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비공개 입니다
Ginseng(Panax spp.)
adverse effects, interactions, and pharmacokinetics
Pharmacolinetics
- 인삼에서 발견되는 ginsenodises는 경구 복용(absorption)으로는 흡수율이 좋지 않은 걸로(poorly) 보인다. Compound K는 인삼의 주요 대사산물(metabolite)이다. 인삼 구성물들의 대사과 배출(excretion)이 광범휘하게 연구되지는 않았다. trace amounts에서 ginsenosides가 오직 소변으로만 배출된다는 점은 명확하다.
Adverse effects
- 임상연구에서 Panax ginseng과 American ginseng의 단기간, 추천용량의 사용에서는, 심각한 장기 부작용과 연관되지 않는다고 보여왔다. 제한된 근거에서, 장기간 인삼 사용은 skin rash or spots, itching, diarrhea, sore throat, loss of appetite, excitability, anxiety, depression 또는 insomnia와 연관된다. 덜 흔한 부작용은 두통, fever, dizziness/vertigo, blood pressure abnormalities(증가 or 감소), chest pain, difficult menstruation, heart palpitations, rapid heart rate, leg swelling, nausea/vomiting 그리고 양극성 장애 환자에서의 manic episodes를 포함한다. Stevens-Johnson syndrome이 한 환자에서 발생했으며, 아마도 이는 인삼제제의 오염물질(contaminants)에 의해 야기되었을 것이다. American ginseng의 과다 복용은 당뇨와 비당뇨 환자에서 hypoglycemia를 유발할 것이다.
Interactions
Adrenocorticotropic Hormone : 인삼은 아마도 ACTH를 자극할 것이고, 그로인해 혈장 cortisol level을 증가시킨다.
Analgesics : Panax ginseng은 쥐에서 pentazocine과 aspirin의 antinociceptive 효과를 강화하고 그리고 또한, pharmacological data에 근거해서, 독립적인 효과를 가진다고 나타났다.
Antibiotics : Preliminary clinical evidence는 인삼이 항생제를 처치한, 박테리아성 기관지염의 박테리아성 Sputum(타액) 의 청소율을 시너직틱하게 가속화한다고 제안했다.
Antibody levels : 인삼은 수많은 면역조절 효과를 가진다고 주장되어 왔다. influenza와 감기 증상의 빈도를 줄이면사, influenza immunization 후, antibody titers를 증가시키는 것을 보였다. 인삼은 porcine(돼지) parvovirus와 Erysipelothrix rhusiopathiae 감염에 대한 백신의 효과를 강화한다. 인삼은 또한 IgA의 혈장 농도를 감소시켰다.
Anticoagulants/Antiplatelets : 인삼은 platelet 활성을 억제하고, NSAIDs의 작용(e.g., aspirin)을 강화할 것이다. in vitro 연구에 근거해서, Panax ginseng 뿌리의 nonsaponin lipophilic fraction은 용량의존방식으로, thrombin(01. unit/mL)에 유도된 인간 platelets의 뭉침(aggregation)을 억제했다. 인삼은 쥐 실험에서 platelet adhesiveness를 감소시켰다; 그러나 기전은 불분명한데, 쥐의 와파린 pharmacokinetics이 단독 인삼 2-mg/kg으로 변하지 않는 것을 보였다. 인간에서, 인삼-은행(gingko) 병용은 platelet 응고를 감소시킴이 보여졌다. One case report of a 47-year-old man stabilized on warfarin for a mechnical heart valve experienced a drop from 3.1 to 1.5 in his INR 4 weeks after starting ginseng capsule three times daily. 인삼을 끊고 2주 후, 남성의 INR은 다시 3.3으로 돌아갔다. 상반되는 데이터 때문에, anticoagulant/antiplatelet 제제와 병용하여 사용했을 때, 인삼이 어떻게 작용할 지에 대해서는 불명확하다; 이는 아마도 출혈 또는 clotting risk를 증가시킬 것이다. 그렇지만, 주의가 필요합니다.
Antidiabetic agents : 1818명 환자의 point-of-care를 수행한 최근의 cross-sectional에서, 인삼과 당뇨제제간의 잠재적인 임상적으로 유의한 상호작용이 인정되었다.
Blood alcohol : Panax ginseng은 알콜(ethanol)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키고 그리고 알콜 청소(clearance)를 강화한다.
Blood glucose : American ginseng의 과다 복용에서 저혈당(lower blood glucose)이 보였다.
Blood lipids : 인삼은 동물과 사람에서, cholesterol-lowering effects가 있음을 보였다.
