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간 보육 계획안 2020년 1월 1주 (만5세 숲속반) | |||||||||||||||||
주 제 |
새해 생활과 도구 |
소주제 |
새해 | ||||||||||||||
목 표 |
*새해가 되어 달라지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특징을 알아본다 *새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 위한 습관을 기른다 | ||||||||||||||||
기본생활습관 |
(자조)사용한 도구는 제자리에 정리해요 | ||||||||||||||||
안전교육 |
(실종,유괴)혼자 집에 가는 길 | ||||||||||||||||
요일 활동 |
월(12월30일) |
화(12월31일) |
수(1월1일) |
목(1월2일) |
금(1월3일) |
토(1월4일)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 |
*세계의 새해인사 알아보기 |
*신문지에서 필요한 글자찾기 | ||||||||||||||
수·조작 |
*우리반 가족의 동물띠 그래프 |
*일출 퍼즐 맞추기 | |||||||||||||||
과학 |
*지구본 보며 해가뜨는 원리 알아보기 |
*모래시계 | |||||||||||||||
미술 |
*달력 꾸미기 |
*새해 연하장 그리기 | |||||||||||||||
역할 |
*열두띠 동물 되어보기 |
*나는 미용사 | |||||||||||||||
쌓기 |
*해맞이 장소 구성해보기 |
*뚝딱뚝딱 집을 지어요 | |||||||||||||||
음률 |
*새해를 맞는 느낌을 난타로 표현하기 |
*‘세배’노래 배워보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안전교육) 혼자 집에 가는 길 |
방학식 |
신정 |
자율등원기간 |
자율등원기간 |
| ||||||||||
점심 및 휴식 |
(점심) 음식 골고루 먹기 (휴식)“헨델의 흥겨운 대장장이”감상하며 휴식하기 | ||||||||||||||||
실외활동 |
고드름찾기 |
그림자놀이 |
신정 |
땅 따먹기 |
해가뜨는 방향알아보기 |
모래놀이 | |||||||||||
우천시 대안 활동 |
복조리 릴레이게임 | ||||||||||||||||
문학활동 |
(도토리책놀이동화)
|
(동화)나무들의 겨울나기 |
(동시)한 살 더 | ||||||||||||||
음악활동 |
(동요)주전자 |
(음악감상)“헨델의 흥겨운 대장장이” | |||||||||||||||
신체활동 |
(게임)친구 말 윷놀이 |
(요가)명상자세 | |||||||||||||||
사회관계 증진활동 |
주말 지낸 이야기 발표하기, 친구와 함께 동화듣기 | ||||||||||||||||
일상생활 관련활동 |
문구점에서 물건 구입하기 | ||||||||||||||||
소그룹 활동 (특성화교재) |
통합교육프로젝트- 새해 |
배움과 놀이- 다양한 생활도구 |
도토리 말놀이(한글)-, 도토리 수놀이(수)- |
자연놀이터- 1년동안 만난 자연친구들 |
도토리 책놀이(글놀이)- 인성동화 내용알기 |
| |||||||||||
특성화교육 (특별활동) |
영어)triangle,head,arm,leg 체육)아이짐구성 |
|
영어)triangle,head,arm,leg |
|
국악)특별수업 |
| |||||||||||
귀가 및 가정연계활동 |
새해계획을 세워보세요 | ||||||||||||||||
가 정 통 신 문 |
* 1월 2일(목) ~ 1월 9일(목)은 “가정학습기간”입니다. 등원일은 1월 10일(금) 입니다.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생활한복을 입는 날”입니다. 생활한복을 꼭 입혀주세요. * 이번 주 월요일에는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
※위 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간 보육 계획안 2020년 1월 2주 (만5세 숲속반) | |||||||||||||||||
주 제 |
새해 생활과 도구 |
소주제 |
다양한 생활도구 | ||||||||||||||
목 표 |
*생활 속에서 다양한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수리센터에서 하는 일에 대해 이해한다 | ||||||||||||||||
기본생활습관 |
(예절)젓가락을 바르게 사용해요 | ||||||||||||||||
안전교육 |
(약물오남용)담배는 해로워요 | ||||||||||||||||
요일 활동 |
월(1월6일) |
화(1월7일) |
수(1월8일) |
목(1월9일) |
금(1월10일) |
토(1월11일)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 |
*생활도구 사전만들기 |
*알맞는 도구의 움직임 | ||||||||||||||
수·조작 |
*누가 쓰는 도구 일까? |
