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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건위천; 자인진오신술(세,부). 하늘,시간,우주의 원동력,군주 아버지의 도리,꾸준히 노력할 때,너무 높이 오르면 위험.
육룡이 승천하는 괘로 64괘 중에서 남성을 상징하고 가장 강한 괘상이다. 대인은 유길하고 소인은 불길하다. 그러므로 대인 이라면 귀인을 만나 승승가도하게 되며, 소인은 나쁜놈을 만나 중도에 좌절하고 만다.
대인은 현재 기고만장하기 십상팔구이므로 백사를 삼가해야 한다. 비록 지위가 윗자리라도 좀도 부드러운 자세가 요구된다. 세리란 태강인즉 필절이고 부드러운, 즉 불절이므로 약세는 곧 재기할 수 있고 강세는 곧 쇠절될 수 있다. 따라서 악운도 길운도 모두 장구할 수 없으므로 강자라고 오만불손하면 불의의 화를 초래하고, 약자라도 근면 성실 겸양하면 의외로 복을 초래하게 된다.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구가 변하여 천풍구,현재는 건위천,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택천괘,결론은 택풍대과.
과거에 여자로 인하여 뭔가 좋지 안았는데 현재는 좋아 보이지만 미래에 자리나 머리가 잘려서 결론은 화가 미친다는 괘이다.
해결책은 과거에 여자의 유혹을 물리치면 풍천소축으로 조금 노력하면 현재도 좋아지고 미래에 천택리로 위태하지만 결론은 풍택중부가 되어 조심조심하면 뭔가 좋아질수있는 괘이다.
#실례
건위천;천안통으로 창독의 재발을 예단-마세 쥬슈.
마세쥬슈가 가이즈카에 여행했을 때 어느 의사의 아들이 그의 숙소에 찾아와서 일신의 운명 길흉을 보아 주십사 점쳐 줄 것을 청함에 쥬슈는 이를 점쳐서 건위천괘의 불변을 득괘. 자네는 이전에 창독을 앓은 적이 있었지. 초구가변하면 천풍구가 되어 구는 주색음행,및 그에 기인한 병을 지니는 의의가 있으므로 그리 점단 하고 물의니 그가 수긍 하였으므로 쥬슈는 재차,앞으로 이 병이 재발하는 조짐으로 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택천쾌가 되므로 쾌는 머리를 앓는 모습이 있다,병독이 머리에 올라 목숨이 위태로울 만큼으로 결론에서 택풍대과가 된다,대과는 죽은 사람의 모습이니 부디 삼가야 한다고 경고 했으나 불손하고 음욕 때문에 마음이 썩어 문드러진 그 남자는 그 계율을 지키지 않아서 끝네 점단과 같은 사망의 길을 걸었다고 한다.
발드생각;괘가 건위천이 나오면 아버지의 도리를 실천해야 하는데 현대에서 아버지란 아내의 말을 잘들어주고 자식들과 잘놀아 주며 식구들을 부양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있다,그러나 아버지가 도박과 주색을 좋아 한다면 그집안은 망하는 것이다,이러한 단순한 논리를 모른다면 인생이 피곤해지며 죽어서 하늘로 가지 못하고 스올에 갇혀 영원히 고생할 것이다.
2.천풍구; 축(세,부)해유오신술. 여인의 지나친 고집,우연상봉,신규조우,여왕벌 같은 미녀,여성이 강할때,선물에 독,의외의일 추락 꽃뱀 조심,여성관련 사업은 좋다.
오음일양괘로서 한여자와 다섯남자가 다투는 괘상이다. 구는 만난다는 의미가 있어 길흉을 막론하고 자연 일이 유발하게 되는데 길사보다는 흉사가 더 많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건축 현장에서 추락하여 크게 다치거나 심하면 사망까지 하게 된다. 또한 실물 도적수가 있고 불의의 교통사고가 있게되며 사기 결혼이나 기타 이성문제로 고민을 한다. 하늘아래 바람이 있는 괘상이며 변동과 부정한 사안이 유발하게 된다. 특히 남녀 이성간에는 정도가 아니고 부정한 방법 또는 유혹적인 방법에 이하여 결합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남자는 미인계를 조심해야 하며, 여자는 냉정을 가져야 한다.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건위천,현재는 천풍구,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택풍대과,결론은 택천쾌.
