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학사(Histoire de la philosophie, 1926-1932)[3권 합본 1938],
브레이어(Bréhier, 1876—1952),
- 제5권. 18세기, Le XVIIIe siècle 275-506.
제08장, 18세기 중기(1740-1775) (연속): 정신의 이론 (연속), 흄의 회의적 비판과 아담 스미스의 감정
- Deuxième Période (1700-1740) (suite): Théorie de l’esprit (suite):
La critique sceptique de Hume et le sentiment d’Adam Smith 355-376
* 인명 및 고유명사.
데이비드 흄(David Hume, 1711-1776), 스코틀랜드 철학자, 경제학자, 역사가.
1711 흄(David Hume, 1711-1776) 스코틀랜드의 에딤버러에서 태어났다
1714(셋) 그의 아버지, 소(小)귀족 출신의 변호사였는데, 세상을 뜨다.
1722(열하나) 에딘버러(Edinburgh, fr. Édimbourg) 고등학교에 들어갔다. 선생님들은 뉴턴의 제자였다고 한다.
1734(스물셋) 아르부트노트(Lettre à J. Arbuthnot)에게 보낸 편지가 문제가 되다.
1735(스물넷)-1737 프랑스 여행: 사르뜨(Collège Henri-IV de La Flèche, Sarthe)에 머물렀다(1735 et 1737).
1737(스물여섯)스물여섯에 인간적 자연론(Traité de la nature humaine)의 작성을 완성하다. 그해 런던으로 돌아가다.
1739(스물여덟) 인간 자연론/본성론(A Treatise of Human Nature: Being an Attempt to introduce the experimental Method of Reasoning into Moral Subjects, I,II, 1739, III 1740)(Traité de la nature humaine), 1권과 2권을 출판했다.
이 책은 에딘버러 대학 교수들에 의해 무신론으로 단죄받고, 흄은 교수직을 포기해야만했다.(?)
1741(서른) 도덕론과 정치학 시론(Essays Moral and Political, 1741) 나중에 도덕, 정치, 문학 시론(Essays, Moral, Political, and Literary)로 판본을 바꾸었다.
1745(서른넷) 에딘버러 기력학(Pneumatics)과 도덕학의 자리에 신청했다. 이 자리에 클레그혼(William Cleghorn, 1718–1754)[서른여섯]이 차지했다.
1746(서른다섯) 남작이며 장군인 생 클레르/클레어(William St Clair of Roslin, 20th Baron of Roslin, 1700-1778)의 비서가 되었다.
1748(서른일곱) 인간 오성에 관한 탐구(An Enquir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Philosophical Essays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1748,
1749(서른여덟) 자연 종교에 관한 대화(Dialogues Concerning Natural Religion, 1779)을 작성했을 것이고, 유고로서 1779년에 출판되었다.
1751 도덕원리에 관한 탐구(An Enquiry Concerning the Principles of Morals, 1751).
1752 정치적 담론들(Political Discourses, 1752) (part II of Essays, Moral, Political, and Literary within the larger Essays and Treatises on Several Subjects, vol. 1).
1754–1762. 영국사(The History of England)– or The History of Great Britain.
1757 네 편의 논문들(Four Dissertations – includes 4 essays: 「종교의 자연사(The Natural History of Religion)」, 「Of the Passions」, 「Of Tragedy」, 「Of the Standard of Taste」
1761(쉰) 그의 모든 작품은 금서목록(Index Librorum Prohibitorum)에 올랐다.
1763(쉰둘)-1765 프랑스 주제 영국 대사의 비서로서 파리에 체류하고 있었다.
1766(쉰다섯) 루소를 동반하고 파리를 떠나 영국으로 갔다. 그러나 둘은 불화로 곧바로 헤어졌다.
1768(쉰일곱) 런던에서 차관(sous-secrétaire d'État)직을 맡기 위해 대사 비서직을 그만 두었다.
1769(쉰여덟) 스코틀랜드로 은퇴했다.
1776(예순다섯) 세상을 뜨다.
1779 자연 종교에 관한 대화들(Dialogues Concerning Natural Religion, 1779)(유고)
*
412 디오게네스(Diogene, Διογένης ὁ Σινωπεύς, 전412경-전323년경)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시노페에서 출신으로 키니코스학파의 안티스테네스의 제자.
