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L(anterior cruciate ligament)의 laxity와 injury에 민감한 검사.
femur에 비해 tibia가 앞쪽으로 많이 딸려나오고 intrapatellar slope가 사라지면 ACL의 손상을 예측할 수 있다.
PCL이 손상된 경우 환자가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심각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ACL rupture의 정확한 진단요소이다.
posterior drawer test
영상에서는 lachman`s test로 ACL을 검사하고 drawer test로 PCL을 검사했으나 drawer test로 ACL까지 한 번에 검사가 가능합니다.
앞으로 잡아당겼을 때 displacement가 나타나면 ACL의 손상, 뒤로 밀었을 때 displacement가 나타나면 PCL의 손상
무릎에 퇴행성 변화가 있는 경우 인대가 느슨해져서 약간의 displacement가 나타날 수 있다.
valgus test - MCL
varus test - LCL
valgus test와 varus test는 각각 MCL(medial collateral lig.)와 LCL의 검사법이며 검사방법은 매우 유사합니다.
knee를 full extension한 상태에서 MCL과 LCL을 촉진한 후에 stress를 가한다. 이후 30도 굴곡한 뒤, 같은 방향으로 stress를 가한다.
30도 굴곡위에서 시행하는 이유는 capsular element를 느슨하게해서 통증 원인에서 배제하기 위함.
너무 강하게 stress를 주면 false-positive test가 된다.
valgus test의 경우 ACL의 손상때문에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내외 joint라인을 촉진하여 meniscus의 손상 가능성을 판단하고 bounce home test를 시행합니다.
정상인 사람은 무릎을 떨어뜨려 extension 상태가 될 때 부드럽고, crisp(바삭바삭한, 빳빳한 이란 뜻인데 무슨 의미인지는 검사를 통해서 느껴봅시다.)한 느낌이 나지만, 이상이 있는 경우 rubbery(힘없고 후들거리는)한 느낌이 난다.
PCL에 손상이 있는 사람은 hyperextension이 일어나고, inflammation이 있는 사람은 flexion과 extension시 제한(restrict)이 있다.
환자가 긴장하면 보호기전에 의해서 무릎이 잠겨 full extension이 일어나지 않으므로 여러번 검사하고, 좌우를 비교한다.
Mcmurray`s test
검사법 책에는 medial meniscus 손상의 standard검사라고 하였으나 영상에서 처럼 lateral meniscus도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사시 클릭음이 나거나 촉진상 느낌이 있으면 medial 혹은 lateral meniscus의 손상으로 볼 수 있다.
collateral lig.가 손상된 경우 이 검사법의 움직임이 제한되므로 먼저 rule out한다.
Apley`s compression test
영상에는 Apley`s test라고 되어있지만 compression test 이다. 이미 varus, valgus를 위에서 했으므로 compression test를 바로 시행한다. 만약 collateral lig.에 대한 rule out이 되지 않았다면 Apley`s distraction test를 먼저 시행한다.
medial rotation시 통증은 lateral meniscus 손상, lateral rotation시 통증은 medial meniscus 손상을 시사한다.
Baker`s cyst나 RA의 경우 false-positive test를 유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