#실례
천풍구;여자의 음란함을 간파 혼사 중지케함-구미자키 켕오
친구모씨가 어느 여자를 맞아 결혼하려 함에 앞서 그 길흉을 점쳐서 구의 구사괘를 득괘한 구마자키 켕오는 구는 여장이니 물용취녀니라 처럼 괘사에 있듯이 혼인엔 매우 흉할뿐만 아니라 이 구사의 응효인 초육은 여자 하나에 다섯 남편을 만나는 모습이 있다. 아주 음란한 여자임을알 것이다.구사 효사 포무어니 기흉 하니라 한 것은 여자의 심중엔 전연 진실이 없음을 고한 것아므로 혼인은 단연코 중지할 것이다라고 점단하고 충고까지 했으나 친구모씨는 믿지 못하겠다는 표정을 짓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충고를 받아들여 혼인시기를 일단은 보류하고 있었는데, 후에 이르러 그 여자에게는 여러명의 정부가 있었고 그 정부간에 싸움 때문에 문제가 야기 신문지상에까지 발표된 결과 친구 모씨는 이에 비로서 모녀의 정체를 알게 되고 역점의 신묘함을 새삼 찬탄 하였다.
발드생각; 천풍구괘의 과거는 초효 변하여 건위천으로 소인에게는 불리하고 대인에게는 좋으며 미래는 택천쾌로 혼사가 깨지며 원인은 현재의 천풍구괘가 한여자가 여러남자를 사귀는데 있다. 결과는 택풍대과로 죽거나 구설수에 오른다.
3.천산돈; 진오(세,관)신오신술 .하늘 아래 납작 엎드린 상태,세상을 외면,은둔하다,해탈의 길,당면한 문제는 손을 빼는 것이 좋다,재기의 시기를 기다려라.
본괘는 하늘아래에 산이 있고 산아래에 하늘이 있는 형상으로 난괘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양보하고 물러나면 유길하나 맹목적이고 저돌적으로 나가면 반드시 화액이 따른다. 지금 당신은 아무리 노력을 하고 수단방법을 다한다해도 그 결과는 당신에게 불리하게될 뿐이다. 그 이유는 본괘의는 정당한 사안이 불통되고 부정한 사안이 유통되는 까닭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요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묘책이 된다. 그러므로 경거망동하지 말고 일단은 양보해야 한다. 옛날 대학자인 주자 선생이 간신 한씨의 전죄를 탄핵하려고 하자 수많은 제자들이 극구 반대하므로 본 주역 정단에 따라 상소를 포기하고 사임했다는 고사가 있다.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천화 동인,현재는 천산돈,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택산함,결론은 택화혁.
#실례
천산돈; 동일점에 두 가지 풀이-마세쥬슈. 마쯔이 라슈
어느 고을 큰 장원 마름이 퇴역하고 새 마름이 임명되었는데, 구 마름은 신 마름에 대해 감정이 좋지 못해서 자기 패거리를 사주해서 신 마름의 아우한테 고의로 싸움을 도발케 한 뒤 늘씬하게 두들겨 팼다. 이에 신 마름은 이를 공식적으로 영주한테 고소했더니 구 마름은 영주의 관리와 절친한 사이였으므로 싸움짓거리는 양쪽 모두 벌주어야 한다면서 받아주지 않았다. 이에 분한 가슴을 누를 길이 없는 신 마름의 아우는 에도로 나가서 대공의 재판을 받기로 뜻을 결심하고 그 가부에 대해 마세쥬슈한테 문점했다.
쥬슈는 이를 점쳐서 돈지기제 천산돈의 초효 사효 상효를 득괘. 에도에 가서 제소하는 것은 불가하다고 점단, 이를 보류하도록 시켰다. 그 이유를 설명하기를, 천산돈은 달아나고 물러섬이다. 즉 향리를 뒤로하고 에도로 떠나려는 현재의 그의 심경을 가리키고 있는데 지괘는 기제가 되어 내괘의 이화로서 상대방을 태우려고 해도 외괘의 감수 때문에 되려 소멸되어져서 패배, 기제로 끝나는 흉조이니 참지 못함을 참는 게 백번 좋을 것이니 갈 마음을 진정시켜 머물도록 하라고 말렸다.
