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絶 對 者 의 王 國 스크랩 천년왕국에 대한 질문.. / 정성욱목사
總會神學大學校 추천 0 조회 30 14.07.19 23:5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목사님께 질문드립니다..|신학마당(복음주의 신학과 영성)
첼리비다케 | 조회 51 | 04.11.03 10:40 http://cafe.daum.net/profchung/1brN/86 
 

안녕하세요..첼리입니다.

한국에서는 지금 신학적으로 무천년설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전천년설을 주장하시는 목사님(예: 이광복 목사님- 역사적 전천년설)도 계시고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을 주장하는 교회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신학교나 목사님들도 무천년설을 따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예전에 전천년설을 공부했었고 지금은 무천년설을 공부하는 중입니다.

일단 알아야 제 나름대로 체계가 잡힐 것 같아서 말이죠.

 

질문은 목사님이 계신 그곳은 어떤 신학이 주류를 이루는지... 무천년설인지 아니면 전천년설인지 하는 것이구요..

무천년설을 알수 있는 좋은 책이 있으면 하나 추천해 주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건강하시구요.. 답글 기다리겠습니다.

 

 

 

Re:목사님께 질문드립니다..|신학마당(복음주의 신학과 영성)
정성욱 | 조회 109 | 04.11.03 22:42 http://cafe.daum.net/profchung/1brN/88 
 

첼리님,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천년왕국에 대한 여러가지 견해들이 있지요.

 

우선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이 있습니다. 이것은 소위 휴거가 대환난기 이전에 예수님의 공중재림과 함께 일어나고, 대환난 후 예수님의 최종 재림과 더불어 천년왕국이 시작된다는 관점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테네시 지역과 남부지역은 바로 이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그래서 심지어 어떤분들은 자동차 뒷부분에 이런 내용의 스티커를 부치고 다닙니다.

 

"휴거가 일어날 경우 이 차는 당신의 소유입니다"

 

그리고 개혁신학권에서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입장은 무천년설이죠. 이 입장이 개혁주의권에서 널리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어거스틴, 칼빈, 카이퍼, 등등이 이 입장을 지지했기 때문입니다. 아주 거창한 신학자들이 이 입장을 지지하다 보니 제가 보기에는 좀 무비판적으로 따르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무천년설에 대한 좋은 책을 물으셨는데 특별히 생각나는 것은 없구요. 무천년론자인 윌리엄 헨드릭슨의 요한계시록 주석을 좀 보시면 되겠고, 부흥과 개혁사 백금산 목사님의 요한계시록 강의도 좋을 것입니다. 백 목사님은 무천년론을 지지하는 듯 합니다.

 

후천년설도 있지만 가장 성경과 괴리되는 관점이라고 보여지고요.

 

저의 입장은 역사적 전천년론입니다.

 

이 입장은 환난전 휴거를 거부하고 대환난후에 일어날 예수님의 최종 재림시 성도들이 휴거될 것을 주장하죠. 즉 휴거와 예수님의 재림이 동시적 사건이라고 봅니다. 예수님의 공중재림과 최후 재림을 구분하는 세대주의적 전천년설과 다르죠. 그러면서도 계시록 20장 1-6절의 천년왕국을 상징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건전한 입장이라고 보여집니다.

이광복 목사님의 '성경 종말론'을 읽어 보았는데, 그 입장에 저는 상당히 동의하고 있습니다.

 

고대 교부 이레니우스와 터틀리안, 종교개혁자 루터, 20세기 복음주의 신약신학자 래드 그리고 한국의 박형룡, 박윤선, 이상근 박사님들도 이 입장을 지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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