 피아노학원을 종종갔던 희리. '도,레,미,파,솔' 피아노를 쳐주면서 '도'를 보여주었다. 전래동화책에서 도깨비 책을 찾아오라고 하였다. '도깨비'에서 '도'자 카드를 바짝 옆으로 갖다대면서 '도'가 똑같네... 하면서 '도'를 익혔다. '호'학습법 : '도'와 마찬가지로 전래동화에서 호랑이책을 찾아오라고 했다. 제목을 읽어주면서 호랑이 나오는 부분에서 '호'자를 보여주었다. '뽀'학습법 : 엄마와 같이 뽀뽀~~ 하면서 '뽀'를 보여주었다.
읽은후에 4개의 글자들을 다시 보여주었더니 잘 읽는다. 어제 읽었던 글자 포함하면 오늘까지 'ㅗ' 발음 12글자... 숙지함. 내일 다시한번 읽혔을 때 잃어버리지 않고 잘 대답해주길 기도하면서...
소리대로 읽기(2) 121p~130p 까지 잘 읽음. 교장선생님 말씀대로 희리가 스스로 글자 손으로 짚으면서 읽은 후 책을 넘기게 했다. 오늘은 낱자카드 학습후에 읽기를 했더니 '오빠' 나오는 부분에서 '뽀'와 헷갈렸다. '오빠'를 '오뽀'로 읽음. (그래서 76음절표를 해야 할 듯...)
저녁에 운동장에 나가 운동후 잠자기전 아까 희리가 찾았던, 도깨비책하고 호랑이책 읽고 자자 하니 잘 가져와서 읽어달란다. ('도', '호' 다시 한번 인지시킴.) 다 읽은후 한권 더 읽어 달라고 빼온다. '여우누이'라는 전래동화... ('우', '누' 자도 대답을 한다. 읽는건지 외워서 말하는건지 구분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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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09
희리가 특수체육 수업을 받고와서 기분이 좋았나보다... 말이 트여서 어찌나 말이 많은지 그래서 욕심을 오늘은 부려보았다. 어제배웠던 노,도,호,뽀 4글자 복습... 엄마를 실망시키지 않는다.ㅋㅋㅋ
'조' 학습법 : 조개를 꺼내 '희리야 이게 뭐야??' 하면서 대답을 할때 '조'자를 보여주었다. '조'는 크게 '개'는 작게 여러번 카드를 보여주면서 읽었다. '초' 학습법 : 집에 있는 크레파스,싸인펜, 색연필에서 초록색을 찾아오게 했다. 그리고 희리에게 그림을 그리면서 무슨색이야?? 물으면서 '초' 자를 보여 주었다. '소'자는 학습지에서 배웠던것이 기억이 나는지 대답을 한다. '꼬'학습법 : 희리에게 엄마 팔을 꼬집게 하였다. 그리고 엄마도 희리 팔을 꼬집으면서 '꼬'자를 보여주었다.
4개의 글자들을 다시한번 복습시켰다. 대답을 곧잘한다. 저녁에 아빠가 희리에게 슈퍼에 가서 초코렛을 사자고 하면서 '초', '코' 를 찾아보게 하였다.
소리대로 읽기(2) 131p~140p 까지 잘 읽음. 'ㅜ' 에서 막히는 글자들이 있다.
세로방향읽기 76음절표 교장선생님 말씀대로 희리가 어제까지 읽은 글자들을 표로 만들얼 읽혔다.'ㅏ','ㅓ' 간혹 거꾸로 읽는 부분이 있다. (바버, 자저, 차처) 계속 연습해야할 듯 싶다.
오늘까지 숙지한 글자수 (38자+16자) 총 54자. 주님!! 인간의 육체만 입고 태어나 제게 보내신 주님의 아이입니다. 주님께서 키워주세요~~ 오늘도 엄마는 잠자는 희리 옆에서 익힌 글자들을 잃어 버리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매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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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0
오늘은 학교갔다와서 감통수업, 수영수업 2가지를 하느라 정신없이 바쁜 날이었다.
소리대로 읽기(2) 141p~150p 까지 잘 읽음.