38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 Aristoteles 기원전 384-322) 62살, 그리스 철학자.
[365 회의학파의 피론(Pyrrhon, 기원전 365-275) (90살)가 태어나다.]
341 에피쿠로스(Epicure, Ἐπίκουρος, Epicuros. 전341-270; 71살) 탄생 플라톤이 죽은 후 6년이 지나 태어났다. 알렉산더가 죽을 때 18살이었다.
[330 클레안테스(Cléanthe, Κλεάνθης, 전330경-232), 스토아학파 철학자. 제논의 계승자. 초대 학당장으로 262-232까지 맡았다.]
[145 필론(Philon de Larissa, 145경-79) 플라톤주의자, 12대 아카데미아 학당장.]
[20 필론(Philon d’Alexandrie, Φίλων ὁ Ἀλεξανδρεύς/Philon o Alexandreus, hebreu: ידידיה הכהן Yedidia Hacohen 기원전20경–기원후 45) 그리스화 된 유대철학자.]
O
15 아그리피나(Julia Agrippina; lat. Agrippina Minor, 15-59) 로마 여황제, 네로의 어머니, 네로 등극 초기에 아그리피나가 통치했다.
37 네로 (Néron, Νέρων, 37-68)[재위 54-68] 로마 황제. 아그리피나의 아들.
456 메다르(Médard de Noyon (en latin Medardus), ou saint Médard, 456경-545) 느와이옹(Noyon)의 주교. 파리의 성-메다르 교회의 묘지에서 1730년대[1727년 이후]에 경련을 일으킨 광신도(transes, 신들린자들) 사건으로 유명하다. 이 광기의 경련자들은 얀센주의자들이다. / 이 소동은 1731년 종교정치운동과 연관이 있었는데, 쟝세니즘을 반대하기 위한 것이었다.
1596 르네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 프랑스 철학자, 수학자.
1623 파스칼(Blaise Pascal, 1623-1662) 프랑스의 철학자, 수학자, 과학자, 발명가, 신학자, 작가.
1627 보일(Robert Boyle, 1627–1691) 영국-아일랜드의 자연 철학자, 화학자, 물리학자, 발명가.
1632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영국 철학자. 인간 오성 시론(Essai sur l’entendement humain (An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1689(오성론)
1632 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 리베리아 반도에서 온 유태인 가계의 출신(세파라드 유대계 출신)으로 네델란드에서 태어난 철학자.
1638 말브랑슈(Nicolas Malebranche, 1638-1715), 프랑스 철학자, 신학자. 기회원인론자, 오라토리오회(la congrégation de l'Oratoire) 신부.
1657 퐁뜨넬(Bernard Le Bouyer (ou Le Bovier) de Fontenelle, 1657-1757) 프랑스 작가, 과학자.
1675 클라크(Samuel Clarke, 1675–1729) 영국 철학자, 국교 성직자. 로크와 버클리 사이에서 중요인물, 라이프니츠와 편지 교환.
1685 죠지 버클리(George Berkeley, 1685-1753), 성공회 주교, 철학자.
1694 볼테르(Voltaire, 본명 François-Marie Arouet, 1694-1778) 계몽주의 사상가. 정의와 관용의 철학자. 민족들의 정신과 풍습에 관한 시론(Essai sur les mœurs et l'esprit des nations, 1756)
1694 허치슨(Francis Hutcheson, 1694–1746), 스코틀랜드 장로교 가정 출신 아일랜드 철학자. 글래스고 대학 도덕철학 교수, A System of Moral Philosophy.(1755)
1700 생 클레르/클레어(William St Clair of Roslin, 20th Baron of Roslin, 1700-1778), 스코틀랜드 영주, 남작. 프리메이슨으로 지역장을 지냈다. 19대 남작인 알렉산더(Alexander St Clair, 1672–1706)의 아들, 계승자이다.
1710 리드(Thomas Reid, 1710–1796) 흄과 동시대 영국 철학자. 스코틀랜드 상식학파 창설자. 그는 흄을 허무주의자(un nihiliste)라고 비판했다.
