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애굽에서의 체류와 출애굽 연대기
1. 애굽에서의 체류기간
(1) 430년을 뒷받침 히는 증거
① 출애굽기 12:40
- 히브리어 맛소라 사본에서 출애굽기 12:40 에 430년으로 기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창세기 15:13
-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예언 하신 것을 보면 그의 후손은 「이방나라」에서 「객」이 될것
이며 그 나라는 “400년동안 그들을 괴롭힐 것이라”고 되어 있다.
- 성경의 400이라는 숫자는 대략의 숫자이다.
③ 사도행전 7:6-7
- 스데반이 산 헤드린 앞에서 창세기의 내용과 비슷한 말을 한적이 있는데, 여기에서 그는 이
스라엘이 400년 동안 외국땅에서 괴로움을 당하리라는 하나님의 경고를 인용하였다.
④ 인구의 증가
- 실제로 430년의 기간 보다 짧은 기간 안에서는 야곱의 가족이 2백만이 넘는 국가의 형태로
증가할 수 없다는것이다.
⑤ 『이스라엘 자손』(bene Yisra'el)이 430년간 체류했다고 한 출애굽기 12:40 에서 찾을 수 있다.
(2) 215년을 뒷받침하는 증거
① 4 대
- 215년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모세의 계보가 적혀있는 출애굽기 6:16-20 에서 모세가 레위 증
손자임을 지적 한다.
- 여기에 나열된 이름은 레위, 고핫, 아므람, 모세 이다.
② 교부들
- 터툴리안(Tertullian)같은 초기 교부들은 가끔 215년의 견해를 주장 하는 사람으로
인용된다.
- 요세푸스는, 어떤곳에서는 215년으로 주장한다.
③ 갈라디아서 3:17
- 여기서 바울은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430년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고 말하고 있다.
- 이 선택을 하는데에는 다음의 사항을 염두에 두었으리라 생각된다.
1 → 바울의 요점은 율법이 그 전에 생긴 계약을 폐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2 → 독자로 하여금 요점을 파악 하는데 있어 마음이 분산되지 않도록 해야 했다.
3 → 게약은 아브라함에게 뿐만 아니라 이삭, 야곱 에게도 반복 되었으며 실제로 마지막
계약은 야곱이 애굽으로 내려가기 직전에 주어 졌다.
2. 출애굽 연대
(1) 직접적인 성경의 증거
① 열왕기상 6:1
- 초기 연대에 대한 첫번째 이유는 솔로몬이 성전을 짓기 시작한 때보다 480년 앞서서 출애
굽이 일어 났다는 왕상 6:1의 진술이다.
② 입다의 진술
- 두번째 이유로는 입다의 진술을 들수 있는데 그는 그 날 까지 이스라엘이 블레셋 땅에 300
년간 거했다고 말 하고 있다.
③ 사사시대의 길이
- 사사시대의 길이를 분석 해보면 후기 연대에서 계산된 것보다 더 많은 길이가 요구 된다는
것이다.
④ 역사적 상호관계
- 성경의 사건과 초기연대를 기초로한 애굽역사 사이의 상호관계에 있다.
- 이는 두가지 면에서 특히 주목된다.
1 → 이스라엘 사람 들을 노예로 삼아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 하게한(출1:11) 바로왕의 명령
에 관한 것이다.
2 → 모세가 미디안에 있을 동안(출2:23-25) 죽은 왕이 누구인가 하는것이다.
(2) 성경외적인 고찰
① 비돔과 라암셋
- 13세기의 애굽역사와 성경 기록을 조화 시키는데에는 연대적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후기 연대 주장자들은 출 1:11의 건축 명령으로 부터 그들의 증거를 찾고 있다.
- 출1:11에서, 왕이 건축 하라고 명한 도시 이름을 라암셋이라 한것을 보면 이 사람은 분명
라암세스2세일 것이다.
- 제 19왕조 훨씬 전에 라암셋이라는 이름이 힉소스 왕들에 의해 이미 사용되었다는것이다.
② 여리고
a. John Garstang 의 결론
- John Garstang의 주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1. 여리고성은 아멘호텝3세(B.C 1414-1378)의 집권때에 무너졌다.
⇒ 2. 14세기 말경의 한 건물에서 발견된 자기류들은 모압와 에글론이 잠시 접령했
을때의 것이었다.
⇒ 3. ‘후기 청동기Ⅱ’와 ‘초기 철기Ⅰ’ 때로 여겨지는 그 이후의 몇몇 자기 조각
들은 숫자가 몇 안돼는 거류민들의 것이었다.
b. Katheleen Kenyon의 탐사와 결론
- 그녀의 해석은 매우 다른 모습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 있다.
⇒ 1. Garstang은 여호수아 앞에서 무너진 성이 “이중벽” 이라고 믿고 있었지만 그
것은 두개의 성 이었다.
