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년생 초본으로 땅속줄기나 종자로 번식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 가장자리의 다소 습기가 있는 곳에서 군락으로 자란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벋고 마디에서 새순이 지상으로 나오며 밑부분에 수염뿌리가 있다. 화경은 7~15cm 정도로서 잎보다 짧다. 밑에는 막질의 초상엽이 있고 그 속에서 2개의 잎이 나와 밑부분을 서로 감싸고 있다. 잎몸은 길이 12~18cm, 너비 3~7cm 정도로서 난상 타원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흰빛이 돈다. 5~6월에 개화한다. 백색의 꽃은 종 같고 끝이 6개로 갈라져서 뒤로 젖혀지며 향기가 매우 좋다. 장과는 지름 6~8mm 정도로 둥글며 적색으로 익는다. 꽃은 총상꽃차례이고 밑으로 드리우며 화피는 넓은 종형이다. 잎이 ‘산마늘’과 비슷하지만 독이 강해 먹으면 안 된다. 구토와 설사, 심장 마비 등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나 약으로 쓰인다. 약으로 쓸 때에는 별도의 제조과정을 거쳐서 씀.
특성 - 단자엽식물(monocotyledon), 다년생초본(perennial herb), 포복형식물과 직립형식물(creeping and erect type), 야생(wild), 약용(medicinal), 독성(poisonous), 관상용(ornamental plant)
적용증상 및 효능 - 강심, 강심제, 노상, 단독, 부종, 심장쇠약, 온양이수, 이뇨, 타박상, 통리수도, 활혈, 활혈거풍
뽀뽀나무 또는 포포나무(학명: Asimina triloba, American papaw, pawpaw, paw paw, paw-paw)는 미국 동부와 캐나다에 자생하는 크기가 작은 낙엽성 나무이며 연노란색~갈색의 과실을 낸다. 뽀뽀나무과 뽀뽀나무속에 속한다.
뽀뽀나무의 과실은 달콤하며 바나나, 망고, 파인애플과 어느 정도 비슷한 커스터드 맛이 나며 보통은 날로 먹지만 아이스크림과 구운 디저트를 만들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껍질, 잎, 나무는 신경퇴행을 일으킬 수 있는 신경독 아노나신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문서화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