1711 데이비드 흄(David Hume, 1711-1776), 스코틀랜드 철학자, 경제학자, 역사가.
1712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프랑스 철학자, 작가.
1714 꽁디약(Étienne Bonnot de Condillac, 1714-1780), 신부이며(나중에 환속), 감각론 철학자. Essai sur l'origine des connaissances humaines 1746
1731 우니겐투스 회칙(La bulle Unigenitus, 1731)은 교황 클레멘스11세(1649-1721)[재위 1700-1721]의 회칙으로 쟝세니즘을 공격하기 위해서였다. 원제목은 «(신의 독생자(Unigenitus Dei filius)», 프랑어로 번역은 신으로부터 태어난 유일 아들(« Fils unique-engendré de Dieu »)이다. / 이 회칙은 오라트리오 신부이며 쟝세니스트인 께넬(Pasquier Quesnel, 1634-1719)의 작품을 공격하기 위한 것이다. [18세기에 파리 성내에서 쟝세니스트 교구가 20개 정도였다. 정치적이란 의미는 루이 15세의 섭정 오를레앙공(Philippe d’Orléans 1674-1723)섭정[la Régence 1715-1723]의 권력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 흄이 파리의 체류 중에 성-메다르 묘지에서 생긴 광신도들의 경련을 알았다고 하는데, 흄은 1734년부터 체류했으니 광신도 사건들이 오래 간 모양이다. 그런데 메다르 성당 묘지의 광신도의 형식이 쟝세니스트와 유사성, 신과의 직접소통에서 유사성이 있어서, 같은 부류이지만 포르르와얄과는 다른 분파인 셈이다.
1872 켐프 스미스(Norman Duncan Kemp Smith, 1872–1958), 영국 철학자, 심리학과 철학교수.
1885 다비드(Maxime David, 1885-1914) 프랑스 철학자, 사회학자. 영어를 프랑스어로 번역가. 1차대전에서 사망. .
1887 레어드(John Laird, 1887–1946), 영국 철학자. 신실재론 학파에서 형이상학적 관념론으로.
#* 고대 그리스 도시, 테베의 신화
외디푸스(Œdipe, Οἰδίπους, « pieds enflés ») 그리스 신화의 영웅, est un héros de la mythologie grecque. Il fait partie de la dynastie des Labdacides, les rois légendaires de la ville de Thèbes.
라브다코스(Labdacos, Λάβδακος), 테베의 왕, 라브다코스 왕조 세운자. 그의 아들이 라이오스(Laïos, Λάϊος, « le gauche »)이고 손자가 외디푸스이다. 라이오스는 왼손잡이 남색가인데, 마차를 타고 가다가 국경을 넘어오는 젊은 외디푸스와 마주쳐서 싸움이 벌어졌다.
참주 외디푸스(Œdipe roi, Οἰδίπους τύραννος), 소포클레스(Sophocle, Σοφοκλῆς, 전495-전406),의 비극작품(430-420년경) 테베 건설의 신화에서 카트모스(Cadmos, Κάδμος) 아게노르의 아들이며, 티르의 왕이다. 헤로도토스에 의하면 1600년 또는 2천년을 살았다고 한다.
# ** 성 메다르 교회의 무덤에서 광신도들의 소동들(les incidents des convulsionnaires)
456 라메다르(Médard de Noyon (en latin Medardus), ou saint Médard, 456경-545) 느와이옹(Noyon)의 주교. 1731년 종교정치운동이 있었는데 쟝세니즘의 반대로 일어났다. 파리에 있는 그의 이름을 딴 성당의 무덤에서 경련을 일으킨 광신도(transes, 신들린자들) 사건으로 유명하다. 이 광기의 경련자들은 얀센주의자들이다.
