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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자세의 문제
십수년을 스포츠 댄스를 했어도 멋진 동작이 나오지 않는 것은 좋지 않은 자세 때문이다. 나무를 아무리 잘 깎아도 열쇠로 사용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타고난 좋은 자세가 있기도 하지만 평소에 얼마나 좋은 자세를 가질 수 있는 습관을 갖느냐가 중요하다.
척추 세우기
하늘에서 하느님이 양쪽 귀를 잡아서 끌어 올린다고 생각하자. 그러면 그림과 같이 직선의 바른 척추가 될 것이다. 올곧은 기둥은 관절과 근육의 단련이 필요하다.
1. 턱을 뒤로 당겨서 목에 주름이 가도록 한다.
2. 가슴을 내밀고 어깨를 뒤로 당겨서, 양쪽 견갑골이 맞닿도록 한다.
3. 복근에 힘을 주어서 배꼽이 최대한 뒤로 들어가도록 한다.
습관 들이기
1. 화장실에서:거울 앞에 설 때마다 척추 세우기를 한다.
2. 의자에 앉을 때는 히프를 뒤로 최대한 빼고, 가슴과 배는 내밀어서 앉는다. 그림의 오른 쪽과 같은 자세가 되는 의자는 내 버려라.
탄력있는 다리 만들기
60 킬로 체중의 사람이 상체를 세운 채 무릎을 135도가 되게 구부리면 180 킬로의 힘을 받게 되고, 90도로 구부리면 240킬로의 힘을 받게 된다.
춤에는 자세을 낮추는 부분이 많은데 다리 근육이 약하면 자세가 풀리게 되어 모양이 사나워진다. 그러므로 다리의 힘이 좋아야 좋은 자세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습관 들이기
1. 일어 설 때 : 항상 상체를 세우고 다리의 힘만으로 수직으로 일어선다.
2. 화장실에서 : 거울 앞에 설 때마다 자세를 낮추었다가 수직으로 높이는 운동을 서 너 번 씩 한다.
발목의 힘 기르기
댄스 선생으로부터 바닥을 꽉꽉 밟으라는 얘기를 귀가 아프게 듣게 된다. 바닥의 반동을 이용하라는 얘기인데, 바닥이 스프링 보드가 아닌데 어떻게 반동이 있단 말인가?
이는 종아리의 힘을 최대한 이용하여 탄력있는 동작을 만들라는 것이다.아킬레스근이 약하면 유연하고 탄력있는 동작이 불가능해서 마치 통나무처럼 무거운 동작을 하게 된다.
습관 들이기
1. 지하철에서 : 서서 가는 경우, 발 뒤꿈치를 살짝 들고 있어라.
2. 무도장에서 : 계속 발 뒤꿈치를 들고 있어라.
3. 실내화 : 구할 수 있다면 뒤꿈치가 없는 신발을 신어라.
4. 거울 앞에서 : 거울 앞에 설 때마다 20도, 45도, 70도로 뒤꿈치를 들어라.
5. 왈츠 : 왈츠 기본 동작을 충실하게 종아리 근육 단련용으로 이용하라.
올바른 전, 후진 걸음 만들기
왼쪽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한다. 춤에서는 일반적인 보행과는 다른 보행을 하기 때문에 아름답고, 밀착되어 있는 파트너의 무릎과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 보행은 다리에 힘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전진 : 상체는 언제나 수직이어야 한다. 무릎보다 발이 앞서야 하며, 뒤에 있는 발에 체중이 걸려있으면서 앞발의 발꿈치가 바닥을 스치듯이 나가서, 뒤꿈치부터 닿아야 한다.
앞발에 체중이 옮겨 짐과 동시에 뒤다리의 미는 힘으로 상체가 흔들림 없이 전진한다.
뒤발에 나갈 때는 발끝이 바닥을 긁으면서 나간다.
살금살금 걸어간다는 표현과 거의 같다.
후진 : 앞발에 체중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뒤발의 발끝이 바닥을 스치듯이 후진한다. 뒤발은 발끝, 발 볼, 뒤꿈치 순으로 바닥에 정지하고 체중이 옮겨진다.
뒤발에 체중이 완전히 옮겨진 상태에서 앞발은 뒤꿈치가 바닥을 긁으면서 후진한다. 이때 무릎을 펴야한다.
