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Plan 효과적인 영어 수업은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통해 가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레슨플랜 (Lesson plan) 작성 시 필요한 용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Components of a lesson plan (레슨 플랜 구성요소)
1) aim (목적)
교사가 수업이나 코스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
① main aim (주목적): 가장 근간이 되는 목적.
예) 수업시간을 통해 여행 상황에서 현재 완료 용법을 가르치겠다.
② subsidiary aim (보충목적): 수업의 2차적인 목적. 주목적보다는 중요성이 낮음. 수업의 주목적 또는 언어적인 기술, 언어 영역을 습득하기 위해 학생들이 능숙하게 사용해야 하는 해당 언어 또는 언어적인 기술을 의미할 수 있음.
③ personal aim (교사 개인적인 목적): 교사의 교수법에서 개선하고자 하는 바.
예) 칠판 사용 시간의 효과적인 배분
2) procedure (절차): 수업의 각 순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
예) 학생들은 단어의 뜻을 확인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사전을 사용한다.
① lead-in (도입부): warm-up과 같이 학생들이 주요 학습 과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 들. 주제 또는 주과제에 대한 소개 및 과제 수행에 필요한 단어 학습 등을 포함.
② presentation (실수업): 실제로 행해지는 본 수업
③ practice (연습): controlled practice (교사의 가이드가 많이 개입된 활동, proficiency level이 높지 않은 학생들이거나 새롭게 소개된 언어에 대한 확인학습을 활용) freer activity (학생들의 자유로운 발화 및 작문이 가능한 활동, 자유 토론 및 자유 영작 등)
3) timing (시간분배): 각각의 수업 활동 또는 수업 순서를 진행할 때 예상되는 시간. 교사들은 수업계획을 세울 때 각 활동들이 얼마만큼의 시간이 소요될 지를 예측하여 수업 계획에 기록해야 함.
4) aids (수업보조물): teaching aids 라고도 하며 교사가 수업 시간에 필요한 자료 또는 재료를 의미.
예) OHP, 차트, realia, 등의 학습 보조물
5) interaction pattern (상호작용 패턴):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함께 또는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것에 대한 방법
예) Group work (그룹활동), pair work (짝활동), individual work (개별활동), open pair (한 쌍의 학생의 활동을 학급 전체에 예로서 보여줌)
6) anticipated problems (예상문제): 수업 계획대로 수업을 진행 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 상황들과 그 대처법
예) 문제: 학생들이 reading material의 단어를 너무 많이 모를 수 있음
해결책: preteaching vocabulary: reading 에 앞서 어려운 단어들을 미리 학습하는 활동을 함.
[용어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