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창업자들을 상담하다보니.. 매장계약 전에는 "빨리 해야겠다! , 열심히 매장봐야지!" 라는 생각을 하시는데..
막상 매장을 계약을 하고 나면, 앞이 캄캄하면서 뭘 해야하지? 어떻게 해야하지? 메뉴는 뭘로하고? 등등 많은
고민에 빠지고 심지어 잠도 못 잔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제가 매장 계약후 어떻게 해야하는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처음 매장을 계약 할때는 계약금 10%를 줍니다.
그리고 잔금 날짜를 넉넉하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내가 2월1일날 매장을 계약 했다면 잔금처리를 2월 20일정도 합니다.
2, 20일동안 무엇을 할지를 계획 합니다.
3, 한국음식업 중앙회에서 하는 위생교육을 받습니다.
보통 월/수/금 오전 9시에 시작을 해서 오후 4시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신분증과 교육비 20000원을 가지고 갑니다.
4, 보건소에 가서 검사를 받고 보건증을 발부 받습니다.
- 보통 4일~7일정도 소요되니, 빨리 가까운 보건소에 가서 보건증을 받으세요!! 음식을 다루는 직업이라 보건증이 필요합니다.
5,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여 적어도 2군데 이상 견적을 받아서 가격을 비교합니다.
인테리어 업체를 불러서 가격을 비교해서 더욱더 저렴하게 할수 있도록 경쟁을 붙어야 합니다. 이곳은 얼마에 해주는데 너무비싸다. 등등 인테리어 업체에게 다른곳에서 견적을 받았다는 것을 알려주면 알아서 가격을 절충합니다. 그리고 인테리어는 절대로 아시는 분에게 하지마세요!! 더 뒤통수 칩니다! 그리고 아쉬운 이야기를 절대로 못합니다.
이점 유의하세요! 또한 인테리어 도면이 나오고, 3D사진을 본다을 최종 가격 조정후
계약을 합니다.
6, 전기용량증설 / 가스 증설 , 설치 등 인테리어에게 맡기지 말고 직접 알아봅니다.
보통 30평미만의 매장을 할 경우 전기용량은 15kw가 들어와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매장의 경우나 신축건물의 경우 5~10kw정도만 들어와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전기 증설을 하게되죠! 가격은 1kw증설하는데.... 12만원정도 들어갑니 다. ( 인건비, 한전 증설비, 허가비, 자재값포함)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업체들을 부르고, 우리가게를 인테리어 하는 팀의 가격과 비교해서
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가스 증설의 경우 많이는 하지는 않지만, 계량기와 허가비, 배관
연결 자재, 인건비를 합산하면, 평균적으로 100~150만원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층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비용은 조금씩 올라갑니다!
7, 잔금날이 아주 중요합니다.
잔금날 집주인과 최종 계약을 하게 되는데... 보통 월세를 올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이날은 옷도 허름하게 입고가고, 힘든척 의상도 신경쓰고, 어느정도 내 사정을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대한 보증금이나, 권리금, 월세를 조정할 수 있을만큼 협상을
잘해야 합니다. 이날만은 얼굴에 철판을 깔고 해보세요!! 말한마디에 몇백~몇천이 왔다 갔다 합니다!!^^
8 신축건물을 제외하고, 기존에 영업하던 곳을 인수했을 경우 영업신고증 양도 받습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면.... 내가 신규로 영업신고증을 내려면 소방시설, 간판 인허가, 정화조 용량, 불법건축물인지 아닌지, 매장앞 불법 테라스는 없는지.. 등등 모든 것을 검사 받아야 하기 때문에 수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영업신고증을 그전 매장주에게 양도 받으면 구청, 시청에서는 기존 것을 그대로 하는구나 생각하여, 따로 나오질 않습니다.
시간절약, 비용 절약하는 효과가 있죠!
신축건물이나 폐업된 곳을 들어갈 경우.
이때는 영업신고증을 무조건 발부 받아야 합니다. 1층의 경우는 간판 인허가 사항만 나라에서 정한대로만 하면 별 문제는 없지만, 지하나 2층의 경우 30평이상일 경우 소방시설, 스프링 쿨러, 비상출구, 방염처리 여부, 등등 확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소방시설 전문업체를 선정하여 (비용 100만원) 인허가 사항이 문제 없게끔 해야 합니다.