*생활도구 카드 뒤집기 | |||||||||||||||
과학 |
*병따개,펀치등을 관찰하고 이용해보기 |
*자석놀이 | |||||||||||||||
미술 |
*다양한 모양의 가위로 오린 패턴으로 꾸미기 |
*용수철 까꿍인형 만들기 | |||||||||||||||
역할 |
*여기는 수리센터! 고처드립니다 |
*음식점 놀이(다양한 도구로 음식 옮겨 담기) | |||||||||||||||
쌓기 |
*주유소를 만들어요 |
*공구 블록 놀이 | |||||||||||||||
음률 |
*“태엽장난감” 신체표현하기 |
*소리가 나는 도구들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자율등원기간 |
자율등원기간 |
자율등원기간 |
자율등원기간 |
등원일 안전교육) 담배는 해로워요 |
| ||||||||||
점심 및 휴식 |
(점심) 즐겁게 식사하기 (휴식)케텔비“페르시아의 시장”감상하며 휴식하기 | ||||||||||||||||
실외활동 |
골목길 산책하기 |
계절 느끼기 |
겨울나무 알아보기 |
문구점 방문해보기 |
얼음땡 |
모래놀이 | |||||||||||
우천시 대안 활동 |
훌라후프 놀이 | ||||||||||||||||
문학활동 |
(도토리책놀이동화)
|
(동화)파티에 갈거에요 |
(동시)안경 | ||||||||||||||
음악활동 |
(동요)텔레비전 |
(음악감상)케텔비 “페르시아의 시장” | |||||||||||||||
신체활동 |
(게임)무슨 소리일까? |
(요가)방아자세 | |||||||||||||||
사회관계 증진활동 |
주말 지낸 이야기 발표하기, 친구와 함께 동화듣기 | ||||||||||||||||
일상생활 관련활동 |
과일가게 가서 과일 사보기 | ||||||||||||||||
소그룹 활동 (특성화교재) |
통합교육프로젝트- 편리한 생활도구 |
배움과 놀이-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
도토리 말놀이(한글)-, 도토리 수놀이(수)- |
자연놀이터- 발자국 그림 그리기 |
도토리 책놀이(글놀이)- 인성동화 생각 키우기 |
| |||||||||||
특성화교육 (특별활동) |
영어)duck,wing,giraffe,rectangle 체육)태권로빅 |
|
영어)duck,wing,giraffe,rectangle |
|
국악)자진모리 장단 |
| |||||||||||
귀가 및 가정연계활동 |
유아들이 가정에서 사용한 도구를 직접 정리하게 해보세요 | ||||||||||||||||
가 정 통 신 문 |
* 1월 2일(목) ~ 1월 9일(목)은 “가정학습기간”입니다. 등원일은 1월 10일(금) 입니다.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생활한복을 입는 날”입니다. 생활한복을 꼭 입혀주세요. * 이번 주 금요일에는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
※위 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간 보육 계획안 2020년 1월 3주 (만5세 숲속반) | |||||||||||||||||
주 제 |
새해 생활과 도구 |
소주제 |
생활 도구를 움직이는 에너지 | ||||||||||||||
목 표 |
*집에서 사용하는 기계에 관심을 가진다 *단위 블록을 이용하여 다양한 기계의 모습을 구성할 수 있다 | ||||||||||||||||
기본생활습관 |
(예절)전화예절을 알아요 | ||||||||||||||||
안전교육 |
(생활안전)식품첨가물의 유해성을 알아보아요 | ||||||||||||||||
요일 활동 |
월(1월13일) |
화(1월14일) |
수(1월15일) |
목(1월16일) |
금(1월17일) |
토(1월18일)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 |
*시계 없는 세상 |
*전기를 사용하는 기계 스크랩 | ||||||||||||||
수·조작 |
*전자제품 빙고 |
*에너지 절약 마크 바느질 | |||||||||||||||
과학 |
*옛날과 오늘날의 기계 |
*다양한 미디어를 관찰해요 | |||||||||||||||
미술 |
*재활용품 이용하여 가전제품 만들기 |
*바람개비 만들기 | |||||||||||||||
역할 |
*가전제품 가게놀이 |
*바코드 놀이 | |||||||||||||||
쌓기 |
*수레만들기 |
*블록으로 여러 가지 기계만들기 | |||||||||||||||
음률 |
*소리를 만들어요 |
*“빙글빙글 세탁기” 노래 배워보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건강, 영양교육 |
내가 좋아하는 미디어 |
안전교육) 식품첨가물의 유해성을 알아보아요 |
눈썰매장 |
생활속의 미디어 |
| ||||||||||
예은어린이집 매곡어린이집 으로 방문 | |||||||||||||||||
점심 및 휴식 |
(점심) 친구와 이야기하며 점심 먹기 (휴식)바흐 “사라반드” 감상하며 휴식하기 | ||||||||||||||||
