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큼학당 마스터 클래스 2017년
月令에 담긴 운명학적 근거
목차 및 세부 내용
1. 기후와 조후용신이 미치는 사람의 심리와 행동
1) 동절과 한기의 조후용신
2) 하정과 난기의 조후용신
3) 추절과 조기의 조후용신
4) 춘절과 습기의 조후용신
2. 월령용신이 미치는 사람의 임무와 임무수행방법
1) 十天干을 사람이 쓰는 방법
2) 十二地支가 사람에 미치는 환경
3) 춘하추동의 만물의 변화
4) 상생상극을 통한 만물을 활용하는 방법
3. 격이 미치는 사람의 직무와 직무수행방법
1) 월별 취격법
2) 일간별 취격법
3) 十正格을 활용한 직무적합도
4) 희기신 활용에 대한 문제점 보완방법
4. 월령과 일간의 비교
1) 일간의 주체적 역할
2) 월령의 환경적 역할
3) 일간과 월령의 희용제요
5. 결론
1) 조후용신의 중요성
2) 월령용신의 중요성
3) 격의 중요성
4) 일간의 중요성
1. 기후와 조후용신이 미치는 사람의 심리와 행동
한난(寒暖)이라는 온도의 지나침은 가난과 신분에 대한 문제를 제시하여 우리들에게 자신을 열악한 인간형으로 몰아가는 힘겨운 마음을 내게 한다. 또한 조습(燥濕)이라는 습도의 지나침은 외로움과 불친절에 대한 문제를 제시하여 대인관계의 불편함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有用之神을 우리는 조후용신(調候用神)이라고 부른다. 그러면 간략하게 한난조습이 미치는 운명적 영향력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調候用神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1) 冬節과 寒氣의 調候
天干의 금한수냉(金寒水冷)은 응결(凝結)로 인한 가난한 마음을 내어 정신적 수축현상이 발생하여 자신을 동정하게 된다. 그리고 地支의 금한수냉(金寒水冷)은 열악한 환경이나 불우한 환경을 만나 힘든 시절을 겪게 된다. 이와 같이 天干은 자신을 동정함으로 인한 마음이 부족한 것이고, 地支는 노력을 하여도 이루지 못하는 현실적인 어려움에 의한 부족함에 직면한 것이다.
天干 - 壬水가 있고 金生水를 이루고 있는 경우
地支 - 亥子丑月에 출생하고 金生水를 이루고 있는 경우
① 壬水
戊土로 방풍(防風)하여 남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처지를 인정함으로 인한 보온(保溫)효과를 발휘하여 스스로 자제한다. 그러므로 戊土로 調候用神을 삼는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효과는 감정 컨트롤의 유연성을 보여주어 만족하는 삶을 이끌어낸다. 만족하는 삶을 배워 행복하고 싶다면 이와 같은 인물과 교류하면 될 것이다.
② 亥子丑
丙火로 해동(解冬)하여 타인의 성공사례와 자신의 처지를 비교하여 선례로 삼아 어려운 처지를 탈출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낸다. 그러므로 丙火로 調候用神을 삼는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효과는 대인관계의 유연성을 보여주어 풍족한 삶을 이끌어낸다. 풍족한 삶을 원한다면 이와 같은 인물과 더불어 교류하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③ 기타의 調候用神
먼저 甲의 교육적 지도를 통한 인도(引導)를 받으면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 정착해 나갈 수 있다. 다음으로 寅의 生地로부터 생존에 보조(補助)를 받아 살아감에 보탬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丁火의 노동력을 발휘한다면 힘겹지만 열심히 일하면서 힘겨움을 잊게 된다. 그리고 巳午未의 相沖으로 이동을 통한 변화를 활용하여 새롭게 정착하면 힘겨운 환경을 벗어날 수 있다.