낱자카드 읽지 못하는 글자 '또' '쏘' '쪼' 를 어찌 인지시켜야할지... 여러개의 구슬을 희리에게 굴리면서 한개굴리고, 또? 또하나굴리고 또? 하면서 카드를 보여주었다. 글씨에 관심은 없고 계속 구슬만 굴리란다. 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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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1
어제 익혔던 글씨 '또'를 아직 익히지 못한 글씨 3글자중에서 찾아오라고 했다. '쪼'자를 가지고 온다. ㅠㅠㅠ 희리야 이건 '쪼글쪼글 배꼽' 책하고 똑같지?? '쪼'야 했더니... 멍~~~
소리대로 읽기(2) 141p~150p 이젠 혼자 스스로 읽고 책장을 넘긴다. 제법 읽는 속도도나고, 소리도 커졌다. 자신감이 붙은듯 하다.
오늘 처음 희리와 받아쓰기에 도전해보았다. 1. 나 2. 너 3. 우리 4. 어머니 5. 아기 6. 아버지 7. 사자 8.자두 9. 고기 10.나무 위의 글자들중 '어머니. '아버지'를 서툴게 썼다. 7,8, '자' 중 'ㅈ'를 잘 못쓴다. 그래도 엄마는 너무나 놀라고 가슴벅차고, 눈물이 날 정도로 기뻣다. 'ㅣ' 자도 틀리지 않고 제법 쓰는 것이 읽히고 있는 듯하다. 욕심이 너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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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4
주말에 시댁에 다녀오느라, 낱자카드 공부를 못하였다. 주말에 소.읽기(2) 151p~180p 읽음. 또,쏘,쪼 세글자 진도가 영 나가지 않는다. 슬럼프다....ㅠㅠㅠ
소.읽기(2) 181p~190p 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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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5
소.읽기(2) 190p~200p 읽음.
76음절표 세로읽기
76음절표 읽기중 '쪼'자를 모르고, 모두 읽음... (56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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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6
큰아이의 11번째 생일이다. 생일과 상관없이 희리의 한글수업을 계속 쭈~욱
간단하게 'ㅜ' 읽혀보았다.
아는글자 : 두,수,추,푸,후 (5글자) 모르는글자 : 루,부,뚜,주,뿌,투,누,쿠,쭈,구,우,꾸,무,쑤 (14글자)
의외로 추,푸,후 를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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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7
소.읽기(2) 201~210 읽음
(모르는 단어 : 이쑤시개, ~에게, 그래서, 찌, 개구리중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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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18
1. 소.읽기(2)
앞에서부터 다시 읽기 시작 (141p~160p 읽음.) '주'를 '추'로읽음, '추'나오는 부분은 제대로 읽음.
2. 'ㅜ'자 카드 다시 읽힘.
읽는글자 : 루,두,부,수,주,뚜,뿌,투,누,우 (10글자) 못읽는글자 : 추,쿠,푸,후,쭈,구,꾸,무,쑤 (9글자)
엄마의 의문점 : 왜 전날 읽은 글자를 오늘은 못읽는지... 그리고 분명 전날 몰랐던 글자는 오늘 너무나도 대답을 잘하는지 모르겠다. 아무래도 정확하게 글씨를 알고 대답을 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내일 다시 한번 카드를 정확히 읽혀 보아야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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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20
1. 소.읽기(2) 161p~ 170p 읽음 2. 'ㅜ'자 카드 다시 읽힘. 못읽는글자 : 추,후,쭈,꾸,뚜,뿌,쑤 (6글자) -----------------------------------------------------------------------------------------
2010/06/21
1. 소.읽기(2) 171p~ 180p 읽음 ('아저씨도' 에서 '씨' 모르는 것 말고는 천천히 혼자 짚어가면서 책장도 넘기며 읽음)
2. 'ㅜ'자 카드 다시 읽힘. 못읽는글자 : 추,후,쭈,꾸,뚜,뿌,쑤 (6글자)
* 'ㅜ' 카드중 완전히 모르는 글자는 위의 6글자 내일부터 미션이다. 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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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22
오늘은 수영수업을 하고 늦게까지 수영장에서 놀고 왔음에도 저녁에 또 놀이터에 나가겠다고 해서 데리고 나가 놀았다 8시까지~~~ㅠㅠㅠ 덕분에 진도는 하나도 못나가고 자기전 소.읽기(2) 181p~200p 까지만 읽히고 재웠다.