실외활동 |
나뭇가지로 그림그리기 |
바람개비돌려보기 |
자연물로만든 텔레비전 |
신문지 비행기놀이 |
미디어를 사용하는 사람찾아보기 |
모래놀이 | |||||||||||
우천시 대안 활동 |
바람달리기 | ||||||||||||||||
문학활동 |
(도토리책놀이동화)
|
(동화)대장간 이야기 |
(동시)전화 | ||||||||||||||
음악활동 |
(동요)시계 |
(음악감상)바흐 “사라반드” | |||||||||||||||
신체활동 |
(게임)엉터리 퀴즈 대회 |
(요가)어깨풀기 | |||||||||||||||
사회관계 증진활동 |
주말 지낸 이야기 발표하기, 친구와 함께 안전교육 참여하기 | ||||||||||||||||
일상생활 관련활동 |
산책하기(겨울 풍경을 살펴봐요) | ||||||||||||||||
소그룹 활동 (특성화교재) |
통합교육프로젝트- 우리 주변의 기계 |
배움과 놀이-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
도토리 말놀이(한글)-, 도토리 수놀이(수)- |
자연놀이터- 나무말 만들기 |
도토리 책놀이(글놀이)- 인성동화 생각 나누기 |
| |||||||||||
특성화교육 (특별활동) |
영어)bird,squirrel,square,cat 체육)고깔놀이 |
|
영어)bird,squirrel,square,cat |
|
국악)특별수업 |
| |||||||||||
귀가 및 가정연계활동 |
컴퓨터 사용및 텔레비전 시청 약속 정하고 지켜보세요 | ||||||||||||||||
가 정 통 신 문 |
* 1월 16일(목)은 “눈썰매장”에 갑니다. 추후 안내문을 참조해주시고 생활한복을 입혀주세요.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생활한복을 입는 날”입니다. 생활한복을 꼭 입혀주세요. * 이번 주 수요일에는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
※위 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간 보육 계획안 2020년 1월 4주 (만5세 숲속반) | |||||||||||||||||
주 제 |
새해 생활과 도구 |
소주제 |
생활 도구로서의 미디어 | ||||||||||||||
목 표 |
*블록을 이용해 로봇을 구성한다 *자신이 만든 로봇에 대해 말로 설명할 수 있다 | ||||||||||||||||
기본생활습관 |
(예절)바르게 세배를 해요 | ||||||||||||||||
안전교육 |
(교통안전)눈 오는 날 안전하게 보행해요 | ||||||||||||||||
요일 활동 |
월(1월20일) |
화(1월21일) |
수(1월22일) |
목(1월23일) |
금(1월24일) |
토(1월25일)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 |
*미래에 이런 기계가 생겼으면 |
*“생각이 쑥쑥”동시 바꿔 쓰기 | ||||||||||||||
수·조작 |
*세계를 연결해 주는 미디어 |
*컴퓨터 부품바느질 | |||||||||||||||
과학 |
*청소기 관찰하기 |
*우리나라의 발명품 조사하기 | |||||||||||||||
미술 |
*발명품 설계도 그리기 |
*나의 마우스 디자인 | |||||||||||||||
역할 |
*발명가가 되어 보아요 |
*방송국 사람들 | |||||||||||||||
쌓기 |
*블록으로 만든 컴퓨터 |
*블록으로 로봇구성하기 | |||||||||||||||
음률 |
*재활용품악기로 오케스트라 |
*발명이 없었다면 노래부르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주말 지낸 이야기 |
세시풍속)설날 민속놀이 |
안전교육) 눈 오는 날 안전하게 보행해요 |
사람들은왜 발명을 할까? |
설연휴 |
설날 | ||||||||||
점심 및 휴식 |
(점심) 순서표 보고 이닦기 (휴식)드뷔시 “달빛”감상하며 휴식하기 | ||||||||||||||||
실외활동 |
멀리뛰기 |
겨울꽃 찾아보기 |
팽이치기 |
얼음언곳 찾아보기 |
비눗방울 놀이 |
모래놀이 | |||||||||||
우천시 대안 활동 |
지렁이 집으로 | ||||||||||||||||
문학활동 |
(도토리책놀이동화)
|
(동화)바퀴야 고마워 |
(동시)텔레비전 | ||||||||||||||
음악활동 |
(동요)아빠와 크레파스 |
(음악감상)드뷔시 “달빛” | |||||||||||||||
신체활동 |
(게임)나는 바른 자세왕 |
(요가)목풀기 | |||||||||||||||
사회관계 증진활동 |
주말 지낸 이야기 발표하기, 친구와 함께 블록놀이하기 | ||||||||||||||||
일상생활 관련활동 |
마트에 가서 겨울 음식을 찾아요 | ||||||||||||||||
소그룹 활동 (특성화교재) |
통합교육프로젝트- 위대한 발명가들 |
배움과 놀이- 미래의 생활도구 |
도토리 말놀이(한글)-, 도토리 수놀이(수)- |
자연놀이터- 아름다운 겨울 숲 |
도토리 책놀이(글놀이)- 인성동화 탐구하기 |