⇒ 2. 구릉으로 된 이도시는 심하게 폐허가 “샘” 위의 구릉을 제외 하고는 후기 청
동기 시대의 모든 유적이 없어 졌으므로 이기간에 힘이 약한 것으로 보고
있다.
⇒ 3. Garstang 은 이 구릉 지대에서나 또는 무덤에서 발견한 자기들을 주전 1400
년경의 아멘호텝 집권때로 계속 이어진다고 보고 있지만, 실제로 주전 1550
년경의 ‘중간 청동기Ⅱ’때에 중단 되었다.
c. 평 가
- Kenyon 여사의 결론에서 첫째와 둘째 사항에 대하여는 분명히 그가 옳다.
- 세번째 항목에 있어서, Kenyon 여사는 Garstang보다도 더 후기 연대 주장자들과 맞서고
있다.
- 네번째 항목에 있어서는 Kenyon 여사의 설명보다 Garstang의 설명이 더 합당 하다고
볼 수 있다.
- 여리고는 므깃도에 비해 더 내륙쪽에 있으므로, 수입된 물품은 여리고에 더 늦게 도착
했을 것이다.
- 아마도 수입된 물품이 므깃도에 풍부해진 후일 것이라고 기대되는데, 이것은 주전 1479
년 이후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그것은 발견된 자기가 실제로 주전 1400년까지연장되었다
는 중요한 증거를 제공하는것이다.
③ 라기스, 드빌, 하솔
a. 13세기의 멸망
- 라기스는 오늘날의 텔 에드로 판명됨
- 두웨일과 텔 베이트 미르심에는 모두 주전 1400년경의 검은 재의 층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 하솔은 갈릴리 바다에서 북쪽으로 9마일 떨어진 텔 엘 쾌다이로 밝혀졌다.
b. 하솔에 있었던 초기 파괴
- 지층Ⅲ이 불에 의해 파괴 되었으며 아마도 새 왕국의 애굽왕인 아메노피스 2세나 투트
모스 3세에 의해 파괴되었음을 말 하는것이다.
c. 여호수아에 의해 불사르지 않은 라기스와 드빌
- 수 11:13 에는 “하솔만 불살랐고 산 위에 건축된 성읍들은 여호수아가 불사르지 않았다”
고 구체적으로 나와 있다.
④ 요단 동편 지역에서 발굴된 증거
- 후기연대를 주장 하는데에 자주 인용되는 또다른 이유는 주전 1900년 부터 1300년 사이에
요단 동편과 네게브 지역에 정착민이 없었다는것이다.
- Lancaster Harding 은 힉소스 기간중 암몬 지역에 정착민이 있었다고 지적 하는데 이는 이
곳에서 발견된 무덤 속에 매장 물질이 잘 보관되어 있으며 유목민의 것이 아니라고 주장함.
⑤ 애굽의 수도 위치
- 제18왕조 : 테베(Thebes)
- 제19왕조 : 아바리스(Avaris)
⑥ 아마르나 서판
- 아마르나(Amarna)서판에서는 하비루가 가나안을 침략했다고 언급되어 있다.
a. 증 거
- 서판은 1400년-1367년 에 가나안 족 도시왕들이 아멘허텝 3세나 아케나톤의 애굽 법정
에 보내진 서한들이다.
- ‘하비루’와 ‘히브리’는 그이름이 동등 하므로 이 하비루를 여호수아의 침략 군대로 볼
만하다.
- 그러나 최근 이러한 견해는 상당히 감소되었다.
b. 첫번째 가능한 설명 : 히브리인은 하비루 였다.
- 많은 초기 연대 주장자들은 남쪽 가나안에서의 하비루를 히브리인으로 보고 있다.
c. 둘째 가능한 설명 : 히브리인들은 하비루 보다 먼저 있었다.
- Meredith Kline 이 이 둘을 동일 하게 보지 않는 이유
1→ 히브리라는 용어는 민족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2→ 어원학적으로 ‘히브리’와 ‘하비루’를 동일하게 보기 어렵다.
3→ 아마르나 편지에서의 하비루의 행적과 여호수아 행적에서의 히브리인의 행적을
완전히 일치시키기에는 어려움이있다.
⑦ 세티1세와 라암세스2세의 군사원정
a. 증 거
- 세티1세와 라암세스2세의 군사원정에서 애굽의 군대는 팔레스틴땅을 통과해서 행군 하
여야만 하였는데 이 땅에 실재로 이스라엘이 있었다면 그들은 이스라엘과 관계가 있었을
것이다.
b. 설 명
⇒1. 메르넵타와 라암세스 3세에 의한 후기의 군사적 침략은 이스라엘이 가나안으로 들어
간 다음에 행해진 것이다.
⇒2. 초기원정이건 후기 원정이건간에 이 원정이 사사기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것에 관한
것이다.