습관 들이기
올바른 전, 후진 보행의 관건은 발의 체공 시간 연장이다. 전진이나 후진하는 한 쪽 발이 지면에 닿기 전까지 나머지 다리가 튼튼하게 버틸 힘이 있어야만 된다.
1. 층계 오르기 :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사용하지 말고, 층계를 이용하라. 그림과 같이 2칸씩, 혹은 3칸씩 밟고 오르라. 이때 상체를 곧게 세우고 밑에 있는 다리가 힘차게 밀어 올리도록 하라.
골반 보행하기
댄서와 모델들은 롱다리 걸음을 걷는다. 그러면서도 상체의 흔들림이 없고 히프의 스윙이 크고 우아하다. 이는 골반 보행을 하기 때문이다.
왼쪽의 그림을 보면 붉은 막대 만큼 보폭이 길다. 이는 왼발이 나가면서 왼쪽 골반도 나갔기 때문이다.(히프 부분을 보면 골반이 돌아간 것이 보인다.)
전진하는 다리 쪽의 골발도 같이 전진하되, 가슴이 흔들리면 안된다. 부드럽고 시원한 보행이 되면서 큰 히프 스윙이 가능하게 된다.
습관 들이기
보행시 의식적으로 골반 보행을 하라.
팔을 아름답게
1. 가슴을 펴라.
2. 팔굼치의 높이는 항상 어깨 높이를 유지하라.
3. 팔굼치를 양쪽에서 잡아 당기고 있다고 생각하라.
팔이 파트너로부터 자유롭게 됬을 때는?
1. 손이 허리 아래로 내려 가면 안된다.
2. 팔 동작을 할 경우는 어깨, 팔굼치, 손목, 손끝 순으로 힘이 이어지게 하라.
3. 손은 여성의 경우 손가락을 곧게 펴고, 손목은 약간 구부리며 2지는 항상 하늘을 향하게 하라.
4. 남성의 손은 밤송이를 쥔 것처럼 풀린 주먹 형태로 손목에 힘을 빼야 한다.
스웨이(Sway) 익히기
왼발을 옆으로 벌리고 체중이 왼발에 옮겨 지면서 그림처럼 곡선으로 몸의 중심선이 변한다. 이때 몸의 중심선이 기울어짐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팔이 경사를 이루게 된다.
스웨이가 잘 안되는 경우는 몸의 중심선이 곡선이 되지 않고 지그재그가 되며 팔을 일부러 경사지게 하여 어색하다.
1. 체중을 양발에 교대로 옮기며 스웨이를 연습하라.
2. 한쪽 방향으로만 발을 옮기면서 스웨이를 연습하라. 한쪽 방향으로만 이동할 경우는 뒤따라 오는 발은 발끝으로 바닥을 끌어야 스웨이가 제대로 나온다.
전신 운동
몸의 유연성과 힘을 기르기 위한 온몸 운동이다.
두 손을 모아 쥐고 8자를 눞혀서 그려라. 팔을 벌리고 할 경우는 테크노 댄스의 기본 동작과 비슷하다.
1. 처음엔 두 팔만 한다.
2. 두 손을 따라서 상체도 움직인다.
3. 8자의 크기를 점점 크게 하면서 다리도 따라 움직인다.
습관 들이기
1. 아침에 일어나서 : 체조대신 한다.
2. 댄싱 전, 후에 : 준비 체조, 마감 체조로 한다.
댄스스포츠란 무엇인가?
댄스스포츠의 정의
댄스스포츠는 볼룸댄스를 의미합니다. 1980년부터 국제올림픽위원회 가입을 추진하면서 볼룸댄스보다 댄스스포츠가 더욱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회원국들에게 볼룸댄스 대신 댄스스포츠로 바꾸어 사용하도록 권장하면서 댄스스포츠(Dancesport)란 새로운 용어가 탄생하였습니다.
볼룸댄스(Ballroom Dance)란 볼룸(Ballroom, 큰 방) + 댄스(Dance, 춤), 즉 충분히 넓은 장소에서 추는 춤을 의미합니다. 볼룸댄스는 사교춤(Social Dance)과 스포츠댄스(Sport Dance)로 나누고, 스포츠댄스는 경기용(Competition Dance), 시범용(Demonstration Dance)으로 나눕니다.