1731 우니겐투스 회칙(La bulle Unigenitus, 1731)은 교황 11세의 회칙으로 쟝세니즘을 공격하기 위해서였다. 원제목은 «(신의 독생자(Unigenitus Dei filius)», 프랑어로 번역은 신으로부터 태어난 유일 아들(« Fils unique-engendré de Dieu »)이다. / 이 회칙은 오라트리오 신부이며 쟝세니스트인 께넬(Pasquier Quesnel, 1634-1719)의 작품을 공격하기 위한 것이다. [18세기에 파리 성내에서 쟝세니스트 교구가 20개 정도였다. 정치적이란 의미는 루이 15세의 섭정 오를레앙공(Philippe d’Orléans 1674-1723)섭정[la Régence 1715-1723]의 권력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 cf. 쟝세니스트의 포르 르와얄(L’abbaye de Port-Royal de Paris)은 1664년부터 수녀들이 금지되고 방문객만 받았다. 1790년에 폐쇄되었다. 대혁명기간에 감옥으로 쓰였다(1790-1795). [어느 글에서 쟝세니스트의 파리 수도원을 교황칙령에 의해 파내고 연못을 만들었다고 읽은 적이 있는데? - 아닌가?]
1634 께넬(Pasquier Quesnel, 1634-1719), 암스테르담 오라트리오 신부, 쟝세니스트 Réflexions Morales sur chaque verset (Paris, 1687-1692),
1690 프랑스와 드 파리스(François de Pâris ou François Pâris, 1690-1727)[서른일곱], 그는 베네딕트에 들어가고자 했지만, 가정 사정상 맏 이었기에 오라트리오파에서 공부했다. 파리 부사제이며 장세니스트였다. 1727년에서 1732년에 이 무덤에서 기적적 치료들이(des guérisons miraculeuses) 또는 신앙의 발작들(« crises de dévotion »)이 일어났다. 1731년부터 광신도들이 무덤 앞에서 계속해서 발작적 기적이 일어났다고 한다.
* 휘그당(Whig Party)은 영국의 정당이다. 휘그당의 기원은 찰스 2세의 시대인 1678년부터 1681년 사이의 왕위 계승 문제로 가톨릭이었던 왕의 동생 요크 공작 제임스의 즉위에 반대 입장을 취한 사람들을 가리켜 "Whiggamore"라고 말한 것이 시작이었다. / 1715네서 1762년까지 정권의 중심이었다. 그리고 1830년 산업혁명과정에서 자유당으로 바뀐다.
* 토리당(Tory Party)은 한때 잉글랜드 왕국의 정당이었다. 현재 보수당의 전신에 해당한다. 찰스 2세 시대인 1678년부터 1681년 사이 왕위 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가톨릭 교도였던 왕의 아우 요크 공작 제임스의 즉위를 인정하는 사람들을 가리켜 "토리(Tory)"라고 말했던 게 시작이다. 1834년이래로 보수당으로 바뀐다. (4:38, 57OKA)
***
# 아담 스미스(Adam Smith, 1723-1790)
*스미스(Adam Smith 1723-1790), 스코틀랜드 철학자, 경제학자.
1726 스미스(Adam Smith) 스코틀랜드의 파이프(Fife)에 있는 커콜디(Kirkcaldy)에서 태어났다. born in Kirkcaldy, in , Scotland.
1748 에딘버러(University of Edinburgh)에서 논리학 강의를 맡았다. ,
1750 철학자 데비드 흄을 만났다.
1751 글라스고(Glasgow University)대학에서 논리학 강의 교수직을 얻었다.
1752 애딘버러 철학회(Philosophical Society of Edinburgh) 회원(member)으로 선출되었다.
1759 도덕감정의 이론(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 1759) fr. Théorie des sentiments moraux
1762, 글라스고 대학(the University of Glasgow)에서 법학박사 학위(Doctor of Laws: LL.D.) 받다.
1764 가정교사를 맡다(to take the tutoring position).
프랑스로 여행 뚤루즈에서 16개월 보내다. 이 시기에 께네(François Quesnay)와 튀르고(Turgot)를 만났다.
1765 그는 버클루 공작(duc de Buccleuch, s.d.)의 아들 가정교사가 되었다.
1766 런던으로 돌아오다.
1767, 런던 왕립학회 (Royal Society of London) 회원(fellow).
1775 국부론: (An Inquiry into the Nature and Causes of the Wealth of Nations, The Wealth of Nations, 1775), fr. Recherches sur la nature et les causes de la richesse des nations, 1776,
1790 스미스(Adam Smith 1723-1790) Édimbourg에서 세상을 뜨다.