제6장 애굽에서의 생활
1. 애굽 통치의 4기간
⇒1. 주전 1991 - 주전 1786 : 제 12 왕조 ; 나라가 안정되고 왕은 최고의 권력으로 통치함
⇒2. 외국 백성이 애굽에 들어와 왕권을 잡았던 힉소스 왕조기간 ; 아바리스를 수도로 정함
⇒3. 제 18 왕조기간 ; 가장강한 시기 였음
⇒4. 제 19 왕조 기간 ; 전 팔레스틴과 남방 수리아를 총 지휘함
2. 애굽 사람의 생활
- 애굽 사람들은 나일강에 크게 의존 하여 이곳에 모여 살았다.
- 백성들은 많은 신을 섬겼는데 가끔 새나 동물들도 섬겼다.
- 국가신은 지방신만큼 개인 생활에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3. 애굽에서의 야곱의 후손
- 야곱과 그의 가족들은 제 12왕조때 애굽에 도착 했다.
- 비옥한 고센땅을 받은 야곱의 후손 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을 받아 번성 하였다.
- 대부분의 야곱의 아들들은 모여 살았으므로 고센땅을 완전히 채우도록 그들의 소유가 증대되었다.
4. 압박(출1:8-22)
(1) 노예화됨(출1:8-14)
- 고센땅 거주자에게 속박이 주어진 이유
1) 새 통치자는 “요셉”을 알지 못하였다.
2) 이스라엘은 힉소스 왕 보다 “수도많고 힘도 강하게”나타났다.
3) 전 왕조와 군사적 동맹을 일으킬것으로 보였다.
(2) 남자아기를 죽이라는 명령(출1:15-22)
- 빠른 증가를 제지 하려는 또다른 방법이 바로 모든 남자 아이를 죽이라는 명령이었다.
- 이 명령은 첫번째 단계인 히브리 산파들에게 모든 히브리 남자아이들이 출생 하는 즉시 죽이라는
명령이었고 두번째 단계로 모든 히브리 남자 아이들을 나일강에 던지라는 것이었다
5. 모세(출2:1-10)
(1) 초기의 가정(출2;1-10)
- 모세는 레위 자손인 아므람과 요게벳에게서 태어났다.
- 모세는 하나님의 아이로 표현된다.(출2:2-10)
(2) 바로의 딸 핫셒수트(Hatshepsut)
- 투트모스1세와 아모스 사이에 태어남
- 여자였으므로 왕위를 직접 계승 할 수 없었다.
- 그녀는 강한 개성과 놀라운 지도력을 가지고 있었다.
(3) 궁궐에서의 모세
모세는 가장 훌륭한 선생을 제공 받았을 것이며 그의 지적인 능력은 배운것을 모두 소화해 낼수 있었
을 것이다.
6. 모세의 선택(출2:11-25, 행7:23-29, 히11:24-27)
(1) 칭찬할 만한 결정(히11:24-27)
- 모세는 장성 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 하였다.
- 그는 속박되어있는 자기 백성들의 곤경을 돕기로 결정 하였다.
(2) 어리석은 행동(출2:11-22, 행7:23-29)
- 그는 애굽인 감독을 죽였다.
- 그는 도망하여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집에 도달 하였다.
(3) 투트모스 3 세(Thutmose Ⅲ)
- 그는 정치적 해정가로 능하였고 당시 경마, 궁도, 그리고 모든 운동에 능하였다.
- 그가 뛰어난점은 군사 전략가로 서였다
7. 애굽으로 돌아온 모세(출3:1-4:31)
- 야웨의 천사는 모세를 불러 애굽으로 내려가 오랜세월 속박에서 이스라엘을 인도 하여야 한다고 말씀
하셨다.
- 모세는 장인에게 인사를 하고 부인과 두 아들과 함께 애굽으로 떠났다.
8. 바로왕과의 투쟁(출5:1-12:36)
- 모세는 처음 바로에게 “사흘길쯤 광야로 가서 야웨께 희생제를 드리게 해달라”고만 요청하였다.
- 바로는 거절하였으며 이스라엘에게 더 심한 고통을 주었다.
- 하나님은 계시를 내려 그 다음의 지시를 설명 하였다.
(1) 열가지 전염병 (재앙;출7:14-12:33))
① 물이 피로 변함
② 개구리
③ 이
④ 파리
⑤ 악질
⑥ 독종
⑦ 우박
⑧ 메뚜기
⑨ 흑암
⑩ 장자의 죽음
(2) 바로왕의 박수들
- 고대의 박수들은 고도의 속임수를 가지고 있었다.
- 그들은 악마의 힘에 의해서 속임수를 수행하였다.
(3) 재앙에서 제외된 고센
- 넷째 재앙때 하나님은 고센과 애굽을 구분 하셨다.
- 다섯째 재앙때 바로는 고센으로 사람을 보내어 애굽과의 구분을 확인토록 했다.
(4) 서서히 변하는 바로의 마음
- 계속 하여 재앙이 심해지자 바로왕은 모세의 요청을 승락 하는쪽으로 기울어 지게 되었다.