사교춤은 동작이 간편하여 습득하기 쉬우나 경기용춤은 많은 운동량과 고도의 수련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춤의 올바른 자세와 다양한 테크닉을 구사하게 되면 예술의 경지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또 이러한 기술향상과정에서 느끼는 성취감은 더욱 새로운 단계의 도약을 향한 의욕을 느끼게 합니다.
춤의 유래
춤을 춘다는 것은 인간의 본능적인 몸짓입니다. 춤은 인류의 출현과 함께 생겨나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전하고 변하여 여러 가지?춤의 형태가 그 시대의 기호에 맞도록 발전하고 또한 형식도 다양해졌습니다.
볼룸 댄스는 그 뿌리를 민속 무용에 두고 있습니다.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사교춤은 18세기 말 왈츠(Waltz)의 모체가 되는 쌍쌍춤(Turning Couple Dance, 한 쌍의 남녀가 마주 잡고 도는 춤)이 효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세기 초 왈츠가 처음 영국에 소개되었을 때, 사회를 시끄럽게 했습니다. 그 당시의 춤은 남녀가 손만 잡고 추는 것이었는데 반하여 왈츠는 남성이 여성을 마주 보면서 팔을 여성의 허리에 감고 껴안는 듯한 자세로 추었기 때문입니다.
사회 문화적 효과
댄스스포츠를 통한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은 모든 연령층과 모든 사회적인 기반을 지닌 사람들에게 충만한 기쁨과 즐거움을 주며 긴장을 이완시키고 사회생활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날과 같은 긴장과 스트레스 속에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음악을 동반한 유연한 운동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이상적인 운동이 곧 댄스스포츠입니다. 또한 정중한 예의와 사교성을 추구하는 원만한 사회성은 댄스스포츠를 통한 인격완성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댄스스포츠의 운동효과
현재 우리 나라의 댄스스포츠는 건강을 목적으로 한 신체단련운동으로서 점차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건강과 관련된 비만문제도 춤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체중이 60kg인 사람이 가만히 앉아 있으면 1시간 당 소요되는 에너지는 0.021kcal × 60분 × 60kg = 76kcal 인데 반하여 1시간 동안 춤(비엔나왈츠·퀵스텝·삼바·자이브)을 추면 0.168kcal × 60분 × 60kg = 605kcal 즉, 약 8배를 더 소모하게 됩니다. 참고로 말하자면, 530kcal(605kcal - 76kcal = 529kcal)는 보통 성인여자가 하루에 섭취하는 2,000kcal 정도의 열량 중 1/4 정도에 해당하는 것으로 댄스스포츠가 체중 감소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댄스스포츠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연소시켜서 앞에 제시한 통계치와 같이 비만제거와 예방에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 골다공증, 고혈압, 신경성 질환 등의 성인병 치료에도 큰 효과가 있었음을 여러 사람이 체험했읍니다. 댄스스포츠는 무엇보다도 신체의 균형을 기대할 수 있게 하여 아름다움을 가져오며, 아름다운 음악과 운동의 조화는 마음을 안정시켜 편안함을 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몸과 정신의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한국에서의 댄스스포츠 역사
우리 나라에 댄스스포츠가 들어온 것은 구한말 고종황제 때 서울 주재 러시아 공사에 의해서였다고 전해지며, 1920년대 일본과 소련에서 돌아온 유학생들이 종로의 황성 기독 청년회(현 YMCA)에서 시범을 보인 것이 그 시초였습니다.
서양의 트로트(Trot), 지터벅(Jitterbug)은 도롯도, 지르박이라고 발음하는 일본을 통하여 해방 후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그대로 사용되어 왔습니다(미국인들은 T를 R로 발음하므로 지터벅은 지러벅으로 들림).
1960년대 이후 위정자들의 무지로 교습이 금지된 댄스스포츠는 자연히 지하로 스며들고 비정상적으로 변형되어서 다른 나라에서는 함께 어울릴 수 없는 춤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처럼 전혀 사용할 수 없는 춤을 배워 간 당시의 외교관들은 아마 외교와 사교생활에 큰 지장을 받았을 것입니다.