2) 夏節과 暖氣의 調候
天干의 화염토조(火炎土燥)는 수갈(水渴)과 목분(木焚)으로 인한 지위와 신분에 대한 상실감을 갖는다. 이로 인하여 차별이나 멸시를 받는다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地支의 화염토조(火炎土燥)는 풍족한 환경을 만나지만 치열한 경쟁을 하여야 하는 힘든 시절을 겪게 됨에 협동심과 존재보다는 경쟁심에 의한 배타적 현상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天干은 남과 비교함으로 인한 신분에 대한 마음이 부족한 것이고, 地支는 노력을 하여도 성취하지 못하는 현실적인 어려움에 의한 부족함에 직면한 것이다.
天干 - 丙火가 있고 木生火를 이루고 있는 경우
地支 - 巳午未月에 출생하고 木生火를 이루고 있는 경우
① 丙火
戊土로 차양(遮陽)하여 남과 비교하지 않고 열심히 사는 자신의 모습만을 인정하여 스스로 차별하는 마음에서 벗어나 당당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戊土로 調候用神을 삼는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효과는 자신이 이룬 것에 대한 성취감을 내는 감정 컨트롤의 유연성을 보여주어 만족하는 삶을 이끌어낸다. 노력하는 삶을 배워 자기만의 성취감을 느끼고 싶다면 이와 같은 인물과 교류하면 될 것이다.
② 巳午未
壬水로 해열(解熱)하여 타인의 성공사례와 자신의 처지를 비교를 통하여 선례로 삼아 어려운 처지를 탈출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낸다. 그러므로 壬水로 調候用神을 삼는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효과는 대인관계의 유연성을 보여주어 성취하는 삶을 이끌어낸다. 성공적인 자신의 삶을 원한다면 이와 같은 인물과 더불어 교류하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③ 기타의 調候用神
먼저 庚의 기술적 방법에 대한 인도(引導)를 받으면 살아감에 필요한 전문성을 배워 정착해 나갈 수 있다. 다음으로 申의 生地로부터 생존에 보조(補助)를 받아 살아감에 보탬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癸水의 힘겹지만 노동력을 발휘한다면 열심히 일하면서 잊고 살 수는 있다. 그리고 亥子丑의 相沖으로 더 나은 환경으로 이동하여 새롭게 정착하면 힘겨운 환경을 벗어날 수 있다.
3) 秋節과 燥氣의 調候
天干의 화염토조(火焰土燥)는 수갈(水渴)과 금소(金銷)로 인한 수확이라는 기대감에 대하여 확신을 갖지 못하고 미래 불안에 휩싸이게 된다. 이로 인하여 도전을 실천력 부재현상이 발생한다. 地支의 화염토조(火焰土燥)는 풍족한 환경을 만나지만 치열한 경쟁을 해야만 얻을 수 있는 힘겨움 현실에 부딪치게 된다. 이와 같이 天干은 결과 스트레스에 대한 미래 불안증을 의미하는 마음의 문제이고, 地支는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한 것이다.
天干 - 丁火가 있고 木生火를 이루고 있는 경우
地支 - 申酉戌月에 출생하고 木生火를 이루고 있는 경우
① 丁火
己土로 홍로(紅爐)하여 자신의 능력에 대한 한계치를 스스로 점검하고 과도한 경쟁의식을 자제함으로서 필요한 것만을 취할 수 있다. 그러므로 己土로 調候用神을 삼는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효과는 자신의 능력에 맞는 역할과 그에 대한 효과만을 취하려는 실천을 통하여 헛됨에 대한 승부욕을 버리게 된다. 분수를 알고 일한 만큼의 효과를 거두고 싶다면 이와 같은 인물과 더불어 교류하면 실패는 없을 것이다.
