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 Chain이 뜬다
F/W 시즌의 트렌드 컬러와 각종 패션 스타일에 어울리는 주얼리는 단연코 <골드 체인>. 상승하는 금값과 더불어 환금성과 패션성, 모두를 만족시키며 겨울 패션 코디의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는 골드 체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주얼리 체인은 목걸이와 팔찌, 발찌 등으로 활용되는 아이템으로 필수적인 주얼리라고 할 수 있다. 펜던트와 귀걸이 등을 장식하는 각종 스톤이나 보석들과 마찬가지로 체인에도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특징도 다르다. 주얼리 체인은 크게 기계 체인과 핸드메이드 체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계로 생산한 체인으로 제작된 체인을 '기계 체인', 기계 체인이나 주물로 제작된 체인 등을 기타 핸드메이드로 작업한 체인들을 '핸드메이드 체인'이라 한다. 기계 체인에도 종류가 다양하지만 크게 기계의 종류에 따라서 '링크형 체인'과 '볼 체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링크형 체인은 기본적으로 사슬처럼 연결된 형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볼체인은 구슬을 일렬로 배열하여 연결된 형태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기계 체인은 보편적으로 일관성있는 연결구조로 되어있으며 기계의 종류에 따라서 매우 가는 체인이나 섬세하고 고난이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첨단 공법의 체인을 대량으로 생산한다. 때문에 기계의 종류와 생산력에 따라 다양한 체인을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핸드메이드는 제작자의 의도와 철학에 맞도록(패션과 유행) 독특하게 디자인하여 기계 체인과 주물이나 다양한 주얼리 부속류를 이용하여 수작업을 통해 제작한다. 무궁무진한 디자인이 나올 수 있고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대량생산에 한계가 있는 경우가 많아 비교적 공임이 비싸다고 볼 수 있다.
기계 체인이나 핸드메이드 체인이나 그 구분이 명확하게 갈린다고 볼 수는 없다. 기계체인으로 제작하였어도 핸드메이드 없이 완성하기는 힘들다. 또한 핸드메이드 체인이 핸드메이드가 차지하는 부분에 대한 비율적은 구분이라고 이해하면 좋겠다.
요즘 어떤 디자인의 체인이 소비자의 선택을 많이 받고 있을까? 펠리체골드의 정길헌대리는 "체인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소비자들이 찾는 디자인도 다양하다. 가장 대중적인 체인을 가장 선호한다. 무난하고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인 일반 타원형 '링크 체인(업계명 : 모줄 체인)'은 다양한 굴기로 다양한 펜던트와 잘 어울리며 대량생산이 가능, 공임이 저렴한 편이어서 인기가 높다. '컷팅볼 체인(업계명 : 미라볼 체인)'은 일반 볼 체인에 반사면을 다양하게 다이아몬드로 커팅하여 체인 자체의 빛 반사가 뛰어난 체인으로 다양한 펜던트와 어울리며 체인 자체만으로도 멋스러워서 많이 찾는다"고 말한다.
겨울철 의상에는 골드 체인 하나만으로도 완벽한 코디네이션을 할 수 있다. 옷 입는 스타일이나 개인취향과 유행, 패션에 따라 연출법이 다양하지만, 길이에 따라서 적당한 길이로 O자 형태로 착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코디법. 좀더 길이가 긴 경우 디자인에 따라 초크형태로 Y자로 떨어지게 착용한다. 여러 개의 체인을 착용하여 레이어드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옷 위에 착용할 때에는 롱 라인으로 길게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펜던트를 응용하여 착용하며 주얼리로서 최대한 노출하여 착용하는 것이 좋다.
/the JEWEL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