(5) 재앙의 기간
⇒1. 어떤이는 니산월(Nisan,3-4월)의14일인 유월절에 관심을 둠
⇒2. 일곱째 재앙의 시기를 밝혀냄
⇒3. 나일강이 범람 했을때로 시기를 제시한다.
⇒4. 첫째 재앙의 시기는 물이 최고 높이에 달해 있을때 바로 직후인것으로 봄
(6) 재앙의 목적
- 바로왕을 설득하여 애굽을 떠나는것
- 하나님의 실재와 권능을 애굽땅에 보이는것
(7) 열번째 재앙
- 니산월의 열네째날 밤에 모든 애굽의 장자들이 죽었다.
(8) 유월절
- 그들은 당시 하나님께서 명한 유월절을 지킴으로 죽음을 면하였다.
- 지정한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명령을 따랐고그들의 장자는 살아 남았다.
9. 애굽에서의 출발
(1) 애굽을 통한 경로
- 라암셋(니산월15일) → 숙곳(출12:37;13:20) → 에담 → 비하히롯(바알스본) → 얌 숲(Yam Suph).
(2) 백성들
- 이스라엘백성들은 430년을 애굽사람과 구별되어 있었던 세가지 요인.
1.⇒ 이스라엘사람들이 애굽 사람과 결혼 하지 않았음.
2.⇒ 애굽 사람들은 목자의 직업을 가증히 여겼음.
3.⇒ 이스라엘백성들이 250년간 노예로 멸시를 받았기 때문임.
(3) 얌 숲 에서의 곤경(출14:1-12)
- 넓은 수역으로 인해 전진이 어려움.
- 바로가 특별 병거로 이스라엘민족을 쫓음.
(4) 세가지 큰 기적(출14:14-31)
① 구름 기둥이 진 앞에서 진 뒤로 옮겨짐.
② 물이 갈라지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행하심.(출14:21-22)
③ 애굽 사람들이 물줄기 자리의 한 가운데로 들어 왔을 때 다시 물이 합쳐짐.
④ 이러한 경험의 이유
- 광야로 들어가는 길고 지루한 행로에서 이러한 종류의 경험이 이스라엘에게 필요 했기때문.
제7장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
1. 이스라엘의 여행한 경로
- 이스라엘이 지나간 길은 홍해를 따라 남쪽으로 100마일이 넘게, 그리고 내륙으로 50마일 가량 시내산
을 향해 뻗어 있다.
- 이 경로를 결정 하는 핵심은 시내산의 위치이다.
2. 시내산 까지의 여행(출15:22-18:27)
(1) 마라, 엘림, 신 광야(출15:22-16:36)
① 물을 예비 하심(출15:22-27)
- 이스라엘은 구름의 인도를 따라 남쪽으로 가서 “마라”라는 작은 오아시스를 발견 하나 그물은
쓴 물이었다.
- 모세가 하나님의 지시대로 그 물에 나무 조각을 던지니 그 물이 달게되어 마실 수가 있었다.
- 백성들은 계속 해서 엘림으로 이동 하였다.
② 만 나
- 하나님의 섭리는 “작고 동그란” 형태의 양식으로 나타 났는데 “갓씨 같고 희고 달다”고 했으며
그것을 그들은 “만나”라고 불렀다.
③ 메추라기
- 만나가 나타난 첫째 아침 전날 저녁 메추라기를 통해 고기가 공급 되었다.
- 백성들은 이 메추라기를 통해 충분한 고기를 얻을 수 있었다.
(2) 르비딤과 시내산(출1:71-19:3)
① 바위에서 물이 나옴
- 르비딤에 이르렀을때 백성들은 물이 떨어졌다.
-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대로 바위를 치자 물이 솟아났다.
② 아말렉과의 싸움
- 모세는 신임 하고 있는 여호수아를 시켜 이 싸움에 참가할 사람을 선택케 하였다.
- 이스라엘은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승리를 거두었다는 강한 교훈
을 받았다.
③ 조 직
- 모세는 진을 방문한 장인 이드로의 충고에 따라 “천부장과 백부장 오십부장 그리고 십부장”을
임명 하였다.
④ 시내산에 도착함
- 이스라엘이 이곳에 도착한 때는 셋째달의 소위 ‘같은 날’이었다.
- 이 곳에서 중요한 율법이 주어 졌고 장막(Tabernacle)이 주어 졌다.
3. 율법을 주심(출19:3-24:18;32:1-34:35)
(1) 십계명을 주심
-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첫 소통은 십계명에 관한 말씀이었다.
- 삶의 10가지 기본 원칙이 하나씩 묘사 되었고 백성들은 듣고 두려워 하였다.
(2) 언 약 서
- 이제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것은 “언약서”라 불리운다.
- 그 날 모세는 이 모든 말씀을 기록 하였다.
(3) 비 준 식
- 언약을 받은 다음날은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언약이 정식으로 비준되어 효력이 발생한 날이다.
