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침구학교실
八體質醫學 各論
서언
『東醫壽世保元』 권2 제4장에도 예견되어 있는바 장래에는 체질에 따른 침치료법이 새롭게 탄생할 것이라고 언급이 되었고, 이전에 이미 침구갑을경 권1 제 16장에서도 침치료방법은 체질의 편차에 따라서 각기 달라야 한다고 기술한 바 있다. 최근 한국에서는 민족 의학으로서 한의학이 자리 매김을 하려는 노력과 함께 한국만의 독특한 이론적 체계를 갖춘 한의학을 주창하면서 사상의학이 활발하게 연구되어지고 있다. 특히 침구학 분야에서 체질침치료법은 과거 태극침법이나 오행침법을 체질 분류에 따라 시술하므로 서 체질침치료법에 접근하였으나 완성을 거두진 못하였다. 권도원(權度沅)선생의 8체질 침은 1965년에 처음 발표되어 한의학계에 관심을 끌었으나 당시는 한국에서도 이제마의 사상의학이 극히 일부 한의학자와 동양 철학자들 사이에서만 연구되어졌기에 적극적인 관심을 끌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그의 부단한 노력과 많은 임상 경험은 젊은 한의사들을 중심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임상적으로의 접근을 시도케 하였으나, 8체질침법의 창시자인 권도원선생이 이 침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이나 시술 방법 및 임상case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지 않는 관계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그의 이론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이루어져 왔다. 여기서 강의되는 내용과 자료는 현재까지 연구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소개되는 것이다.
8체질침의 구성
1965년 발표된 최초의 논문에서는 권도원선생도 분명 이제마의 사상의학을 논하였고 그에 바탕을 둔 것으로 태양인을 Hespera(금성인), 소양인을 Saturna(토성인), 태음인을 Jupita(목성인) 그리고 소음인을 Mercuria(수성인)으로 각각 표기하고 있다. 8체질 침은 사상의학에서 언급한 각 체질별 장부의 대소 편차를 각 체질별로 이분화 하여 한 체질에서도 강한 장기를 가진 太過形과 약한 장기를 가진 不及形의 두 체질로 분화시켜 8체질화하였고 그에 따른 침치료법을 사암오행허실보사법을 응용하여 태과형에는 瀉法인 勝格을 불급형에는 補法인 正格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8체질침법은 더욱 개발되고 연구되어져 체질 확인 방법인 기본방이외에 臟系炎症方, 腑系炎症方, 活力方, 殺菌方 및 精神方등의 처방으로 다변화되었으며, 이러한 처방을 중심으로 배합된 다단계 치료법이 많은 질병 치료에 획기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8체질침의 내용
1. 맥진에 대하여 권도원선생의 임상 경험을 통한 독특한 진맥 법으로서, 기존의 일반 맥법과는 큰 차이가 있다. 기존의 촌구맥법이 환자의 질병 상태나 신체의 이상적인 병리 유발 상태에 따라서 맥의 변화가 차이가 있었으나 팔체질맥은 체질을 기준으로 하여 변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본 맥법은 질병 상황에 대한 판단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체질 진단에만 응용이 가능할 뿐이다.
脈 法
■ 강 ? 약 o 아주약
1) 맥진의 위치: 기존의 寸關尺위치에서 약 1횡지정도 척부쪽으로 내려서 관과 척맥의 사이가 촌맥에 해당된다.
2) 방법: 제 2지?3지?4지를 심포경상에 가볍게 올려놓은 후 서서히 압박을 가하면서 요골측으로 잡아당긴다. 이때 주어지는 힘은 3지의 끝에 동일하게 작용토록 하고, 맥이 완전히 뛰지 않을 때까지 압박을 준 후 서서히 힘을 제거하면서 맨 처음 뛰는 맥동을 감지토록 하여야 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요골의 경사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냥 누르면 요골동맥이 요골두의 경사면을 따라 미끄러져 내려가 버리므로 정확한 맥진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요측수근굴근건을 요골쪽으로 당겨 요골쪽으로 밀착되게 하여 요골동맥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힘줄 사이에 오도록 하여야 한다. 짧은 시간 내에 맥법을 터득하기는 어려우나, 적어도 6개월 정도 꾸준히 노력하면 비교적 정확한 맥법을 응용할 수 있다.
