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내용]
1. 어휘발달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3. 언어와 사고의 관계
[학습목표]
1. 유아기의 단어와 문장의 발달, 그리고 유아 언어의 특징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특징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학자들의 관점을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다.
Ⅰ. 어휘 발달
1) 단어 수의 증가
- 유아기는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빠르게 증가
- 유아 초기에는 단어의 수가 200~300개
- 5세경에는 2,500개 정도로 증가
- 5세경에는 2,500개, 유아 말기에는 10,000개 정도로 증가
- 이렇게 어휘력이 증가하는 것은 인지발달과 폭넓어진 사회관계, 다양한 경험 때문
- 대부분의 유아들은 참조적 양식의 어휘를 사용하며 일부 유아가 표현적 양식의 어휘를
사용함, 그러나 문화권에 따라 차이가 있음(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아시아권의 유아는
표현적 양식의 단어를 더 빨리 습득함)
- 참조적 양식: 단어를 사용할 때 사물의 이름과 같은 명사를 주로 사용하는 방법
- 표현적 양식: 단어를 사용할 때 자신의 감정이나 관계들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
- 유아가 단어를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는 ‘신속표상대응(fast mapping) : 짧은 순간에
어떤 단어를 한 번만 듣고도 그 단어의 의미를 습득하는 것
- 새로운 단어를 듣고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
• 어휘대조이론(lexical contrast theory) : 유아가 익숙하지 않은 단어를 들었을 때 그
새로운 단어가 이미 알고 있는 단어들과는 다른 독특한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Clark,
1987)
• 상호배타성의 원칙(principle of matual exclusivity) : 각각의 사물은 하나의 명칭만을
가짐
• 전체-사물 가정(whole- object assumption) : 유아는 단어가 사물의 일부분이나 부분적
특성보다 사물 전체를 의미한다고 생각(정옥분, 2002)
- 유아의 언어는 성인의 언어처럼 정교화, 세분화 되어있지 않으며, 그저 상황의 유사성을
추출하여 그를 근거로 과잉확대 혹은 과잉 축소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2) 문장의 발달
- 유아는 문법적 형태소를 획득함에 따라 전보식 표현이 감소하고 말의 길이가 점차
길어짐
- 2~3세경이면 두 개 이상의 어휘를 사용하고 보다 길고 복잡한 문장을 만들어 사용
- 두 단어 시기 다음에는 세 단어 단계가 아닌 복수단어 단계로 2개 단어의 문장에서 5개
혹은 그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구사
- 평균 발화 길이(Mean Length of Utterance ; MLU) : 유아가 사용한 전체 형태소의
개수를 문장 수로 나누어 계산(언어발달의 지표로 사용)
- 브라운(Brown, 1973) : 유아의 언어발달 단계
3) 유아언어의 특징
- 3세경에는 조사, 접사 등의 문법적 형태소를 문장에 포함시켜서 사용하고, 부정문이나
복수형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어 ‘아니’, ‘싫어’와 같은 부정적 의미의 문장 많이 사용할
뿐 아니라 복수형과 소유격도 사용하기 시작
- 4~5세경에는 부사, 형용사의 사용과 어간에 붙이는 어미를 달리 함으로써 문장을
변형시킬 수 있음
- 6세경에는 대부분의 문법에 숙달
① 과잉일반화
- 유아들이 주격조사인 ‘-가’를 지나치게 사용하는 것으로 ‘삼촌이가’의 식으로
말을 함
- 이러한 과잉일반화는 유아들이 언어의 세부규칙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한 원인도 있지만
언어규칙을 자발적으로 내면화하고 있다는 증거
② 부정문
- 2세경부터 나타나기 시작
- 부정적인 개념을 표현할 때 ‘안~’형태를 많이 사용
- ‘난 안 밥 먹었어’ 등의 표현
- 3세경이 되면 ‘~하지 않는다’형태의 장형 부정문이 발달하기 시작함
③ 의문문과 확인부가의문문
- 의문문은 2세경에 ‘이게 뭐야’와 같은 간단한 질문 혹은, ‘먹어?’와 같이 뒤끝을 올려서
질문하는 형태로 사용
- 자신들이 한 말에 확인조로 물어보는 문장을 많이 사용
- ‘이 장난감 멋있어, 그렇지?’ 등의 표현
Ⅱ.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 2세경이 되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사회적, 상황적 요인이 필요함을 인식 (예:
멀리 있는 사람과 대화하려면 더 큰 소리로 말하거나 그 사람 가까이 가야 함을 알게 됨)
- 3~5세 유아들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자신이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를 듣는 사람의 수준에 맞게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바꾸어서 이야기
예) 4세 유아가 2세에게는 짧은 문장을, 성인에게는 복문과 더 예의 바른 표현 사용
- 타인의 말 속에 존재하는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을 때 이를 인식하고 애매모호함을
명확히 하는 참조적 의사소통 기술이 나타남.
- 그러나 3~5세의 유아들에게는 잘 발달하지 않음
- 유아들은 비언어적인 정보를 이용해서 애매모호한 메시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성공적으로 추론
Ⅲ. 언어와 사고의 관계
- 언어와 사고가 발달하는 데 있어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견해(피아제)
- 언어와 사고가 독립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여 상호관련성을 갖게 된다고 보는
견해(비고츠기)
- 피아제와 인헬더(Piaget & Inhelder, 1971) : 행동이나 활동이 초기의 언어발달을
증진시킨다고 보고 유아들이 사물을 직접 다루어 보는 구체적 경험을 하여야 한다고 봄.
즉 발달 초기의 감각운동적 경험과 사고가 언어발달에 선행되어야 한다고 봄
- 브루너 : 언어는 초기의 감각운동 발달과 그 이후의 상징적 사고를 포함하는 인지적
발달을 자극한다고 봄(Berk, 1996)
- 비고츠키(1962) : 언어와 사고가 처음에는 각각 독립적으로 발달하다가 점차 통합하게
된다고 봄. 즉 사고가 없이 말을 배울 수 있으며 사고 역시 언어가 없어도 발달한다고 봄
- 2~3세 유아들의 경우 보다 많은 언어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면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데에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비고츠키는 이때의 혼자말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한다고 생각(공간-지각적 과제 수행력 및 인지적 자기 조절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
-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풍부한 언어적 환경 특히 반응적인 부모의 언어적 자극이 매우
중요하며 사회경제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침(중산층 이상 가정의 유아가 보다 언어발달
속도가 빠르고 정교한 어법을 사용)
[SUMMARY]
1. 어휘 발달
- 유아기는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은 학자마다
다른 관점으로 제시하였다. 유아는 문법적 형태소를 획득함에 딸 전보식 표현이 줄고
문장의 길이가 길어진다. 또한 유아 언어의 특징은 과잉일반화, 부정문의 사용,
확인부가의문문의 사용등을 들 수 있다.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유아들은 상대에 맞게 설명한다든지 참조적
의사소통기술이 나타난다. 그러나 유아들은 참조적 의사소통 기술이 미숙하여 비언어적
정보를 이용하여 추론한다.
3. 언어와 사고의 관계
- 언어와 사고의 관계는 첫째, 언어와 사고가 발달하는데 있어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한
피아제의 견해와 언어와 사고가 독립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여 상호관련성을 갖게 된다고
보는 비고츠키의 견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