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류의 종류와 그 예
분량이 좀 많더라도 차근차근 읽어보시면 오류의 종류에 관한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려보실 수 있을 겁니다. 오류의 종류를 가르는 기준이나 범주 자체에는 너무 신경쓰시지 마시고, 오류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를, 그 예와 함께 이해하고 넘어가시다면, 오류에 대한 공부는 이로써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
논리적인 오류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견해를 달리하기 때문에 정확히 어떻게 나누어진다고 설명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오류의 종류는 크게 심리적 오류, 자료적 오류, 언어적 오류 등의 3가지 정도로 나누어서 설명합니다. 아래는 인터넷 및 논리학 개론서에 있는 오류에 대한 일반적인 분류와 정의를 정리한 것입니다. 참고하기 바랍니다. (1) 심리적 오류 : 논지에 대해 심리적으로 설득시키려 할 때 범하는 오류
① 감정에의 호소 : 동정, 연민, 공포, 증오 등의 감정에 호소해서 논지를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 예) 내가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죽을 줄 알아!
② 사적 관계에의 호소 : 정 때문에 논지를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 예) 넌 나하고 제일 친한 친구잖아. 네가 날 도와 주지 않는다면 난 누굴 믿고 이 세상을 살아가란 말이니? ③ 군중에의 호소 : 군중 심리를 자극하여 논지를 받아들이게 하는 오류 예) 00 화장품은 세계의 여성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의 필수품, 00 화장품을 소개합니다.
④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 : 논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권위자의 견해를 근거로 신뢰하게 하는 오류 예) 이 화장품이 얼마나 좋은 화장품인 줄 아니? 그 유명한 000란 여자 탤런트도 언제나 이 화장품만 쓴다는 말 들어 봤지?
⑤ 인신 공격 : 주장하는 사람의 인품, 직업, 과거 정황을 트집잡아 비판하는 오류 예) 저 사람의 말은 믿을 만한 게 못 돼. 저 사람은 전과자거든.
⑥ 피장파장(역공격) : 비판받은 내용이 비판하는 사람에게도 역시 동일하게 적용됨을 근거로 비판에서 벗어나려는 오류 예) 오빤 뭐 잘했다고 그래? 오빤 더 하더라 뭐.
⑦ 원천 봉쇄의 오류(우물에 독약치는 오류) : 반론의 가능성이 있는 요소를 원천적으로 비난하여 봉쇄하는 오류 예) 얘, 빨리 가서 자야지. 늦게 자는 어린이는 착한 어린이가 아니야.
(2) 자료적 오류 : 자료(논거)에 대해 잘못 판단할 때 범하는 오류
①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 제한된 정보, 부적합한 증거, 대표성을 결여한 사례를 근거로 일반화하는 오류 예)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너 지금 행동하는 걸 보니 형편없는 애구나.
② 잘못된 유추의 오류 : 비유를 부당하게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예) 컴퓨터와 사람은 유사한 점이 많아. 그러니 컴퓨터도 사람처럼 감정을 느낄거야.
③ 무지에의 호소 : 증명할 수 없거나 알 수 없음을 들어 거짓이라고 추론하는 오류 예) 귀신은 분명히 있어. 귀신이 없다고 증명한 사람이 이제까지 없었거든.
④ 논점 일탈(무관한 결론)의 오류 : 논점과 관계 없는 것을 제시하여 무관한 결론에 이르게 되는 오류 예) 너희들 왜 먹을 것 갖고 싸우니? 빨리 방에 들어가서 공부나 해!
⑤ 우연(원칙 혼동)의 오류 : 상황에 따라 적용되어야 할 원칙이 다른데도, 이를 혼동해서 생기는 오류 예) 빌린 물건은 주인이 달라고 하면 언제든지 돌려 주어야 하는 법 아닌가. 그러니 그 친구가 화가 나서 자기 아내를 죽이려는 걸 알았지만 난들 어떻게 하겠나. 자기 칼을 돌려달라니 돌려 줄 수밖에. ☞ 살인에 사용된 칼을 돌려 줌.
⑥ 의도 확대의 오류 :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의도가 있다고 판단하여 생기는 오류 예) 아니, 그 사람을 벌금 3만 원만 받고 풀어줘요? 그 사람을 피하려다가 차가 충돌해서 두 사람이나 죽었는데, 그런 살인자를 가만 놔 두는 법이 어디 있어요?
⑦ 잘못된 인과 관계의 오류 : 단순한 선후 관계를 인과 관계로 추리하는 오류 예) 너 어제 희랑 데이트했지? 네가 빵집에 들어간 지 10분쯤 뒤에 희가 그리로 들어가는 것을 내가 봤는데?
⑧ 결합, 분해의 오류 : 부분의 속성을 전체도 가진다거나, 전체의 속성을 부분도 가진다고 추론하는 오류 예) 나트륨이나 염소는 유독성 물질이야. 그러니 염화나트륨도 유독성 물질이지. ⇔ 염화나트륨은 독성이 없어. 그러니 나트륨이나 염소도 독성이 없긴 마찬가지지.
⑨ 흑백 논리의 오류 : 어떤 집합의 원소가 단 두 개밖에 없다고 여기고 추론하는 오류 예) 내 부탁을 거절하다니, 넌 나를 싫어하는구나.
⑩ 복합 질문의 오류 : 수긍할 수 없거나 수긍하고 싶지 않은 것을 전제하고 질문함으로써 수긍하게 만드는 오류 예) 저한테 한 표를 던져 살기 좋은 나라를 건설해 보지 않으시겠습니까?
(3) 언어적 오류 : 언어를 잘못 사용하여 범하는 오류
① 애매어의 오류 : 둘 이상의 의미를 가진 말을 애매하게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오류 예) 모든 인간은 죄인입니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감옥에 가야 합니다.
②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 용어의 의미를 자의적으로 재정의하여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오류 예) 그 친구, 정신 병원에 보내야 하는 것 아냐? 요즘 세상에 뇌물을 마다하다니, 미치지 않고서야 어떻게 그럴 수가 있어?
③ 애매문의 오류 : 어떤 문장의 의미가 두 가지 이상으로 해석되는 오류 예) 그가 네 숭배자라니, 너는 숭배하는 사람도 있구나! ☞ 숭배의 주체가 '그'와 '너'의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음.
④ 강조의 오류 : 문장의 어느 한 부분을 강조하여 발생하는 오류 예) "우리는 우리의 친구들에 대하여 험담해서는 안 된다." "그래요? 그러면 선생님에 대한 험담은 상관 없겠네요?"
⑤ 사용과 언급을 혼동하는 오류 : 사용한 말과 언급한 말을 혼동해서 생기는 오류 예) 고대사는 성경에 들어 있다. 성경은 두 글자로 된 말이므로, 고대사는 두 글자 안에 들어 있다.
⑥ '이다'를 혼동하는 오류 : 술어적인 '이다'와 동일성의 '이다'를 혼동해서 생기는 오류 예) 신은 사랑이다. 그런데 진실한 사랑은 흔치 않으므로, 진실한 신도 흔치 않다.
⑦ 범주의 오류 : 서로 다른 범주에 속하는 것을 같은 범주의 것으로 혼동하는 데서 생기는 오류 예) 운동장이랑 교실은 다 둘러봤는데, 그럼 학교는 어디에 있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