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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축의 죽음과 악성 종기 재앙(출애굽기 9장 1~12절) - 부자와 거지 나사로 (누가복음 16장 19~31절)
오늘 본문의 말씀은
다섯째와 여섯째 재앙을 말씀하고 있는데
첫째 재앙은 나일강물이 피로 변하는 재앙으로
아론의 지팡이가 요술사들의 지팡이를 삼킨
복음의 말씀을 믿지 않으면 심판을 받는다는 의미이며
둘째 재앙인 개구리 재앙은 복음의 말씀을 믿지 않고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으면 하나님은 그들이 원하는
다른복음을 전하는 거짓 선지자들을 보내어 그들이
듣고자 하는 말씀을 듣고 따르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셋째와 넷째 재앙인 이와 파리 재앙은
거짓 선지자들이(개구리가) 전하는 다른복음을
듣고 따르고 있으면 유출병자와 같다는 것으로
조금씩 조금씩 생명을 잃어 간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문맥의 말씀에 이어서
오늘은 다섯째와 여섯째 재앙인데 본문 1~3절을 보면 ....
출9:1 <다섯째 재앙 : 가축의 죽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에게 들어가서 그에게 이르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출9:2 네가 만일 보내기를 거절하고 억지로 잡아두면
출9:3 여호와의 손이 들에 있는 네 가축 곧 말과 나귀와
낙타와 소와 양에게 더하리니 심한 돌림병이 있을 것이며
다섯째 재앙은 애굽의 가축에 심한 돌림병이 있어
모든 가축이 죽는다는 것인데
가축은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자산을 말하는 것으로
가축의 죽음은
이 땅의 삶이 가난해지는 모습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구원) 받기가 더 어려워졌다는 뜻으로
다른복음에 점점 깊이 빠져들어
영적으로 가난해졌다는 뜻입니다.
다른복음을 진리의 말씀으로 여기고 하나님을 섬기고
있으므로 진리의 말씀을 들어도 진리의 말씀을
받아드리기 더 어려워졌다는 뜻입니다.
그렇지만 이스라엘 가축은 구별하여 하나도 죽지 않는다고
이어지는 4~6절은 말합니다.
출9:4 여호와가 이스라엘의 가축과 애굽의 가축을
구별하리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한 것은
하나도 죽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고
출9:5 여호와께서 기한을 정하여 이르시되
여호와가 내일 이 땅에서 이 일을 행하리라 하시더니
출9:6 이튿날에 여호와께서 이 일을 행하시니
애굽의 모든 가축은 죽었으나
이스라엘 자손의 가축은 하나도 죽지 아니한지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아가는 고센 땅을 구별하는데
고센 땅은 기근이 없는 땅으로 복음의 말씀이 풍부한 곳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미
복음의 말씀을 먹고 있으므로 영적으로 더 부유해지고
있어서 다섯째 재앙이 임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여호와 하나님이 영적인 양식을
풍부하게 부어 주셔서 부유하게 하셨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다섯째 재앙인 가축이 죽는 재앙은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진리의 말씀을 받아드리기 어려워짐으로
영적으로 더 가난해지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지옥불에 더 가까이 가고 있음을 말합니다.
그럼 여섯째 재앙인 본문 8~10절을 보면 ....
출9:8 <여섯째 재앙 : 악성 종기가 생기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는 화덕의 재 두 움큼을
가지고 모세가 바로의 목전에서 하늘을 향하여 날리라
출9:9 그 재가 애굽 온 땅의 티끌이 되어 애굽 온 땅의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서 악성 종기가 생기리라
출9:10 그들이 화덕의 재를 가지고 바로 앞에 서서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날리니
사람과 짐승에게 붙어 악성 종기가 생기고
여섯째 재앙은 사람과 짐승에게 악성 종기가
생긴다고 말합니다.
의학이 발달하지 않은 과거에는 종기로 인하여
죽는 경우도 있었다는데 ....
종기 재앙의 의미를 알기 위하여
누가복음 16장 14절부터 봅니다.
눅16:14 <율법과 하나님 나라의 복음>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들이라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늘
바리새인들이 비웃는다는 것은
옳지 않은 청지기 비유의 말씀을 듣고 비웃은 것입니다.
