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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3: 26-29 하나님의 아들 ( 1 )
6. 하나님의 아들 ( 3: 26-29 )
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갈 3: 26 예수 안에서 -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
원문에는 본 절 초두에 '왜냐하면'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우리가 초등교사[율법] 아래 있지 않은 이유를 보인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라는 말을 '믿음으로 말미암아'라는 말 앞에 두어, '그리스도 예수를 믿음으로 말미암아'라고 읽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다시 번역하면, '이는 너희가 다 그리스도 예수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음이니라.'이다.
그러므로 본 절의 뜻은, 이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니 더 이상 율법이라는 몽학선생 아래 있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1]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이 가졌던 믿음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이 된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는 것은 곧 '양자'(*, 휘오데시아)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크게 두 가지의 의미를 가진다.
(1) 죄 아래 놓여 있던 자들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창조주 하나님과 바른 관계로 회복되었음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창조주로서 모든 만물을 만드신 자이시다.
모든 인간들의 아버지가 되시나, 죄 아래 매인 인간들을 이제 죄로 부터 해방되어 회복된 질서 속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 칭함을 받는 특권을 누리게 되었다.
* 행 17: 27-29 - 27 이는 사람으로 혹 하나님을 더듬어 찾아 발견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계시지 아니하도다. 28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존재하느니라. 너희 시인 중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29 이와 같이 하나님의 소생이 되었은즉 하나님을 금이나 은이나 돌에다 사람의 기술과 고안으로 새긴 것들과 같이 여길 것이 아니니라.
(2) 하나님의 아들로서 아버지라 부를 수 있는 것은 성령에 대한 약속이 성취되었음을 보여준다(14절).
왜냐하면 성령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고 부르도록 하시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된 것을 입증하시기 때문이다.
* 롬 8: 14-17 - 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16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17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된 것을 증명하는자가 있다는 것이 곧 성령의 약속이 성취된 증거이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라는 말은 ‘그리스도 예수를 믿음으로’라고 읽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것은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는 요한복음 1: 12의 말씀과 같다.
우리는 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므로 더 이상 율법이라는 몽학선생 아래 있을 필요가 없다.
2]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기독 신자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와 연합함을 의미한다.
* 롬 6: 3-11 - 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7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8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 줄을 믿노니 9 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라. 10 그가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가 살아 계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계심이니 11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길지어다.
3]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 헬라 원어로 휘오이 데우(*)이다.
출생 관계의 의미를 가리키지 않고 하나님의 자녀 된 자의 지위 곧, 율법의 노예 된 자리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양자(養子)가 되고, 영적 자유가 있고, 영원한 기업(천국의 복)을 누릴 특권을 가진 사실과 관련된 명칭이다.(롬 8: 15-17 참조)
갈 3: 27 그리스도의 옷 -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
원문에는 본 절 초두에도 '왜냐하면'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믿음이 온 후에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않은 이유를 추가적으로 보이든지, 아니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이유를 보일 것이다.
1]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와 합하여'라는 원어(에이스 크리스톤)는 영어 성경들의 번역대로 '그리스도 안으로'라는 말이다. 우리 성경은 이 말이 그리스도와의 영적 연합을 나타낸다고 해석하여 '그리스도와 합하여'라고 의역하였다. 그러므로 성도가 받는 '세례'는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세례를 받은 자는 이제부터 그리스도만으로 살고 그리스도만으로 자랑하며, 그리스도께서 전부(全部)가 되어져야 한다. 이것은 세례를 참되게 받은 성도에 대해서 가리킨 말이다.
2] 세례를 받은 자는
'세례를 받은 자' - 본서에서 '세례주다'(*, 밥티조)는 본 절에서만 등장한다.
세례는 복음의 핵심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본 절에서 세례는 할례를 대신하는 구원의 방편으로 제시되지 않았다. 세례는 믿음을 통해서 이미 이루어진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나타내는 외적 의식(儀式)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즉 세례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새 생명에 연합하게 되고 이로써 삶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삶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사실은 약속된 성령의 사역으로서 구원의 인치심을 확증한다.
세례(洗禮)는 그 말 그대로 씻는 것을 상징하고 확증하는 예식이다. 무엇을 씻는 것인가? 죄를 씻는 것이다. 왜 죄를 씻어야 하는가? 사람이 죄를 씻지 않으면 죄인으로 남기 때문이다.
죄인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죄인은 장차 온 세상에 임할 영원한 멸망을 피할 수 없다. 그러므로 죄는 씻어야 한다.
어떻게 죄를 씻는가? 죄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씻는다.
* 레 17: 11 -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제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 히 9: 22 -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 요일 1: 7 - 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세례는 죄를 씻어 그리스도 안으로 연합됨을 상징하고 확증한다. 그것을 본 절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다.'고 표현하였다.
죄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공로에 근거하여 죄 씻음을 받고 의롭다 함을 얻는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그의 죽음이 되고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의 부활이 된다. 그리스도의 의는 그의 의가 된다. 이것이 그리스도 안으로 연합되는 세례가 상징하는 바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으로 참으로 세례 받아 그리스도로 옷 입은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그들은 더 이상 율법 아래 있지 않다.
3]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세례 받는 자'의 또 다른 표현이다.
'옷 입었느니라'의 헬라어 '엔뒤오'(*)는 일반적으로 '겉옷을 입는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바울서신에서는 새로운 인격과 연합한 삶의 모습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 롬 13: 14 -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성령으로 거듭난 자들은 세상 가운데서 의와 진리와 거룩함을 따라 그리스도를 드러내는 의로운 삶을 사는 것이 당연하다.
그리스도로 옷 입는 것은 세상의 정욕과 썩어져 가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는 것이다.
* 엡 6: 11-17 - 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구원의 옷을 입는 것이다.