*
1613 라로슈푸코 공작(François VI, Duc de La Rochefoucauld, 1613-1680), 프랑스의 귀족 출신 작가, 도덕론자. Mémoires, 1662, Réflexions ou sentences et maximes morales, 1665)
1617 쿠드워쓰(Ralph Cudworth, 1617–1688) 영국 성공회 목사, 고전학자, 신학자 철학자, 캠브리지 플라톤주의자의 선두자.
1694 허치슨(Francis Hutcheson, 1694–1746), 스코틀랜드 장로교 가정 출신 아일랜드 철학자. 글래스고 대학 도덕철학 교수, A System of Moral Philosophy.(1755)
?-?. 버클루 공작(duc de Buccleuch, s.d.), 그의 아들을 아담 스미스가 가르치다.
1712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프랑스 철학자, 작가.
1743 꽁도르세(Marie Jean Antoine Nicolas de Caritat, marquis de Condorcet, 1743-1794), 프랑스 과학자, 수학자, 정치가, 빛의 세기 대표자.
1763 꽁도르세 후작 부인(Sophie Marie Louise de Grouchy, connue sous le titre de Sophie de Grouchy ou de marquise de Condorcet, 1763-1822) 프랑스 여성 문인, 20살 어린 여성으로 꽁도르세 후작을 유혹하여 결혼(1786년), 라파이에트가 증인이었다. 아담 스미스 번역자이기도 하다. [Adam Smith, Théorie des sentimens moraux, ou, Essai analytique sur les principes des jugemens que portent naturellement les hommes, d’abord sur les actions des autres et ensuite sur leurs propres actions, traduit de l’anglois sur la septième et dernière édition par Marie-Louise-Sophie de Grouchy Condorcet, Marquise, Paris, F. Buisson, 1798.]
참조: 이데아주의(l’idéisme)은 로크의 반대자들이 로크의 학설에게 붙인 명칭이다. 통용된 용어는 아니었다. 그리고 오리에(Aurier, 1865-1892)가 사용했다고 한다.
오리에(Gabriel-Albert Aurier, 1865-1892), 프랑스 예술이론가, 「회화에서 상징주의(Le Symbolisme en peinture : Paul Gauguin, 1891)」(p. 155-165): 그는 여기서 이상적 예술(art idéale)을 정의했다. 1. 이데아주의적(Idéiste), 2. 상징주의(Symboliste), 3. 중합주의(Synthétique), 4. 주관적(Subjective), 5. 장식적(décorative). Il y définit l'œuvre d'art idéale en cinq points : « 1° Idéiste, puisque son idéal unique sera l'expression de l'Idée ; 2° Symboliste, puisqu'elle exprimera cette Idée par des formes ; 3° Synthétique, puisqu'elle écrira ces formes, ces signes, selon un mode de compréhension générale ; 4° Subjective, puisque l'objet n'y sera jamais considéré en tant qu'objet, mais en tant que signe d'idée perçu par le sujet ; 5° (C'est une conséquence) décorative. »
***
# 참고문헌 - Bibliographie 374-376.
I.
David Hume(1711-1776), Works, 1827, 1836, 1874, 1882; Dialogues concerning Natural Religion, éd. N. Kemp Smith, Oxford, 1935; Traité de la nature humaine et Essai philosophique sur l’entendement, traduit par Renouvier et Pillon, avec une introduction par Pillon: Oeuvres philosophiques choises (Essai sur l’entendement, Traité de la nature humaine; Dialogues de la religion naturelle), trad. par Maxime David, avec une préface de L. Lévy-Bruhl, 2 vol., Paris, 1912; Traité de la nature humaine, traduction, préface et notes, par A. Leroy, 2 vol., Paris 1946; Enquête sur les principes de la morale, Les quatre philosophies, traduction par A. Leroy, Paris, 1947; Enquête sur l’entendement humain, trad. A. Leroy, Paris, 1947.