3) 확진은 8체질침법의 각 기본방을 6회 단자 및 속자로 반복 운용하여 반응과 효과 여부로 결정한다.
4) 8체질에 의한 체질 분류 방식은 사상체질의 그것과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맥진에 의하지 않은 섣부른 8체질 분류는 오류를 범하기 쉬우므로, 가능한 선입감을 버리고 맥진을 시도하여야 한다. (예: 마르고 예민하며 왜소한 체격의 환자가 위하수로 내원하였을 경우 소음인으로 생각하고 수음체질방을 응용할 수도 있으나, 위하수는 토음체질을 제외한 전 체질에서 발견되는 질환이다.)
5) 각 체질에서 다발 하는 특정 질병으로 체질을 판단하지 말 것. (예: 당뇨병 환자의 경우 토양인에게서 다견되는 질환이므로 당뇨=토양은 곤란, 토양 체질이므로 당뇨일 가능성이 높다라는 표현이 맞다.)
6) 매회 진료 시마다 맥진을 시도하여 확인할 것.(의사의 그날의 condition에 따라 초기맥진이 부정확하게 잡힐 수도 있으므로 한번의 맥진으로 확진할 것이 아니라 수시로 check할 것)
2. 치료의 선후 두 가지 방법에 의해 선후를 결정하여 치료에 임한다. 1) 환자의 주소증 중 환자가 우선적으로 치료를 요구하는 질환. 2) 의사의 판단에 의하여 병의 근본을 다스리고자 하는 경우. 8체질침법은 두 가지의 증상이나 질환을 동시에 치료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질병의 선후를 설정하여 Target를 정한 후 우선 치료하고 부수적인 질환이나 증상은 나중에 치료한다. 중요한 것은 한가지 치료를 행할 때 적어도 3회이상(또는 3일 이상)의 치료를 시도하여야 한다.
3. 자침의 방법
1) 자침의 방법은 유침의 시간과 자침 시의 심도 및 보사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① 유침의 시간: 침관을 이용하여 침을 수지로 튀겨 넣으며 바로 발침한다.
② 자침 시의 심도: 자침의 심도는 침관밖으로 나와 있는 부분만 자입한다. ③ 보사법: 경락에 대한 영수보사만을 시도한다. 상초에 있는 질환은 -C방- 사하는 혈만 반복 2회 중초에 있는 질환은 -M방- 무반복 하초에 있는 질환은 -P방- 보하는 혈만 반복 2회 의 방법으로 보사한다.
4. 치법의 응용
짝홀수 치료법: 병이 급성이거나 실증인 경우 횟수를 증가하여 치료할 수 있는데, 홀수의 치료방은 홀수로 증가시키고 짝수의 치료방은 짝수로 증가시킨다.(허증은 사용 불가) 예) 1. 장염방 적용 질환의 경우→해당 체질의 기본방 5회+ 장염방 1회를 실증의 경우(5:1) (5:1) (5:1)의 방식으로 홀수로 증가시킨다. 요통이 급성이면서 실증의 경우 【기본방 5회+ 장염방 1회】를 3회 또는 5회 시술
2. 부염방 적용 질환의 경우→해당 체질의 기본방 4회+부염방 2회를 실증의 경우 (4:2) (4:2)의 방식으로 짝수로 증가시킨다. 위장 질환이 급성이면서 실증의 경우 【기본방 4회+ 부염방 2회】를 2회 또는 4회 등 의 짝수로 증가시킨다.
5. 치료 효과의 판별
환자의 반응 즉 주관적 호소가 판정의 성패를 가늠하는 만큼 객관적인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적어도 3회이상의 시술후 판단하여야 한다. 침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의 경우 체질 판단의 오류에도 불구 하고 의약 효과에 의해 일시적으로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8체질의 성정과 섭생법
1. 금양체질(PULMOTONIA)
당신은 무슨 약을 복용하던 효과보다는 해가 더 많으며 육식 후에 몸의 상태가 더 괴로워지는 것은 체질적으로 간 기능이 약하기 때문이므로 항상 체식위주의 식사와 일상생활에서 허리를 가능한 한 죽피고 서 있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는 것이 건강의 비결입니다. 일광욕과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삼가십시오.