얼마뒤 쥬슈의 제자 마쯔이 라슈는 이점례에 별종의 해석을 내렸다.
천산돈을 달아남을 뜻하는 까닭에 자기 의견을 고집하지 말고 물러서서 일을 꾸미지 말고 피하라는 점이다. 그렇게 후퇴해서 향리에 머문다면 괘에 있어서는 산천대축이 되어 크게 집을 보전 지괘 수화기제가 되어서 종신 할 수가 있음을 가리킨 것이다.
쥬슈의 점에 따라 상경을 안하기로 마음을 바꾼 마름의 아우는 그 후 신구마름간의 싸움도 없어져서 행복하고 평화로운 생애를 마쳤다고 한다.
발드생각;과거는 천화동인으로 형이 신 마름이 되었고 지금은 천산돈으로 막힘수가 있으며 미래는 택산함으로 좋을것 같으나 결론은 택화혁으로 불화불목하고 손재 상신할수 있다. 그래서 고소 안하면 천산돈을 뒤집으면 산천대축으로 크게 쌓고 수화기제의 화합전진을 하고 왕운을 유지해야 한다.
4.천지비; 미사묘(세,재)오신술. 교류가 끊긴상태,2가지 마음이 서로 자신만을 주장,상하 반목,사면초가,모래 위의 성,궁즉 통하는 수도 있다,발 밑을 굳건히 다져라.
천지가 뒤바뀌는 괘이고 산중 독좌수행하는 괘인 것이다. 하늘과 땅이 바뀐다는 것은 예사가 아니고 대변란이 아닐 수 없다. 부모 자식간에는 자식이 어머니를 천대하고, 부부간에는 부인이 남편을 천대하며 ,동생이 형을 극하니 불길한 징조가 태산 같다. 비는 막혔다는 뜻이고 천지는 부교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름은 있는데 비가 오지 않고 해는 구름에 가려 있으니 답답하기만 하다. 이 괘는 백사가 중도에 좌절되니 무리하지말고 분수껏 행동하면서 때를 기다려야 한다. 사업자는 거래가 끊기고 ,학생은 시험에 낙방되고, 공직인은 승진에서 누락되며 ,환자는 음식으로 인한 병인이 되고, 임산부는 낙태수술하게 된다.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천뢰무망,현재는 천지비,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택지췌,결론은 택뢰수.
#실례
천지비; 늦어진 대인의 도착시간 점-마세 쥬슈
같은 길로 경도에서 대화로 떠났던 부자중 부친은 12월 27일 귀경했으나 그의 아들은 29일 귀경 예정 이었는데 연말의 그믐이라 29일 낮 동안에 도착하라고 엄하게 일렀는데, 29일 해가 저물어 가는데도 돌아오지 않자 부친은 초조한 나머지 저녁 7시경 쥬슈를 방문 도착 시기를 점쳐 주십사 했다.
쥬슈는 점쳐서 비지항 천지비의 2 3 5 상효변 을 득괘. 도중 무사하며 오늘밤 4시간 뒤인 11시까지는 귀경한다. 지끔쯤 후시미 근처를 통과중일 것이요. 하고 점단 적중 했다고 한다.
이 점단에 대해서 문하인 마쯔이 라슈는 후에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본괘의 천지비는 막혀서 통하지 않는 상태로 대화를 출발할 때 용무가 쉽게 끝나지 않아서 늦게 출발한 것이리라. 지괘의 뇌풍항은 항상의 괘이므로 도중 무사로 본다. 그리고 천지비 건은 건으로서 출발 지연을 회복코자 서둘고 있는데 길이 멀어서 곤의 밤중이 되어서 안으로 들어와 귀가의 지천태가 되려면 내괘에 거의 가까운 뇌풍항의 구사가 안으로 역위하면 되는 까닭에 당시를 후미시 근처 통과중이라 보았으며 구사에서 4시간 후쯤에 귀가한다고 사부가 단정한 것이다.
발드생각; 과거는 천뢰무망으로 천방지축으로 서둘다가 현재 천지비로 막힌것이다. 미래는 택지췌로 사방이 상통되어 오고 있는데 결론은 택뢰수로 순리에 따라 급하게 오지않고 천천히 온것이다. 시간은 택이 7시가 되고 택지췌가 감수 모양으로 자시(11시-1)가 된다.