L. Lévy-Bruhl(1857-1939), L’orientation de la pensée de David Hume, Revue de métaphysique et de morale, XVII, 1909.
J. Y. T. Greig(1891–1963), David Hume, Londres, 1931.
E. C. Mossner(1907–1986), The forgotten Hume, (Le bon David), N. Y. 1943; The life of David Hume, Ediimbourg-Londres, 1954.
II.
W. B. Elkin(s.d.), Relation of Hume’s Treatise and Inquiry[Enquiry], Philosophical Review, III, 1894; Hume, the relation of the Treatise, book I, to the Inquiry, New York, 1904.
G. Compayré(1843-1913), La philosophie de D. Hume, Toulouse, 1873; Du pretendu scepticisme de Hum, Revue philosophique, VIII, 1897.
N. Kemp Smith(1872–1958), The philosophy of D. Hume, Londres, 1941.
G. Della Volpe(1895–1968), La filosofia dell’ Esperienza di D. Hume, 2 vol., Florence, 1933-1935.
A. Meinong(1853–1920), Hume Studien, I Zur Geschichte und Kritik des modernen Nominalismus, II Zur Relationstheorie, Vienne, 1877-1879.
J. Laird(1887–1946), Opinions récentes sur Hume, Recherches philosophiques, III, p. 363.
Jean Laporte(1886-1948), Le scepticisme de Hume, Revue philosophique, 1933 et 1934.
Hume and Present Day Problems, Aristotelian Society, Suppem, vol. XVIII, 1939 (articles de N, Kemp Smith sur la relation du Traité à Essais, de A. E. Taylor, J. Laird et T.E. Jessop sur Dialogues sur la religion).
O. Quast(1877?-?), Der Begriff des Belief bei D. Hume, Halle, 1903.
W. W. Carlile(1862–1950), the humist doctrine of causation, Philosophical Review, V. 1896.
Hume and Present Day Problems, Aristotelian Society, 1933: Hume, no 20 de la Revue internationnale de philosophie, Londres, Bruxelles, 1952; The letters of David Hume, éd. J. Y. T Greig, 2 vol. 1932; New letters of D. H., éd. R. Klibanski et E. C. Mossner, Oxford, 1954.
Ch. W. Hendel(1890-1982), Studies in the philosophy of D. Hume, Princeton, 1925.
R. Metz(1891-1944), David Hume, Leben und Philosophie, Stuttgart, 1929.
André Leroy(1892–1967), La critique et la religion chez David Hume, paris, 1930; David Hume, Paris, 1953.
G. Deleuze(1925-1995), Empirisme et subjectivité, Paris, 1953.
M. Dal Pra(1914–1992), Hume, Milan, 1949.
T. E. Jessop(1896-1980), Réflexions sur la philosophie de Hume, Revue philosophique, 1960.
O. Brunet(s.d.), Philosophie et esthétique chez David Hume, Paris, 1965.
III.
A. E. Taylor(1869–1945), D. Hume and the miraculous, Cambridge, 1927.
H. Meinardus(1864-?), D. Hume als religionsphilosoph, Erlangen, 1897.
N. Kemp Smith(1872–1958), Dialogues concerning natural religion, Oxford, 1935, Introduction.
A. Jeffner(s.d.), Butler and Hume on Religion, a comparative Analysis, Stockholm, 1966.
IV.
Lechartier(1868-1955), D. Hume morliste et sociologue, 1900.
F. C. Sharp(1866–1943), Hume’s ethical theory and its critics, Mind, 1921.
C. E. Vaughan(1854-1922), Studies in the history of political Philosophy, t. I, chap. VI, Manchester, 1925.
C. D. Broad(1887–1971), Five types of ethical theory, ch. IV, Londres, 1930.
R. D. Kydd(1918–2001), Reason and conduct in Hume’s treatise, Oxford, 1946.
T. Brunius(1922-2011), David Hume on Criticism, Stockholm, 1952.
V.
Adam Smith(1723-1790), Collected Works, 5. vol., Edimbourg, 1811-1812; Theorie des sentiments moraux, trad. par la marquise de Condorcet, 2 vol., Paris, 1830.
E. James(1899-1992), Histoire sommaire de la pensée économique, 2e éd., Paris, 1959.
*
1711 데이비드 흄(David Hume, 1711-1776), 스코틀랜드 철학자, 경제학자, 역사가.
