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시대 HOT매물 경차비교 (올뉴모닝vs스파크vs레이)
우리나라의 자동차 문화 특성상 무채색의 큰 세단이 각광받던 시절에서 요즘 경제상황을 반영하듯 자동차업계의 뜨겁게 떠오르고 있는 경차. 경제성을 중요시 하는 경차, 특히 중고차시장에서의 경차의 인기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기본사항 비교 (제원 / 옵션 / 특징)
1) 기본 제원 전체적인 길이와 폭은 세차종이 동일하다. 다만 모닝은 타 차량에 비해 높이가 낮아 안정감 있어 보이고, 레이의 경우는 박스카 형태로 세 차종 중 가장 키가 크다. 모닝과 스파크는 작은 차체에 비해 공간 활용도가 높은 해치백 형태를 띄고 있고, 레이의 경우는 박스카 형태로 각진 차체와 높은 차체를 통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 하였다. 경차에서 내부 공간 확보는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다. 모닝과 스파크의 경우는 밴형이 출시되고 있고, 레이는 승용형만 출시되고 있다.
* 복합연비란? : 2013년도부터 본격 시행되는 새로운 연비 측정법으로 실제 도로 상황을 재현하여 도심주행, 고속도로 주행을 설정하여 각각의 연비 측정 후 복합연비를 산출하여 기존 연비측정법 보다 보다 정확한 연비를 산출하는 제도
3) 디자인 특징
(1) 스파크
실내로 들어가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특이한 계기반이다. 오토바이 계기반을 컨셉으로 디자인된 계기반은 왼쪽의 원형 속도계가 있고 오른쪽은 RPM, 유량계기반이 전자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이 강하고 특징적인 디자인 요소들은 남자들이 경차를 바라보는 시각을 변하게 하였고, 실제로도 스파크는 남성에게 인기가 높은 차종 중 하나이다.
(2) 올뉴모닝
경차의 작은 차체와 어울리는 앙증맞은 디자인이 모닝의 가장 큰 특징이다. 실내에서는 심플하지만 세련된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운전석 선바이져에 달린 거울은 기존 모델과 비교했을 때 30% 정도 커졌고, 곳곳에 위치한 수납공간들은 여성운전자들을 배려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3) 레이 레이의 또 다른 특징은 차량의 좌우의 디자인이 다른 점이다. 좌측은 보통 차량들 처럼 두개의 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사람이 많이 타고 내리는 우측의 뒷도어를 슬라이딩 방식으로 제작하여 실용성을 높혔으며, B필러가 없는 형태로 문을 모두 열었을 때 개방감이 매우 크다. 박스카의 이점을 십분 활용해 곳곳에 수납공간을 마련해 두었다. 특히 루프에 위치한 수납공간은 작지만 그 활용도가 매우 크다. 경차의 규정상 폭이 제한되어 있어 높은 차체가 다소 불안해 보일 수 있으나 그 안의 활용도를 생각한다면 어느정도 감안할 수 있는 부분이다.
4) 안전 관련 옵션
5) 공간활용성 공간 활용성은 세 차종 중 레이가 단연 돋보인다.
6) 경차에게만 주어지는 다양한 혜택
경차는 구입시부터 다양한 세금적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차량구입시 부여되는 세금인 취득세, 등록세, 특별소비세, 교육세 등이 면제되고, 고속도로 통행료 역시 50%할인율이 적용되어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출퇴근 하는 이들에게는 더욱 경제적이다.
또한 공영주차장 50%할인, 책임보험료 10% 할인 등 경차 보급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경차의 매력은 더욱 높아진다 할 수 있을 것이다.
7) 중고차 가격
* 11년 3월 GM대우에서 쉐보레로 사명 변경, 모델명 스파크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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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중고차나라 원문보기 글쓴이: 권기훈