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Title) : 사도신경 해설(Apostles Creed Commentary)
부제(Sub-Title) : 영원히 사는 것을 믿습니다.(the Life Everlasting)
성경 본문(Bible Text) : 요한일서(1John) 5장 11절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And this is the testimony: God has given us eternal life, and this life is in his Son.”
오래전에 100살이 훨씬 넘게 살았던 할아버지 한분이 텔레비전에 나오셔서 말씀하시기를 너무 오래 살아서 지겹다는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사람들은 누구나 장수하기를 바라지만 오래 산 사람은 빨리 자신의 삶을 끝내고 죽기를 바라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100살 이상을 살면 주변에 있는 친구들이 모두 죽는 바람에 삶을 나눌 사람이 없어서 고독하므로 삶의 즐거움과 낙이 없어지기 때문이기도 하고 늙은 몸은 쇠약하고 병들어서 고통을 받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그런 상태에서 영원히 산다는 것은 행복한 것이 아니라 차라리 지옥과 같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약속하신 영생은 변화되지 않은 약하고 병든 몸으로 아무 사람도 없이 외롭고 고통스럽게 사는 영생이 아닙니다. 오늘은 사도신경의 마지막 부분인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니다.”에 대해 묵상해 봅시다.
1. 성경에서 나타난 영생이라는 단어(개역개정판 기준)
첫째, 구약 – 오직 4회(창, 시편, 단)
둘째, 신약 – 신약에서 영생이라는 단어는 47개절에서 49회 나타납니다. 마태복음 5개절에서 5회, 마가복음 4개절에서 4회, 누가복음 3개절에서 3회, 요한복음 19개절에서 20회, 사도행전 2개절에서 2회, 로마서 4개절에서 4회, 갈라디아서 1개절에서 1회, 디모데전서 2개절에서 2회, 디도서 2개절에서 3회, 요한일서 3개절에서 3회, 유다서 1개절에서 1회
2. 영생(Eternal Life)의 개념(Concept)
첫째, 영생이라는 단어적 의미 - 영생이라는 말의 단어적 의미는 단순히 영원히 산다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영생을 생각해 본다면 모든 사람은 영생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자나 믿지 않는 자나 모두가 영원히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 모든 사람들의 육신이 죽은 후에 그들의 영혼이 있게 되는 장소가 다릅니다. 믿는 자는 천국에서 영생하게 되며, 믿지 않음으로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거역하는 자들은 지옥에서 영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성경에서 나타나는 영생이라는 단어의 의미 – 성경에서 나타나는 영생이라는 단어는 보편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자들이 그들을 사랑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 특히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천국에서 지극한 즐거움과 새로움으로 영원히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을 사랑하시는 그리스도와 함께 영생하는 것이 최대의 소망입니다.
3. 누가 영생할 수 있습니까?
영생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요한복음 3장 16절을 보면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이 구절에서 영생할 수 있는 자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독생자(외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지옥에서 멸망을 당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됩니다.
그런데 이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닙니다.(살후 3:2) 믿음은 하나님의 주권에 따른 예정으로 선택을 받은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참 믿음에 따라 영생할 수 있는 사람도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예정되어 선택받은 사람이 영생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롬 8:30, 엡 1:5,11)
4. 영생을 얻어 천국에서 영원히 살아가게 된 사람들의 복된 상태
천국은 이 지상에서의 삶과 전혀 다릅니다. 이 세상에서는 온갖 죄악과 더러움이 가득하고 그 죄로 말미암아 부조리와 부당함과 각종 악함과 문제들이 충만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재림으로 말미암아 이 세상을 심판하심으로 그러한 모든 문제가 사라지게 되며 하나님께 반역하고 대항했던 모든 대적들, 사탄과 그를 따르는 귀신의 무리들과 믿기를 거부하고 불신앙과 불순종으로 사탄과 그의 무리들의 편에 섰던 모든 불신자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영원한 불이 타오르는 불 못이 있는 지옥에 던져져서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반면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요, 백성이 된 그리스도인들은 천국에서 우리를 지극히 사랑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와 성부 하나님, 성령 하나님과 더불어 지극히 거룩하고 행복한 상태에서 영원히 살아가게 됩니다.
천국에서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예수님)이 그리스도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그리스도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입니다.”(계 7:17) 그래서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영원하고 신령하고 충만한 기쁨 가운데 영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님의 거듭남의 역사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은 영원히 새롭고 충만하고 지극히 복된 상태 속에서 영생을 얻게 됩니다. 우리들은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으로 거듭나서 천국에 들어갈 자격을 얻은 사람들입니까? 그렇다면 천국에서 하나님과 함께 지극히 복된 상태에서 영생을 누리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믿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