Blood pressure : in vitro 근거를 기반하면, P. ginseng의 추출물(G115)은 angiontensin-converting enzyme(ACE) 활성을 억제할 것이다. 그러나 NO 생성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 Preliminary 근거에서, 인삼이 건상한 성인의 섭취 2시간 후에, QTc 간격(thus increasing risk of abnormal heart rhythms)을 증가시키고 그리고 이완기(diastolic) 혈압을 낮출 것이라고 제안한다. 혈압강하 효과가 목겨되었다; 그러나, 임상 시험을 근거하면, American ginseng은 고혈압 개체의 혈압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
Central nervous system stimulants : 카페인 그리고 다른 흥분제가 인삼과 함께 할때 안전한지 여부가 논쟁 중이다. 몇몇 전문가는 Asian ginseng은 추천 용량을 복용했을 때 안전하다고 믿는다; 다른이는 동의하지 않는다. 인삼은 불면과 두통을 야기할 수 있고, 카페일의 효과를 강화한다. Commercial ginseng preparations are said to contain methylxanthines(e.g., caffeine, theophylline, theobromine) in widely varying amounts, which may infleunce experimental results. herb가 카페인을 함유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상업적 인삼 보조제는 카페인 테스트에 양성이었다. 동물연구에 기반하여, 인삼은 tolerance to phychostimulant의 형성을 억제함을 보였다. 이는 또한 쥐에서, cocaine-유도 hyperactivity를 억제했다. P. ginseng은 비특이적 CNS 흥분제이기 때문에, CNS를 자극하는 처방 제제의 효과와 부작용을 증가시킬 것이다. 만약, P. ginseng 또는 Panax quinquefolius가 다른 알려진 흥분제와 동시에 복용하게 되면, 추가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약의 상호작용에 대한 임상적 연구는 불명확하다.
Cisplatin(Platinol) : in ferrets, 한국 홍삼 total extract을 cisplatin 1-2 시간 전 복용 시, cisplatin-유도 오심 구토를 유의하게 약화시켰다.
Cortisol levels : 동물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인삼은 ACTH를 자극할 것이며, 그로 혈장 코티졸 농도를 상승시킬 것이다. Anecdotal 근거는 인삼이 당뇨환자의 코티졸 레벨을 낮추고, 비-당뇨환자의 코티졸을 증가시킨다고 시사했다.
Cytochrome P450 substances : Panax ginseng가 CYP450 2D6 그리고 3A4를 억제함을 보였다.
Dehydroepiandrosterone : 인삼은 DHEA supplementation의 효율성을 강화할 것이다.
Digoxin(Lanoxin) : 몇몇 임상 근거는 인삼이 선천성 심부전에서 Digoxin(Lanoxin)의 효과를 강화할 것이라고 제안한다.
Dihydrotestosterone levels : 인삼으로 처치된 남성에서 DHT 농도의 상승을 경험했다.
Estrogenic agents : 인삼은 estrogen-like effects를 가진다고 보고되었다. in vitro에서, American and Asian 인삼 뿌리에서 추출한 Mycotoxins은 estrogen 수용체 알파와 베타에 결합한다. 그러나, 한 연구에서, a sample of P. ginseng extract tested, or a sample of the combination product ArginMax에서 명백히 에스트로겐 활성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잠재적 상호작용의 임상적 연관성은 unclear한 채로 있다.
Follicle-Stimulating Hormone : 인삼으로 처치한 남자에서 FSH 농도의 증가를 경험했다.
Furosemide (Lasix) : furosemide를 복용한 환자의 한 케이스 보고에서, 인삼이 diuresis(이뇨) resistance를 포함할 것이라고 추측되었다(suspect).
Ginkgo biloba : 인삼은 종종 Ginkgo biloba와 병용된다. 함께 사용되었을 때, 인삼은 저 또는 고용량에서 systolic pressure의 감소 그리고, 고농도에서 diastolic pressure를 감소를 야기할 것이다. 이론적으로, 은행과 인삼의 병용은 추가적인 효과를 생성할 것이다.
Liver function tests : 인삼은 hepatotoxic 제제의 독성을 증가시킬 것으로 생각된다. 인삼과 간독성 제제의 동시 사용은 LFTs에 반응하는(reflected), 간에서 부작용을 유발할 것이다.
Luteinizing Hormone : 인삼으로 처치된 남성은 LH 농도가 증가되어진다.
Mitomycin(Mutamycin) : in vitro연구에 근거하면, Panax ginseng의 panaxytriol이 mitomycin C와 시너지틱하게 상호작용할 것이다.
Monoaminergic agents : P. ginseng 또는 P. quinquefolius는 MAO inhibitors과 상호작용할 거라고 생각된다. P. ginseng은 phenelzine과 이론적으로 상호작호작용하고, mania, headache, tremors 그리고 insomnia를 야기한다.
Nifedipine(Procardia) : case reports에 근거하면, 인삼은 nifedipine(procardia)와 같은 calcium channel blocker를 포함하는, 혈압 또는 심장 제제와 상호작용할 것이다. 인삼은 건강한 지원자의 nifedipine의 혈청(serum) 농도를 증가시켰다.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 인삼은 혈소판 활성을 억제하고, aspirin과 같은 NSAIDs의 작용을 강화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잠재적 상호작용의 임상적 근거는 없다.
