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전 2: 1 모든 사람을 위하여
제 2 장 : 중보기도와 여성의 덕
1. 중보기도 ( 2: 1 - 8 )
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2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3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6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 7 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8 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딤전 2: 1 모든 사람을 위하여 -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
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그러므로는 여기에서 앞 장에서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는 말씀에 연결되는 것 같다.
첫째로(*, 프로톤 판톤)는 바울이 첫 번째 중요한 사항으로 말하는 것은 기도에 어떤 사람을 포함시킬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 시간적인 우선보다는 중요성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Guthrie, Robertson).
2] 모든 사람을 위하여
본 절에서 바울은 기도의 대상을 '모든 사람'으로 기록하고 있다.
혹자는 '모든 사람'을 '모든 죄인들과 성도들을 포함하는 범세계적인 사람'(Robertson)으로 규정하지만 이것은 타당하지 않다.
오히려 본 절의 '모든 사람'은 문자적인 의미보다는 '인종이나 국적이나 사회적 지위의 구별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이해되어야 한다(Hendriksen).
이것은 기도의 대상을 생각함에 있어 인간의 관습과 제도를 초월(超越)해야 함을 시사한다.
성도들은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하며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해 힘써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아는 이든지 모르는 이든지 간에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 기도해야 할 의무가 있다.
특히 우리는 왕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자들, 즉 대통령과 국무총리와 장관들, 국회의원들, 법관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우리는 그들의 구원과 그들의 바르고 선한 직무를 위해 기도해야 할 것이다.
3]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본 절에 나오는 네 종류의 기도에 대한 명사인 '간구', '기도', '도고', '감사'가 각기 뚜렷한 의미를 가지고 있느냐, 아니면 단순한 동의어로서 반복 사용되었느냐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Hervey).
혹자는 이 네 단어의 의미를 따로이 규정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Guthrie). 그러나 이 네 단어들이 열거된 것은 단순히 무의미한 반복만은 아니다.
간구, 기도, 도고, 감사는 기도의 여러 측면들을 표현한다. 특히 도고의 원어(엔튜크시스)는 ‘다른 사람들을 위한 기도’라는 뜻을 가진다. 그 단어들을 원어상으로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1) 간구
헬라어 '데에세이스'(*)는 '긴박한 상황에서의 어떤 특별한 성취를 위한 탄원, 간청(懇請, entreaty, boldness)'을 의미한다(Earle).
간절히 청함. '벗됨을 인하여... 간청함을 인하여' 는 '간청'(boldness, NIV)함을 견디지 못해 필요한 것을 준다.
* 눅 11: 8 -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됨으로 인하여서는 일어나서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간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요구대로 주리라.
여기서 '간청함'(아나이데이안)은 부정접두어 '아'와 '부끄러움이 없음'을 뜻하는 '아이도스'의 합성어로 체면 불구하고 간구하는 것을 가리킨다. 본문에는 두 가지 교훈이 내포되어 있다.
첫째, 요청에 즉각적으로 응하지 않으려 했던 집 주인과 하나님의 쾌히 주심을 대비함으로써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가 반드시 응답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주려는 것이다.
* 눅 11: 9-13 - 9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10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11 너희 중에 아버지 된 자로서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는데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12 알을 달라 하는데 전갈을 주겠느냐? 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둘째, 응답이 즉각적으로 주어지지 않는다 해도 계속해서 끈기를 가지고 기도해야 함을 가르친다.
* 살전 5: 17 - 쉬지 말고 기도하라.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청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고후 5: 20)고 하였다.
(2) 기도
헬라어 '프로슈카스'(*)는 일반적인 의미로 '하나님을 향한 모든 경건한 아룀'을 뜻한다(Hervey).
구하라(seek)
* 마 7: 7 -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 눅 11: 9 -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본문의 '구하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이테이테'는 동등한 입장에서 구하는 '에로토'와는 달리 아랫 사람이 윗 사람에게 구하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이 단어는 '기도'와 관련하여 많이 사용된다.