- 모세는 먼저 단을 쌓고 그 주위에 열두 기둥을 세웠으며 청년들을 지정 하여 소를 죽이고 화목제
를 드리게 하였다.
(4) 율법이 깨짐
① 첫번 40일
- 하나님은 모세를 불러 산으로 올라와 40일의 계시기간을 시작 하라고 하셨다.
② 금송아지
- 40일째날 하나님은 모세에게 백성들이 우상으로 금송아지를 만드는 죄를 범하였다고 말씀하셨다.
- 이곳에 도착한 모세는 의의 분노로서 백성들 앞에서 두 새겨진 돌판을 깨고 금송아지를 산산히
부수었으며 이러한 범죄를 응낙한 아론을 꾸짖었다.
③ 모세의 훌륭한 정신
- 모세는 자신의 이익을 하나님과 백성들의 이익 밑에 두고 진으로 돌아가 심한 꾸중을 하고 , 다
시 하나님께 간청 하기를 이스라엘을 계속 책망 하기보다 자신을 영원히 멸하게 해달라고
하였다.
④ 두 가지 행동
1.⇒ 자기를 위해 진 밖에 장막을 치고 그 안에 들어 갔을때 구름 기둥이 그 앞으로 와서 서게 되
었다.
2.⇒ 모세는 하나님께 그의 영광을 보게 해 달라고 요청 하였다.
⑤ 둘째 40일
- 이제 모세는 두 돌판을 새기라는 명령을 받고 다음날 아침 산으로 올라 갔고 하나님은 40일 동
안 그에게 율법을 나타내셨다.
4. 율법
(1) 도 덕 법
- 도덕법은 일반적으로 생을 살아 가는데 필요한 광범위한 도덕 규칙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다 구체
적인 민법이나 예식법에 대한 기초를 나타내고 있다.
(2) 민 법
- 매일매일의 사회 관계에 대한 구체적 지시를 담고 있다.
(3) 예 식 법
- 종교적인 일에 관계되는 것으로서 대부분은 장막에서의 제사장 역할에 관한 것이다.
(4) 다른 법과의 비교
- 고대의 다른 법문과 이스라엘법과의 비교
다 른 법 |
이스라엘의 법 |
결론법만으로 구성 |
결론법과 필연법 두가지로 구성 |
법적이고 세속적 |
종교적인 동기에서 시작 |
정욕의 통제, 이기심의 제한, 자비심의 요구, 윤리적인 범죄 인식등을 나타내고 있지 않다. |
정욕의 통제, 이기심의 제한, 자비심의 요구, 윤리적인 범죄 인식등을 나타내고 있다. |
자유인, 반자유인, 노예등을 설정하고 있다(함무라비 법전) |
이러한것이 없으며 단지 비특권 집단을 보호하는 목적에서만 인정 |
5. 성막(출25-31, 35-40장)
(1) 설 명
- 가로 : 45.72m, 세로 : 22.86m
- 동쪽 : 구리 제단;아카시아 나무로 제작(넓이 : 2.28m, 높이 : 1.37m)
제단 건너편에 놋 대야가 있음
- 서쪽 : 성막;48개의 아카시아 나무로 둘려있음(가로 : 13.7m, 세로 : 4.5m, 높이 : 4.5m)
├→ 성소 : 등촛대, 진설병 상, 향제단
└→ 지성소 : 언약궤
(2) 위 치
<진 칠때의 위치>
므낫세 아 |
셀 단 |
납달리 잇사갈 |
에브라임 |
성 막 |
유다 |
베냐민 |
시므온 르우벤 |
스불론
갓 |
<행진 할때의 위치>
|
유다 |
르우벤 |
|
에브라임 |
|
단 |
언약궤 |
잇사갈 |
성막 물품
(게르손, 므라리) |
시므온 |
성막가구
(고핫) |
므낫세 |
아셀 |
|
스불론 |
갓 |
|
베냐민 |
|
납달리 |
(3) 예식을 거행함
- 이스라엘이 시나이에 머무른 기간동안의 임무는 성막을 세우는 일이었다.
- 다음일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로 하여금 성막에서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기 위해 거룩하게 하는
것이다.
- 이 거룩한 일주일이 지난후 제사장들은 그들의 직분을 시작 하였다.
(4) 나답과 아비후의 범죄
- 아론의 두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이스라엘의 제사장이 되는 영광을 받았으나 “디른 불”로서 분향
을 드렸다.
- 이에대한 심판으로 하나님께서는 불을 다시 내어 두 사람의 생명을 앗아 가셨다.
6. 백성들의 수
- 인구조사는 2년 2월 첫째날에 행해 졌다.
- 인구조사는 시나이에서 행해진 마지막 일 중의 하나였다.
- 계산된 20세 이상의 남자들의 총 숫자는 603,550 이었다.
- 이들의 숫자에 같은 숫자의 여자를 더하면 120만이 넘게 되며 20세 미만의 어린이를 더하면 약 192만
정도가 된다.