Opiates : 쥐에서, 인삼은 opioids 내성(tolerance)를 억제한다고 보여졌다. P. notoginseng의 총 사포닌는 opioid-like peptide 수용체에 약간의 agonist 활성을 가질 것이다.
Paclitaxel (Taxol) : 동물 데이터를 근거로, 홍삼은 paclitaxel과 시너지틱한 상호작용을 할 것이다.
Phenytoin : Panax ginseng은 사람의 간 CYP450 효소와 상호작용을 통해, anticonvulsant drug phenytoin의 농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Photosensitizing agents : in vitro 연구들의 근거는, P. ginseng이 저농도에서 photoprotector, 고농도에서 photosentitizer로 작용할 것이라고 보였다(indicate).
Posterior pituitary Hormone Levels : 쥐에서, P. ginseng의 intravenous administration은 인삼의 생리적 효과가 post. pituitary의 호르몬의 translation, conversion rate 또는 화학적 구조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보여줬다.
Prolactin : ginseng으로 처치된 남성은 prolactin 농도가 감소되었다.
P-glycoprotein substrates : P-glycoprotein은 다양한 drug subatrates를 수송하는, 세포막-연관 단백질이다. 활성, 억제, 유도를 포함하는 P-gp와의 상호작용은, P-gp substrates의 혈장 또는 뇌 레벨의 변화를 만든다. Certain HIV protease inhibitors have been demonstrated in vitro to be substrates for P-gp and CYP3A4; 그러므로, 인삼과의 병용은 피해야 한다.
Rhubarb : 임상 연구에서, rhubarb rmflrh sanchi powder(panax notoginseng)은 nephritic syndrome에 의한 hemorrhgic fever에 함께 사용된다.
Ritonavir : in vitro, 인삼은 ritonavir의 항-바이러스 활성을 강화하는 것으로 보였다. P-gp와 CYP450 효소 억제가 이들의 상호작용을 강화할 것으로 제안되었다.
Sedatives and central nervous system depressants : 임상 근거가 부족하지만, 인삼은 sedatives와 상호작용할 것이다. 동물에서 수행된 연구를 기반하면, 인삼은 opioids와 psychostimulants의 tolerance formation을 억제할 것이다. 또한, 쥐에서 cocaine-유도 hyperactivity를 억제했다. 인삼이 비특이적 CNS 흥분제이기 때문에, P. ginseng은 아마 CNS 흥분제 처방의 효과와 부작용을 증가시킬 것이다.
Testosterone : 인삼으로 처치한 남서으이 testosterone 농도가 상승했다. 60일간 쥐에게 인삼을 먹였을때, 혈중 testosterone 레벨이 유의하게 상승하고, prostate 무게가 유의하게 감소했다.
Urine tests : An ICO urine drug test of athletes ingesting Cold-fX was not positive for and IOC-banned or restricted substances.
Viral levels : 임상 근거가 모호하지만, 인삼은 전통적으로 항-바이러스 제제로 사용되었다.
White blood cell counts : 사람에서, 인삼은 CD4+ T-lymphocyte counts를 유의하게(p<0.05) 증가시켰다.
For Alzheimer's disease and ralated disorders
arrhythmia
in cancer treatment
coagulation disorder
For cognitive and physical enhancement
For congestive heart failure
For coronary artery disease
For diabetes mellitus
For hypertension
For lipid disorders
For liver disorders
For menopausal symptoms
For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For Parkinson's disease
pregnancy and lactation
For respiratory disorders
For sexual function
For weight loss
첫댓글 페북에도 글을 올렸는데, Natural standard herbal pharmacotherapy라는 책에서 가져왔구요... 책은 하드는 10만원 넘고, 소프트커버는 10만원 미만이었는데.. 기억이 ㅠㅠ 질병별로 현재 허브들을 정리하고 랭킹을 먹였습니다. 비만이면... 마황 A 이렇게(단기효과이다 라는 말도...) 대부분은 근거부족 단계입니다 ㅠㅠㅠ 아직 제대로 보진 않았지만 꽤나 부럽습니다 이 퀄리티는 홍홍
herbal이라는 장르의 책은 "듀크"라는 분 책이 나름 유명한 거 같은데, 이분은 농림부장관 비슷한 직을 미국에서 수행하고 농장운영하면서 자기 나름의 책을 쓰시면서 역시나 튜크의 랭킹을 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honest herbal" 이란 하는 책도 있는데 현재 4판까지 나왔고, 5판이 출시준비중인데... 언제나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책은 NIH에서 지원을 받은 거 같구요.. 불량의학이란 의사분의 책에서 추천되고 있는 책입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http://naturaldatabase.therapeuticresearch.com 이 사이트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