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만 필요하면 다 읽을 필요없이 최종 정리만 봐도 됩니다. VFD의 Input Output은 별 차이 없으니 결선도에 맞추고 아래 표에 표시된 부분만 파라메타를 바꾸면 그만입니다. 나머진 VFD가 알아서 제어하고 제 자신과 모터를 보호할 겁니다.
제동저항 설치에 관해서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IG5A는 제동 저항을 내장하고 있지 않다. 미쓰비시에 내장된 제동저항을 떼내어 벽을 방열판 삼아 장착하였다. 미쓰비시에 장착된 제동 저항의 모습을 사진으로 첨부한다.
마지막 사진은 설치를 마치고 난 후 사진입니다. 너무 작아서 없어보인다. 마침 그 세탁소는 우연의 일치, 드라이 크리닝 머신도 같은 모델 같은 용량의 VFD를 사용하고 있어 주인이 아주 좋아 하였습니다.
캐리어 주파수, 인버터 부의 스위칭 주파수는 가급적 default 값을 변경하지 마십시오. 인버터 모델에 따라 최적의 주파수가 다르니 이전 VFD 캐리어 주파수는 무시하십시오. 혹시 모터에서 듣기 싫은 고주파 소음이 나면 조금 올려 주면 문제 없다.
회전형 삼상 변환기를 사용하는 경우 무부하시 전압이 높아지는 Leg이 있다. Over Voltage Protection이 빈번히 걸리거나 수명이 짧아지기도 한다. Rotary Converter 제조사에 연락하여 Voltage Regulator를 구매 설치하거나 3마력이하 모터라면 VFD에 단상을 입력하는걸 고려해보기 바랍니다.(별도의 긴 설명이 필요하니 필요하면 추후에)
간만에 긴 글을 써보았는데 늘어지는 문장 구사 습관, 수동태 사용 습관을 고쳐보려고 글 수정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다. 게다가 Tablet PC와 Daum App을 사용하니 느리고 안되는 것도 많았다.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이 글이 도움되신 분들은 나눔의 정신을 발휘하시길 바랍니다.끝.
** 표에 H36 전동기 효율 90.2%를 누락 하였슴.
![](https://t1.daumcdn.net/cfile/cafe/216BC350544FB00442)
![](https://t1.daumcdn.net/cfile/cafe/235F914E544FB0072D)
![](https://t1.daumcdn.net/cfile/cafe/21180A4B544FB3050C)
첫댓글 3상 입력대신 단상입력용 인버터로 바꿔준다면 parameter 상에 바뀌는게 있는지 궁금합니다.그리고
인버터 kw (HP) 도 좀더 큰걸로 해야하는건 아닌가요?
파라메타 상에서는 입력 결상 검출을 off 해주고, 지속적인 토 크를 필요로 하는 컨베이어, fan, pump 라면 VFD 용량을 한 단계 올려 주아야 하지만, 워셔나 드라이크리닝 머신은 그럴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워셔나 드라이크리닝 머신은 순간적으로 토크가 걸리기 때문에 ACC time만 30% 정도 길게하면 될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DC단에 리플이 많아서 VFD 수명은 좀 짧아질겁니다.
뒤집어서 말해 단상입력용을 3상으로 바꿔준다면 바뀌는게 위에 말씀하신것밖에 없다는 뜻도 되겠네요..
입력결상 검출을 영어로 뭐라 그러는지 알려주시겠습니까?....들어가서 한번 보고싶어서요...그리고 말씀하신 엘타결선으로 들어와 hi leg 가 걸려있는경우 L3 로 연결해야한다는말이 근거가 있는건지요..
H19 phase loss protection입니다. 제가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저는 아직도 high leg이 뭔지 모릅니다. 아무리 인터넷을 뒤져도 안 나오는데 그게 뭔지 좀 일러주십시오
@이모작 아이구 죄송합니다.stinger leg 라고 그러기도 하든데...말씀하셨던 ( 무부하시 전압이 높아지는 leg...그거 말씀하시는거 같아서리...)...orange color tape 로 발라놓은 ...
@구리스 이걸 말씀하시는군요. 제가 말씀드린건 이것과는 상관업씁니다 그리고 하이레그라서 무부하시 전압이 더 높아진다? 잘 이해가 안갑니다. 안전 문제 때문에 주의하리는 건 이해가 갑니다
stinger leg 을 L3 로 결선해야한다는게 안전문제 때문에 그렇다는 말씀이십니까?
제 말은 "high leg를 어디에다 연결해도 상관없다" 입니다. 좀더 깊슥히 들어가면 noise filter 의 common mode noise cut 콘덴서( Y-cap)의 내압이 문제될 수 있겠습니다. VFD의 FG를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대용량 VFD의 경우 그라운드 방식 전환 셀렉터가 있기도 합니다.
"high leg를 어디에다 연결해도 상관없다" 라고 하셨는데...전에 어떤업자분이 stinger leg 을 L3 에 연결안하고 다른데 했다가 인버터가 터져나갔다는 말씀을 하시길레...과연그런일이 있을수 있는가하고 문의 드렸던겁니다.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LS 와 미쯔비시는 제가 준비되는대로 도움을 청하겠습니다.
미국왔더니 하이레그 무서운지 모르면 기슬자로 인정을 안해주더라구요. 그런데 저는 그게 왜 공포스러운건지 아직도 몰라요. ㅠㅠ
아마 하이래그가 걸려있는 미국전기가 좀 드럽고 지저분해서 일겁니다. 경험으로 선간전압이 가장높았던게 249 v 였고 가장 낮았던게 195 v 였습니다. 둘다 델타였지요...
인버터 내부 콘트롤 전원이 L1 L2 에서 사용하니 아무래도 Hi Leg을 L3에 연결하라고 하는것 아닐까요...
글쎄요. 근거 없다고 봅니다. 다른 분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이스맨) 사장님 이신지 몰랐어요.요즘은 VFD 콘트롤 전원을 L1,L2에서 따로 받지 않고 정류된 DC 전압을 인버터와 콘트롤 전원에 공통으로 이용하고 SMPS로 컨트롤 전원을 공급하는 경우가 많으니 L1,L2, L3 구별해야하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두 전원을 공동으로 이용해야만 전원 순단시 모터의 kinetic energy를 이용해서 VFD를 오랫동안 살려둘 수 있으니까요. 좀더 부연하면 인버터부의 전원이 아직 방전되기 전인데도 콘트롤 전원이 사라지면 제어가 불가하잖아요. 반대로 제어 전원이 인버터 부의 전원보다 길게 살아남아도 인버터 전원이 방전되면 컨트롤 전원이 있더라도 의미가 없구요. 인버터 부의 전원이 주요변수라는 거죠.
나이스맨 이제 그동안의 노하우 올려 주시면 감사 드림니다.
노하우 까지는 아니고요....순리적으로 쉽게 해보자는 것이지요.
컴퓨터를 이용하면 쉬운데....셋업하기 까지가....
@나진흠 다음 타자는 나 사장님이 인버터 통신에 대해서 강의룰 이어가시면 어떨까요
시카고 현 사장님! 눈팅만 하지 마시고 인사 좀 하세요.
Info 감사
현사장님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