댄스스포츠의 현재 위치
현재 우리 나라는 댄스스포츠가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대학에서 교양체육과 레크리에이션 교과목으로 학습되고 있습니다. 1998년 제 13회 방콕 아시안게임에서 댄스스포츠가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고, 앞으로 2008년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될 예정입니다. 우리 나라는 1974년에 국제무도연맹(I.D.S.F.)에, 1976년 세계무도협의회(W.D.D.S.C.)에 가입한 이래, 각종 국제경기대회에도 선수를 파견하고 있습니다.
볼룸댄스의 국제기구 기능 및 현황
ISTD(Imperial Society Teachers of Dancing): 영국왕실무도교사협의회.
1920년에 설립되었으며 영국 런던에 본부를 두고 있습니다. 엄격한 회원 자격시험을 거친 회원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WDDSC(Wold Dance & Dance Sport Council): 세계무도협의회
전신 I.C.B.D.(International Council of Ballroom Dancing) 1950년에 설립되었고 본부는 영국 런던에 있습니다.
IDSF(International Dance Sport Federation): 국제무도연맹
전신 I.C.A.D.(International Council of Amateur Dancers) 1957년에 설립되었고 서독 브레맨에 본부를 두고 세계 아마추어 무도경기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997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정식회원으로 가입하였습니다.
국제경기 규정종목
모던(Modern, Standard Dance)
왈츠(Waltz),폭스트롯트(Foxtrot), 퀵스텝(Quickstep), 탱고(Tango), 비에니스왈츠(Viennese Waltz).
라틴아메리칸댄스(Latin American Dance)
룸바(Rumba), 삼바(Samba), 파소도블(Paso Doble), 차차차(Cha Cha Cha), 쟈이브(Jive).
각 춤에 대한 이야기
모던(Modern, Standard Dance)
왈츠(Waltz)와 비에니스왈츠(Viennese Waltz)
왈츠란 독일어로 "파도치듯 떠오르고 내려간다" 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춤은 이미 1780년경 남부 독일의 농부들이 추었던 렌들러(Landler)라는 민속 춤에서 유래되었으며 19세기 초 유럽 사교계에 소개되었을 때는 빠르게 우회전과 좌회전을 하는 춤이었습니다. 그러나 1차 대전을 전후하여 미국에서 발생한 새로운 리듬에 영향을 받은 왈츠는 두가지 형태로 나누어졌습니다. 그 하나는 속도가 느린 모던 왈츠(Slow Waltz)이고, 다른 하나는 빠른 속도로 추는 비엔나 왈츠(Quick waltz)입니다. 왈츠는 기본적으로 상승(rise)과 하강(fall)을 강조하는 기품 있고 아주 우아한 춤입니다.
음악: 왈츠는 3/4 박자로서 첫번째 박자에 강한 액센트가 있으며 1분간 대략 28∼30 소절의 템포이며 비엔나 왈츠는 1분간 보통 60소절의 템포로 추어집니다.
폭스트롯트(Foxtrot)와 퀵스텝(Quickstep)
미국 뉴욕에서 1912년경 버드빌 댄서(극장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배우)인 해리 폭스(Harry Fox)라는 사람이 창안한 전혀 새로운 스타일의 이 춤은 댄스 애호가들의 찬탄을 금치 못하게 하였습니다. 이 춤은 영국에서 더욱 발전하여 우아하고도 환상적인 폭스트롯트란 춤과 경쾌하고도 빠른 퀵스텝이란 춤으로 나누어 졌습니다.
음악: 폭스트롯트는 4/4 박자로 첫째와 셋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첫 번째가 더 강합니다. 1분간 대략 30 소절의 템포이며 퀵스텝은 1분간 50 소절의 템포입니다.
탱고(Tango)
18세기말 아르헨티나 동해안의 라 프라토 팜파스(La Plato Pampas) 지방의 원주민인 가우초(Gauchos)족 기마병들이 술집에서 쉴 때 들려 오는 리듬에 맞추어 춘 춤이라 합니다. 초기의 탱고는 오늘날의 것과는 아주 다르며 현재도 아르헨티나 탱고는 독특한 특성을 지녀 라틴아메리카댄스에 가깝습니다. 이 춤이 영국에 도입되면서 더욱 세련된 춤으로 발전하였읍니다(Continental Tango, 유럽 탱고). 탱고는 낭만적이며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춤으로 누구에게나 매혹적인 레퍼토리(Repertoire)로 되어 있습니다.