학교에서 선생님 말씀이 제법 보고 따라 쓰기를 한다고 선생님도 놀랍다고.. 그래서 희리에게도 그림일기 숙제를 내시겠다고 하면서 지도해달라고 하신다... 그럼서 바른글씨 책을 한권 보내셨다. 받침없는 글자들은 잘 따라 쓴다. 받침있는 글자들은 그리기 수준으로 하지만 알아 볼수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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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23
큰아이 희나의 시학력고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당연 희리에 대한 관심이 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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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24
1. 오늘도 역시나 'ㅜ' 자 카드중 어제와 마찬가지고 6글자를 모른다. 그중 4글자만 익혀 보았다.
'뚜' 학습법 : 냄비 뚜껑을 2개 들고와서 부딪치게 했다. 재밌어한다. 그러면서 뚜껑을 들고 '뚜' 자를 보여주었다.
'뿌' 학습법 : 희리가 좋아하는 과자 '뿌셔뿌셔'를 사가지고 오게 했다. 거기에 글씨 '뿌'자와 카드 '뿌'자를 보여주었다.
'추' 학습법 : 동화책 '성냥팔이 소녀'를 읽고 친구는 바람불고,눈이와서 추워~~를 연상시키며 추워~~ 하면서 '추'자를 보여주었다.
'후' 학습법 : 사골국 먹을 때 넣는 후추통을 들고 왔다. '후추' 하면서 '후'자를 보여주었다.
2. 소.읽기책(2) 141p~150p 까지 ('ㅜ' 나오는 부분 맞춰 다시 읽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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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25
76음절표 세로읽기 읽혔다.
떠듬떠듬 거리면 읽은결과 총 72글자 읽는다. ㅋㅋㅋ 이정도 글자를 읽으니 이제 자기가 동화책 표지의 제목들을 읽으려고 한다. 동화책 어려운 것도 연상법으로... 오늘은 자기전 아빠와 고무,쇠,돌 3총사 얘기가 나오늘 책을 읽혔다. 영 고무,쇠 를 잘 몰랐던 모양이다. 고무장갑과, 망치를 가지고 들어가는 희리아빠... 망치(쇠) 에다가 동화책에 나오는 대로 자석을 갖다 대며서 쇠는 이렇게 자석에 붙는 거야~~~ 고무장갑을 잡아 당기면서 고무는 이렇게 늘어나는 거야~~~ 말해주면서 직접 대보고,잡아당겨보고 한다. 역시나 훌륭한 아빠다... ----------------------------------------------------------------------------------------------------------------------
2010/06/26
- 소.읽기(2) 125p~145p 반복읽기 (막히는 글씨 없음)
- 76음절표 반복반복해서 읽힘. 추,쏘,쑤 (3글자) 모름
- 세로방향읽기 76음절표대로 쓰기도 해보았다. 가,거,고,구~~~~자,저,조,주 (36글자) 쓸때 가,거,고,구,나,너,노,누..... 쓰도록 해보았다. 우리 희리가 엄마가 불러주는 대로 받아쓴다 3,4글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쓴다. 주여!! 감사합니다. 놀랍고, 기쁘고, 눈물이 났다. 희리를 안고 엄마,아빠,언니의 뽀뽀가 이어졌다. 정말 안될거라 생각했는데... 희리한테 조금만 열심히 하면 2학기에는 동화책을 혼자 읽을 수 있고, 받아쓰기도 할 수 있다고하니 고개를 끄덕인다.... 엄마가 하자고 하면 순순히 잘 따라오는 우리 희리가 대견스러고 사랑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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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06
희리의 언니 기말고사 준비로 희리의 한글 공부를 소홀히 했다. 일주일동안 주로 소.읽기(2) 계속 반복해서 읽혔다.