옳지 않은 청지기 비유는 율법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바리새인들에게 복음으로 돌아와 백성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비유로 말씀하신 것으로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눅16:13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예수님은 율법을 돈으로 비유해서 말씀하는 것으로
율법으로는(다른복음) 하나님을 섬길 수 없다는 뜻으로
구원받을 수 없다는 뜻인데 이 말씀을 듣고 비웃은 것입니다.
이어지는 15절부터 보면 ....
눅16:15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사람 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들이나 너희 마음을
하나님께서 아시나니 사람 중에 높임을 받는 그것은
하나님 앞에 미움을 받는 것이니라
눅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바리새인들 스스로 율법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의 뜻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하나님은 이들을 미워하신다는 것으로
율법을 지켜 의롭다 여김을 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율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시대는
요한의(세례요한) 때까지고
지금은 복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시대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복음 시대라고 해서 율법은 없어지지 않는다고
이어지는 17~18절은 말합니다.
눅16:17 그러나 율법의 한 획이 떨어짐보다
천지가 없어짐이 쉬우리라
눅16:18 무릇 자기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 장가 드는 자도 간음함이요
무릇 버림당한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17절의 말씀은 복음 시대에도
율법은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며
18절의 말씀은 그렇다고 해서
율법을 다 지켜 구원받으려 하지 말라는 것으로
복음에서 율법으로 돌아가는 것은 간음하는 것이므로
돌아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로마서 7장 1~4절 참고)
그리고 율법을 없애지 않는 것은
율법으로 죄인임을 알지 못하면
예수님을 찾을 이유가 없는 것으로
율법으로 죄인임을 깨닫고 그리스도께 나아가
믿음으로 구원받게 하기 위함이므로
복음 시대에도 율법이 꼭 필요한 것이며
또 잃어버린 한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믿지 않는 사람보다 더 착하고 선하게 살아야 하므로
율법을 지키며 살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롬6:13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롬6:14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은혜 아래에 있으므로 죄를 범해도 구원은 받지만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율법을 지키며 살아야 한다는 뜻이며
(잃어버린 한마리 양의 구원을 위하여)
우리가 살아가는 나라의 법도 누구보다
잘 지키며 살아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이 말씀을 하시고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이야기를 합니다.
눅16:19 <부자와 거지>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한 부자는 옳지 않은 청지기처럼 복음으로 돌아와
백성들을 구원해야 한다는 말씀을 듣고 비웃은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인들을(유대인의 지도자인 말씀 전도자) 말하는데
하나님의 말씀대로 율법을 다 지키며
하나님을 섬기고 있으므로 당연히
구원받았다고 생각하는 자들을 말합니다.
우리로 말하면 주일성수하고 전도, 봉사, 헌신 다 하고
목사님 말씀 모두 따르며 교회를 다니고 있으니
당연히 구원받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자들을 삯꾼이라 말씀하는 것으로
행위에 대한 삯으로 구원받으려는 자들이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자들에게 가르침을 받고 있는
백성의 모습은 어떠한지 이어지는 20~21절을 보면 ....
눅16:20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눅16:21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거지 나사로의 모습은 개구리와 같은 거짓 선지자인
바리새인들에게 오랫동안 율법으로(다른복음) 가르침을 받으며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을 말합니다.
그런데 거지 나사로는 헌데 투성이라는 것으로
오늘 본문에 여섯째 재앙인 종기 재앙을 맞은 모습인데
나사로는(이스라엘 백성) 바리새인들로 하여금 율법으로
오랫동안 가르침을 받으며 하나님을 섬기고 있었지만
가축은 물론 집과 모든 재산을 다 잃고 거지가 된 것이며
온몸에는 종기 투성이가 되어 죽어가고 있었던 것으로
악하고 독한 종기 재앙을 받은 나사로의 모습인 것입니다.
이러한 나사로의 모습은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으로
복음의 말씀을 알지 못한 영적인 거지가 되어
지옥의 문턱에 다가가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모습은 복음의 말씀에 가려운 귀를
긁어주는 듣기 좋은 말씀을 넣어 전하는 것을
오랫동안 듣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런데 나사로는 부자의 상에서 떨어진
부스러기라도 먹길 원한다는 것으로
백성들은 복음의 말씀을 먹고
구원받길 간절히 바란다는 뜻으로 하시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부자인 바리새인들이 먹는 상은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받은 율법을 말하는 것으로
율법을 생명처럼 여기며 하나님을 섬기고
백성들을 가르치고 있는 바리새인들의 모습을 말합니다.
