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트라볼타 [John Ttravolta]
다른이름 : John Joseph Travolta (본명:John Joseph Travolta)
생년월일 : 1854. 2.18
출생지 : 미국 뉴저지 잉글우드
가 족 : 배우자 -켈리 프레스톤
취 미 : 비행기 조종
신 장 : 188cm
댄싱스타에서 출발, 인간미 넘치는 따뜻한 인물로, 그리고 과감한 액션연기에 이르기까지, 존 트라볼타만큼 카멜레온같은 연기변신을 거듭하는 배우가 또 있을까
존 트라볼타는 70년대 <토요일 밤의 열기>와 <그리스> 단 두편의 영화에서 현란하고 섹시한 디스코를 선보이며 최고의 청춘배우로 자리매김하였다. 이 영화들은 존 트라볼타를 미국 대중문화의 살아있는 아이콘으로 만들었고 디스코의 세계적 유행을 이끌어내었다. 오랜 세월이 흐른 지금까지도 이들 영화는 광고에서 패러디되거나 뮤지컬로 만들어지고 있을 정도로 사람들이 인상에 강렬하게 남아있다.
그러나, <그리스> 이후 존 트라볼타는 오랜 기간의 침체기를 겪게 되고, 1989년 작 <마이키 이야기>를 통해 가까스로 재기에 성공한다. 94년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펄프픽션>에서 환상적인 트위스트로 아카데미와 골든 글로브, 그리고 LA비평가협회상을 거머쥔 그는 최고의 배우로 선정되며 다시금 주목받기 시작한다.
이후 오우삼 감독의 <브로큰 애로우>와 <페이스 오프>를 통해 액션스타로 급부상한 존 트라볼타는 <스워드 피쉬>를 통해 액션배우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이후 <베이직>, <퍼니셔> 등의 작품에 출연하며 꾸준히 자신의 이력을 쌓아가고 있다.
70년대 TV 시리즈로 시작하여, 1977년 <토요일 밤의 열기>를 통해 톱스타로 부상했다. 이후 활동을 뜸하다가 1989년 <마이키 이야기>를 계기로 재기했다. 1991년 미스 USA 출신인 미모의 여배우 켈리 프리스턴을 만나 결혼에 골인했다.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펄프 픽션>에서 철학이 있는 갱 역을 맡아 아카데미 상 후보와 BAFTA상 및 골든 글로브 상 후보에 올랐고, L.A. 영화 비평가 협회의 최우수 남우상을 수상했으며 코미디 <겟 쇼티>에서 마피아가 된 영화 제작자 역을 코믹하게 연기, 골든 글로브상을 받았다. 1998년엔 '영국 영화TV 아카데미'로부터 브리타니아 상을 수상했고, 같은 해에 시카고 영화제에서 평생 공로상을 받았다. 또한 영화 <시빌 액션>으로 미국 방송 비평가 협회가 수여하는 알란 J. 파쿨라상을 받기도 했다. 트라볼타는 누구나 기억할만한 굵직한 흥행작에 수없이 출연해왔는데, 대표적 출연작을 꼽아보면, 그에게 첫 아카데미 후보지명의 명예를 안겨주며 1970년대 디스코 열풍을 몰고온 <토요일밤의 열기>를 비롯, 마이크 니콜스 감독의 <프라이머리 컬러스>, 뮤지컬 <그리스>, <도시의 카우보이> ,브라이언 드 팔머 감독의 스릴러 <캐리>, <브로우 아웃>, 애미 해커링 감독의 히트 코미디 <마이키 이야기>,노라 에프런 감독의 <마이클> <페노메논>, 그리고 그를 액션 스타로 새롭게 부각시킨 오우삼 감독의 <브로큰 애로우>, 니콜라스 케이지와 공연한 <페이스 오프>, 메들린 스토우와 공연한 <장군의 딸>등이 있다.
인기 만화를 각색한 <퍼니셔>, <스워드 피쉬>, SF영화 <배틀필드> 등이 있다. 베니스 영화제에서 선보여 호평을 받았던 <바빌론을 위한 사랑노래>와 <겟 쇼티>의 후속편으로 우마 서먼과 함께 출연한 <비 쿨> 등이 있다.
2009년 1월 2일 장남 제트가 바하마에서 가족들과 휴가를 보내던 중 발작 증세를 보이다 욕조에 머리를 부딪혀 사망하는 아픔을 겪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