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하수체가 생산한 호르몬과 표적기관들 | 인체 이야기
2004.10.16 . 조금 딱딱 하셔도 앞으로의 호르몬 공부를 위해서 읽어 두세요. 워낙 딱딱하다 생각되시면 그냥 슬적 눈으로만 지나가세요.
앞글에서 머리에 뇌하수체 표시가 있을 거에요. 그걸 확대한 그림입니다.
위의 그림은 뇌하수체의 전체 모습입니다. 뇌하수체는 전염,중엽,후엽으로 나누어져요. 여기서는 전엽과 후엽에서 나오는 호르몬들을 대충흩어 볼 생각입니다.
뇌하수체는 지름이 1~1.5cm이며 무게는 0.5g입니다. 이렇게 작은 기관이 우리들의 온몸에 있는 호르몬샘을 다스리고 호르샘에서 나오는 호르몬들은 우리 몸을 다스려요. 0.5g의 무게 대단하지요.
뇌하수체의 전엽에서 나오는 호르몬들이 다스리는 표적기관들의 이름입니다. 잘 보세요.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뇌하수체는 호르몬들의 총사령관이지요.
윗 그림을 보면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의 이름 속에는 ~자극 호르몬이라고 많이 쓰여 있지요.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은 우리 몸의 내분비선 즉 호르몬샘을 자극하는 호르몬들이지요.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호르몬 이름 아래에 그 호르몬들이 가서 작용하는 표적기관들의 이름이 적어 있어요.
전엽에서 나오는 호르몬들을 한번 흩어 볼가요.
성장호르몬은 우리들을 자라게 하지요.
유선자극호르몬은 혈액 따라 흘러서는 여자들의 유방의 유선을 자극하네요.
성선자극호르몬은 여자에서는 난소로 들어가 난포를 자극하네요. 남자에서는 정소를 자극해요.
갑상선자극호르몬은 갑상선으로 가서 갑상선을 자극해요. 얼른 호르몬을 생산하라고요.
부신피질 호르몬은 부신피질로 가서 자극하네요. 얼른 일어나 호르몬을 생산하라고요.
후엽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은 두가지에요.
항이뇨호르몬은 오줌량을 줄이는 호르몬으로서 세뇨관으로 가서 물의 재흡수를 촉진하지요. 항이뇨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 오줌량이 줄고 적게 분비되면 오줌량이 많아져요.
옥시토신은 여자가 출산할 때 자궁을 수축하게 하지요. 옥시토신이 자궁에 와서 자궁을 수축시켜야 아기가 세상으로 나와요. 또한 산모에게 젖이 나오도록 하지요.
중엽에서 나오는 멜라닌 색소포 자극 호르몬은 피부의 멜라닌 색소포로 가서 작용을 해서 피부 색깔을 변화시키도록 한다는데 사람에서는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림에서 보시듯이 놔하수체에서 생산하는 호르몬들이 혈액 따라 각 표적기관으로 가서 호르몬 세포들을 자극하면 호르몬 생산이 증가하고 표적기관의 호르몬양이 혈액 속에 기준치 이상으로 흐르면 뇌하수체에서는 과다하게 혈액 속에 들어있는 호르몬의 양을 알아내서 해당하는 호르몬을 자극하는 호르몬 양을 감소시켜요. 그럼 표적기관들도 호르몬 생산을 적게 하지요.
즉 되먹이 기전으로 뇌하수체는 표적기관에서의 호르몬 생산량을 조절하지요.
뇌하수체는 간뇌 밑에 있는 시상의 하부 즉 시상하부 아래에 있어요.
나는 때때로 뇌하수체는 부모님이고 표적기관들은 자녀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답니다. 부모와 자년와의 관계도 어쩜 되먹이 기전으로 서로를 다스리지 않을가요?
앞으로는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는 호르몬과 그 호르몬의 표적기관인 호르몬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조금 딱딱 하시지만 앞으로 하나하나의 호르몬을 설명 드릴 때 이 부분을 읽으신 분은 보다 이해가 쉬우실거에요.
글/임광자 그림/임광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