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어텍스 등산자켓 세탁법
- 세탁 및 건조
* 고어텍스 의류는 40℃의 온수에 중성세제를 잘 푼 다음 물세탁을 해야 합니다.
* 세탁기 사용도 가능하나 다른 옷과 함께 세탁하지 말고,
지퍼나 벨크로, 단추 등을 다 잠근 상태에서 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퍼를 잠그지 않으면 세탁 중 의류에 부착된 지퍼, 단추 등에 의해 세탁 과정에서 고어텍스 멤브레인이 손상되어 고어텍스 고유의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 고어텍스의 완벽한 방수, 탁월한 투습성의 비밀은 이 고어텍스 멤브레인
(GORE-TEX? Membrane)의 독특한 구조에 있기 때문에 세탁 시, 멤브레인의 보호는 필수입니다.
*또한 세제 찌꺼기가 남아있을 경우 탈색이나 멤브레인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깨끗이 헹궈주고 표백제나 섬유 유연제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탁 후 직사광선을 피하여 옷걸이에 걸어서 그늘에서 말려주면 됩니다.
- 드라이클리닝
드라이클리닝은 가급적 하지 마십시오.
그러나 전문적인 드라이클리닝이 가능하다면 증류된 솔벤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 다림질
다림질은 해도 되는데 이때 의류 안에 부착된 의류 손질 라벨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세탁 후 낮은 온도에서 스팀다림질을 해주면 세탁 시 또는 그 동안 사용으로 인해 저하되었을 수 있는 고어텍스 겉감의 발수기능을 회복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발수처리
고어텍스 원단은 생산 공정 시, 겉감 표면에 발수 처리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이는 의류의 표면에 비, 눈과 같은 수분이 스며들지 않고 방울져 흘러내리도록 하는 것으로 겉감이 눅눅해지는 것을 방지해 추위에 대한 열 손실을 막아줍니다.
또한 의류표면에 수막을 형성하는 것을 막아 투습 기능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하며, 오염물질이 의류표면에 쉽게 흡착되지 않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영구적인 기능은 아니므로, 발수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실리콘 소재가 포함되지 않은 발수처리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좋습니다.
- 주의사항
위의 모든 손질 과정을 하기 전 의류 안에 부착된 의류 손질 라벨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옷의 안감이나 지퍼 등, 기타 부자재에 따라 손질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착용 중 땀을 많이 흘리거나 오염물질이 묻었을 경우 그냥 두지 말고,
바로 세탁해주면 더욱 오랫동안 착용할 수 있습니다.
고어 등산화 세탁법
고어텍스 제품은 방수투습성이 생명입니다.
그러니 손질을 잘 하여 오래도록 제 기능을 간직할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1. 등산화 손질은 먼저 오물제거로 부터
산행 후에는 브러쉬나 부드러운 천으로 오물을 제거하십시요.
더러움이 심할 때에는 부드러운 천에 미지근한 물을 적셔 닦아주시면 됩니다.
등산화는 대부분 가죽으로 된 제품이라 함부로 세제를 사용해 세탁을 하면
가죽이 틀어지거나 탈색이 돼버리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닦이지 않는 오염물은 흐르는 물과 못 쓰는 치솔을 이용해서 털어내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내부에 물이 들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등산화를 운동화처럼 세제를 푼 물에 담가두거나 세탁기로 세척하면 가죽이 갈라지므로 삼가야 해야 합니다.)
안창은 별도로 꺼내어 깨끗하게 세탁한 다음 말리면 됩니다
2. 세탁 후에는 반드시 그늘에서 말릴 것
손질이 된 신발은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립니다.
만약 물에 젖었거나 땀으로 축축해졌을 때는 신문지를 구겨 넣어 습기를 제거합니다.
조급한 마음에 스토브나 히터 등으로 급하게 말리면 갑피의 가죽이나 나일론을 상하게 하여 가죽이나 신발이 변형되고 바닥창 박리등 등산화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단 선풍기를 사용하면 당연한 얘기지만 쉽게 빠르게 탈없이 말릴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보관시 신문지 등으로 속을 채워 형태를 잡은 후 신끈을 조인 상태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3. 보다 오래 동안 사용을 하기 위해서
고어텍스 제품에는 고어텍스 전용방수 스프레이를 신발전체에 2~3회 정도를 뿜어줍니다.
가죽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에는 가죽보혁 성분이 들어있는 스프레이를 뿜어줍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고어텍스 전용방수 스프레이에는 방수성만 아니라
가죽을 보호하는 보혁 효과 까지도 있기 때문에 이중으로 뿌리지 않아도 될듯하며 어느 분들은 방수왁스를 발라 주라고 추천을 하나 고어텍스의 특성을 살펴 볼때 이는 맞지 않는다 싶습니다
산행을 시작하기 전의 준비도 중요하지만 산행을 다녀온 후의 관리도 더없이 중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