5.풍지관; 미사묘미(세,부)사묘. 관찰,나그네의 여행,본다,가리킨다,국민교화와 자계,물질면은 흉,정신면은 길,허둥대지 말것,여행도 길하다.
풍지관이란 세상 이치를 알고 세사를 조용히 관망한다 하여 관자와 상통된다. 본괘는 물질적인 면보다 정신적인면에 길리하여 문학 철학 교육계에 종사하면 대망이 성취된다. 특히 동양철학에 몰두하여 대중에게 선덕을 베푼다면 그야말로 대예언가 또는 대철학자로서 명진사해 하게 된다. 풍지관이란 대지위에 순풍이 불어오는 괘로서 이사 변동 직장 변동 등의 개변사가 유발하게 된다. 사업자는 물질적인 면은 풍요롭지 못하지만 그렇다고 빈곤한 편도 아니다. 다만 인적이나 정신적인 면에는 최상의 기회이다. 풍지관이란 한편으로는 3월 동풍과 초추의 청천을 의미하므로 자칫하면 이성관계로 고심하게 된다. 학생은 예상한대로 희망학교에 무난히 입학한다.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풍뢰익,현재는 풍지관,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수지비,결론은 수뢰둔.
#실례
풍지관; 가옥 구입 가부를 점단 한 예-마세 쥬슈
어떤 집을 구입하는데 대해서 집 값 때문에 싸움이 일어나려 했을 때 사는게 좋은가 안사는게 좋은가를 점쳐서 풍지관의 불변을 얻은 마세쥬슈는 다음과 같이 점단했다.
풍지관은 볼관이라하여 전괘는 대간이라서 멈추다 는 뜻이 있다. 그러니 좀더 시간을 두고 기다리는 것이 좋다. 관괘를 저쪽에서 볼 때는 지택림이 되고, 림으로서 구한다고 하고 또 나아간다고 하므로 내년 봄까지 내버려두면 (저쪽에서 보면 풍지관이 지택림이 되고 림은 대진으로 봄에 해당) 저쪽에서 절충을 구해서 올 것이다. 과연 점단처럼 되었다고 한다.
발드 생각; 과거는 풍뢰익으로 집을 사는게 좋고 현재는 풍지관으로 조금 두고 보면 미래는 수지비로 좋게 되는데 결론은 수뢰준으로 지금은 단념 하는게 좋다.
풍지관; 유아의 급한 병증과 회생을 추단-홍몽선
풍지관의 초효를 득괘
자손 때문에 오셨군요! 네 ,그래서 왔심더 . 아직 돌 전인 외손자군요, 아기가 아파서 오셨다면 너무 걱정 마십시요. 내일이나 모래면 깨끗이 낫게 됩니다. 풍지관은 지택림괘의 종괘로 대간이므로 소남을 뜻하며 변효가 있는 내괘는 곤지로 복부로서 배탈이 나서 변괘 진 다리에 주사를 놓는 것이다. 진은 놀란경이고 외괘는 손풍으로서 이를 합치면 경풍 즉 경기가 났다고 판단한다. 그리고 손은 삼백안으로 이는 흰자위를 드러낸 모양이다.
병점 비결중 초효가 변하면 기사회생으로 점단한다. 변괘 진목으로 갑을일 완쾌로 판단.
발드 생각; 병인은 풍목이 곤지를 극해서 배탈이다. 변괘 풍뢰익으로 풍목과 진목이 목으로 비회된다. 건강에 좋은괘 이다.
6.산지박; 미사묘진오(세,관)신. 외로운 지도자가 어리석은 백성을 이끔,쇠락,삭감,운세의 바닥,도난 횡령 사기등 우려,배탈,설사,내리막길 운세.
산지박이란 깍아내린다는 의미이다. 다시 설명하면 양효가 다수의 음효로부터 자리가 위태롭다하여 위자와 상통하게 되는것이다. 세리란 극도로 발전한 문화는 머지않아 쇠퇴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곤괘가 일양을 압도하고 있어 산봉우리가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위기일발의 위험한 상태이다. 본괘 득인은 낙상에 주의해야 하고 직위 보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남성은 여자로 하여금 고통을 당하고, 여성은 외도로 가정파란을 초래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차분한 마음으로 성실히 전진함으로써 일양이 복래하여 새로운 전로가 밝아진다. 손재 사기 관재를 주의해야 한다.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산뢰이,현재는 산지박,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곤위지,결론은 지뢰복.