7. 시나이에서 가데스 바네아까지(민10:11-17;33:16-19)
(1) 경 로
- 이스라엘이 가데스로 온길은 확실치 않으나 통과한 두 지역의 이름은 기브롯 핫다아와 하세롯만이
주어져 있다.
(2) 도중에서의 4가지 사건
1.⇒ 백성들의 심한 불평(민10:33-;11:1-3)
2.⇒ 장로 70인을 세움(민11:4-30)
3.⇒ 만나에 대한 불평으로 다른 메추라기를 가져옴(민11:31-34)
4.⇒ 아론과 미리암이 불복종의 태도를 취한것(민12:1-5)
(3) 땅에 들어가기를 거절함
- 하나님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위해 12명의 정탐군을 먼저 보내심.
- 이들의 보고는 그곳 사람들이 강하고 도시가 성으로 둘러 쌓여있어 정복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함.
-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멸하겠다고 하셨으나 모세가 다시 중개함.
8. 37년 6개월동안의 방황(민15-19장, 33:19-36)
- 이 시점에서 이스라엘은 시나이 사막에서 약 37년 6개월 동안 무익한 방황을 함.
- 이기간에 대하여는 기록이 없음.
- 이기간 동안 의 단 한가지 기록된 사건은 레위 자손 고라와 두 르우벤 자손 다단과 아비람이 이끄는
250명의 반란이었다.
9. 가데스 바네아에서 요단까지(민20-21장;33:37-48, 신2:1-3:14)
(1) 미리암의 죽음(민20:1)
- 가데스에 도달할 무렵 미리암이 죽는다. 이는 아론이 죽은 해 와 같은 해이다.
(2) 바위에서 물이 나옴
- 하나님은 모세에게 바위를 때리라고 하지 않고 단지 “명하라”고만 하셨다. 그러나 모세는 바위를
때렸고 이로인해 하나님은 노하셔서 모세도 약속된 땅에 들어 가지 못하리라고 말씀 하셨다.
(3) 에돔 땅 통과의 요청
- 가데스에 있는동안 모세는 에돔왕에게 사자를 보내어 그의 땅을 통과하게 해 달라고 요청 하였으
나 그는 거절 하였다.
(4) 아론의 죽음
- 아론은 123세의 나이로 호르 산에서 죽었다.
- 모세는 하나님으로부터 지시를 받고 아론과 그의아들인 엘리에셀을 데리고 산 꼭대기로 올라가
아론이 죽기 전에 그의 옷을 아들에게 입혔다.
(5) 에돔땅을 돌아감
- 이스라엘을 멀리 남쪽으로 에돔땅을 돌아 가기 시작 했다.
- 식량과 음료수에 대한 불평으로 하나님은 또다시 이스라엘을 “불뱀”으로 징계하셨다.
(6) 북쪽으로 돌아 시혼과 옥을 물리침
- 에돔족과 다투지 말라는 하나님의 지시를 따라 이스라엘은 그들 지역의 동쫑 가장자리를 지나 다
시 북쪽으로 향하였다.
- 시혼왕은 야햐스에서 그의 군대를 모았는데 모세가 이를 만나 격퇴 시키었다.
10. 요단에 머무름(민22-27, 31-32장, 신 31,34장)
(1)발람과 모압 자손(민 22-25, 31장)
- 모세는 여리고 건너편 요단강 근처에 진을 치게 되었다. 이에 모압왕 발락은 발람 선지자를 불러
이스라엘에게 저주를 내리게 하였다. 그러나 발람은 이스라엘을 저주하기는 커녕 오히려 축복으 ㄹ
하였다.
- 발락에게 해고 된 후에도 발람은 앞으로 오실 메시야와 장래의 이스라엘의 축복에관한 놀라운 예
언을 하였다.
(2) 요청이 허락 됨
- 르우벤, 갓, 그리고 므낫세 지파들은 많은 가축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그곳 땅을 자기 본토로 삼게
해 달라고 하였고 모세는 이를 수락 하였다.
(3) 앞을 내다본 정책
1.⇒ 인구조사를 재 시작함.(20세 이상의 남자 숫자가 601,730명이었음)
2.⇒ 슬로브핫의 딸들이 상속권을 제기함.
3.⇒ 새지도자를 임명 하는것(하나님은 여호수아를 임명 하심)
4.⇒ 모세는 백성들이 그 땅에 들어가 필요한 최종 훈계를 전달함.
11. 신명기
- 모세는 임종이 가까와 오자 신명기의 큰 메시지를 구두로 전달하고 이를 책으로 기록 하였다. 그는 새
세대를 위하여 시내산에서 받은 율법의 개요를 포함하여 애굽을 떠난 이래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어
떻게 인도 하셨나 하는것을 적었다. 그리고 그는 가나안에 곧 들어 갔을때에 관계되는 조항, 그리고 그
곳에서 겪게될 정착생활에 관한 규정을 하나님으로 부터 받아 적었다.