희리 언니 시험을 끝내고 희리 오늘부터 다시 반복 학습들어갔다.
1. 'ㅜ' 다시 점검 (이제는 주로 읽으면서 글씨를 쓰려고 한다. 말리지 않고 그냥 쓰게했다) '꾸','쑤' 못읽고 나머지 읽어나감.
2. 76음절표 세로읽기 (이제 제법 목소리도 커지고 혼자서 손가락으로 짚어가면서 또박또박 읽는다-자신감이 붙은듯...)
3. 'ㅡ' 시작했다. 한글자도 읽지를 못하는군... 어찌 시작을 해야할 지 막막해진다.
4. 동화책의 제목들을 스스로 짚어가면서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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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07
1. 76음절표 세로읽기 혼자서 스스로 짚어가며 읽음.
2. 소.읽기(2) : 202P~210P 힘들게 읽음.
3. "ㅡ" 시작
그,느,드... 3글자를 알려주었다. 그 : 그네~~ '그' 느 : 느림보 거북이 '느' 드 : 엄마 머리 말리는 드라이~~'드' .... 그런데 정말 놀라운 일이다. 르~~으 까지 막히지 않고 알려주지도 않았는데 읽는다. 다시 시도해보았더니 역시 자신있게 그~~ 으 까지 잘 읽어주었다. 카드 흩어놓고 글씨 찾기 게임을 희리가 참 좋아한다. 게임을 하면서 한번더 정확히 인지시킴.
어제까지만해도 'ㅡ' 읽자고 했을 때 한글자도 못읽어서 어찌 교육을 시킬지 막막했는데... 감사감사감사... 엄마가 미리 걱정하고 고민한다고 되는게 아니라는걸... 모든걸 아시고 인도하시는 그분이 계시다는걸 엄마가 가끔 까먹을때가 있다. 이제 희리 스스로 한글에 있어서도 규칙을 꺠우치고 있는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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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08
1. 소.읽기(2) : 211p~220p 까지 읽음 (2회 반복) 간혹 막히는 글자들이 있다. ('ㅣ' 발음중 , 시,키,끼, 치카치카... 막힘.)
2. 'ㅡ' 다시 확인 : 그~으 까지 너무나 잘 읽어줌. 즈~흐 까지 진도 나가려 했지만 오늘은 피곤하단다. 한번 읽어보고 게임만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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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먼저 지치지 않게 기도하고 매달렸건만, 지쳐버리네요...
소.읽기(2) : 215p~230p 읽음 희리도 슬슬 지치는지 아님 엄마와의 수업이 딱딱하고 싫은건지 이 책만 꺼냈다하면 도망가버리고, 울어버리네요...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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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13
소.읽기(2) 231p~240p 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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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0
낱자카드(a),(b)권 모두 읽음. 역시 막히는 글자들이 아주 많음. 내일부터는 우리 희리에게 재미있고, 놀이 위주로 반성하고 수업 다시.... 엄마의 무지로 인하여 근20여일동안 헛된 시간을 보냈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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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1
1. 'ㅣ' 놀이로 접근 a. 엄마가 말하는 글자를 찾게함. b. 희리가 말하는 글자를 엄마가 참음 (일부러 다른 글자 찾음. 희리가 바로 찾게함.) c. 카드읽기 도전 : '디' 제외한 18자 모두 읽음.
2. 낱자카드(a) : 1~95p까지 읽음. (2회)
3. 소.읽기(2) : 55p~77p 읽음.
2010/07/22
1. 낱자카드(a) : 끝까지 읽음.
