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성 버스터미널에서 망양휴게소와 망양정 해맞이공원을 넘어 울진 엑스포츠공원 앞 수산교까지 가는 길이다.
평해 월송정에서 망양정까지 가는, 울진 관동팔경 길의 일부이기도 하다.
2015년 4월 21일 나 홀로
총거리 23.1km / 소요시간 7시간 40분 / 실제 소요시간 8시간 50분)
기성버스터미널↔기성망양해변(5.9km)↔망양휴게소(3.8km)↔망양정(11.8km)↔수산교(1.7km)
어젯밤 나에게는 조금은 호사로운 호텔(실지는 모델수준)에서 온천욕을 하고, 모처럼 푹 잠을 잤다.
새벽에 일어나 다시 온천욕하고 빵과 우유로 아침을 해결한 후 울진 가는 첫 버스에 올랐다.
시골여행을 하다 보면 버스 승객이 3~4명이 고작인데 오늘은 평해와 울진시장이라 버스가 만원이다.
시골은 어디를 가도 젊은이들은 거의 볼 수 없고 노인들로 고령화 문제가 시골이 더 심각하다.
울진 수산교는 해파랑길 25코스 마지막 지점인 동시에 26코스 시작지점이다. 이번에는 역코스로
수산교에서 기성 터미널까지 거꾸로 걸어보기로 했다.(이영숙 씨 체험담) 통일전망대에서 내려오면
이 코스가 정 코스이다. 왼쪽은 엑스포공원 소나무 숲이고 다리를 건너면 망양정으로 가는 길로 이어진다.
망양정은 관동팔경의 하나로 넓은 동해를 바라보며 산 정상에 날을 듯 앉아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조선 숙종은 관동팔경 중 망양정 경치가 최고라 하여 '관동제일루'란 현판을 하사하였으며, 망양정의 절경을
읊은 유명한 시와 글로는 숙종과 정조의 '어제시(御製詩)' 정철의 관동별곡(關東別曲) 등이 남아있다.
망양정(望洋亭)은 울진 성류굴 앞으로 흐르는 왕피천을 끼고 동해의 만경창파를 한눈에 굽어볼 수 있다.
망양정에서 바라본 동해의 멋진 파도를 단순히 눈으로만 보고 즐길게 아니라
카메라에 담아 추억으로 남기고 싶다
울진 대종은 2006년도 12월 제작하였으며 높이 28m, 무게 7,518kg이다. 문양은 국보 제29호인
성덕대왕신종(일명 에밀레종)의 아름다운 비천상(飛天像)을 응용하였다.
망양정 공원에서 해안 차도를 걸어 산포리, 오산리, 진복리를 지나 덕신해변을 거쳐 망양휴게소까지
이어진다. 도로에 접해 있는 푸른 바다 코발트 물빛이 황홀하다. 하지만, 계속 아스팔트 길을 걷자니
발바닥과 발가락에 물집이 생겨여 테이핑을 하고 걷는다. 몸은 천근만근이지만, 눈은 즐겁다.
드디어 망양 정휴게소에 도착하였다. 젊은 시절 산에 미쳐 설악산, 오대산 등 산행을 위해 7번 국도를 따라
강원도로 올라가면서 반드시 쉬는 휴게소이다. 비빔밥으로 점심을 해결하고 잠시 쉬면서 피로를 풀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지정한 '사진찍기 좋은 녹색명소'이다.
사진에서 바라본 바다 끝이 끝이 아니고 그 기서도 한참 더 걸어야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망양정에서 바라본 파도 정말 장관이다. 에메랄드 빛 파도가 넘실거린다. 앞이 탁 트인 바다, 절로
저절로 가슴이 열리고 입에서 감탄사가 터져 나온다.
갯바위에서 낚시 삼매경에 빠진 강태공들 높은 너울이 낚시꾼을 덮칠 것 같아 아찔하다.
망양정 휴게소가 멀리 보인다. 저기서 걸어왔는데 앞으로 갈 길은 몇 배나 더 걸어야한다.
대게의 원조! 울진
울진군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대게 생산량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는 지역으로 대개 자원의 서식지와
생태환경보호를 원조 울진 대게의 우수성을 지키고 있다. (기성망양해변 황금대게 공원 표지석의 글)
아스팔트 차도가 지루하고 피곤하지만, 가끔은 해안 숲길을 만나 걸어면 기분이 상쾌해진다.
기성 버스터미널 가는 길은 내륙 길과 해안 길을 번갈아 오르내리면서 차도를 따라 걷는다.
지루한 차도가 이어지고 나서 몇 개의 작은 터널을 지나면 어촌의 포구가 나타난다.
지루한 아스팔트 길이 끝나고 기성마을이 나타나다. 논길을 따라 곧장 가면 오늘의 목적지
기성 버스터미널이 나온다. 여행은 삶을 풍요롭게 해주고 활력을 주고 넉넉함을 가져다준다.
다음 목적지 26코스(수산교-죽변항)를 걷기 위해 기성 버스터미널에서 울진가는 버스에 몸을 실었다.
교통편
*버스
- 26코스시작점: 수산교
울진종합버스터미널에서 '울진~동정'행 버스 이용, 노음정류장 하차 후 도보(약 30m).
*택시
- 울진택시 054-782-4044 /울진후포콜택시 054-788-4545
- 울진북면콜택시 054-782-0071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아림(娥林) 이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