【 해로운 것 】 모든 육류, 모든 기름, 커피, 차류, 인공 조미료, 가공 음료수, 술, 밀가루, 수수, 고추, 마늘, 버섯, 설탕, 무, 율무, 당근, 도라지, 검정 포도, 밤, 사과, 수박, 은행, 계란 흰자위, 녹용, 인삼, 장어, 모든 약물, Vitamins A, B, D, 영지버섯, 금니 착용, Atropine주사, 술과 담배
【 유익한 것 】 모든 조개 종류, 쌀, 메밀, 보리, 팥, 계란 흰자위, 쑥, 오이, 배추, 카베츠, 기타 푸른 채소, 고사리, 게, 새우, 굴, 젓갈, 기타 대부분의 생선, 코코아, 초콜릿, 복숭아, 바나나, 파인애플, 딸기, 포도당 주사, 심호흡 운동은 呼氣를 길게.
2. 금음체질(COLOTONIA)
당신은 육식을 과하게 하거나 화내는 일이 잦으면 불치의 근육 무력증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시고, 만일 이런 질환에 걸리면 바로 육식과 화내는 일 및 모든 약의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일광욕과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삼가십시오.
【 해로운 것 】 모든 육류, 모든 기름, 커피, 차류, 인공 조미료, 밀가루, 수수, 콩, 우유, 설탕, 복숭아, 수박, 밤, 잣, 은행, 도라지, 연근, 무, 당근, 마늘, 굴, 녹용, 장어, 금니, 영지버섯, Vitamins A, D, E, 모든 약물, 술과 담배.
【 유익한 것 】 메밀, 쌀, 모든 조개 종류, 모든 생선, 모든 채소, 김, 젓갈, 포도, 앵두, 겨자, 후추, 코코아, 포도당 주사, 심호흡 운동은 呼氣를 길게.
3. 수양체질(RENOTONIA)
당신이 봄과 여름보다 가을과 겨울에 더 건강한 것은 체질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평소 냉수욕이나 냉수마찰을 많이 즐기는 것이 땀을 방지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 해로운 것 】 보리, 팥, 오이, 돼지고기, 계란 흰자위, 생굴, 게, 감, 참외, 바나나, 맥주, 얼음, 수은, Vitamins E.
【 유익한 것 】 찹쌀, 현미, 감자, 옥수수, 미역, 김, 닭고기, 염소 고기, 노루 고기, 소고기, 참기름, 상추, 무, 파, 생강, 마늘, 겨자, 후추, 계피, 카레, 토마토, 귤, 오렌지, 사과, 만고, 복숭아, 벌꿀, 인삼, Vitamins B群, 밝은 색깔.
4. 수음체질(VESICOTONIA)
당신의 건강은 소화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온도 상으로나 음식의 속성상 냉한 음식을 섭취하면 냉한 위장이 더욱 냉하여져 불건강과 정신적인 불안과 공상 등으로 정신적인 질환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항상 더운 음식을 섭취하시고 절대로 과식을 피하십시오. 특히 땀을 많이 흘리지 않도록 하십시오.
【 해로운 것 】 보리, 팥, 오이, 돼지고기, 계란 흰자위, 생굴, 조개, 새우, 참외, 바나나, 맥주, 얼음, Vitamins E, 모든 냉한 음식, 수은, 딸기, 담배, 한증욕.
【 유익한 것 】 찹쌀, 현미, 감자, 옥수수, 눌은밥, 시금치, 무, 닭고기, 염소 고기, 노루 고기, 참기름, 파, 생강, 마늘, 겨자, 후추, 카레, 토마토, 사과, 귤, 망고, 벌꿀, 인삼, Vitamin B群, 밝은 색깔, 산성인 음료수
5. 토양체질(PANCREOTONIA)
당신의 건강은 당신의 조급한 성품과 직결되오니 항상 여유 있는 마음으로 서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건강유지법 입니다. 특히 저혈압은 당신이 건강한 상태에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며, 술과 냉수욕은 해가 됩니다.