모든 서류가 통과되면, 임대차 계약서, 영업신고증, 신분증, 등본, 인감, 보건증을 갖고 구청&시청 위생과에 가서 영업신고증 신청을 하면 됩니다! 1일~3일정도 소요됩니다.
9, 관할 세무서에 가서 사업자 등록증을 냅니다.
사업자 등록증을 낼 경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가 만약 주점을 해서 대출을 받으려면
업종과 업태를 잘 적어야 합니다. 대출의 경우 주류를 판매하는 곳은 대출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내가 만약 포차를 할 경우, 업종 : 일반음식점 업태: 한식 이라고
해야 합니다. 또한 퓨전주점을 할 경우 일반음식점, 양식 이런식으로 신고를 해야만 대출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점 꼭 참고 하세요!! 업태에 퓨전주점, 포장마차, 호프 이런 것이 들어가면 대출 안됩니다!!
( 사업자 등록증 필요서류 : 인감, 신분증, 임대차 계약서, 집주인 인적사항, 도장)
사업자 등록증은 당일 바로 나옵니다.
10, 매장에서 가까운 주거래은행에 가서 “ 사업자 통장과 주류카드” 만들어주세요!
사업자 통장은 고객이 카드로 결제 했을 때 돈이 들어오는 통장입니다,
주류카드를 만드는 이유는 은행에서 만들어 줍니다. 워낙 주류회사들이 탈세를 하다보니
나라에서 주류결제는 주류카드로만 결제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현금입금도 안되고,
오로지 주류카드로 결제를 해줘야 합니다.
11, 인터넷과 전화, tv를 설치 합니다.
인테리어 실장과 협의 하여 언제쯤 설치하면 되는지 협의 하여 인터넷과 전화, tv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전화번호를 선정할 때 쉽고 기억하기 좋은 번호를 줄때까지 계속 귀찮게 하세요!!
12, 카드단말기, 포스업체를 선정해서 설치 합니다.
포스업체중에서는 “나이스포스”가 가장 대리점망이 커서 a/s나 모든면에서 괜찮았습니다.
카드단말기, 포스를 설치하기전 심사와 허가를 맞아야 합니다. 보통 4일~1주일정도 소요가 됩니다. 카드단말기 회사 직원에게 사업자 통장 사본, 신분증, 도장, 사업자 등록증사본을 줘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13, 직원 구인광고를 냅니다.
아줌마를 구할때는 “ 교차로 , 벼룩시장을 통해서 해야하고, 알바를 구할때는 인터넷 알바천국, 알바몬에 구인구직 신청을 합니다.
14, 주방집기와 주방기기를 구매 합니다.
이때 주방업체 사장을 매장에 데려와 직접 실측하게 하여,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릇 및 집기는 전문요리사에게 자문을 구하거나 같이 가서 사야 쓸때없는 것을 사지않고, 비용도 절약됩니다.
15, 오픈 현수막을 시작으로 메뉴판, 로고, 명함, 전단지, 베너 등등 제작을 합니다.
- 외식업 전문 디자인업체를 선정하여 제작을 합니다.
- 정성쿡에 의뢰하셔도 됩니다!!^^
16, 식자재 유통업체, 주류업체를 2군데 이상 가격비교를 합니다.
식자재 유통업체와 주류업체를 미팅해서 단가는 얼마고 다른곳에서는 이가격에 맞춰주는데.. 여기서는 너무 비싸다 이런식으로 가격 협상을 잘해야 합니다!
식자재와 주류업체는 가오픈 3일전에 들어 와야 합니다! ^^
17, 가오픈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합니다.
가오픈을 할 때 영업 시간은 오후 8시~ 저녁 12시까지 합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문제와
개선사항을 체크하여 보완합니다!! (보통 2~3일정도 합니다)
18, 정식오픈을 합니다.
가오픈을 통해서 문제점을 개선한 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서비스를 하여 정식 오픈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