음악: 2/4 박자로 각 박자에 액센트가 있습니다. 리듬의 특징은 음이 끊어지는 듯한 스타카토(Staccato)에 있습니다. 1분에 대략 33∼34 소절 정도의 템포입니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Latin American Dance)
룸바(Rumba)
16세기경 아프리카(Africa)에서 노예로 데려 온 흑인들의 리듬으로 적어도 1백년 이상 쿠바에서 추어졌습니다. 이 춤은 1930년경 영국에서 더욱 발전시켜 원래의 춤과는 아주 다른 춤으로 변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룸바는 라틴 아메리카 음악과 댄스의 정수입니다. 룸바는 매우 환상적인 리듬과 동작을 가졌고 여성댄서가 여성다운 춤사위를 표현할 수 있게 하는 춤입니다.
음악: 4/4 박자로 라틴아메리카 민족의 특이한 악기들로 연주되며 넷째 박자에 액센트를 줍니다. 1분간 대략27∼30 소절의 템포로 연주됩니다.
차차차(Cha Cha Cha)
이 춤은 원래 쿠바에서 유래했고 맘보가 그 선구자입니다. 봉고 드럼이나 마라카스를 두드리는 음악 소리 자체가 차차차로 들립니다. 이 춤은 라틴 아메리칸 댄스 중에도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음악: 4/4 박자로 첫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28∼30 소절의 템포입니다.
쟈이브(Jive)
1927년 경 뉴욕의 하렘(Harlem)이란 흑인 거주지에서 째즈(Jazz) 음악의 일종인 스윙(Swing) 리듬에 맞추어 처음으로 추어진 춤입니다. 1936년경 전 미국을 휩쓸 정도로 인기가 절정에 달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중 GI(미국 직업 군인)들에 의해 유럽에 퍼졌고 세계 대전이 끝날 때까지 놀랄 만한 인기는 계속되었습니다.
음악: 4/4 박자로 둘째와 넷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40∼46 소절의 템포입니다.
삼바(Samba)
삼바춤은 강렬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입니다. 원래 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으며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노예들에 의해서 브라질 북부의 바히야 지방에서 보급되었고, 마침내 브라질의 대표적인 춤이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서양인들의 시선을 끈 것은 연례행사로 열리는 리오데자네이로의 카니발에서였습니다. 지금도 브라질에서는 삼바학교가 번창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삼바리듬과 기본동작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음악: 2/4 박자로 두 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에 48∼56 소절의 템포입니다.
파소 도블(Paso Doble)
이 춤은 스페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본스텝은 행진곡형식이며 투우를 묘사한 춤입니다. 남자는 투우사를 나타내며 여자는 투우와 망토를 나타냅니다. 유럽의 남쪽 프랑스·스페인·포루투칼에서 대단히 인기 있는 춤입니다. 스페인어의 파소(paso)는 스텝(step)이라는 의미이며 도블(doble)은 더블(double)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두배의 걸음’이라는 뜻입니다.
음악: 2/4 박자로 첫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리듬의 특징은 역동적인 행진곡형입니다. 1분간 60∼62 소절의 템포입니다.
기타의 춤
사교춤(Social Rhythm Dance)
위에서 소개한 춤 이외에도 파티에서 사교상 교제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춤이 있습니다. 이를 사교춤(Social Rhythm Dance)이라고 하며 폭스트롯트를 모체로 합니다. 처음으로 댄스스포츠를 시작하는 사람이 반드시 거처야 할 순서의 춤입니다.
경기용 춤은 숙달하는 과정에서 대단히 많은 노력과 시간을 요구하며 춤추는 과정에서도 자세를 흐트리거나 대화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Social Rhythm Dance는 누구나 배우기 쉬우며 실제 파티장에서 많이 추어지는 춤으로 좁은 장소에서도 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때는 경기용 춤과 같은 진행이 불가능하며 제자리에서 추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자연스러운 자세로 서로 시선을 교환하며 가벼운 대화를 나누면서 춤을 출 수가 있습니다. 이 춤은 부르스(Blues) 리듬이나 폭스트롯트 및 퀵스탭 리듬에서도 출 수 있읍니다. 사실 춤이란 리듬에 맞춘 몸의 율동입니다.
음악: 4/4 박자로 1분간 26∼50 소절의 템포로 탱고음악 2/4 박자에서도 출 수가 있습니다.