그런데 바리새인들은 율법 속에 감추어진
복음의 말씀은(십자가) 부스러기로 여겼던 것입니다.
이 말씀을 마태복음 15장 가나안 여자의 믿음에서
잘 설명하고 있는데 22절부터 봅니다.
마15:22 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 하되
마15:23 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제자들이 와서 청하여 말하되
그 여자가 우리 뒤에서 소리를 지르오니 그를 보내소서
이방인인 가나안 여자는 예수님이 다윗의 자손임을
아는 것으로 약속하신 메시아 임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율법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약속하신 메시아임을 알지 못하고 있으므로
안타까워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말합니다.
마15:2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시니
마15:25 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마15:26 대답하여 이르시되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유대인들은 이방인을 개 취급하고 있었던 것으로
도와 달라는 가나안 여자에게 유대인들이 먹고 있는
율법 속에 감추어진 복음의 말씀인(자녀의 떡)
부스러기를 줄 수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떡이 상징하는 복음의 말씀을 먹여
구원하시려고 복음이 숨겨진 율법을 주신 것입니다.
이 떡을 먹지 않고 있는 유대인들을 모습을 보고
안타까워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말하는 것이며
유대인들은 율법 속에 감추어진 복음을
부스러기 취급을 하고 먹지 않고 버린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러자 여자는 이어지는 27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마15:27 여자가 이르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니
마15: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때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가나안 여자는 유대인들이 부스러기로 여기는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귀신 들린 딸이 치료받을 것으로
믿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 복음으로 귀신을 쫓아 달라는 것으로
유대인들이 부스러기 취급을 하는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구원받음을 가나안 여자는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누가복음 16장에서도 거지 나사로는
바리새인들이 부스러기 취급을 하는
복음의 말씀을 먹음으로 온몸에 생긴 종기를 치료받고
거지에서 벗어나 아버지 집에 거하게 된 것으로
예수님은 거지 나사로와 같은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유월절 양으로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유대인들로부터 부스러기 취급 받는 복음의 말씀을 먹여
구원하기 위하여 오셨다는 뜻입니다.
이어지는 22~23절을 보면 ....
눅16: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눅16:23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저와 여러분도 유대인들이 부스러기 취급하는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구원받음을 잊지 마시고
꼭 복음의 말씀을 먹고 믿음의 용사가 되어
구원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다른복음을 전하는 개구리와 같은 자들이
전해주는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으면
거지 나사로처럼 가죽과 집과 모든 재산을 다 잃고
온몸에는 악성 종기 재앙을 받게 된다는 것으로
영적인 거지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 모습이 다섯째 재앙의 가축이 죽는 재앙과
여섯째 재앙인 악성 종기 재앙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본문 11~12절을 봅니다.
출9:11 요술사들도 악성 종기로 말미암아
모세 앞에 서지 못하니 악성 종기가 요술사들로부터
애굽 모든 사람에게 생겼음이라
출9:12 그러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심과 같더라
애굽 모든 사람뿐만 아니라 애굽 요술사들도
악성 종기가 생겼다는 것으로
이들 모두 복음을 알지 못해 거지 나사로처럼
집도 재산도 다 잃고 영적 거지가 되어
죽을(지옥불) 날만 기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십자가를 배척한 자들의 모습이
어떠한지 잘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주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저와 여러분도 비록 육적으로는 건강하고
부유하게 살고 있다고 할지라도
아론의 지팡이가 요술사들의 지팡이를 삼킨
복음의 말씀을 먹지 않고 다른복음을 먹고 있다면
애굽 요술사들과 애굽에 있는 백성들처럼 독한 종기가 생겨
영적으로 모든 것을 다 잃고 거지가 된 나사로처럼 살다가
영원히 나올 수 없는 지옥불에 던져짐을 잊지 마시고
부자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인 복음의 말씀을 먹고
영원한 생명을 얻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성경에 요일은 없지 않나요? 첫째날 6째날 7째날 이렇지요! 안식일이 토요일이 아니라 7째날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계시록 대접 악하고 독한 종기 문자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