2. 100글자표 출력 희리가 잘보이는 곳에 붙여놓고 세로읽기 연습 시작
'ㅣ' 카드로 읽을 때와 세로읽기로 읽을때가 차이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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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3
1. 소.읽기(1) : 1p~50p 소.읽기(2) : 78p~100p 읽음
2. 'ㅣ' 카드찾기놀이 : 엄마가 불러주는 'ㅣ' 글자들 잘 찾으나, 막상 읽혀보면 막히는 글자들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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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4
1. 낱자카드(a) : 1~95 끝까지 읽음. 2. 100 글자표(138) 세로읽기 의외로 'ㅣ'부분에서 막히는 글자들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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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5
1. 낱자카드(a) : 1~95 끝까지 읽음. 2. 소.읽기(1) : 51p~96p 읽음. 3. 'ㅣ' 익히기 - 읽는 글자 : 기,디,리,미,비,시,이,지,치,키,티,피,히,끼,삐 (15자) - 못읽는 글자 : 니,씨,띠,찌 (4자)
4. 100글자표 (138) 세로읽기
오늘 희리가 읽은 글자(파랑 91자), 못읽은 글자(빨강 4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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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6
희리와 'ㅐ' 카드도 만들고, 교장선생님 말씀대로 가(검정색엄마가쓰고), ㅣ(희리가 빨강으로 쓰고) 하면서 '째'까지 해보았다... 결과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다. 일단 오늘은 가볍게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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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7
연상법으로 'ㅐ' 인지시키기로 했다. 개~째 까지 100글자표를 보면서는 제법 읽는다.
소.읽기(2) : 51p~149p 읽음 낱자카드(b) : 96~209p 읽음 (2독) * 수영 끝나고 낱자카드(b) 읽혔더니 영~~ 실망스럽다. 왜이리도 막히는 글자가 많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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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8
'ㅐ' 읽히고, 또읽히고...
개 : 개구리'개' 내 : 내복 '내' 대 : 대나무'대' 래 : 희리 엄마한테 올래? '래' 매 : 맴맴 매미 '매' 배 : 희리 배만지면서 '배' 새 : 하늘 날아다니는 짹짹 '새' 애 : 아장아장 걷는 애기 '애' 재 : 재미있어? '재' 채 : 친구 채영이 '채' 캐 : 케익 '캐' 태 : 태극기 '태' 패 : 패휴지 '패' 해 : 달님 친구 '해' 깨 : 도깨비 가운데 '깨' 때 : 목욕탕에서 희리 뭐했어? '때' 빼 : 빼빼로 '빼' 쌔 : 엄마랑 쌔쌔쌔 '쌔' 째 : 우리집 둘째 '째'
아직 희리가 규칙을 알면서 글씨를 깨우치는 무리가 있는듯 하다. 연상법으로 접근은 했지만 6글자 아직 못익힘.
소.읽기(2) : 145p~202p 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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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9
낱자카드(b) 끝까지 읽음 (3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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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30
ㅐ,ㅔ,ㅖ 읽는 발음이 똑같아 쌍둥이 글자라고 알려주고, 같이 100글자표를 읽혔다. (래,째 못읽음)
소.읽기(2) : 203p~250p 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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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31
소리대로읽기(3) 시작하는 첫날...
소리대로읽기(3) : 57p (1페이지만) 읽음. 싸따 싸따 똥싸따 똥싸따 똥싸따
받침읽는 글자 첫도전이라 막막하기만 했지만, 교장선생님 조언대로 규칙을 지키면서 가르쳤다. 또+(1초 위아래이빨을 물고 쉬고)+ㅇ : 3박자로... 처음엔 희리 표정이 엄마 왜이래???~~~ 몇번해주었더니 히히히 하고 웃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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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8/01
8월의 첫날. 점점 날씨가 더워지고, 희리나 엄마나 지쳐가지만 욕심부리지 않으면서 철저히 규칙을 지키면서...
소.읽기(3) : 58p(1페이지만) 읽음.