제8장 정 복
1. 가나안 땅
(1) 이스라엘의 정복임무
- 가나안은 중앙 토치가 없었고 많은 도시들은 각기 자기의 왕을 갖고 있었다.
- 이 땅을 정목 하는것은 각 도시를 차례로 멸망 시키는 것이었다.
(2) 진보된 가나안 문화
- 가나안은 물질문화가 진보 하였다. 가나안은 애굽, 북방 메소포타미아, 그리고 구브롤를 포함한
외국나라들과 광범위한 무역을 하였다.
- 다음에 이어진 시기에서 이스라엘은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
(3) 공격 계획
- 가나안 공격 전략은 그 땅의 대략 중간 지점을 동쪽으로 부터 공격 하여 남과 북으로 나눈 다음
각 부분을 따로따로 정복 하는것이었다.
2. 땅으로 들어감(수2:1-5:12)
(1) 여리고 정찰
- 여호수아는 두 사람의 정탐군을 보내어 가나안을 정탐케 하였다.
- 가나안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크게 두려워 한다는 사실을 라합을 통해 알게 되었고 여호수아는 큰
용기를 얻게 되었다.
(2) 요단 강을 건넘
-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강으로 나아갔을때 백성들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3,00피트의 거리를 두고
쫓아 갔다.
- 제사장들의 발이 물에 닿자 놀랍게도 물이 갈라 졌다.
(3) 길갈에 진을 침
- 이스라엘백성들은 길갈에 진을 친 후 세가지 중요한 일을 겪게 되었다.
1.⇒ 모든 남자에 대한 할례 시행.
2.⇒ 유월절의 준수(수5:10)
3.⇒ 만나의 정지.
3. 중앙 팔레스틴의 정복(수5:13-9:27)
(1) 여리고의 멸망
① 여리고
- 구약의 여리고 : 사해에서 북쪽으로 11㎞, 요단에서 서쪽으로 8㎞떨어진 텔 에스 술탄으로 판명
된다.
- 구릉 지대는 약 만 여평 가량 펼쳐져 있다.
② 정 복
- 하나님의 계획은 ‘용사’들로 하여금 언약궤를맨 7제사장들의 인도를 받아 엿새 동안 하루에
한 번씩 그리고 7일째 날은 7번 성 주위를 돌게 하는것이었다.
- 라합과 그의 가족을 제외 하고 모두 죽임을 당했으며 여호수아는 이성을 건축 하는 사람에게 저
주를 내렸다.
(2) 아이에서의 실패와 승리
① 실 패
- 아이성의 실패 이후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범죄한 사람을 조사하라고 명하셨다.
- 곧 아간이 지목이 되었으며 아간은 물품을 취하여 장막에 감추었음을 고백 하였다.
② 승 리
- 죄악을 징벌한 이스라엘은 승리 할 수 있었다.
③ 위 치
- 아이 : 벧엘의 서 남동쪽 2.4㎞ 떨어진 에드-텔로 추정
- 에드-텔이 정확한 아이의 위치가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④ 벧 엘
- 이 성을 직접 공격한 기록은 없다 그 이유는 아마도이 성이 함락 될때에 벧엘의 세력도 없어 진
것 때문인것 같다.
(3) 세겜에서의 예식
- 세겜 근처 에발산에서 여호수아가 제단을 쌓고 제사장들이 번ㅔ와 화목제를 드렸다.
(4) 평화적인 충성
- 기브온, 그비라, 브에롯, 기랏여아림은 이스라엘의 성공 소식이 내륙으로 퍼지게 되자 이들은 평화
적인 항복을 강구 하게되었다.
- 3일후 이들의 계략이 알려 지게 되자 여호수아와 장로들은 조약을 맺고 기브온 사람들로 하여금
“온 회중 가운데 나무를 패고 물 긷는자”로 봉사 토록 하였다.
4. 남방과 북방의 정복(수10-12)
(1) 남방 동맹의 패배
- 예루살렘 왕은 헤브론, 야므론, 라기스, 에글론과 동맹을 형성 하기 시작 하였다.
- 여호수아는 이들을 쫓아 내어 서쪽으로 벧호론까지 추격하였고 이 도망하는 군대는 하나님의
우박을 만나 죽게 되었다.
(2) 낮이 연장됨
- 여호수아는 기브온 근처 언덕에 올라가 “탱양아 너는 기브온 위에 머무르라 달아 너도 아얄론 골
짜기에 그리 할지어다”라고 부르 짖었고 하나님은 여호수아의 훌륭한 신앙에 응답하여 그렇게 해
주시었다.
(3) 남방 도시의 정복
- 첫번 공격은 막게다 였고 다음은 립나였다.
- 여호수아는 계속해서 남쪽으로 라기스, 에글론, 헤브론의 세 동맹 도시로 내려 갔다.
- 여호수아의 군대는 가데스 바네아까지 도달 하였다.
(4) 북방 동맹의 멸망
- 하솔은 대도시로서 북방에서 주도적인 왕국으로 동맹을 형성 하였다.