【 해로운 것 】 찹쌀, 현미, 감자, 파, 미역, 닭고기, 염소 고기, 노루 고기, 개고기, 참기름, 파, 생강, 겨자, 후추, 카레, 토마토, 사과, 귤, 망고, 벌꿀, 인삼, 소화 효소제, 붉은 색깔의 내부 치장, Strepthomycine.
【 유익한 것 】 쌀, 보리, 밀가루, 콩, 팥, 배추, 무, 오이, 당근, 배, 소고기, 돼지고기, 장어, 계란, 생굴, 새우, 게, 마늘, 감, 참외, 수박, 딸기, 바나나, Vitamins E, 구기자 차, 영지버섯.
6. 토음체질(GASTROTONIA)
당신은 약의 부작용이 나기 쉬운 체질이므로 항상 주의를 요하며, 음식은 기름진 것보다는 신선하고 시원한 것이 좋습니다. 술과 냉수용을 피하십시오.
【 해로운 것 】 감자, 미역, 닭고기, 염소 고기, 개고기, 노루 고기, 후추, 겨자, 계피, 파, 생강, 사과, 귤, 오렌지, 망고, 인삼, 벌꿀, Vitamins B 群, 페니실린, 녹용, 담배.
【 유익한 것 】 쌀, 보리, 팥, 배추, 캬베츠, 오이, 소고기, 돼지고기, 게, 복요리, 생굴, 새우, 감, 배, 참외, 파인애플, 포도, 딸기, 바나나, 얼음, 초콜릿, Vitamins E.
7. 목양체질(HEPATOTONIA)
당신이 건강할 때는 귀찮도록 땀이 나고 쇠약해지면 오히려 땀이 나지 않으므로 무슨 방법을 사용하든지 땀만 흘리면 몸이 가벼워지는 것은 체질적으로 습기가 많이 축적되므로 땀을 많이 흘려야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건강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항상 온수 욕을 즐기는 것이 건강유지법이 될 수 있습니다.
【 해로운 것 】 술, 모든 조개 종류, 모든 푸른 채소, 게, 새우, 낙지, 오징어, 배추, 코코아, 초콜릿, 모 과차, 포도당 주사, 수영, 메밀, 푸른 색깔의 벽지.
【 유익한 것 】 모든 육식, 쌀, 콩, 밀가루, 수수, 두부, 무, 당근, 도라지, 연근, 우유, 커피, 장어, 미꾸 라지, 마늘, 배, 사과, 수박, 호두, 잣, 밤, 버섯, 설탕, Vitamins A, D, 알카리성 음료수, 심호흡 운동은 흡기를 길게 할 것.
8. 목음체질(CHOLECYSTOTONIA)
당신의 하복부의 불편은 바로 다리가 무겁고 허리가 아프며, 통변이 고르지 못한 원인 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정신이 우울해지고 몸이 차지며 때로는 불면증의 발 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은 모두 대장이 냉하여 무력해진 소치이므로 항상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복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수욕과 술은 해가 많습니다.
【 해로운 것 】 술, 모든 조개류, 메밀, 고등어, 게, 새우, 오징어, 배추, 망고, 초콜릿, 인삼, 포도당 주 사, 푸른 색깔의 벽지.
【 유익한 것 】 쌀, 콩, 밀가루, 수수, 두부, 모든 육식, 장어, 미꾸라지, 우유, 호박, 무, 도라지, 연근, 밤, 배, 잣, 호두, 은행, 수박, 율무, 버섯, 설탕, 마늘, Vitamins A, B, D, 녹용, 스쿠알 렌, 심호흡 운동은 흡기를 길게 할 것.