#실례
산지박; 노쇠증에 의한 필사로 단정한 예- 마쯔이 라슈
장병으로 병상에 누운 한 노인에 대해서 그 치방을 문의 받은 라슈는 이를 점쳐서 박지곤 (산지박의 상효변)을 얻고, 치유 방법이 아무 것도 없다고 단정했다. 산지박은 1양의 정기 상효를 나타냈으니 필사점이다. 다른 병독이 몸을 쳐들어옴은 아니지만 기력이 차즘차즘 떨어져서 끝내는 쇠잔해서 끝마치는 노쇠증이기 때문에 어찌 손 쓸수가 없다.
발드 생각; 과거는 산뢰이로 먹는것에 문제가 있다. 현재는 산지박으로 위장이 소화를 못한다. 미래는 곤위지로 땅속에 간다. 결과는 지뢰복으로 천국에 돌아간다.
7.화지진; 미사묘유(세,형)미사. 아침,태양이 떠오름,희망찬 전진,욱일 승천,성공의 길,잃은것은 찾고 연인은 똑 소리나게 대답,기다리는 사람이 온다,만사가 호전됨.
화지진은 향상발전한다 하여 진자와 상통하게 되며 부신우군이라 하여 어진 임금이 착한 신하를 만나 태평국을 이루는 괘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본괘는 대길괘이다. 따라서 만사가 여의하고, 마음과 몸이 길리하다. 진은 전진한다 하여 용맹한 장수가 승승전진하고 웅대한 포부로 천하를 섭렵하고자 하여 자칫하면 과분한 행동으로 실의를 자초하게 된다. 본괘 득인은 귀인을 상봉하여 곤궁에서 풀려나고 상사 및 선후배로 하여금 승진하게 된다. 사업가는 비교적 길리이지만 1차적으로 내부정리가 필요한 때이기도 하다. 남녀간에는 좋은 인연을 만나 결혼까지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육이 변하여 화뢰서합,현재는 화지진,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뇌지예,결론은 진위뢰.
#실례
화지진; 날씨예단이 적중한 예-다니기와 류장
1814년 갑술,7월 16일, 용무 때문에 미리 날씨를 알 필요를 느껴서 이튿날 17,18일의 날씨를 점쳐서 17일에 대해서는 진지관 (화지진의 4 5효 )변을 얻고 18일에는 곤지췌 (택수곤의 2효변)을 얻은 다니기와 류장은 다음과 같이 점단했다. 화지진은 지상에 태양이 비치고 빛나는 모습이니 17일은 개인날씨 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외괘의 이화가 변해서 손풍이 됨은 오후부터(외괘를 오후로 보았다) 바람이 몹시 불 것이다. 더욱이 관으로써 대간이 되니 바람과 함께 차츰 흐려감을 나타낸다. 다음은 18일에 대해 얻은 택수곤은 물이 마른 모습이지만 변해서 택지췌가 되었으니 못택위에 물이 모여서 넘치는 모습이니 당일은 큰비가 내릴 것이다.
과연 적중했다고 한다.
발드생각; 과거는 화뢰서합으로 마른 하늘에 벼락이 치고 지금은 화지진으로 해가 지상에 비춘다. 17일 미래는 뇌지예로 땅위에 바람이 심하게 불고 18일 결론은 진위뢰로 천둥번개가 치며 큰비가 내린다.
8.화천대유; 자인진(세,부)유미사. 위대함,하늘위의 태양,부유대업,세력배양,부강함,라이벌은 사라지고 가는 길은 크게 열린다,성운에 방심은 금물.