1723 스미스(Adam Smith, 1723-1790), 스코틀랜드 철학자, 경제학자.
1843 꼼뻬레(Jules-Gabriel Compayré, 1843-1913) 프랑스 철학자, 교육학 이론가, 정치가. Philosophie de David Hume, 1873 (thèse de doctorat),
1853 마이농(Alexius Meinong Ritter von Handschuchsheim, 1853–1920), 오스트리아 철학자.
1854 챨스 본(Charles Edwyn Vaughan, 1854-1922) 영국학자, 루소 전문가.
1857 레비-브륄(Lucien Lévy-Bruhl, 1857-1939), 프랑스 철학자, 사회학자, 인류학자.
1862 카릴(William Walter Carlile, 1862–1950) 영국 보수당 정치인. 캠브리지 대학에서 교육 받고 군인이 되었던 이 정치인이 흄에 대한 또는 철학책을 썼다는 이야기는 없는데...
1864 마이나르두스(Hermann Meinardus, 1864-?) 바렐 출생, 독일 신학자, 철학자.
1866 샤프(Frank Chapman Sharp, 1866–1943), 미국 철학자.
1868 르샤르띠에(Georges Lechartier, 1868-1955), 프랑스 기자(미국 특파원). 작가.
1869 테일러(Alfred Edward Taylor, 1869–1945), 영국 관념론 철학자. 형이상학, 종교철학, 도덕철학에 관심.
1872 켐프 스미스(Norman Duncan Kemp Smith, 1872–1958), 영국 철학자, 심리학과 철학교수.
1877? 콰스트(Otto Quast, 1877?-?) Der Begriff des Belief bei D. Hume, Halle, 1903.
1886 라뽀르뜨(Jean Laporte, 1886-1948), 프랑스 철학자, 철학사가.
1887 레어드(John Laird, 1887–1946), 영국 철학자. 신실재론 학파에서 형이상학적 관념론으로.
1887 브로드(Charlie Dunbar Broad, 1887–1971) 영국 인식론자, 철학사, 과학철학자, 도덕철학자. Five types of ethical theory, 1930
1890 헨델(Charles William Hendel, 1890-1982), 예일 대학 명예교수.
1891 그레이그(John Young Thomson Greig, 1891–1963), 영국 전기작가. 흄에 관하여.
1891 메츠(Rudolf Metz, 1891-1944), 독일 고등 영어 교사
1892 르화(André-Louis Leroy, 1892–1967) 프랑스 철학자. [영국전문가?] 흄에게서 비판과 종교(La critique et la religion chez David Hume, 1930)
1895 볼페(Galvano della Volpe, 1895–1968) 이탈리아 귀족, 철학자.
1896 제섭(Thomas Edmund Jessop, 1896-1980), 영국 대학교수, 버클리 전문가.
1899 잠(Emile James, 1899-1992) 프랑스 경제학자, 대학교수. 경제과학으로 법학박사.
1907 모스너(Ernest Campbell Mossner, 1907–1986) 오스틴 텍사스 대학 영어과 교수, 데이비드 흄과 아담스미스 전공.
1914 달 프라(Mario Dal Pra, 1914–1992), 이탈리아 철학자. 철학사가.
1918 키드(Rachael Mary Kydd, née Burton Jones, 1918–2001) 영국 여성 철학자. Reason and conduct in Hume’s treatise, 1946(Oxford).
1922 브루니우스(Teddy Brunius, Jan Axel Teodor (Teddy) Brunius, 1922-2011) 스웨덴 웁살라 대학교수, 관념사가. 예술사가.
1925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 프랑스 철학자.
?-? 엘킨(William Baird Elkin, s.d.), 미국 철학자. Hume, the relation of the Treatise, book I, to the Inquiry, 1904.
?-? 브뤼네(Olivier Brunet, s.d.), 프랑스 철학자(?) Philosophie et esthétique chez David Hume 1964)
?-? 제프너(Anders Jeffner, s.d.) 스웨덴(?) 신학자. Butler and Hume on Religion, a comparative Analysis, 1966(Stockholm). (57NME)
(8:30, 57NKB) (9:01, 58P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