五行 相剋 중 正剋과 反剋의 작용에 따른 臟腑의 강약배열
八體質鍼의 體質別 運用 治療表
本論
A. 기본치료법
1. 적응부위 및 기준 ① 상초: (횡격막이상~ 두부) 안이비인후과 질환, 식도, 성대, 인후부, 폐, 기관지, 심 장, 늑골질환, 경추 및 흉추상부질환, 두개강내 질환
② 중초: (횡격막이하~ 배꼽) 간, 담, 췌장, 비,위, 십이지장, 흉추의 중부
③ 하초: (배꼽이하) 소장(심과 자율신경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아 소장에는 거의 병이 없 다고 봄), 대장, 직장, 항문, 신장, 방광, 자궁, 전립선, 흉추하부에서 요추 천추 및 미추이하 제 관절 질환.
2. 각 처방의 적용범위
1) 장계염증방(기본방5: 장계염증방 1) 근육, 인대, 근막, 근육으로 이루어진 장기의 질환
2) 부계염증방(기본방4: 부계염증방 2) 점막, 점액이 넓게 펴진 부분( 안구, 결막, 비강, 구강, 인후, 식도, 위장, 대장, 방광, 자궁 등), 혈관질환(사지의 질환은 그중 혈관성 질환만 부계염증방, 이외 나머지 질환은 장계염증방 적용대상임).
3) 활력방(기본방4: 활력방 2) ① 늘어진 근육이나 조직부위에 탄력을 주어 회복시킴. ② 반대로 너무 좁아지고 위축된 것도 펴주고 잡아주는 작용(근육이나 조직에 길항적 작용)
4) 정신방(기본방4: 정신방 2) 정신적 질환이나 자율신경계를 조절(다단계 치료에서 약방의 감초처럼 사용)
5) 살균방(기본방4: 살균방 2) 세균이나 원인균을 제거하는 방법 cf》Virus질환은 제외
※ 살균방 4:2에서 안되는 질환 virus질환(감기virus, 구강염), 신경통, 치통(충치), Tennis elbow, 교통사고 후유증(인대가 끊어졌던 경우)등에 적용
3. 각체질의 병근과 통치법(간단한 치료원리와 치법) 금양: 폐열/간허~ 금양체질의 확실한 진단이 나오지 않는 질환의 경우 폐열인지 간허인지 를 감별하여 폐열인 경우 상초 장염방, 간허인 경우 간허를 다스리는 중 초 장염방을 선택한다. 금음: 대장실/폐열~ 금음체질의 어떠한 병도 대장실을 사하는 하초부염방, 폐열(체내 열증 을 보일 경우)을 치는 상초 장염방을 선택한다. 목양: 간열~ 목양체질의 어떠한 병도 간열을 사하는 중초 장염방을 선택한다. 목음: 대장허~ 하초부염방 토양: 췌장열~ 중초장염방 토음: 위장열~ 중초부염방 수양: 신장열~ 하초장염방(어떠한 경우라도 신장의 열이 제거되면서 상당히 호전됨 수음: 위허~ 중초부염방보다는 활력방이 더 효과가 있다.
소아질환: 기본방만 4회 반복(영유아 3-4세정도까지) cf) 감기, 실증의 경우 기본방만 5회반복
B. 2단계 치료법
통증치료 1. 염좌, 각종외상 1) 급성기 염좌: 기본방 5회→ 최소 4-5일 경과 후 만성화되면 장염방 2) 타박상, 교통사고: 장염방→ 예) 공사장에서 추락상을 입는 경우라도 신경이 100% 절단 된 경우는 불가능하나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가능(이경 우에도 급성기에는 기본방 5회로 가능).
2. 경추, 요추의 추간판탈출증(HIVD) 1) 경추부→ 초기에는 기본방, 만성화시 상초장염방, HIVD 확진시에는 Disc방을 응용한다. 예) 요즘 흔한 교통사고시 추돌로 인한 경추염좌→ 사고직후부터 2-3일 경과시 까지는 기본방적용. 양방병원에서 치료중이거나 7-10일 경과 후 래원하면 상초장염방을 적용한다. 2) 요추부→ 초기에는 기본방을, 그러나 대개의 경우 하초장염방을 적용하며, HIVD 확진시 Disc방을 적용한다. |
출처: 그저 되는대로 살자 원문보기 글쓴이: 목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