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되지 얼마 안되신 회원님들께서 자주 질문하시는 사항에 대해 문답 정리입니다. 쪽지나 메일로 매일 답변드리기가
어려우니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명절 연휴 잘 보내십시요...
1. 용인을 통과하는 삼성-동탄 GTX 노선 중간역 제안은 어디로 되어 있나요?
(제안도 노선 출처: 경기도, 국토부 홈페이지 및 GTX공식 홈페이지)
위 제안노선도에서 나온 용인역 A8 위치처럼 영동고속도로 신갈JC 북측 지점인 구성역 위치로 제안
되어 있습니다. 위 노선도는 경기도와 국토부 홈페이지에 올려져 있는 공식 제안노선도로 교통연구원
의 사전타당성 조사 검증을 받았고 현재는 한국개발연구원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중입니다.
지자체 주무부서간 협의에 따라 기종점역, 중간역 모두 제안된 역들은 이미 있습니다. 최종 검증을
거쳐 확정 발표될 것입니다.
2. 경기도가 제안한 용인역과 국토부가 제안한 역 위치가 동일한가요?
(자료출처: 기획재정부 / 한국개발연구원)
용인역의 경우 경기도 안과 국토부 안이 동일합니다.
위 노선도가 바로 교통연구원의 사전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결과에 나온 노선과 중간역을 국토부가
확정해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의뢰하면서 제출한 노선과 중간역입니다.
경기도안과 동일합니다.
3. 용인경전철과 GTX가 연계되는지?
(자료출처: GTX 공식 홈페이지)
위와 같이 직접 연계는 되지 않는다고 GTX 공식사이트에 답변이 되어 있습니다. 다만 환승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기흥역에서 분당선 환승시 A8역 이용 가능합니다.
(자료출처: 경기도)
4. 용인도 동탄처럼 경전철 연장이나 트램으로 GTX와 연계가 가능한가요?
용인선 연장 (자료출처: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동탄선 (자료출처: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위 그림들과 같이 현재의 경전철 연장 구상안으로는 GTX와는 연계되지 않습니다.
작년 12월 9일 개최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공청회때 발표된 전문가들의 의견은 경전철, 경전철 연장
구상안 모두 GTX와 연계되지 않는다 발표되었습니다. 현재의 구상안은 경전철 본선은 분당선 기흥역과, 연장선은 신분당선 광교역과 연계됩니다.
단, 연장사업은 비용편익이 0.78에 불과해 타당성조사시에 사업여부가 취소인지 시행인지 결정되어야 할 만큼 현재로써는 불투명한 사업입니다. 본선도 큰 적자사업인데 6천억 이상 소요되는 연장사업마저 적자가 누적된다면 사업시행자체가 매우 우려된다 할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동탄선 1호는 비용편익
1.11로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검증되어 있어 사업우선 시행이 가능합니다.
아쉬움이 있다면 경전철 구갈- GTX 구성역 - 신분당선 광교역 또는 상현역 연장안을 계속
제안해왔지만 일부 경전철 단지 주민들의 내집앞 역사만 주장하고 경전철만을 위한 용인시의 대처가
부적절해 경기도 철도 기본계획에 경전철과 GTX역 연계는 전혀 반영이 되지 않았습니다.
지역이기주의, 내집앞 이기주의는 지역 발전에 전혀 도움이 안되고 저해만 될 뿐입니다. 경기도나
국토부가 제안한 구성역만 안티하고 자신만 좀 불편하다해서 훼방만 놓느라 소탐대실 하게 되는 분들.. 앞으로 많이 반성해야 할겁니다.
5. GTX가 이미 착공되었다는 근거는?
위 그림과 같이 고매동, 보라동, 동탄등에 보면 KTX 공사현장이 있습니다. 작년 7월 착공되어 수직구
작업등 한창 공사중입니다.
또한 아래의 KTX 실시설계안을 보면 GTX 중간역 반영을 위한 설계변경등이 언급되있습니다.
(자료출처 http://eiass.go.kr/common/pdf/view.do?url=/common/file/downloadFileByFileSeq.do?FILE_SEQ=728886)
동탄-삼성간 GTX는 바로 수도권 KTX와 노선을 공용합니다. 또한 KTX 실시설계에 GTX 중간역 반영을
위한 선형과 민원등에 대해 협의가 완료되어 있습니다. 실시 설계도상의 선로 경사 즉 선형종단을 살펴보면 중간역 예정지를 예상할수 있습니다.
동탄, 삼성, 평택 지제역등은 모두 3퍼밀내외에서 2.5퍼밀 정도의 안정적인 종단 구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이 안정적으로 멈췄다 운행할 수 있는 곳에 역이 생기게됩니다.
용인구간은 동천에서 구성역까지가 3퍼밀, 신갈JC-신갈IC-상갈까지가 6퍼밀로 설계되어 착공이 들어가 있는 상태입니다. 기술적으로도 최적역이 어디구간에 있는것인지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6. 분당선과 경전철 환승역인 구갈(기흥)역이 제외된 이유는?
(자료출처 http://eiass.go.kr/common/pdf/view.do?url=/common/file/downloadFileByFileSeq.do?FILE_SEQ=728886)
KTX 설계 검토단계에서 경전철과의 연계를 위한 검토는 된 바 있습니다. 위 그림중 굴곡된 녹색선은 구갈(기흥)역 경유 노선 검토안이었으나 굴곡노선으로 표정속도를 유지하거나 열차 운영상 어려운 문제, 아파트 밀집구간 통과로 인한 민원 발생등의 이유로 채택되지 못했으며 사업 초기단계부터 이미 제외되어 있습니다. 청색 기본설계를 거쳐 최종적인 실시설계는 적색선으로 설계완료되었습니다.
7. GTX 연계교통체계 구축계획이 완료되었는가요? 결과는?
그저께 20일 저녁 김문수 지사님과의 간담회에서 GTX 연계교통 계획이 경기도로 최종 납품이 되었는가 여쭤본 결과 계획 완료에 대한 보고회가 있었다고 합니다.
경기도가 제안한 역을 거점으로 각 교통수단과의 연계계획을 수립한 것이므로 당연히 용인은 GTX 구성역을 거점역으로 해서 시내버스, 마을버스, 승용차, 중전철, 경전철, 도보, 자전거등과의 연계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용자중심의 계획이 될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GTX 공청회때 연계교통체계구축계획 수립중인 전문가 교수님께서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구성지역으로 발표자료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자료출처: GTX 공청회 발표자료 및 GTX 공식 홈페이지)
8. 문화재가 미치는 영향은?
구성역 인근은 이미 분당선 구성역 건설을 위한 문화재 지표조사를 면밀히 검토해서 완료한 바 있어
문화재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이미 검증된 지역입니다.
9. 개통시기는?
GTX 전체사업은 2013년 착공 2018년 완공입니다만 삼성-동탄 구간은 사실상 GTX 시범구간으로 2011년 7월 착공이 되었으며 올해 상반기중 중간역이 확정되면 주민, 시민단체, 지역 정치인, 지자체가 합심하여 2015년 완공되는 KTX와도 동시개통을 위해 노력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