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자전거 관리에 좀 더 집중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계절이다.
사람이나 기계나 매서운 추위에 최적화된 성질을 타고나지 않는 이상, 차가운 기온에 의한 이상신호가 나타나지 않게 미리 관리해야 하는 건 마찬가지다.
특히 전기자전거는 온도에 예민한 전동 장치로 무장되어 있으니 더 예민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주행하는 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안전한 실내에서 따뜻하게 보내게 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외부에 주차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몇가지 방법으로 전기자전거의 안전과 건강을 관리하자.
배터리, - 핫팩으로 체온 유지
배터리는 전기자전거의 핵심이다.
배터리가 없으면 전기자전거를 탈 이유가 없게 되니 당연하다.
보통 전기자전거의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다.
리튬 이온 배터리 5개층으로 이뤄져 있는데 가운데 분리막을 중심으로 음극과 양극이 존재한다.
그 사이에 액체로 된 전해질이 있는데, 이는 리튬 이온이 활발하게 움직여 왕래하면서 충방전이 이뤄질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전기가 공급되면 에너지를 받는 양이온이 활성화되면서 음극 표면 도달하게 되는데 이는 충전이라 한다.
반대로 공급된 전기가 사용되면, 음이온이 양극 표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는 전기가 소모되는 과정이다.
그런데 기온이 낮아지면 전해질의 움직임이 더뎌서 양이온과 음이온의 움직임도 느려진다.
그리고 배터리 내부의 저항이 증가해서 배터리 전압도 낮아져 결국 배터리 소모시간이 빨라지게 된다.
기온에 따라 화학 반응 속도가 달라지는데 영하 10도 정도에서는, 체감 주행거리가 약 30~50% 정도까지 떨어질 수 있다.
전기자전거를 이용한 자전거 배달 또는 출퇴근 라이더의 경우 미리 주행거리를 예측해 보조배터리를 준비하지 않으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이에 대해 국내 최대 자전거 브랜드인 삼천리자전거는 핫팩을 추천하기도 했다.
핫팩을 배터리 위에 직접 올려놓는 것 보다 천이나 파우치로 한번 감싼 후에 올려두면, 낮은 온도에 의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붙이는 핫팩을 사용해서 보온커버로 덮으면, 겨울 라이딩 중 빠르게 소모되는 배터리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배터리 보관 – 최소 1달에 한번 충전
장기간 자전거를 타지 않을 경우에는, 배터리 수명 유지에 신경 써야한다.
배터리 내부는 셀을 관리하고 보호하기 위한 회로가 포함되어 있고, 완전히 배터리가 방전될 경우에는 이 기능에 문제가 발생해 배터리 시스템이 고장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뜻한 기온에서는 약 2개월에 한번 정도 충전하는 것으로도 이와같은 방전 오류를 예방할 수 있지만, 겨울에는 추운 날씨 때문에 한달에 한번 정도의 충전이 권장된다.
배터리만을 위해서는 자전거에서 따로 분리하여 따뜻한 실내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배터리를 분리한 상태에서는 자전거와 배터리의 연결 단자가 외부로 노출되어 결로에 의한 부식 및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을 때도 모든 전원을 끈 상태에서 자전거에 장착하여, 주요 전기장비들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전기자전거 전체적인 건강을 위해 더 좋다.
충전이 완료되면 빨리 배터리를 충전기에서 분리하는 게 좋다는 것도 참고하자,
충전기의 높은 전압이 배터리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인데 이는 스마트폰이나 기타 어느 전자기기나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