폴카(POLKA)
반 스텝이라는 뜻의 체코 명칭의 폴카는 1830년대 초기에 보해미아 지방의 농촌의 한 소녀로부터 시작된 춤이라 합니다. 이 새로운 춤은 1835년 프라하에서 추어 뮹만?프라하의 무용선생에 의하여 1839년 비엔나에, 1840년 빠리에 소개되어 전 유럽을 열광시켰다고 합니다.
음악: 2/4박자로 1분간 76-88 소절의 템포입니다.
메렝게(Merengue)
하이티와 도미니카공화국에서 각자 먼저 시작 되었다고 주장하는 이 춤은 1830년 즈음 시작되어 1850년대에 대단히 유행 한 것으로 도미니카에서는 이 춤의 일화로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위대한 전사가 춤을 출 때 왼쪽다리를 절며 춤을 추자 모던사람이 함게 왼발을 절며 춤춘 것이 시초라고 합니다.
음악: 2/4 박자로 첫 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으며 1분간 60∼68 소절의 템포입니다.
맘보(Mambo)와 살사(Salsa)
맘보는 살사라고도 묘사되며 하이티(Haitian) 부두교(Voodoo) 여사제의 이름입니다. 하이티에서 시작된 맘보는 큐바에서 발전되고 미국으로 건너가 한때 뉴-욕 거리의 춤이라고 불리워질 정도로 열광적으로 추어졌습니다.
살사(salsa)는 스페인어로 sal = salt(소금), salsa = sauce(소스. 양념)이라는 뜻입니다. 맘보와는 리듬과 템포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음악: 4/4 박자로 1분에 40∼46 소절의 템포입니다.
이외에도 디스코(Disco), 록앤롤(Rock & Roll)등 많은 춤이 있습니다.
방향에 관한 용어
엘오디(LOD): Line of Dance 춤의 진행 방향(시계 바늘 진행의 반대 방향).
월(W): Wall 방 의 벽을 말함.
센터(C): Center 방의 중심점을 연장한 가상의 선.
페이싱(Facing): 전진하는 방향.
백킹(Backing): 후진하는 방향.
디시(DC): Diagonal to Center; LOD에서 중앙 쪽으로 1/8 좌회전한 방향.
디더블유(DW): Diagonal to Wall; LOD 에서 벽쪽으로 1/8 우회전한 방향.
어게인스트 엘오디(Against LOD): Against Line of Dance; 춤의 역방향 진행.
디시 어게인스트 엘오디(DC Against LOD): Against LOD에서 1/8 우회전 한 방향.
디더블유 어게인스트 엘오디(DW Against LOD): Against LOD에서 1/8 좌회전 한 방향.
포인팅(Pointing): 몸보다 발이 더 회전하는 상태를 Body turn less라 하며 이발의 위치를 Pointing이라 한다. 대체로 내측회전(inside of turn)에서 나타남.
내추럴 턴(Natural Turn) :시계 방향으로 도는 것.
리버스턴(Reverse Turn)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도는 것.
회전량(Amount of Turn)
1/8 - 45도 1/4 - 90도 3/8 - 135도 1/2 - 180도 1 - 360도
발과 발 동작에 관한 용어
스텝(Step): 발의 움직임.
휘이겨(Figure): 한 개 이상의 step이 모여 이루어진 복합 동작.
아말가메이션(Amalgamation): 둘 이상의 Figure가 모여서 이루어짐.
파트너(Partner): 함께 춤추는 상대방을 말함.
힐(Heel): 발의 뒤꿈치.
토(Toe): 발끝.
볼(Ball): Toe를 제외한 발의 앞부분.
인사이드 에지(Inside Edge): 발의 안쪽 부분.
포워드(Forward): 앞으로 Step 하는 것.
백(Back): 뒤로 Step 하는 것.
사이드(Side): 옆으로 Step 하는 것.
클로즈(Close): 체중이 있는 발에 붙이는 것(체중을 붙인 발에 옮겨야 함).
크로스(Cross): 체중이 있는 발의 앞에나 뒤에 교차되어 Step 하는 것.
락킹(Rocking): 진행없이 체중을 앞뒤로 옮기는 상태.
포인트(Point): 체중을 두지 않고 바닥에 Toe나 Heel을 대는 것(touch).
