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송배전기술사 면접후기(95회, 2011.11.3)
- 오후 5조 5번을 배정받고 대기
- 이번 95회 시험에선 2부스로 나누어 시험을 오후에만 실시함
- 옆의 7조는 순서가 빨리 진행되어 5번인 제가 들어갈 때 7조는 7번이 들어감
- 제 차례가 되어서 입장. 반정도 걸어가다가 위원관이 저를 보고 5분뒤에 오라고 함
다시 인사하고 나와서 대기함
- 그 후에 2분 정도 뒤에 들어가서 인사를 하니, 시간이 없다고 빨리 하자고 함
- 여기서부터 약간 페이스를 잃음. 덩달아 마음이 급해진 것 같음
< 문의사항들 (A(왼쪽), B(가운데,교수분같음), C(오른쪽) : 질문자), (- : 답변) >
C 발전소에서 근무했으니, 변압기를 많이 봤겠는데, 변압기 용량은?
- 11만kW 2대를 주변압기에 사용했습니다.
C 변압기에서 사용하는 87계전기에 대해서 유의점은?
- 고조파에 대한 대책, 돌입여자전류에 대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C 건설시에는?
- 최초 설계시에는 Y-D 변압기의 각변위에 대한 보상으로 D-Y 결선을 하고,
계산된 전류값과 표준품의 변류기가 차이가 나므로 보상변류기를 사용합니다.
C 그럼, 87이 다른 곳에 또 어디 쓰이나?
- 발전기에 사용합니다. 변압기에서 30% 오차를 발전기에서는 10% 오차 범위로 사용
C 왜 변압기는 30% 차이가 나지?
- 1,2차 권선에 의한 전류가 틀리고 여자돌입전류에 대한 원인입니다.
C 그럼, 87M, B는 아나?
- M은 모터를 보호하는 것 같습니다. B는 잘 모르겠습니다. 비율차동계전기는 그 원리
가 차동전류가 억제전류를...(하는데, 말 자름)
C 87B를 왜 모르나?
- 제가 경력이 많지 않아서, 긴장을 해서 생각이 나질 않습니다.
B 옆에 계신 교수님 같은분이 긴장하지 마세요라고 하며,
A 그 옆에 계신 다른 위원이 그럼 자기가 물어보겠다고 함
A 154kV 변전소의 차단기 보수공사를 위해서 옆에 있는 154kV 변전소로 수전을 하고
작업이 다 완료해서 다시 차단기를 투입하는데 트립되었다. 왜 일까?
- 제 생각에는 변전소의 인터락 문제같습니다. DS가 투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CB가
투입된 것 같습니다.
A 그런, 인위적인 실수가 없었다고 하면, 왜 트립되었을까?
-> 이게 87B(모선보호비율차동계전기)를 물어본 것인데, 그 때는 생각이 나질 않았음
- 변압기 여자돌입전류 때문인 것 같습니다.
A 그런가?
- 아니면, 차단기가 투입될 때 발생하는 투입전압이 2배 정도 상승하는 이유같습니다.
A 전압이 왜 2배 상승해?
- 차단기가 투입되면 최대 2배정도의 투입써지가 발생합니다.
B 옆에 계신 분이 됐다고 하며, 여자돌입전류 때문이라고 하면서, 다른 질문 하심
B 그럼, 수력발전소 동기투입과정을 설명하라고 함
- 수력발전소가 정지상태에서 보조기기들이 다 동작하여 준비조건이 완료되면, 스타트
단계에서..
B 스타트단계는 어떻게 하나?
- 근무자가 마스터스위치를 조정해서 접점에 신호를 줍니다.
- 그래서, 스타트단계에서 조속기가 활성화되어 무부하정격속도까지 수차를 회전하도록
가이드배인을 오픈하고, 다음으로 엑싸이터단계에서 여자기를 통해 AVR이 정격전압
으로 발전기 전압을 올립니다. 그 후, 동기투입장치가 전압, 주파수, 위상을 제어하여
발전기를 계통에 병입합니다.
이때, 전압은 110V 기준으로 1~5V이내, 위상은 0~5도, 주파수는 60Hz 기준 0.25
Hz로 합니다.
B 자동으로 동기를 투입한다?
- 예. 실전에서는 모두 자동동기투입장치에 의해서 투입을 합니다. 수동으로 투입하는
때는 시충전발전을 할 때입니다.
B 그럼, 발전출력은 어떻게 조정하나요?
- 예. 발전출력은 거버너에 의해 가이드배인을 조정하여 수차로 유입되는 물의 양을 조정
하여 합니다.
A 이때, 갑자기 옆에 있는 위원이 끼어들어,
조속기는 어떻게 움직이나요?
- 예. 목표하는 출력과 주파수의 변동에 의해서 조정되어집니다.
A 아니, 조속기를 움직이는 것이 무엇인가요?
- 예. 근무자가 목표하는 출력값을 입력합니다.