| |||||||||||
특성화교육 (특별활동) |
영어)circle,body,feet,hand 체육)종합레크레이션 |
|
영어)circle,body,feet,hand |
|
국악)특별수업 |
| |||||||||||
귀가 및 가정연계활동 |
발명가와 발명에 대해서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눠 주세요 | ||||||||||||||||
가 정 통 신 문 |
* 1월 21일(화)에는 “세시풍속-설날 행사”가 있습니다. 한복을 입혀주시고 안내문을 참조해주세요.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생활한복을 입는 날”입니다. 생활한복을 꼭 입혀주세요. * 이번 주 화요일에는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
※위 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간 보육 계획안 2020년 1월 5주 (만5세 숲속반) | |||||||||||||||||
주 제 |
새해 생활과 도구 |
소주제 |
미래의 생활도구 | ||||||||||||||
목 표 |
*블록을 이용하여 타임머신을 창의적으로 구성한다 *친구와 협동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 ||||||||||||||||
기본생활습관 |
(감사)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요 | ||||||||||||||||
안전교육 |
(재난대비)폭설과 한파를 대비해요 | ||||||||||||||||
요일 활동 |
월(1월27일) |
화(1월28일) |
수(1월29일) |
목(1월30일) |
금(1월31일) |
토(2월1일)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 |
*열두띠 동물카드 |
*새해 소원 카드 | ||||||||||||||
수·조작 |
*생활도구속 숫자를 찾기 |
*전통 놀이 카드 모으기 | |||||||||||||||
과학 |
*떡국속 떡 건지기 |
*다양한 연만들기 | |||||||||||||||
미술 |
*탈만들기 |
*복주머니 만들기 | |||||||||||||||
역할 |
*한복가게 놀이 |
*설날음식 상차리기 | |||||||||||||||
쌓기 |
*한복가게 구성하기 |
*팽이만들기 | |||||||||||||||
음률 |
*전통음악 들으며 탈춤 추기 |
*설날 율동 만들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이야기 나누기 |
대체휴일 |
설날에 먹는 음식 |
안전교육) 폭설과 한파를 대비해요 |
내가 사용하는 미디어 |
소방대피훈련 |
| ||||||||||
점심 및 휴식 |
(점심) 음식 골고루 먹기 (휴식)“베토벤 로방스2번”감상하며 휴식하기 | ||||||||||||||||
실외활동 |
서릿발 위걷기 |
2인3각 달리기 |
풍선안아 옮기기 |
잡초뽑기 |
어린이집 주변 쓰레기줍기 |
모래놀이 | |||||||||||
우천시 대안 활동 |
전화기가 되어보기 | ||||||||||||||||
문학활동 |
(도토리책놀이동화)
|
(동화)세상을 바꾼 도구 |
(동시)시계 | ||||||||||||||
음악활동 |
(동요)소중한 전기 |
(음악감상)베토벤 로방스 2번 | |||||||||||||||
신체활동 |
(게임)로봇 완성하기 |
(요가)삼각자세 | |||||||||||||||
사회관계 증진활동 |
주말 지낸 이야기 발표하기, 친구와 함께 안전교육 참여하기 | ||||||||||||||||
일상생활 관련활동 |
어린이집 주변 산책하기 | ||||||||||||||||
소그룹 활동 (특성화교재) |
통합교육프로젝트- 미래의 생활도구 |
배움과 놀이- 영역별 교구이용방법 |
도토리 말놀이(한글)-, 도토리 수놀이(수)- |
자연놀이터- 겨울 숲 빙고 |
도토리 책놀이-(동화) 인성동화 마인드맵 |
| |||||||||||
특성화교육 (특별활동) |
영어)circle,body,feet,hand 체육)종합레크레이션 |
|
영어)circle,body,feet,hand |
|
국악)특별수업 |
| |||||||||||
귀가 및 가정연계활동 |
새해덕담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눠 주세요 | ||||||||||||||||
가 정 통 신 문 |
* 1월 31일(금)은 “소방대피훈련”이 있습니다. 여벌 양말을 보내주세요.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생활한복을 입는 날”입니다. 생활한복을 꼭 입혀주세요. * 이번 주 수요일에는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
※위 계획안은 유아의 흥미와 활동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