* 사 61: 10 -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2)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석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갈 3: 28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 -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된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지체로서 하나가 된다.
즉 '믿음'을 공통분모로 하는 자들은 인종이나 신분이나 성별의 차이에 상관없이 하나이며 믿음으로 하나님 아버지께로 나아갈 수 있다.
여기서 바울은 '하나'(*, 헤이스)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교회가 통일성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1]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가 혼란과 분쟁 가운데 빠져있음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방인들에게 할례를 요구하는 유대주의자들의 독선적인 우월주의(優越主義)를 의식하였을 것이다.
본 절을 직역하면, '유대인이나 헬라인이 없고 종이나 자유자가 없고 남성이나 여성이 없도다. 이는 너희가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임이니라.'이다.
이것은 구원의 복, 의의 복,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복을 누림에 있어서 유대인이나 이방인이 차별이 없고 종이나 자유자가 차별이 없고 남성이나 여성이 차별이 없다는 뜻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성도는 다 동등한 복을 받았고 다 동등한 영적 특권을 누린다.
이 말씀은 물론 교회 안에서의 직분들의 구별이나 가정이나 교회에서의 남녀의 역할의 구별을 부정하는 말씀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바울은 하나님의 감동 가운데 다른 곳에서 그러한 구별을 분명히 가르쳤기 때문이다.
* 고전 14: 34-38 - 34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그들에게는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35 만일 무엇을 배우려거든 집에서 자기 남편에게 물을지니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라. 36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로부터 난 것이냐? 또는 너희에게만 임한 것이냐? 37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은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는 이 글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 38 만일 누구든지 알지 못하면 그는 알지 못한 자니라.
* 딤전 2: 11-15 - 11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12 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13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 14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15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예수 그리스도는 민족과 성(性)의 구별을 없애버렸나?
아니다. 그리스도가 없앤 것은 구별이 아니라 차별이었다. 예수를 믿고 성도가 된 이후에도 유대인은 여전히 유대인이며, 이방인은 그대로 이방인이며, 남자와 여자도 여전히 남자와 여자이다.
그리스도는 그러한 다름에 따른 차별을 없앤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연합과 일치는 민족과 나라와 성별과 빈부의 귀천을 초월한다.
* 롬 10: 12 -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 고전 12: 13 -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 엡 2: 15-16 - 15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16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예수 그리스도께 나오는 모든 자들은 예외 없이 똑같은 방식으로 나와야만 한다. 누구든지 믿는 회개를 통하여 나와야 한다.
요한 사도는 계시록에서 이렇게 증거하고 있다.
* 계 7: 9 -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십사만 사천의 인을 친 후에 흰 옷 입은 무리는 전 세계에서 나옴을 알 수 있다.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은 '셀 수 없는 무리'를 연결하는 표현이다.
이렇게 요한이 중복적으로 표현한 것은 구원의 문이 모든 민족에게 열려져 있음을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Morris).
* 계 5: 9 -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1) 각 나라 - 국가를 초월
(2) 족속 - 민족을 초월.
(3) 백성 - 신분을 초월
(4) 방언 - 언어를 초월.
(5) 흰 옷 입은 무리는 전 세계에서 나옴을 알 수 있다.
①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별이 필요 없다.
② 복음이 땅 까지 전파되었기 때문이다.
십사만 사천과 흰 옷 입은 셀 수 없는 큰 무리.
(1) 여러 견해.
① 십사만 사천은 들림 받은 직후의 유대 그리스도인이고, 셀 수 없는 무리는 천년 왕국의 보좌 앞에 있는 이방 그리스도인들이다. 개벨라인[A. C. Gaebelein], 스코필드[C. I. Scofield] 등이 주장한다.
② 십사만 사천은 유대 그리스도인들이며, 셀 수 없는 무리는 유대와 이방 그리스도인들이다. 따라서 십사만 사천은 큰 무리들 가운데 포함된다. 벵겔[J. A. Bengel], 존슨[A. F. Johnson] 등이 주장한다.
③ 십사만 사천이나 셀 수 없는 무리들은 모두 유대와 이방의 그리스도인이다. 단지 이방인들이 유대인보다 더 많은 숫자를 이루고 있다. 알포드[Henry Alford], 비더울프[W. E. Biederwolf]등이 주장한다.
(2) 저자의 견해
흰 옷 입은 무리는 십사만 사천과 다르다. 큰 환난을 통과한 자들로 천년 왕국에 들어간 변화된 성도들이다.
① 십사만 사천과 셀 수 없는 무리의 비교.
구 분 : 십사만 사천의 무리 : 흰 옷 입은 셀 수 없는 무리
장 소 : 지상에서 일어난 사건 : 천상에서 일어난 사건
시 기 : 환난 전반기 : 환난 이후의 사건[7:14]
내 용 : 구원에서 예정[인 맞음] : 실현된 구원의 모습
인 원 : 십사만 사천[한정된 수] : 셀 수 없다[무 한정된 수]
대 상 :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 전 세계의 많은 성도
특 성 : 사역적인 무리 : 구속사적인 무리
② 흰 옷은 그리스도 앞에 설 때 성도들이 입는 옷으로 구속의 은혜로 의의 승리를 찬양하는 예복이다.
마귀를 대적할 때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지만, '그리스도의 신부'로써는 성결의 흰 옷을 입어야 한다.
* 엡 6: 11-17 - 11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15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 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 계 19: 8 -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③ 종려 가지를 드는 것은 승리와 기쁨, 축제를 상징하고 있다.
④ 셀 수 없는 것
* 창 13: 16 - 땅의 티끌 - 내가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찐대 네 자손도 세리라.
* 창 15: 5 - 하늘의 별 -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 창 32: 12 - 바다의 모래 -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녕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