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유방암이란? / 실루엣성형외과
가슴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여성형유방증과 더불어 남성의 유방암에 대한 관심도 증가추세입니다. 하지만 남성의 유방암은 남성 암 전체의 1.5% 미만을 차지하며 그 비율은 아주 적습니다. 2005년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남성의 유방암도 모두 60세 이후의 고령이었다는 점을 보면 젊은 남성에서 유방에 만져지는 멍우리를 암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부분이나 쉽게 할 수 있는 자가진단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유방암은 유두나 그 주위에 통증이 없이 아주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유두를 통해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고 피부가 헐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은 겨드랑이 임파선이 같이 부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두가 들어가 함몰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성의 유두는 정상적으로 함몰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함몰상태로 자극을 주거나 손가락으로 짜내는 동작으로도 전혀 밖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 유방암의 가능성이 조금 있습니다.
유방의 피부가 빨간 색이면서 열이 나고 부어 있는 경우 그러면서 눌렀을 때 많이 아파하는 경우에도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유방절제술: 암조직을 포함해서 주위 정상조직을 같이 잘라내는 수술입니다. 유방절제와 동시에 겨드랑이에 있는 림프절도
절제하게 됩니다.
부분절제술: 유방의 암 몽우리만 절제하는 수술로 원칙적으로 남아있는 유방조직은 방사선치료를 하게 됩니다.
유방전체 절제술: 유방조직뿐 아니라 가슴근육과 겨드랑이 림프절 때로는 피부까지 모두 절제하는 경우입니다.
수술 조직검사의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추가적인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도비니다. 함암제를 사용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의 유방암에서 암이 겨드랑이 임파선까지 침범된 경우와 암 몽우리가 큰 경우 그리고 암의 진행이 많이 된 경우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남성의 유방암은 여성의 유방암보다 예후가 좋지 못한데 그 이유는 진단이 너무 늦어져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즉 암이 신체 곳곳으로 퍼지고 난 다음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루엣성형외과
www.allthathbrea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