-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지시대로 이 적을 접전 하기위해 전쟁에 지친 그의 군대를 이끌어 왔고 하나
님은 이스라엘의 작은 군대가 승리 하도록 이끄셨다.
(5) 정복의 줄거리
- 여호수아는 세일로 올라가는 할락산 근처의 남쪽끝에서부터 헤르몬 산아래 레바논 공짜기의 북쪽
끝까지 차지 하였다.
- 여호수아의 능력이 닿지 않은 주요 지역이 있었는데 그것은 지중해 해변이었다.
5. 땅의 분할(수13-22장)
(1) 요단 동편의 분할
- 남쪽 지역 : 르우벤 지파
- 중간 지역 : 갓 지파
- 북쪽 지역 : 므낫세 반 지파
(2) 유다, 에브라임, 므낫세 지파의 할당
- 유다 : 처음으로 제비로 땅을 할당 받음. 갈렙에게 이미 허락한 땅도 포함됨
- 에브라임 : 두번째로 제비뽑아 땅을 할당 받음
- 므낫세 반 : 세번째로 제비뽑아 땅을 할당 받음
(3) 분할이 중단됨
- 이유 → 가능한 한 빨리 성막을 세우고자 함.
- 나머지 지파는 땅 분배에 관심이 없어짐.
- 실로에 도착 하자 여호수아는 다시 분할방법에 관한 명령을 내림.
(4) 나머지 7 지파의 분할
- 베냐민 : 남쪽의 넓은 유다. 북쪽으로 요셉 지파 사이의 좁은땅을 제비뽑아 땅을 할당 받음
- 시므온 : 유다의 넓은 땅에 있는 도시들만 배당됨.
- 다음으로 스불론이 할당 받고 뒤이어 잇사갈이 할당받음.
- 다섯번째로 에셀 지파가 할당 받고 마지막으로 단 지파가 할당을 받았다.
(5) 간신히 싸움을 면함(수22:1-34)
6. 제 도
(1) 정부 제도
- 하나님은 그의 백성이 직접 자기에게 복종 하기를 원했다.
- 세목관할에는 장로들로 구성 하였다.
(2) 중앙 성소
- 성막은 백성 가운데 하나님의 존재를 상징 하였다.
- 성막은 번제의 장소가 되었다.
(3) 제사장과 레위인
- 레위인중 아론늬 자손은 제사장으로 선언되었고 이 가족의 장자는 대제사장으로 지명되었다.
① 레위인과 도시
- 제사장과 레위인이 살던 특별한 도시는 각 지파당 평균 4도시로 똑같이 나누어져 전부 48도시가
되었다. 이중 6개는 『도피성』으로 지정 되었다.
② 교 육
- 백성들에게 율법을 가르침. → 레위 지파나 제사장들이 이일을 맡음.
③ 우림과 둠밈
- 이것이 ‘가’,‘부’의 형태로 제한된 소통방법이기는 하지만 하나님의 뜻이 나타나는 방법을 제공
하였다.
(4) 예 물
제 사 |
참 고 성 구 |
제 물 |
번 제 |
레1장,6:8-13
8:18-21, 16:24 |
제단위에서 희생제물을(수소,수양,숫새,비둘기) 완전히 태움 |
소 제 |
레2장, 6:14-23 |
고운 밀가루나 그것으로 구운 떡등을 함께드림 |
화 목 제 |
레3장, 7:11-34 |
흠없는 소, 양, 떡 |
속 죄 제 |
레4:1-5:13,6:24-30
8:14-17, 16:3-22 |
대제사장:수송아지 / 지도자:수염소 /
극빈자:고운가루 에바1/10
평민:암염소,어린양 / 가난한자:집 비둘기 |
속 건 제 |
5:14-6:7,7:1-6 |
수양, 어린양 |
(5) 세 가지 큰 절기
① 유월절과 무교절
- 이절기는 연중 첫번째이며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② 칠칠절
- 아무노동도 하지 않았고 새 곡식으로 만든 두개의 떡을 포함해 많은 예물을 바쳤다.
③ 성막절(초막절)
- 이 기간동안 백성들은 출ㅇ내굽하여 광야에서 살았던 방식을 기념하여 초막이나 장막에
거하였다.
(6) 이 외의 종교 행사
- 안식일, 월삭, 나팔절, 속죄의날, 안식년, 희년
(7) 선지자
① 설교가
- 그들은 ‘교훈에 교훈을 더하여’ 가르치는 일에 더 충실 하였다.
② 계시의 수령자
- 하나님의 계시의 수령자였다.
③ 봉사자로 부름 받은자
- 선지자는 가계의 계승이 아닌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인해 제사장과 레위인과 구분 되었다,
④ 숫 자
- 모세 시대때 부터 이스라엘은 많은 선지자를 갖고 있었으며 초기 왕국시대와 특히 분닫된 왕국
시대에는 더욱 많은 선지자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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