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리타 국제공항 (成田国際空港)
나리타 국제공항은 1978년 5월 20일 일본 지바현 나리타시에에 조성되었다. 1970년 회주의 투쟁의 마지막 장이 된 곳이기도 하다. 도쿄국제공항의 포화, 급격한 민간항공수요가 증가 등으로 일본 정부는 1962년에 도쿄권 신공항을 건설하기로 결정한다. 그러나 나리타의 신공항을 건설하는 계획을 발표한 직후부터 지역 주민 및 사회주의 운동가의 격렬한 저항에 부딪히게 된다. 개항 직전인 1978년 3월에는 급기야 게릴라단에 의해 공항 관제탑이 점거되고 시설 다수가 파괴되기에 이른다. 공항은 동년 5월에 신도쿄 국제공항(일본어: 나리타 이후 건설되는 일본의 신공항들은 이러한 충돌을 피하기 위해 해상매립을 통해 부지를 확보하는 경향이 있다. 2009년에는 일본 국토교통성에서 더 이상의 시설 확장이 어려운 나리타를 포기하고, 하네다를 확장하여 다시금 국제선 허브로 삼는 안이 나오자, 지바 현 지사가 강력하게 항의한 바 있다. 일본항공인터네셔널 전일본공수의 국제선 허브이며, 델타항공 유나이티드 항공의 동북아시아의 허브 공항이다. 한일 노선의 상당수가 이 공항에서 발착하며, 국적사의 미주노선 일부는 나리타를 경유하기도 한다. 나리타 신칸센이 연결될 예정이었으나, 국철의 재정상황 악화 등으로 취소되고, JR 히가시니혼의 나리타 익스프레스가 운행중이다. 같은 역에 나리타 신칸센용으로 건설한 표준궤 노반을 이용해 게이세이 전철과 게이세이 스카이라이너로 완공되어 정차한다.
▼ 나리타 공항 내부 모습
▼ 짐 부치는 곳 ▼ 공항내 면세점
▼ 중국 . 일본 입국 신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