② 申酉戌
癸水로 습윤(濕潤)하여 무모한 개인적 노력만으로 자신의 처지를 벗어나려 하지 말고, 지혜로운 방법으로 현실문제의 장단점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불리한 환경을 뒤돌려 유리하게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癸水로 調候用神을 삼는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효과는 현실적 어려움에 직면한 주변 여건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서 자신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적용시켜나가게 되는 실용성을 보인다. 실용적인 자신의 삶을 원한다면 이와 같은 인물과 더불어 교류하면 폭풍이 지나간 자리에서 구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③ 기타의 調候用神
먼저 乙木의 과거의 경력과 경험을 유효적절하게 조율하는 방법에 대한 인도(引導)를 받으면 미래에 필요한 실용성을 추구함으로서 정착해 나갈 수 있다. 다음으로 卯의 旺地로부터 생존에 필요한 보조(補助)를 받아 살아감에 보탬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壬水의 힘겹지만 객지생활을 통하여 노동력을 발휘한다면 열심히 일하면서 잊고 살 수는 있다. 그리고 寅卯辰의 相沖으로 현재의 어려운 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하면 정착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4) 춘절과 濕氣의 調候
天干의 수다농습(水多濃濕)은 자신의 생활을 지배하는 환경의 불리함에 대한 불만족을 의미한다. 이에 음습(陰濕)마저 생겨난다면 가정과 사회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감이 떨어지게 되어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게 된다. 그리고 地支의 수다농습(水多濃濕)은 풍족한 환경을 만나지만 친절과 배려를 바라는 지나친 집착에 의하여 인간관계가 이지러지는 힘든 시절을 겪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이 天干은 삶의 환경과 인간관계에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마음의 문제이고, 地支는 자신의 집착에 의한 관계가 멀어지는 것에 대한 실제적 문제이다.
天干 - 癸水가 金生水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
地支 - 寅卯辰月에 출생하고 金生水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
① 癸水
己土로 윤택(潤澤)하면 타인의 역할과 배려에 대한 심경변화를 일으키기 보다는 자신의 감성과 지식을 계발하여 한층 성숙한 인간미를 지닌 인물이 된다. 그러므로 己土로 調候用神을 삼는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효과는 만사를 감정적 대응하는 자신의 성정을 바로잡아 감성화 시켜서 타인을 인도하는 삶을 살아가는 선각자가 될 수 있다. 우울한 나날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행복을 찾고 싶다면 이와 같은 인물과 더불어 교류하면 마음속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② 寅卯辰
丁火로 홍로(紅爐)하게 하면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만 치우처사는 모습에서 벗어나 정신적 감성보다는 육체적 기술, 지식적 문필보다는 실적 사물을 이용한 직업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길을 걸어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내부적 인간관계에 치우처서 힘들어 하기보다는 외부로 나아가 폭넓은 대인관계를 통하여 삶의 환경을 바꿀 수 있다. 그러므로 丁火로 調候用神을 삼는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효과는 침체된 자기 자신과 친절하지 못한 내부적 관계에서 벗어나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다. 소통 없는 답답한 현실에서 탈출하고 싶다면 이와 같은 인물과 더불어 교류하면 속된 일상에서 벗어나 풍류(風流)하는 인생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③ 기타의 調候用神
먼저 辛金으로 불필요한 행동을 제어시켜주는 인도(引導)를 받으면 처세를 분명히 하는 실용성을 추구함으로서 대인관계를 원만히 할 수 있다. 다음으로 酉의 旺地로부터 일방적 보호를 받음으로서 생존에 필요한 보조(補助)를 얻어 살아감에 보탬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丙火의 힘겹지만 생존을 책임져야 입장에서 노동력을 발휘한다면 열심히 일하면서 잊고 살 수는 있다. 그리고 申酉戌의 相沖으로 현재의 배려 없는 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으로 이동하면 정착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 마스터 클래스 맞춤강의 및 출장강의 접수
– 강의 내용 및 일정은 협의
방식 A. 9시간 : 예) 금-저녁 ~ 토-오후
방식 B. 12시간 : 예) 토-오전 ~ 일-오후
방식 C. 기타 신청에 따라 조정
- 신청강의 내용 : 창광 키워드
협의 후 강의 내용결정 : 맞춤식 프로그램
명리학 원포인트 레슨. 개인별 체형교정 및 건강습관 개선 프로그램.
담소한 사찰음식(계절 식단). 인성검사프로그램. 진로적성프로그램.
* 안내
장소 ; 계룡산 더큼학당 및 서초동 더큼학당
담임교수 인천화 ; 010- 2501 –1024
카페활동 ; http://cafe.daum.net/goodnsaju
홈페이지 : dk-academy.com
첫댓글 귀한강의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토욜 뵙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