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칼리:Ribociclib (Kisqali)는 CDK4/6 억제제로 불리는 표적항암제로, 유방암 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돕는 단백질을 차단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 작용을 합니다. 키스칼리는 스위스 노바티스가 개발하였으며, 2017년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서 승인받았습니다.
1.
키스칼리의 주요 적응증은 호르몬수용체 양성, 인간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2 음성 (HR+/HER2-)인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입니다.
2.
키스칼리는 CDK4/6 억제제로 불리는 표적항암제입니다. CDK4/6은 세포주기의 G1 단계에서 세포분열을 촉진하는 단백질로, 암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돕습니다. 키스칼리는 CDK4/6을 억제함으로써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 작용을 합니다.키스칼리는 특히 CDK4를 CDK6보다 8배 더 억제합니다. CDK4는 CDK6보다 암세포의 성장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키스칼리는 CDK4/6 억제제 중에서 가장 강력한 항암효과를 보입니다.
3.
키스칼리는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호르몬수용체에 작용하는 내분비요법과 병용하여 사용됩니다. 키스칼리는 내분비요법만 사용하는 경우보다 무진행 생존기간을 두 배 이상 늘려줍니다.
키스칼리는 폐경 전·후 여성 모두에게 효과적입니다.
4.
키스칼리는 아시아 환자에게 더 효과적인 유방암 치료제입니다. 아시아 환자의 유전적 특성과 생활환경에 따라 키스칼리의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납니다.키스칼리는 아시아 환자의 무진행 생존기간을 30개월 이상 늘려줍니다.
5.
특히 키스칼리정은 특징적인 피부 부작용으로 손바닥, 발바닥 부위의, 발진, 가려움증, 건조함, 태닝, 탈모 등이 있으며, 이는 키스칼리의 작용기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키스칼리는 CDK4/6을 억제함으로써 피부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저해하고, 멜라닌 색소를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피부 부작용은 대부분 경미하거나 중등도이며, 치료 중단을 요하지 않습니다. 피부 부작용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햇빛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고, 보습제를 바르고, 피부가 건조하거나 가려운 경우 피부과 의료진등을 통해 추가 진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posted by yourdo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