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선생님!
각설하고 요지만 올리겠습니다.
1. 채약산 등산코스
동대구에서 일반고속을 타시기 보다는 동부정류장에서 시외버스로 영천까지 이동하시고 영천시외버스정류장에서 괴연행 마을버스를 타시면 등산로 입구인 용수골 못앞에서 하차하시면 되겠습니다. 등로 입구는 못둑과 버스종점 사이에 "채약산 가는 길"이라는 표지와 바로위에 등산안내도가 잘 그려져 있고요.
만일 선생님 께서 일반고속을 타신다면 영천I.C정류장에서 내리셔서 괴연마을까지 걸어 올라가셔야 하는데 그 거리가 제법(20분)됩니다. 그리고 참고로 그 길은 현재 산업단지조성관계로 도로확장 공사중이라 납품차들과 공사차량들이 어지러이 다녀서 조금은 위험한 길일수도 있습니다.
등로를 따라 오르시면 정상까지 약 2Km입니다. 약간 가파른 길이 있고요.
정상 이후로는 고속도로 같은 길이 이어집니다. 이길은 임도를 지나 해맞이 광장까지 영천시에서 정비를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해맞이 광장 이후에는 길이 옛길 그대로라 좀 희미할수도 있습니다만 진행하시는데는 별 무리가 없으리라 사료됩니다.
그리고 대창초등학교 교정으로 내리시면 될거 같고요, 전체거리는 약 7-8Km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소요시간은 약 4-5시간정도 걸릴것입니다. 참고로 정상에서 약 500m한 오른쪽 아래로는 '쉰질바위'라고 있습니다.
대창초등학교 교문에서 영천으로 가는 마을버스를 타시면 대창면 강회리 경부고속도로아레에서 내리셔서 대창고속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하시어 동대구로 가는 일반고속버스를 타시면 되겠습니다.
여의치 않으시면 금호에서 대구 시내버스 808번을 이용하셔도 좋을듯하네요.
기타 사항은 저희가 다녀온 사진자료 참고하시면 좋겠고요, 산길에 있는 등산안내도 참고하시고 제가 따로 지도 한장 올리겠습니다.
(출발점은 노란색 길 괴연제 중간부분에 있습니다)
2. 금박산등산코스
금박산은 영천시와 경산시의 경계에 있는 산입니다.
영천쪽에서는 등산로 개척이 거의 없습니다. 저희가 다녀온 길은 경계선을 따라 걸어본것 뿐입니다. 굳이 영천에서 오르고 싶으시다면 경계능선을 따라 가시거나 아니면 대창면 사리리에 '도천사'라는 절이 있는데 그절 뒤로 올라가시면 바로 경계길과 연결되어 금박산을 쉽게 오르실수가 있습니다.
나머지의 대부분 금박산줄기가 경산의 땅으로 되어있어 경산시에서 등산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정상부근의 정상석이나 이정표를 경산시에서 작성하여 설치했습니다.
경계길외에는 저도 산행을 해보지 않아서 아는바가 별로 없습니다. 그런고로 자세한 등로 안내를 받으실려면 경산시쪽으로 알아보심이 좋을듯합니다.
경계길은 저희가 탐사한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큰도움이 되지못해 송구함을 거듭 말씀드리고 늘 건강하셔서 즐겁고 안전한 산행 즐기십시요, 건승을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