금옥이 만당하고 태양이 중천에 있으며 최고의 전성기를 상징하는 괘이다. 대유란 크다는 뜻으로 군자가 관후한 심성으로 덕행하는 것과같고, 태양이 만물을 수용치덕하는 것과 같다. 본괘는 덕으로써 베풀고 사랑으로서 도를 지도하면 추후에는 반드시 세인이 자종자복하게 된다. 본괘 득인은 시종일관 최선을 다하면 정신적인 면과 물질적인 면에 부러울것이 없을 정도로 풍요롭게 된다. 특히 여성은 길연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또한 문학가나 철학가 등은 명진사해할 기회이기도 하다. 학생은 꾸준한 노력과 좋은 운기로 무난히 합격한다. 사업자는 전에 베풀었던 덕으로 선후배의 도움을 받으니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단 본괘는 대인에게는 유길한 편이나 소인에게는 다소 불길한 특성이 있다.
타로를 위한 괘의 시간적 변화;과거는 초구가 변하여 화풍정,현재는 화천대유,미래는 상구가 변하여 뇌천대장,결론은 뇌풍항.
#실례
화천대유; 분실한 큰돈의 소재를 적점- 다키시마 돈쇼
친구 모씨가 상용차 여행을 떠나면서 부재중에 모든 일 처리 등을 맡아 줄 것을 당부 받았다. 그런데 어느날 저녁때 그 회사 지배인이 느닷없이 찾아와서 하는말이 그날오전 거래처에서 거액(당시 돈 300엔)을 지불하고 갔는데, 그가 직접 받아서 금고용인 장롱에 넣고는 깜박 잊고 자물쇠도 잠그지 않은채, 분주한 일과를 마치고 나서 당일의 수납금을 사장부인한테 건네주려고 그 궤를 열었더니, 거금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져 버리고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점포 내에는 의심이 갈 사람도 없었다. 이리저리 찾아보다가 끝내 발견하지 못해서 저녁 늦게 실례를 무릅쓰고 돈의 행방을 역점으로 점쳐 주십사 방문했다며 애원하듯 청했다. 돈쇼는 이를 위해 설서하여 화천대유의 4효를 득괘 , 다음과 같이 점단했다.
대유는 큰대 있을유로서 크게 있다는 것이므로 그 돈은 아직 밖으로 나가지 않고 안에 있다. 괘로 볼때 외괘는 2층에 해당한다. 효사 비기팽이면 무후하리라 에서 비는 아닐비와 같은 뜻이나 모진그릇방변 이며 장롱괘로 본다면 이것은 상용가에서 흔히 사용하는 대나무로 엮은 죽장롱 류이다. 속히 돌아가서 2층에 있는 대나무장롱을 찾아보라. 이 말을 듣고 지배인 바삐 돌아갔는데 이윽고 다시 찾아와서 보고 했다. 2층에 있던 죽장롱 안에 고스란히 거금이 있는것을 발견했음을 알렸다.
발드 생각; 과거는 화풍정으로 독선을 피하고 타자와 협력했다. 그래서 지금은 화천대유로 모든게 풍족하다. 미래는 뇌천대장으로 번개가 치니 깜짝놀랜다. 결론은 뇌풍항으로 만물이 생동하는괘로 뇌풍이 나무를 뜻하고 항으로 있다는 뜻이되며 뇌와 풍이 나무의 겹침으로 2층을 뜻한다.
화천대유; 홍몽선
어느날 느닷없이 전화가 걸려 왔는데 음성이 몹시 당황한 말투였다. 가옥매매건 이였던지 전날에 자녀한테 건네 받은 거액의 수표 한장을 받아서 잘 보관해 두었는데 지금 찾으니까 도저히 못찾겠다고 울먹이는 것이었다. 8면 주사위로 득괘 대유지대축(화천대유 구사)를 득괘했다.
대유는 큰대 있을 유이고 이화가 간산으로 변하면 대축이 되어 간(문안)에 건금이 있고 크게 머문다는 뜻이다. 다시 괘상을 보니 화상이 벽에 걸린 옷처럼 보였다. 수표는 집안에 있고 벽에 걸린 옷 가운데 있다. 지금와서 생각하나 수표를 받던날 앞치마 달린 작은 포켓에 넣고는 잊어 먹었다고 했다.
발드생각; 과거는 화풍정으로 여러사람의 도움이 있었다. 현재는 화천대유로 어딘가에 있다. 미래는 뇌천대장으로 깜박잊고 놀랜다. 결론은 뇌풍항으로 만물이 생동하고 뇌풍항이 벽에 걸린 앞치마에서 찾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