A 아니, 그래서 조속기가 어떻게 움직입니까?
- 요즘은 기계식 조속기가 아니라, 디지털 조속기를 사용합니다. 이에 4~20mA 신호..
A 아니, 그럼, 조속기 구조를 보았었나요?
- 예. 실제로 보았습니다. 기계식 조속기 같은 경우는 속도검출기, 활성환, 난조보상...
A 아니, 그건 조속기 구조고... 조속기가 어떻게 움직이나?
- 머뭇머뭇...
A 알겠습니다.
- 더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A 때문에 엄청 말림...)
B 다시, 가운데 교수님께서,
그럼, 계자전압은 어떻게 조정되어지나요?
- 예. 계자전압은 AVR에 의해서 여자기에 공급되는 여자전류로 조정합니다.
B 그럼, 여자기 종류에 대해서 말씀해보세요?
- 여자기 종류는 직류여자기, 교류여자기가 있습니다. 교유여자기에는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지형사이리스터 타입과, 별치정류기형과 회전정류기형이 있습니다.
C 이때, 다른 쪽 옆에 계신 분이,
회전정류기형에는 브러쉬가 필요한가요?
- 예. 필요합니다.
C 아닌 것 같은 뉘앙스로, 진짜 필요하나?
- 아, 제가 말씀을 잘 못 드렸습니다. 회전정류기형은 정류기가 회전하면서 바로 교류
를 직류로 만들기 때문에 필요없습니다.
C 그럼, 회전계자 정류기 원리를 설명해보세요?
- 회전정류기에 대한 원리를 잘 못 물어본 것을, 회전계자에 어떻게 전압을 인가하는
지로 생각하여 답변함
최초 20%까지는 별도의 밧데리로 타여자 공급을 하고, 그 이후 자체 전압을 EX
변압기에서 변성하여...
C 아니, 그건 사이리스터방식이고 회전계자 정류기는 최초 전압을 어떻게 공급하나?
- 머뭇머뭇...
C PMG 알아요. 영구자석발전기...
- 네. 감사합니다.
* 순서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중후반부에,
A 조속기관련해서 질문한 분이, 배전선로 사고별 보호방식에 대해서 말해보라고 함
- 네. 배전선로 보호방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A 아니, 배전선로에 사고가 난걸 정확히 얘기하고 보호방식을 말해보세요.
- 네. 배전선로에서 수목이 선로에 바람이 불어 접촉하면 1선지락사고가 발생합니다.
이때, R/C의 1F에 의해서 차단기 트립되고 R/C 가 다시 재폐로 합니다.
이때, 순간고장이 아니면, 예를 들어 사고에 의해서, 폭파에 의해서, 사람이 장대를
들다가 사고시 사고가 길어지면, R/C의 2F후, 1D시 L/F가 동작하여 사고를 분리
합니다. 이상은 단상분기점까지이고요, 삼상분기점에선 S/L가...
A S/L는 얘기를 왜 하나? 이건 어쩌구 저쩌구...
- (아닌 것 같았지만...)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 심야시, 무부하 장거리선로에서 수전단전압 높아지면 어떻게 해야하나?
- 네. 페란티 현상이 발생하면 첫째, 변전소에서 전압 조정을 실시합니다. 물론, 정격전압
범위내에서 운전합니다. 둘째, 조상기를 사용하여 무효전력을 통한 전압조정을 합니다.
요사이 SVC나 STATCOM를 사용합니다.
A 그래도 안 되면 어쩌나?
- 네. 사고가 심해지면 전원 및 부하 차단을 실시합니다.
A 경부하시인데 왜 부하차단을 실시하지?
- 네. 부하차단이 아니고, 전원차단을 실시합니다.
A 그래도 안 되면...?
- 잠시 머뭇.. 좀 더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A 초전도케이블 구성을 말해보라?
- 초전도원리인 R=0, B=0인 원리를 이용하여..
A 원리는 필요없구, 구성을 말해보라?
- (당황하여) 초전도 한류기 구성을 말함..
A 아닌 것 같은데?
그럼, 초전도케이블을 국내에 활용하는 사례를 말해보라?
- 제가, 초전도케이블은 정확히 모르지만, 초전도 변압기를 이천 변전소에서 사용하고 있습
니다.
A 좀 더 공부해보도록 하세요.
B 중간에 계신 중후하신 교수님께서, 다른 문들 더 하실 말씀 있으신가요?
없으면 이걸로 끝내겠습니다.
- 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시험 후, 뭔가 탐탁치 못 한 이유...
1. 5번째인 제가 7번째인 옆 조와 같이 가며 시간에 대한 압박감
2. 들어가다가 나와서, 다시 들어가는 상황
3. 면접동안 시간이 없다고 빨리 하자는 면접관 태도
4. 면접관 말 : 더 자세히 물어보면 당황할테니 됐다... 라고 중간에 말함
5. 준비한 것을 말 못함 : 수상태양광 및 마지막 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