스위블(Swivel): 체중을 싣고서 회전할 때.
브라쉬(Brush): 체중이 없는 발이 체중이 얹힌 발(특히 무릅)을 스치고 지나가는 동작.
시비엠피(CBMP; 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전진이나 후진하는 발이 몸의 회전 없이 체중이 실린 발의 일직선상에 위치한다. 그러나 PP Chasse 같은 경우에는 완전히 선을 넘어 교차되어 Step 함, 이를 across CBMP라고 한다.
몸 동작에 관한 용어
시비엠(CBM; Contrary Body Movement): 회전하기 전 회전을 용이하게 하기위하여 전진이나 후진할 때 Step하는 발의 반대편 몸이 척추를 중심으로 나아감. Natural Pivot 이나 Reverse Pivot 에는 강하게 CBM을 하여야 하며 전진할 때는 약간 Toe Turn Out이 되며 뒤로 Step할 때는 Toe Turn In이 됨.
레프트 또는 라잇 사이드 리드(Left or Right Side Lead): CBM의 반대임. 전진 혹은 후진할 때 Step하는 쪽의 몸도 함께 나아감. 보통 Out Side Partner하기 전에 이루어짐.
피봇(Pivot): 한발을 축으로하여 체중을 완전히 싣고 회전함. 체중이 없는 다리는 자연히 CBMP 상태가 됨 회전 양은 대채로 1/2이하임.
스핀(Spin): 일회전 이상의 회전을 말함. Spin Turn은 Pivot이 내재함.
아웃사이드 파트너(Out Side Partner): Partner 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비스듬이(斜角) 있는 상태. 발은 CBMP.
얼라인먼트(Alignment): 발의 방향임, 몸의 방향과는 상관 없음.
디렉션(Direction): 진행할 때 발과의 관계를 말함 (예) Prominade Chasse 때 제일보는 발은 DW를 향하나 진행은 LOD로 나감. 주로 Tango 에서 많이 나타남.
스웨이(Sway): 몸이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기울어지는 것으로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하여 일어나는 동작, 회전할때 원의 안쪽으로 기울어짐. CBM이 있는 곳에는 Sway가 일어나지 않고 다음에 일어남. (예) Natural Turn의 1. CBM 2-3.에 Sway가 잃어남.
아웃사이드 오브 턴(Outside of Turn): 전진하는 발에 회전이 일어날 때 (예) Natural Turn의 1-2 1/4 회전하고 3에는 1/8 회전함. Foot Swivel은 Step 2에 일어 남.
인사이드 오브 턴(Inside of Turn): 후진하는 발에 모든 회전이 일어나며 발이 몸보다 더 회전하며 Foot Swivel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이 발의 상태를 Pointing이라고 하며 몸의 상태를 Body turn less 라고 한다. (예) Natural Turn의 4-5
포지션(Position)에 관한 용어
크로우즈 포지선(Close Position): 남녀가 마주 향하여 홀드(hold)한 모양으로 가벼운 몸의 접촉이 있으며 여자가 약간 남자의 오른쪽에 위치한다.
크로우즈드 포지선(Closed Position): Close Position에서 남녀가 약간 떨어저서 홀드한다.
프로미네이드 포지선(Promenade Position): 남자의 오른쪽옆구리와 여자의왼쪽 옆구리가 붙은 상태로 남녀가 V자 모양이됨.
활어웨이 포지선(Fallaway Position): Promenade Position에서 후진할 때를 말함
오픈 포지선(Open Position): 남녀가 마주보는 상태에서 떨어저 손을 잡고 있는 모양.
리듬(Rhythm)과 타이밍(Timing)
리듬밍(Rhythming): 스로우(Slow)와 퀵(Quick)으로 불리는 것.
타이밍(Timing): 리듬(Rhythm)을 숫자로 부르는 것.
슬로우(slow): 두 개의 퀵(Q)이 모인 것, 두 박자임 Q + Q = ♩+ ♩ = 1 + 1
퀵(quick): 한 박자로 이루어짐. Q = ♩ = 1박
앤(&): 반 박자임. & = ♪ = 1/2박
아(a): &을 반으로 나눈 것임. a = ♬ = 1/4박
2/4 박자나(Tango. Samba. Paso Doble), 3/4(Waltz) 박자에서는 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