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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시 발전은 항만을 통해 이뤄진다” | ||||||
5년만의 해양수산부 부활…당진항에 끼칠 영향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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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내 해양수산부가 부활하며 '신 해양수산 시대'가 열렸다. 해양과 수산이 다시 대한민국의 미래성장동력의 역할을 하게 됐다. 이명박 대통령이 2008년 폐지한 이후 정확하게 5년 만이다. 이에 우리나라의 중심이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 충 청지역으로 옮겨오고 있는 가운데 충청지역권의 관문인 당진항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김위원장은 말 그대로 지역을 가리지 않고 해양수산부의 부활을 위해 힘써왔다. 부산에서 진행된 해양수산부 부활 운동과 궐기대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으며, 인천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부활을 위한 전진 대회 및 궐기대회에도 앞장섰다. 또 전국항만발전협회 공동 회장에도 위촉되어 수십 차례의 모임과 회의를 통해 전국에서 해양수산부 부활에 혁혁한 활동을 펼쳤다. 김 위원장은 “5년 전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로 분리된 해양·수산 분야 조직이 신생 해양수산부로 다시 통합되어 감격스럽다”며 “당진항의 발전과 해양수산부 부활을 위해 부산, 인천, 서울을 오갔던 그 시간들은 힘든 여정이었지만 지금은 너무나 감격스럽다”며 소감을 전했다. 당진항은 현재 26선석이 운영되고 있으며, 오는 2020년까지 39선석으로 확충할 예정으로 발생될 예상 물동량은 약 7500만인이다, 연간 5708대의 선박이 입출항하는 명실상부한 동북아시아의 물류중심지로 성장하고 있는 우리나라 5대 항만이다. 하지만, 관련 시설은 물론 기반시설조차 아직까지 확충이 되지 않고 있어 당진항은 물동량이 많은 지역의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특수한 현상마저 보이고 있어 당진항 개발의 목소리가 높아져왔었다. 실제로 항만의 화물 수출·입, 선박의 입·출항을 지원하는 행정기관인 세관, 출입국관리사무소, 검역소를 비롯한 지방해양항만청, 해양경찰서 등의 기관들이 모두 평택지역에 밀집해 있고, 당진지역에는 단일항만이라는 이유로 관련 기관이 전무하다. 이 때문에 당진지역에 입항하는 선박과 관련 기업, 민원인들은 각종 인·허가 업무, 민원처리를 위해 서해대교를 넘어 왕복 60㎞가 넘는 거리를 이동해 업무 처리를 하다 보니 비용과 시간의 손실이 크다. 또 일부 화물의 경우 검역원이 늦게 도착해 수십 명의 작업인부와 중장비가 대기하고 선원의 승선과 하선, 교대를 지원해 주는 출입국관리사무소가 평택 쪽에만 있어 당진지역 항만을 방문하는 연간 5만여 명의 선원이 선상에만 머물다 돌아가는 등 당진항 전체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포항영일만항에 비교만 해봐도 당진항의 발전이 더딘 이유가 드러난다. 다양한 배후산업단지가 존재하고, 북중국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같은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당진항은 △철도 네트워크 미구축 △항만개발과 관리, 유치의 일원화 미흡 △화주 유인전략이 없는 점이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전문가들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기 실천 과제로 통합 항만경쟁력 강화 위원회 구성, 공동마케팅, 연안운송 활성화 적극 추진, 지역기반의 물류기업 육성, 석문산단 기업유치 집중 지원을 꼽고 있다. 특히, 당진에는 컨테이너기지가 없어 기업 대부분이 부산항을 이용하다보니 발전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 무엇보다 장기적인 컨테이너 기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외에도 공용부두 확장, 항만과 물류기업 전문가도 영입, 항만청, CIQ, 수리 장소 등 시설들을 설치하는 것이 급선무다. 김위원장은 당진항의 성장전략으로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위해 △신평-내항간 연육교의 차질없는 건설 △공동기업 유치활동 등을 꼽았다. 김위원장은 “인수위 과정에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았고 결국 순리대로 부활이 이끌어져 참으로 다행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당진시의 해양관련 단독 관련 부서가 존재하지 않아 아쉽다”며 “CIQ 기관 유치 등 당진항 도약을 위한 대안 제시와 함께 지역사회의 중지를 모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청사 위치에 대한 논란에 대해 김위원장은 “유치 경쟁에 인천까지 가세했다. 동북아시아의 물류 중심지로 성장한 세종시로 해양수산부 청사가 와야 할 것”이라며 “당진의 발전은 항만에서 항만의 발전은 당진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과의 무역 첫걸음은 항만산업이기 때문에 앞으로 인과관계를 단단히 맺은 해양수산부과 함께 민간단체로써 행정을 도울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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