* 눅 10: 13 - 화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그들이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 마 18: 19 -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 막 11: 24 - 제자들이 그 말씀에 놀라는지라. 예수께서 다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얘들아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 요 11: 22 -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
* 엡 3: 20 -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요 16: 24). 구하지 않기 때문에 받지 못하는 것으로 말씀해 주신다. 마치 은행에서 찾아갈 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청구하지 않아 찾아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구약성경에서는 '그의 성호를 자랑하라. 여호와를 구하는 자마다 마음이 즐거울지로다.'(대상 16: 10, 시 105: 3) 하였다. 예수님은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마 6: 33), '다만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눅 12: 31)고 하셨다. 우리 각자의 필요조건 보다 하나님의 나라의 공무가 더 시급함을 말해주고 있다.
(3) 도고
헬라어 '엔튜크세이스'(*)는 신약성경에서 딤전 4: 5과 본 절에서만 언급되는 단어로 '접근', '인터뷰', '사회적 교제' 등의 개념으로 사용되었으나 본 절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해서 간구하는 '중보기도'를 가리킨다(Hervey).
* 딤전 4: 5 -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4) 감사(感謝, Thanksgiving)
헬라어 '유카리스티아스'(*)는 과거의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감사의 기도'를 뜻한다(Lenski).
타인에 의해 자기에게 보여진 호의(好意)에 대한 승인(承認)의 정(情)이다.
성경은 하나님께 대해 백성들이 가지는 태도로 나타난다. 구약성경의 감사는 히브리어 ‘야다’(yadah)로 ‘고백하다’는 뜻이다. 이 단어가 ‘찬양하다, 감사하다’의 의미로 쓰일 때 목적어는 하나님이다.
* 창 29: 35 - 그가 또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내가 이제는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하고 이로 말미암아 그가 그의 이름을 유다라 하였고 그의 출산이 멈추었더라.
* 스 3: 11 - 찬양으로 화답하며 여호와께 감사하여 이르되, 주는 지극히 선하시므로 그의 인자하심이 이스라엘에게 영원하시도다. 하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성전 기초가 놓임을 보고 여호와를 찬송하며 큰 소리로 즐거이 부르며
* 시 33: 2 - 수금으로 여호와께 감사하고 열 줄 비파로 찬송할지어다.
* 사 12: 4 - 그 날에 너희가 또 말하기를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의 이름을 부르며 그의 행하심을 만국 중에 선포하며 그의 이름이 높다 하라.
그러므로 기독교에 있어서는 특히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응답하는 사람의 물심(物心)의 표현을 말한다. 따라서 예배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감사로서, 성전에 들어가는 것은 감사이고(시 95: 2), 노래로서(시 95: 2), 또는 희생제물을 드리는 일로서 감사한 마음이 표시되었다(시 54: 6).
* 시 95: 2 - 우리가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며 시를 지어 즐거이 그를 노래하자.
* 시 54: 6 - 내가 낙헌제로 주께 제사하리이다. 여호와여.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주의 이름이 선하심이니이다.
신약의 감사는 헬라어로 ‘유카리스티아’(eucharistia)인데 이 단어는 두 번(눅 17: 16. 롬 16: 4)을 제외하고는 모두 하나님에 대해 사용되었다.
복음서에는 예수께서 친히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신 것이 보인다.
* 마 11: 25 - 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 요 11: 41 -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감사의 중요성을 가르친다.
* 눅 17: 16, 18 - 16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18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또한 예수께서는 유대인의 습관에 따라 최후만찬 때도, 잔을 가지사 사례하여 이에 새로운 의미를 더하셨다.
* 막 14: 22-23 - 22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3 또 잔을 가지사 감사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
말세의 특징 중 하나는 감사가 없는 것이다.
* 딤후 3: 2 -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바울은 '범사에 감사하라'(살전 5: 18)고 권면하였다. 감사는 기독교인이 가져야할 제일 중요한 덕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