싸따 싸따 똥싸따 강아지가 똥싸따
'똥싸따' 에서 막히길래 다시 3박자의 규칙을 알려주면서 따라하게 했다. 다음줄 강아지가 똥싸다 막히지 않고 읽는다. ㅎㅎㅎ
받침있는 글자 교육시 규칙
1. 칭찬하지 말것. 2. 3박자로 가르칠 것 (꼭!! 소리안나는 1초가 있어야 함) 3. 복습하지 말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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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8/02
소.읽기(3) : 59p 읽음. (송아지,망아지 막히지 않고 읽음. 껴안고 뽀뽀하고 싶었지만 꾹 참음) 낱자카드(c) :1~57 읽음 (아직 막히는 글자들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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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가~하까지는 ...'차', '카', '하' 읽지 못함 (11자 읽음) ---> 11음절
14개 카드 만들어서 뒤섞어서 가지고 놀게 합니다. 그중에 헛갈리는 게 있는지 자세히 살피고 그것을 빼냅니다. 익숙한 글자만으로 놀이를 합니다. 아이가 글자에 친해지게 하려면 조금만 의심이 가도 어떤 글자에 다른 소리가 하나라도 섞이면 그것을 없애주어야 합니다. 그것을 없애주어야 합니다. 한번더 자세히 살펴보고 놀이에 재미를 느끼게 되는 지에 관심을 집중합니다. 진도는 나가려는 생각을 버립니다. 샬롬 !
아이의 상태는 상중하 중에서 중입니다.
거너더러머버서어커퍼허 ......가~하까지는 읽고----> 25음절
진단1....진단2...참조....76음절표 출력, ....세로방향읽기...해 봅니다
자료(1).........13번......................76음절표가 있습니다.
소리대로읽기(1) 시작 1~15페이지까지 무난히 읽음
소리대로읽기(1)...16~50페이지까지 막히는 글씨없이 읽음.
열심히 하고 있군..희리는 배움 속도가 빨라서 잘 하겠네...포기하지 말고 잘 해봐..목요일에 봅시다..
소리대로읽기(1)...51-70페이지까지 잘 읽음.
0~9까지만 씁니다. 0부터 씁니다.. 2번 씁니다. 줄을 맞추어서 씁니다. 일이삼사...로만 읽습니다. 하나둘셋넷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소리대로읽기(1).......71-87페이지까지 읽음.
'꺼', '떠' 거너더러머버서어커퍼허 ......가~하까지는 읽고----> 32음절
소리대로읽기(2)...110p~120p...121p~130p... 131p~140p 141p~150p.. 181p~190p 잘 읽음
'ㅏ', 'ㅓ' 총--> 38자
희리가 스스로 글자 손으로 짚으면서 읽은 후 책을 넘기게 했다
고,노,도,로,모,보,오,코,토,포.호.뽀..'ㅏ', 'ㅓ' 총--> 54자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막 시작한 준현이 엄마입니다. 선생님께서 이곳에 들어와서 보라하셔서 보고 갑니다. 저도 8세 아이 학교에 다니며 시작한 입장이라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주 들어와서 힘받도록 하겠습니다. 힘내세요...
네~~ 반갑습니다. 함께 최선을 다해봐요... 울 아이 동화책 200권 읽는 그날까지~~ 아자아자 화이팅~~
오늘도 엄마는 잠자는 희리 옆에서 익힌 글자들을 잃어 버리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매달린다.
루,두,부,수,주,뚜,뿌,투,누,우 (10글자)-->67음절
틀린글자....쪼쏘쑤꾸뚜-->71음절
소리대로읽기(2) : 51p~149p 읽음....203p~250p 읽음......<1독>
소리대로(3) : 57p (1페이지만) 읽음58p(1페이지만) 읽음.59p 읽음
와우, 받침글자 들어가셨네요. 축하해요. 저도 다시 정신차리고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님 화이팅입니다.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는 모습이 무척 인상깊습니다~ 무척 잘 하고 있네요.. 찬이는 소리(3) 시작하고 다지기 하고있는데 곧 따라 오겠네요.. 분발하겠습니다. 희리가 무척이나 잘 하고 있는데 어머니가 너무 걱정만 하고 계신것 아닌지..ㅎㅎㅎ
힘내세요~~ 화이팅..칭찬 아끼지 마시고.. 놀아주세요~~
받침 들어갔네여 저도 추카추카 .... 저는 소리(2)10독후에 할려고 생각중입니다. 소리(2)3독은 했으니 얼마 남진 않았겠져
모두모두 화이팅 입니다.
아이사연중급50...으로 이사하여 일기처럼 기록합니다.
축하 축하 ! 현재 300음절 수준입니다. 받침 ㅇ을 마쳤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